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증국판의 업적
증국판의 업적
정치
증국판은 근대의 유명한 정치가로서' 강건성세' 이후 청왕조의 부패와 쇠퇴에 무관심했다. 그는 "나라는 가난하지만 인심이 흩어져 매우 심각하다" 고 말했다. "사의사는 근심과 화해에 습관이 되어 있다" 며 "성세는 희고 검지도 않고, 아프지도 간지럽지도 않다" 와 "이골이 미워진다" 고 말했다. 그는 "인사 관리 불량은 모두 군렴으로 인해 일어나서, 관직에서 커튼의 폐단을 없애고, 지성의 근원을 찾는 이론" 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증국판은' 행정의 요지, 선득민' 을 제시했고, 위난에 덕과 도구가 모두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청렴성을 숭상하고, 인정을 존중하고, 폭정에 반대하고, 민중을 교란하고, 장물을 탐내는 법을 탐내고, 어부이익을 얻는 관원에 대해서는 반드시 엄벌해야 한다. 국운과 민생의 재정경제 관계에 관해서는, 증국판은 재물을 관리하는 길은 여유 부족을 충분히 활용하고 착실하고 청렴하며, "점진적으로 정돈을 구하고, 근리에 급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했다. 증국번은 농업을 국민 경제의 기본 전략적 지위에 언급했다. 그는 "민생이 우선이고 국민경제가 좋은 해경을 공로로 삼는다" 고 생각한다. 그는 "오늘날의 각 현에서 농업을 강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 라고 요구했다. " 두 차례의 아편전쟁의 영향으로 증국판은 중서 외교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편, 그는 서양인들이 중국을 침략하는 것을 몹시 싫어하며, 다른 사람이 코를 골지 말고 그의 소파 옆에서 잠을 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선생님을 빌려 진압하는 것을 반대했기 때문에 외국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깊은 부끄러움을 느꼈다. "반면에, 그것은 맹목적으로 배타적이지 않고 서구의 선진 과학 기술로부터 배울 것을 주장한다. 예를 들어, 그는 외국 문화재 구매 ... 사상이 있고 총명한 사람을 방문하고, 연습부터 시작한 다음 열심히 만들면 머리카락 감는 것을 억제하고 부지런하고 선견지명이 있다.
군사
증국판은 충군위덕을 숭상하고, 유치군의 취지도 선거장, 모집, 치군, 조정군 내외관계 등에 관철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군사 사상은 매우 풍부하고 집대성이다. 그는 병사 수가 많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세레나데 강함", "병사들이 많을수록 힘이 약해진다" 고 생각했다. 환급이 많을수록 나라가 가난해진다. " 군정 분리를 주장하고 책임을 지다. 그는 외국의 총, 포, 배를 구입하여 중국 군사 무기의 현대화를 촉진시켰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선거를 치군의 최우선 순위로 삼을 것이다. 그는 "행군의 길은 먼저 장수를 선택한다" 고 말했다. 그의 선발기준은 덕재와 지용을 겸비하고, 덕을 1 위에 올려놓고 덕의 내포를' 충성, 정의, 피' 로 요약했다. 그는 "용감한 자는 우리 당의 열혈 남자를 도모하고, 충절을 지키는 사람도 있고, 현인의 비밀이기도 하며, 그와 결탁한다" 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 그는 또 "용기가 있는 사람은 먼저 국민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하고, 두 번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고, 세 번째는 담박하고 명리를 경시해야 하며, 네 번째는 근로를 견뎌야 한다" 고 말했다. "당신이 충성스럽고 피투성이라면, 당신은 상대방과 일치할 것입니다. 불충실하고, 피를 흘리지 않고, 그 네 분처럼 믿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충의혈성" 의 장군이 주로 봉건 예교의 영향을 받지만 관료적 인습이 적은 선비 중에서 선발되어야한다고 믿는다. 롤강의 호남군 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이름, 출생지, 출신, 직위가 조사할 수 있는 179 명 중 104 명이 유생으로 58% 를 차지했다. 역대 군사사에서 이렇게 많은 선비를 장군으로 삼는 것은 이례적이다.
증국판은 청조 군제를 모병제로 개혁했고, 증국번 () 이 호군 () 을 건립하는 첫 번째 수단이기도 하다. 그는 "나는 몇 년 동안 병영 습관을 싫어했고, 아무도 자신을 방어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그래서 진을 칠 필요도 없고, 마을도 필요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군대를 결성할 때 시민이 아니라 농촌에서 병사를 모집한다고 주장했다. 그 본의는 농촌에서 모집한 병사들이 순박하고 건장하여 봉건충의도덕을 주입하고 가혹하고 잔혹한 전쟁 환경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쩡 Guofan 는 또한 \ "모집 말 을 구입, 현, 저택, 부모, 형제, 아내 이름, 생략 을 나열, jiebao 을 취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각 매듭은 검사를 위해 책에 첨부되어 있다." 보험이 없는 사람은 일률적으로 모집하지 않는다. 증국판의 방법은 명말 척계광의 신병 모집 사상을 완전히 물려받았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그린 캠프 편찬에도 변화가 있었다. 상군의 편제는 대대를 기본 작전 단위로 하고, 대대 이하는 인원을 설치하였다. 초소 아래의 육사는 팀이고, 수사는 배이고, 기병대는 초막이다. 초창기에는 대영급 이상의 관원이 없었고, 각 대대는 모두 증국번 관할에 귀속되었다. 이후 캠프 수가 늘어나면서' 지휘분제' 라고 불린다. 증국판은 친선, 자기 추구, 층층 구속의 원칙에 따라 군대를 구성하라고 호소했다. 자재에서 자민에 이르기까지 선거는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군벌 분리 국면 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증국판은 치군 방략에 심혈을 기울여 유치군, 즉 봉건윤리교육장병, 인례 충으로 장병을 양성하는 것을 치군의 근본으로 주장하였다. 그의 목적은 군대의 사기를 유지하고, 완전히, 절대적으로 자신에게 종속되는 사군을 양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용병은 먼저 자주를 하고, 나중에는 적을 제압할 것" 이라고 생각했다. "
증국판의 군사 사상은 여러 세대에 영향을 끼쳤는데, 하물며 그의 동시대의 호앙 장군은 증국판을 본보기로 삼았고, 이후 황흥 채용 등 자산계급 군사가도 증국판의 치군 방략을 추앙했다. 장지동과 원세카이는 갑오전쟁 이후 서방방법으로 신군을 훈련시켰을 때 증국번 치군의 많은 방법을 채택했다. 민국 군사가 장방진은' 국방론' 에서 증국판이 근대사의' 군사 천재' 라고 칭찬하며 모든 지도자가 증국판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개석 (WHO) 는 쩡국판 () 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분명히 밝히며 국민당 군대의 장군들에게' 역사를 인식하고 쩡호 () 를 본받아야 한다' 고 요구했다. 증국판은 치군에서 정신교육을 매우 중시했고, 마오쩌둥은 평생 이 점을 매우 중시했다. 쩡 Guofan 의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 군대의 첫 번째 요지" 였고 마오 쩌둥은 붉은 군대의 설립 초기에 "3 대 규율 8 가지 주의" 를 제정했다.
문학
증국판은 동성파 방포 () 와 야오오 () 의 자립 스타일을 계승하여 만청고문인' 향파 ()' 를 창립하여 호남문화의 중요한 대표이다. 그는 고문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렁찬 성조에 대해 이야기하고, 끝없는 가방으로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한다. 고문은 넓고 심오하며 기세가 웅장하여 한부의 숨결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의경이 웅장하여 동성파의 폐단을 벗어나 후세 사람들에게 칭찬할 수 있다. 쩡 씨 종실 학과 동성성 () 은 변화된 발전이 있었고,' 경사 잡기 백칙 ()' 을 텍스트 모델로 편성하여 동성의 통제를 받지 않고 천하향학파로 불린다. 청말민초의 엄복, 임수, 담사통, 양계초 등은 모두 그의 문풍의 영향을 받았다. "궐재문집", 시문, 독서록, 일기, 기념, 가서, 가훈, 경사 잡기 수백 편, 시 18 곡이 있습니다. 백 권도 채 안 되어' 쩡전집' 으로 불리며 전 세계에 널리 퍼졌다. 그는 또한' 공부의 길' 과' 오잠언' 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데올로기 학술
증국번은 일생 동안 주성의 이학을 추구했지만, 그는 주성의 이학을 맹목적으로 숭배하지 않았다. 사실 그도 송명리학의 다른 유파를 참고했다. 송명리학은 실제로 기 이학 심리학으로 나뉜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정치 실천과 군사 투쟁에서 "언교", "병" 또는 "정적" 과 같은 주성리학의 한계를 점차 보았다. 이런 상황에서 증국판은 심리학에 대해 관용적인 학술적 태도를 보였다. 주성리학과 왕육리학의 학술 논쟁에 대해 그는 두 파벌의 다툼이 동일을 취하고, 그 차이를 피하고, 그 길이를 늘리고, 동시에 거두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유학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증국판은 또한 생성론에서 화난 자원으로 이학의 한계를 메웠다. "장자의' 정몽' 은 부드럽고 온유하다." 라고 말했다. 가스의 사상에 따르면, 증국판은 세상의 만물이 모두 내면의 가스에 의해 생겨났고, 가스는 세상의 만물을 구성하는 궁극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세상 만물은 모두' 동체' 이다.
그러나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또한 태화의 가스가 널리 퍼져 있지만, 세상의 모든 것의 초기 가스는 "귀를 씻고 듣는 것" 이지만 인간과 사물, 성자, 범부는 같지 않다고 믿는다. 사람과 사물에 있어서, 사람은 기운이 넘치지만, 사물은 국부적일 뿐이다. 오랜 친구는 지적이지만, 사물은 물리적일 뿐이다. 인간으로서 성인의 정신은 청명하고 두껍지만, 일반인의 정신은 탁하고 얇다.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다
증국판은 친구를 사귀는 길에 대해 상당히 식견이 있다. 그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대범하고 대범하다고 생각하는데, "성실을 밀고, 타협하고, 포용을 포용해야 하지만, 사심이 없고 의심이 많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매사에 남의 이익을 차지하지 마라. 남의 돈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라. " 브레인 스토밍, 귀머거리 없이 듣다. 생활 방면에서 증국판은 "이 난세에서 가난할수록 좋다" 고 생각했다. "관직을 맡다", 돈이 적고 생산량이 적다는 것은 항상 좋다. " 인내는 관직의 최우선 과제다.'' 덕행은 풍만으로 손상을 입었고, 기쁨은 오만함으로 줄었다.' 사람은 반드시' 빛' 이라는 글자를 조심해야 한다. "특히 부유하고 유명한 것도 아니다. 그의 성씨의 흥성은 천도에 의해 결정된다. 즉 학문의 덕이 성립되었는지의 여부는 대부분 천도와 관련이 있다. 웃어라. "자신의 일을 할 필요도 없고, 자신의 명성을 할 필요도 없다", "일찍 은퇴하면 할수록 좋다" 고 말했다.
증국판은 열두 개의 잠언을 썼는데, 기본적으로 그의 인생에서 친구를 사귀는 길을 요약했다.
가족 관리 개요
증국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가족 구성원 간의 효도 원칙이다. 효도가 잘 이해되는 것은 부모 어른에 대한 감사, 존중, 지지입니다. 순은 형제 간의 화목한 우애, 즉 동배 간의 화목한 조화를 가리킨다. 증국판의 집책에서 일반적으로 그가 자녀에게 쓴 편지가 가장 많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가 동생에게 쓴 편지가 가장 많았는데, 이것은 그가 형제 간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가족 번영의 법칙이라고 생각하는 유명한 논평을 가지고있다. 천하 관가는 일반적으로 한 세대만 지나면 부진하다. 왜냐하면 대부분 플레이 보이이기 때문이다. 상인의 가족, 즉 민영 기업가의 가문은 일반적으로 3 대를 전수할 수 있다. 경작의 집, 즉 경작을 기초로 한 가정은 일반적으로 5 ~ 6 대를 흥성할 수 있다. 효우의 집은 효도를 중시하고 가정을 조화롭게 관리하는 가정으로, 왕왕 10 대 8 대를 이어갈 수 있다.
"와 치가" 라는 취지로 증국판도 "근치가" 를 강조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근검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가족 구성원이 근검절약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가 부지런히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한다는 것입니다. 증국등반이 한 말은, 그는 조금도 빈틈없이 앞장서서 잘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장남은 서구 사회학을 좋아하고 수학과 물리학을 좋아했었다. 쩡 Guofan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버지야말로 진정한' 부지런한' 아버지이다. 쩡 Guofan 의 영향으로 쩡 지저는 항상 아이들에게 영어, 수학, 음악을 직접 가르치고 서예 연습, 시 쓰기, 고전 및 법률 해석을 가르쳤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그는 매일 시간을 내어 그의 아이와 가족과 함께 있다. 이것은 최고의 가정 교육이다. 따라서 증국판의 후손, 증손자, 현손 중에는 과학자, 교육자, 사회활동가들이 적지 않았다.
서예
증국판의 서예상의 탁월한 업적은 줄곧 그의 역사에 큰 영향을 받아 가려져 왔다. 증국판의 서예 이론에 대한 논술은 그의 일기, 집서, 이 문장 등에서 볼 수 있다. 우선, 그는 당시 원원이 던진 서예 남북학파 이론에 대해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찬성도 비판도 하고 남북도 주장했다. 서예의 기원에 대하여 그는' 건곤 대원' 을 제안했다. 큰길-양강미-집중-경관-대기, 쿤도-음유미-집중력 없음-거리-운승에서 그는 체계적인 서예 이론관을 형성했다. 증국번은 평생 서예 창작에 부지런히 노력하여, 고전을 계승하는 것에서 혁신 패션에 이르는 우여곡절 탐구의 길을 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그의 일기는 거의 654.38+0 만 3000 자에 육박하여 중국 고대에 보기 드문 거대한 서예 작품이다. 그의 해서체는 힘이 세서 당송명, 강유상제의 공식 서예 깃발을 세웠다. 그의 행서는 창력, 준랑, 화려했다. 그의 작은 해서체와 행서는 청대 전체의 전범이다. 그는 그의 동시대의 가방만큼 유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