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대 아버지가 자녀를 교육한 방법
고대 아버지가 자녀를 교육한 방법
실제로 현대 아버지에 대한 압력보다 고대 아버지에 대한 압력이 더 컸다. <삼자경>에서는 “자녀를 교육하지 못하는 것은 아버지의 잘못이다. " 그러므로 어떻게 좋은 아버지가 될 것인가, 어떻게 자녀를 잘 교육할 것인가는 고대 아버지들이 고민해야 했던 문제이다.
당신이 황제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황제의 아버지가 된다는 것은 사실 일반인들보다 부담감이 더 크다. 미래의 후계자를 양성합니다. 중국 역사에는 유명한 황제 아버지가 너무 많지만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진시황 영정의 아버지는 정치에서 절대적인 성공을 거뒀고, 6개 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하를 통일한 인물이다. 그러나 23명의 아들을 둔 Ying Zheng은 아버지가 될 자격이 전혀 없습니다. 막내아들 후해가 즉위한 후 7년 동안만 제2대 황제를 지낸 뒤 진나라가 갑자기 멸망한 것은 영정제의 아버지가 후계자를 선택하지 못한 것과 직결된다.
진나라의 교훈을 배웠는지 진나라를 옹호한 한나라 황제 유씨는 이 점에 큰 관심을 두었다. 건국 황제 유방(劉昭)에게는 여덟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유영(劉應) 왕자를 훈련할 때 유방(劉昌)은 먼저 그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당부했습니다. Liu Bang은 학업을 진전시키기 위해 Liu Ying에게 자신이 제출한 모든 기념물을 직접 작성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태자에게 보내는 손편지"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
황제의 아버지 중에서 가장 칭찬할만하고 가장 유능한 사람은 당태종 이세민이었다. 이세민은 14명의 아들을 두었고, 태자를 잘 교육하고 당나라의 자격을 갖춘 후계자를 양성하기 위해 특별히 『황제모형』, 『계황의 신하』 등의 계율을 저술하고 고대와 현대의 문물을 수집하도록 명하였다. 황제의 왕자와 동생들의 성공과 실패를 『고대부터 왕자와 왕의 선악기』로 편찬하여 왕자들에게 나누어 읽어 주었다. 리세민의 유명한 통치론은 다음과 같다. “배가 왕과 같은 것은 물이 백성과 같기 때문이다. 물은 배를 옮길 수도 있고 뒤집을 수도 있다.” 왕자와 왕.
당송 이후 황제의 아버지는 왕자에 대한 요구가 더욱 엄격했고, '용 사육' 경험도 있었다. 명나라를 건국한 황제의 아버지인 주원장은 한때 스스로 가사를 쓰고, 사람들에게 음악을 작곡하게 하고, 후손들에게 노래와 오락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므로 역사가들은 황제의 아버지인 주원장(朱境章)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명나라사: 후궁전』에서는 “궁궐과 궁궐이 정화된 것은 명나라 말기이다.”라고 평론가들은 말한다. 그의 가족법이 한나라와 당나라를 능가한다고 말했습니다."
청나라 황제 아버지로 가장 좋은 사람은 강희제 Xuan Ye입니다. 그는 관련 기사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법정의 잠언』, 『법정의 명』, 『칙령 십육조』 등 자녀 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일찍 가르치는 것이 낫고, 감히 직장을 그만두지 않는 것이 좋다"는 강희의 사교육에 대한 가장 긍정적인 견해 중 하나입니다.
"내 아버지는 리강이다"는 관료 아들의 무심코 한 말이지만 현대의 '2세 관료'를 일컫는 꼬리표가 됐다. "공식 아버지"는 가족 교육 문제에 대해 생각합니다. 옛날에는 관직의 아버지를 갖는 것도 최고의 영광이자 축복이었지만, 관직의 2세가 된다는 것은 어느 정도 괴로운 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관직의 아버지들이 밖에서 자녀를 낳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과시하고 속이기 위해 호랑이 가죽을 배너로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제갈량은 삼국시대 촉나라의 유명한 관부로서 촉나라의 직위에 있었지만 감히 조카의 교육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Zhuge Liang은 어린 시절에 자녀가 없었습니다. 그의 입양 형제 Zhuge Jin의 둘째 아들인 Zhuge Qiao는 나중에 그의 친아들 Zhuge Zhan을 낳았습니다. 제갈량은 아들과 조카를 교육함에 있어서 덕과 재능, 학식과 야망을 강조했다. 그는 『자자 계명』에서 “남편과 군자의 행위는 조용해야 사람의 인격을 닦을 수 있고, 검소하게 덕을 닦는 것은 무관심하지 않으면 야망을 청산할 수 없고, 평화롭지 않으면 야망을 명확하게 할 수 없다. 현대 공부방의 공통된 모토는 '무심하고 분명한 야망'이다. ", "조용하고 멀리까지 도달하는"은 여기에서 유래합니다.
루쉰은 오나라의 유명한 관부이자 당대의 유명한 총리였다. 적오 7년(서기 244년), 노쉰이 구용을 대신하여 오나라 재상이 된 후, 그는 자신의 자녀들을 위해 뒷문을 사용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삼국지·오서·루쉰전』에는 루쉰이 정말로 재능이 있는 아이라면 이용당하지 않을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믿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용당할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위진(魏晉)나라의 유명한 관리인 양호(楊湖)는 아버지가 된 후 아버지 양디(楊皇)가 세운 가문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상당(Shangdang) 현장. 양호는 딸이 있었지만 자녀가 없었기 때문에 형의 아들을 상속자로 삼았습니다.
공식적인 아버지로서의 양후의 모든 경험은 "학비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의 조카들에게 남의 뒷이야기를 하지 말라고 지시한 것은 오늘날에도 사람들에게 기억됩니다. 사람의 잘못은 들을 수 있어도 입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자녀 교육을 잘하는 공직 아버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송나라에는 이름 있는 선한 관부들이 많았는데, 예를 들어 남송에서 예부와 군부장관을 역임한 니시는 인품이 강하고 직접적으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모범 교육'을 통해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조심하고 분수에 맞게 생활하라"고 가정생활을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한 '징회홀 매거진'이라는 가족 모토를 썼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관부 중 한 명은 북송 시대의 유명한 정직한 관료인 포정(寶政)이다. Bao Zheng은 그의 자녀들에게 법을 지키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러움과 학대를 저지른 미래 세대의 관리들의 후손은 가족에게로 돌아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그들이 죽은 후에 그들은 큰 무덤에 묻히지 않을 것입니다." 무덤." 그는 또 “내 뜻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내 후손이 아니다”라고 구체적으로 말했다. 심각하게도 Bao Zheng은 미래 세대에게 경고하기 위해 돌에 이러한 훈계를 새겼습니다. 만약 포정의 자식들이 감히 “내 아버지는 포정이다”라고 말했다면 집에서 쫓겨날 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