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후덕재물의 시구
후덕재물의 시구
후덕재물시구 1.' 상선약수, 후덕재물' 과 비슷한 시구는 또 어떤
1,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곤은 군자가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공자의' 주역' < P > 해석: 하늘의 운행은 강태가 양호하고 군자는 하늘을 본받고 자강불식해야 한다. 땅의 형세는 법곤상을 취하고, 군자는 땅을 본받고 덕을 쌓아야 한다.
2, 상선약수, 수리만물은 다투지 않는다. 편지는 산과 같고, 산은 천추의 변하지 않았다. 노자' 도덕경' < P > 해석: 가장 선한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촉촉하게 하고 만물과 다투지 않고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곳에 머무르기 때문에' 도' 에 가장 가깝다. 가장 신용이 있는 사람은 산과 같고, 산봉우리는 수천 년 동안 우뚝 솟아 있어도 변하지 않는다.
3, 프다도 질이 곧고 정의롭다. 말을 살피고 눈치를 살피며, 다음 사람을 고려하다. 공자의 논어 < P > 해석: 이른바 통달이란 품질이 정직하고 의리를 따르며 남의 말을 잘 헤아려 다른 사람의 안색을 살피며 항상 공손하게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4, 하이나 백천, 관용이 크다. 원홍의' 삼국명신서 짱' < P > 해석: 바다는 수천 개의 강을 흡수할 수 있다. 왜냐하면 충분한 용량
5, 벽립천 천, 무욕이 강하기 때문이다. 임칙서 < P > 해석: 천보 절벽이 우뚝 솟아 있는 이유는 세속적인 욕망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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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첫 번째 문장은 공자가' 주역' 을 위해 쓴' 상전' 에서 나왔다.
2, 5 구는 세속적인 욕망이 없어야 대의당당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2. 한 편의 시의 마지막 문장은 후덕재물이다. 시 전체가 무엇이냐는 < P > 라는 문구는 <역경>.' 주역' 은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라고 말했다. 지세곤은 군자가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앞의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이 더욱 널리 퍼졌다. 그러나 2 년 동안 아는 사람이 많고, 풀 수 있는 사람이 적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여전히 다른 해석이 있다. 현재로서는 아직 공인된 정확한 훈해가 없는 것 같다. < P > 는 < P > <역경> 중 마르면 말, 곤은 소라고 해석했다. 말로 하늘을 상징하다. 그러므로, 천행건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준마는 자강불식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곤은 소이고, 소는 사람의 품성을 해석한다. 어떤 고문은 상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고, 관건은 개인의 체취에 있다. < P > 해석 2 < P > <역경>: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세곤은 군자가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천행건' 과' 지세곤' 이 대칭을 잃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비단서' 주역',' 건조' 는' 키',' 천행건' 은' 천행키',' 키' 는' 건조' 이다 건조, 건강. 비단서' 주역' 에 따르면' 쿤' 은' 천',' 잠재력' 은' 집행',' 지세곤' 은' 지강천',' 천' 은' 쿤' 의 고어이고 쿤, 순도. 땅' 도' 원래의 긍정적인 힘',' 집행' 집행력이' 잠재력' 이기 때문에' 지집행곤' 이' 지세곤' 으로 바뀌었다. "집행" 집행, 집행; "잠재력", "세력", "형세", "곤의 의리가 크다. 사람이 천지화육을 상담하고,' 존재자의 전체' 에 참여하고,' 복복' 하여' 천지의 마음' 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하늘, 땅, 사람, 세 가지 재능과 두 가지, 중도 행, 무슨 의혹이 있는가? 천행자, 해. 건조, 건강.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지집행도, 쿤. 쿤, 순도. 군자는 후덕으로 물건을 실었다. < P > 3 < P >' 천행건' 은' 주역' 에서'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건괘),' 지세곤, 군자는 후덕재물' (곤괘) 을 해석한다. 즉, 하늘 (즉 자연) 의 운동이 강건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군자는 단호하고 단호해야 하며, 분노도 강해야 한다. 대지의 기세가 두툼하고 순하니 군자는 미덕을 두껍게 하여 만물을 실을 수 있어야 한다. 군자는 천우처럼 쉬지 않고 운행해야 하며, 설령 떠돌아다니더라도 불요불굴해야 한다. 만약 네가 군자라면, 물량 측정은 대지처럼, 어떤 것도 실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3. 후덕에 관한 시구 < P > 의 말은 용난보다 어렵고, 용난은 행난보다 못하다.-'송사' 권 42' 문원 열전' 군자는 참을 수 없고, 용인할 수 없고, 처할 수 없다. 소인은 소인이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좌전 향공 31 년' 은 참을 수 없고, 용납할 수 없지만, 사람을 아는 자는 할 수 있다.-[명] 설영' 리학 포리즘' 권은 몸을 너무 휘영청 () 해서는 안 되고, 모든 모욕적인 더러움은 여납해야 한다. 처세는 너무 분명해서는 안 되고, 모든 현우 () 와 추함 () 은 포용해야 한다.-홍일 대사의' 격언별록' 은 가벼우면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자신을 충분히 설득할 수 있고, 양이 넓으면 사람을 얻을 수 있고, 몸은 사람을 선율하기에 충분하다.-[송] 린호 \ "안심록 \" 하이나백천, 용용 벽립천보, 욕망이 없으면 막-'고금의 유명 인사 대련' 임칙서. 사람의 잘못을 용인하지만, 남의 잘못에 순응하지 않는다.-'훈련'. < P > 말의 어려움은 용난보다 어렵고, 용난은 행난보다 못하다.-'송사' 권 4, 4, 2' 문원 열전' 군자는 참을 수 없고, 용인할 수 없고, 처자는 처할 수 없다.-마남윤' 연산야어 함양' 처세는 너무 분명해서는 안 되고, 모든 현우 () 와 추함 () 은 포용해야 한다.-홍일 대사의' 격언별록' 은 가벼우면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자신을 충분히 설득할 수 있고, 양이 넓으면 사람을 얻을 수 있고, 몸은 사람을 선율하기에 충분하다.-[송] 린호 \ "안심록 \" 해나백천, 용용 벽립천보, 무욕은 막-'고금의 유명 인사 대련' 임측서필. 사람의 잘못을 용인하지만, 비순인의 잘못은 아니다.-'훈속유규' 재상 배 안에 배를 잘 떠받친다.-[명] 예성' 수동일기' 는 소인을 수용할 수 있다 기운을 기르고 심홍을 측정할 수 있다.-[청] 강음백일거사 \ "주천록 \" 은 하인이 될 수 있어 마음이 허술하다. 그 마음이 허술하여, 널리 취하였다. 넓은 걸릴, 그래서 더 높은 사람-[명나라] 리 다우 \ "불타는 책 가오 지에 는 \" 불의 이순신 솔루션, 매듭 해서는 안 말했다-[청] 양 fenghui \ "nangao 노트 \" 볼륨 2 만 넓은 허용 할 수 있지만, 두꺼운 캐리어 수 있습니다 넓은 긍정적 인, 대중을 수용 할 수 있습니다-\ "공자 세트 언어 페인트 조각 \" 눈 구멍 얕은 때 많은--[명나라] 펭 멩 롱 \ "깨우기 항언 \" 볼륨 경례, 용서-\ "카이 용 세트 \" 쩡 후진타오 치 혁신? 포용? 후덕경례는 국기 게양을 보고 국가를 숙립하여 불렀다. 56 민족, 숙립이 노래 한하 역사장을 불렀고, 고금의 영웅들이 많았다.
개혁과 개방이 좋고 과학 기술 수준이 높다. 신팔과 천궁, 맞대결이 성공적이다.
붉은 깃발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중국이 이륙하고 있다! 이웃은 잘 보살피고, 학우들은 서로 돕는다. 장애인에 대한 관심, 따스함, 마음을 따뜻하게 한다. 양선과 징벌, 호연 정정장. < P > 교제에는 전통이 있어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한다. 질투는 사람을 미워하게 하고, 편견은 스스로 방어해야 한다. < P > 유언비어는 함부로 전하지 마라, 군자는 당당하다. 문명의 성과가 풍족하여, 명성이 오주전으로 전해졌다.
*** 산당은 위대하고 사회주의는 좋다. 애당은 국민을 사랑하고, 자라서 조국을 건설한다! 명언: 1. 흙은 성벽을 부축하고, 덕은 두터운 사람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2. 교묘한 말이 색채를 띠고, 신선하다! 입이 하나밖에 없는 것은 도덕이 없는 3. 인자는 애인보다 인의를 쓰는 4. 지세곤보다 크다. 군자는 후덕재물고시: 1, 꽃 중에 국화를 선호하지 않는다. 이 꽃은 더 꽃이 피지 않는다. 돈? 원직' 국화') 는 백화중 특히 국화를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국화가 피면 더 이상 꽃을 감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 P > 문장 속에는 국화 독오한 서리에 깔린 굳은 품격에 대한 찬사가 담겨있다. (2), 단청은 노장이 도착하는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돈? 두보 "") 단청, 주홍색, 청록색 물감으로 그림을 가리켰다. 이 두 문장은 한평생 회화 예술에 빠져 늙어가는 것을 느끼지 않고 부귀는 나에게 하늘의 뜬구름처럼 담백하다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시구는 명화가 조패가 예술에 전념하고 명리를 존중하지 않는 고상한 정서를 칭찬했다. 3, 부자는 음탕하고 빈천한 음악을 하지 않고, 남자는 여기에 와서 호웅이다.
(송? 정호) 부귀에 현혹되지 않고 빈천함에 안주하지 않고, 사나이가 이 경지에 도달할 수 있어야 영웅호걸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그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여, 지사인의 명리를 도모하지 않는 고상한 자질을 묘사하였다.
4, 복숭아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스스로 길을 찾는다. ("사기") Xi (x): 오솔길. < P > 복숭아나무 이나무는 말을 할 줄 모르지만, 그들의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열매는 사람들이 잇달아 가서 따는 것을 감상하고, 나무 밑에서 자연스럽게 오솔길을 밟는다. 이 말은 품성이 고상한 사람이 자연히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는 것을 비유한다.
5, 비 담백한 것은 명의를 가지고 있지 않고, 비 고요함은 멀어질 수 없다. 삼국? 촉? 제갈량 "계명의 책") 담담한 수양이 없으면 야망을 깨끗하게 할 수 없다. 고요한 마음이 없으면 외부 간섭을 배제하지 않으면 원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 P > 제갈량은 슬림치학이 먼저 명고삐 자물쇠의 속박에서 벗어나 경솔함을 삼가야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6, 혼자 배우고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하다.
(예기? ("학기") 외롭게 공부하고, 서로 의논할 친구가 없다면, 학식이 천박하고 견문이 넓지 않을 것이다. 7, 전일은 잊지 않고, 뒷날의 스승은 잊지 않는다.
(전국 정책? 조책일) 은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기억하고 앞으로의 본보기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다. 8, 하지만 평류무석처인데, 늘 들어 보니 침몰이 있다고 한다.
(당나라? 두순학' 경계') 는 순조로울 때 자만하지 말고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침몰: 침몰선, 익사.
9, 악을 작은 것으로 여기지 말고, 선을 작은 것으로 하지 마라. ("삼국지") 나쁜 일은 아주 작더라도 절대 하지 말고, 좋은 일은 미묘하더라도 꼭 해야 한다.
1,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격려한다. ("논어") 자신을 대하고, 매일 스스로 반성하고, 잘못이 있으면 바로 고치고, 잘못이 없으면 스스로 격려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내놓은 의견도 이런 태도를 취해야 한다. 11, 근심과 노동은 흥국할 수 있고, 일화는 망할 수 있다.
(송? 구양수' 오대사? 영관전서) 근면, 고된 분투로 대업을 이루기에 충분하다. 안일을 탐하고 쾌락을 방종하면 반드시 망신의 화를 당할 것이다.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