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짧은 글 한 편, 내일의 속도

짧은 글 한 편, 내일의 속도

인간성이란 무엇인가? 인간 본성이 선하냐? 아니면 악한가? 이 문제는'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와 같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을 괴롭혔다. 이것은 철학적 문제이지만 현실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을 괴롭히는 몇 가지 난제를 해결하려면 인성론부터 시작해도 무방하다. 사람은 사회의 기초이다. 그러므로, 사회 규범과 법률 법규는 반드시 인간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첫째, 성선론

성선론은 중국 전통 문화의 주류 사상이다. 이 이론은 유석도의 특징이다.

불교에서는 부처가 인심에 있고, 모든 인심에는 부처가 있다고 강조한다. 세상 만물은 모두 업장이다. 그래서 우리는 필멸의 고민에서 벗어나 부처에 정신을 집중하여 마음속의 부처를 찾아야 한다. 불교의 진정한 의미의 부처는 신선이 아니라 매우 자비롭고, 매우 평화롭고, 매우 평온한 경지이다.

도교에서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진실" 이다. 이른바' 참' 이란 진짜와 거짓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 본성, 본성, 아기처럼 근심 걱정 없이 평온한 자연의 순진이다. 그래서 도교는 심성의 수양을 중시하고 박귀진으로 돌아간다. 바로 노인이 말한' 귀영' 이다. "

물론 중국 고대에 주류를 차지한 것은 유교 문화였다. 중국 고대에 유행했던 교자곡' 성자정' 의 첫 문장은' 인생 초, 성본선' 이었다. 성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즉, 인간 본성 (자연) 은 좋고 선하다. 게다가, 이 성질은 비슷하고 보편적이다. 모레 생활습관과 환경의 변화로 각종 행동이 달라서' 선' 에서 벗어나는 현상일 뿐이다.

유가는 인간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선하다고 생각한다. 즉, 항상 좋은 방향으로 발전합니다. 맹자는 "인간의 선함은 물보다 낫다. 사람은 문제가 없고, 물도 문제가 없다. 클릭합니다 사람의 선량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변하지 않는 법칙이다. 관건은 누군가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 유교 문화치국의 주요 이념은' 감화 교육' 이다. 도덕교육이란' 의식' 제도를 강조한다. 이런 사상은 인성본선, 나쁜 습관은 나중에야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지배는 도덕교육부터 시작하여 사람들에게 나쁜 습관을 포기하고 선천적인' 선' 의 경지로 돌아가도록 설득해야 사회가 평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고대에는 "천하를 교화" 즉 일반 백성을 교화한다고 강조했다. 아들은 말했다: "정치로 타오, 형벌로 처벌, 사람들 면제 및 뻔뻔한 얼굴;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즉, 법령과 형법에 의존하여 백성을 구속하면, 백성들은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기지 못하더라도 이야기에 허응할 것이며, 진정한 수치심은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유가는 법제를 경멸하고 도덕을 중시한다. 유가는 사람이 도덕과 예의의 가르침을 받으면 자존감과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누가 이 일을 하겠습니까? 물론 독서인이다. 사서오경을 공부할 때 이미' 의식' 의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백성을 관리하고' 선' 을 배우지 못한 일반인들에게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배우고 우월하다" 는 이유로 소위 "사대부" 가 천하를 교육하는 중임을 맡았다. 고대 학생들의 인생 발전 방향은 고독, 구관, 관직, 은퇴, 저서, 교육이었다. 이 문인들에 의지하여 백성들을 관리하고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조정은 반드시 그들을 존중해야 한다. 그들은 세상의 눈에는 도덕의 본보기이기 때문에 그들의 이미지와 체면을 지킬 필요가 있다.

고대 제도 하에서 법은 일반인을 상대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 문인 계급에 대한 특별한 예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이것이 바로' 의사에게 형벌을 받을 수 없다' 는 원칙이다. 중국 고대 사회에는 줄곧' 국민이 관직을 알리지 않는다' 는 규정이 있었다. 백성들이 관원을 고소할 때,' 사대부' 의 도덕적 존엄성을 침해했기 때문에, 무차별적으로 먼저 관원을 고발한 사람을 때리고 나서 사건을 들었다. 이렇게 되면, 만약 큰 억울함이 없다면, 누가 감히 관청에 고소할 수 있겠는가? 웅심 표범 담력도 없고, 철부 김종커버 쿵푸도 없는데, 누가 감히 몽둥이에 맞을 위험을 무릅쓰고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소송을 하겠는가? 민중은 관원을 기소할 수 없기 때문에, 관원들도 민중의 부를 거리낌 없이 수색할 수 있다. 속담에' 3 년 청지사, 10 만 눈송이은' 이라고 한다. " 그래서 성선론은 부패를 낳는 온상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중국 고대 전통문화 중성선론의 한계이다. 한편으로는 성선론이 도덕 교육을 강조한다. 도덕 교육이 필요하다. 어떤 나라든, 어떤 사회든 도덕 교육을 중시할 것이다. 그러나 도덕 교육의 힘은 제한적이다. 도덕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한편 고대인들도 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각 조대의 시작은 신속하게 법전을 제정하여 국가를 다스려야 한다. 그러나 성선론이 사대부에게 도덕적 우월감과 특별한 권리를 부여해 부패의 기회를 주었다. 바로 부패의 축적과 범람으로 고대 사회의 혼란과 전쟁이 일파만파로 이어졌다. 따라서 성선론은 부패를 억제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둘째, 성악론

중국의 인간성관과 달리 서구 문화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사조는 성악론이다. 원죄' 는 기독교 사상의 이론적 핵심이며 서구 사회에서 주도적인 종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기독교는 인생이 유죄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고, 주님께 회개하고, 천국에 가야 지옥에서 온갖 시련을 피할 수 있다.

성악론이 사회정치관념에 반영된 것은 법제에 대한 중시이다. 인간성이 본악이기 때문에 사회는 각종 법률, 규정, 규정을 통해 행동 규범을 미리 세워야 한다. 그러므로, 국가의 설립은 먼저 헌법을 세우고 그것을 국가의 행동 규범으로 삼아야 하며, 위반해서는 안 된다. 관원의 부임은 반드시 선서를 하고 헌법을 준수하며 공직을 공복해야 한다. 회사를 설립하려면 우선 회사 헌장을 제정하여 각종 권리 의무와 행동 규범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인간성에 대한 의심과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미리 예방조치를 해야 한다.

이런 성악론은 행동 규범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법정에서 증인이 증인석에 앉아 있을 때, 그는 종종 성경에 대해 그가 말한 것이 사실이라고 맹세했다. 이것은 증인들에게 모든 증언이 신이 들어야 할 것이며 앞으로도 심판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관리들이 선서한 마지막 말은 "하느님, 저를 구해주세요." 입니다. " 미래에 악념을 이겨낼 수 있도록 하느님께 기도한다는 뜻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법을 준수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이런 분위기가 형성되면 사람들은 신용과 약속에 치중한다. (중국인은' 선' 을 1 위에 올려놓았기 때문에 사전에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허둥지둥할 것이다. 결국 상호 불신, 성실감 없이 이어졌다.

성악론도 왕권을 억압했다. 사람은' 원죄' 를 가지고 있고, 지위가 높은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럽 각국의 역대 왕과 황제조차도 성악론이 가져온 자책감을 떨쳐 버릴 수 없었기 때문에 교황의 슬하에 엎드렸다. 중세에는 종교권력이 황권보다 높았다. 중국 고대에 황제는 천자이자' 선' 의 화신이었기 때문에 그는 종교 권위의 구속을 결코 받아들이지 않았다.

성악론이 의사의 처벌을 초래하다. 인간 본성이 악하기 때문에, 정부 관리들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정부 관리들에 대한 감독, 견제와 균형, 제한, 제재는 서구 정치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사람들은 공무원, 심지어 정부와 법률을 기소할 수 있다. 관원은 법적 특권을 누리지 못한다. 국가는 관원을 처벌하는 것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가질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인간 본성이 악하기 때문에, 관리들은 종종 감히 잘못을 감당하며, 대중 앞에서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더욱 흔하다. 결론적으로 성악론은 사회에 법치를 더욱 강조하게 한다.

서방 국가의 주류 사상은 성악론이며, 이런 주류에 맞지 않는 사조는 비주류와 이교가 된다. 그 대표는 마르크스주의이다. 마르크스주의는 무신론을 믿기 때문에 원죄를 믿지 않는다. 그래서 마르크스주의도 성선론을 신봉한다. 마르크스주의는 인간 본성이 선하고 공정하며 착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사유제가 나타난 뒤 계급과 국가가 생겨 사회가 더 나빠졌다. 마르크스주의는 * * * 자본주의 사회로 돌아가 사유제와 계급이 출현하기 전의 평등사회로 돌아가야 한다.

이 때문에 마르크스주의는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 볼 수 없지만 중국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성선론은 중국의 전통문화의 기초와 일치하며, * * * 제품주의가 왜 중국 사람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셋째, 선과 악의 구별

인간성의 선악에 대한 두 가지 다른 견해 때문에 중서부에는 문화적 차이가 있다. 중국 문화는 예제를 강조하고, 서양 문화는 법제를 강조한다. 객관적으로 말하면, 이 두 가지 사고는 모두 완벽하지 않고, 각자 부족한 점이 있다.

먼저 개혁 개방 전 중국의 도덕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자. 당시 중국의 청년 모범은 뇌봉이었고, 그의 정신은 두 마디로 요약하면' 사심없는 헌신' 이었다. 이런 제법은 인간성의 최고 이상 상태로 보이지만 인간성과 사회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 이런 정신은 개인에게 나타날 수 있지만, 불가능할 수도 있고 사회 전체가 가질 수도 없다. 이것은 이미 현실에 의해 증명되었다.

중국의 개혁 발전 이후 사회경제가 시장화로 접어들면서 민영경제가 왕성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과 인민 생활수준의 향상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 전통의' 선' 중심의 도덕 교육에 큰 충격을 주었다. 시장화의 경제 모델에서 사람들은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고, 회사는 자신의 이윤을 추구한다. "이인 이기심" 교육은 이미 중국의 현실에 적합하지 않지만, 정확한 새로운 이론 지도가 없기 때문에 현재 중국의 대중심리학은 또 다른 극단으로 나아갈 위험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 극단은 바로 성악론이다. 중국의 환경에서 성악론의 대표는 바로 여덟 글자이다. "사람은 자기를 위해 하지 않고, 천벌지멸한다." 이 이론의 지도 아래 사람들은 세상의 모든 인간성이 악하고 모든 사람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을 보호하지 않고' 악' 을 하면 손해를 보고 괴롭힘을 당할 수 있다. 만약 내가 다른 사람에게 속았다면, 나도 다른 사람을 속여야 한다. 그래야 내가 심리적 균형을 얻을 수 있다. 심지어 사람들에게' 악을 행하는 법' 을 가르치는 책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런 미신' 성악' 의 문화는 매우 위험한 경향이다. 억제하지 않으면 결국 사회 도덕이 무너지고 인심이 흩어지고 질서가 통제불능이 될 수 있다. 바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성악론이 뒤덮인 문화 분위기에 억압을 느껴서 어느 정도 향수를 불러일으켰고, 중국 전통문화에서 불도라는 기치를 내걸고 있는 비리도 기회를 틈타 사람을 현혹시켰다.

중국인들은' 성악론' 이 완전히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서구 사회 신앙의 성악론을 예로 들었다. 그 이론적 결함은 매우 뚜렷하여 일부 문화와 사회 행위의 편차를 초래했다. 성악론은 법제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지만 강릉, 용무, 무정한 문화를 가져왔지만, 지금까지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서양의 성악론에는 몇 가지 이상한 논리가 있다. 첫째, 사람은 원죄가 있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유죄이다. 둘째, 한 사람이 얼마나 많은 잘못을 저질렀든, 얼마나 많은 나쁜 짓을 했든 간에, 주께 참회하면 사면을 받고 사후에 천국에 갈 수 있다. 셋째, 아무도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천국에 갈 수 없다. 이 사람이 평생 좋은 일을 해도 나쁜 짓을 한 적이 없다.

이 이론은 어떤 문화적 편차를 초래했습니까? 첫째, 세상에 선한 사람 (기독교인 제외) 은 유죄가 아니다. 이것은 광범위한 의심과 염세 정서로 이어지기 쉽다. 둘째, 빨리 뉘우치고 하늘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면, 평소에 얼마나 나쁜 일을 하든 마음이 편안할 수 있다. 이것은' 악' 한 사람에게 악행을 저지를 구실을 주는 것과 다름없다. 당시 유행했던 사회 다윈주의가' 물경쟁천선택, 적자생존' 을 조장한 것은 이른바 천명으로 온갖 악행을 감추는 것이 아닌가? 셋째, 세례를 받지 않고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은 모두 이교도이며 천국에 갈 기회가 없다. 이로 인해 인종 차별이 초래되었습니다. 현재 서방에는 이른바' 문명충돌 불가피' 을 선전하고 외교정책을 지도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있다. 이것이 바로 성악론으로 인한 편차이다.

다음은 포럼에서 선박 지식을 가진 한 네티즌이 쓴 글을 인용해 성악론의 위험을 알 수 있다.

"저는 제가 미국에서 들은 사회 정의 연설을 당신에게 전작합니다. (존 F. 케네디, 사회 정의, 사회 정의, 사회 정의, 사회 정의, 사회 정의) 나는 어느 곳에서 미국인들에게 아편 전쟁 때 당신들이 총끝으로 우리 아이를 골라서 불 속에 던져 넣으라고 물었는데, 이것은 당신들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에 반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사람들은 그것이 하나님의 마련이라고 대답했다. 당신들은 하느님을 믿지 않기 때문에, 당신들은 모두 죽어야 하고, 죽은 후에 지옥에 가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 만약 당신들이 나를 믿지 않는다면, 기독교인에게 같은 질문을 하면, 답은 동일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그때 나는 화가 나서 입을 떨었다. 내가 말했듯이, 난 당신과 내가 죽음의 계곡을 건너, 하나님의 앞에 동등 하 게 서 있을 것입니다, 재판을 기다리는 책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는 신이 우리에게 어느 땅을 약속했는지, 너희들의 운명은 주로 신의 결과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갑자기 매우 화가 났다. 너의 신은 분명 백인이었고, 한때 노예주였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어떻게 다른 민족이 모두 멸망해야 하고 땅은 너의 집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했을까? 상대방이 노기등등하게 떠났다. "

그러므로 성선론과 성악론은 모두 완벽하지 않다. 그들은 각자의 우세를 가지고 있지만, 각자의 열세도 있다. 미신은 편차를 초래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세계 경제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중서구 문화도 전면적인 교류와 융합에 직면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인성론의 관점에서 볼 때, 중서방에는 큰 차이가 있어 두 극단의 반대에 서 있다. 따라서 이런 대립이 효과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중서 문화의 융합은 불가능하고 심지어 갈등을 형성할 수도 있다. 어떻게 해결합니까? 그렇다면 새로운 이론, 새로운 사고를 찾아야 한다. 중서 인간성 관념의 긍정적인 요소를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쌍방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중서의 인간성에 대한 견해를 효과적으로 통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2009 년 3 월 29 일 오전, 구름이 많이 끼었다

예열사고 1: 두 가지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1) "이발사" 와 "미용사"

② "화가" 와 "화가"

(3) "교사" 와 "교육자"

(4) "일반 교장" 과 "유명한 교장"

루틴 → 단일; 사상 (생각) → 다양성

느낌:

(1)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마도 관념의 차이일 것이다.

(2) 관리의 길을 이해하는 것이 관리를 모방하는 술보다 훨씬 중요하다.

워밍업 사고 2: 왜 관리가 필요한가?

온종일 동분서주하는 것은 단지 허기를 채우기 위해서일 뿐, 배불리 먹으면 옷을 생각하고 있다.

의식걱정 없이 예쁜 아내가 되고 싶다.

아름다운 아내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으면, 미워하는 것은 기초가 없는 것이다.

농촌이 얼마나 광활한지, 배도 없고, 말 몇 마리도 타고 드나들 수 없다.

노새 말은 구유에 갇혔고, 탄식에는 관직이 속아 넘어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현성의 주책은 아직 너무 작아서, 보라색 옷을 향해 걸어야 한다.

황제가 되면 나는 크레인을 타고 날 것이다.

균형을 유지하는 두 가지 기본 방법:

경로 1: 인간의 무한한 욕망 축소 (도덕 교육)

경로 2: 제한된 자원의 이용률 향상 (과학적 관리)

느낌:

(1) 인간의 욕망의 무한성과 인적자원의 유한성 사이의 갈등이 관리의 근본 원인이다.

(2) 중서방은 이 갈등을 조율하는 방식에 약간의 차이와 연관이 있다.

인간 본성의 관점에서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의 비교

우선, 중국 경영의 고운을 음미하다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관리 문제를 생각할 때 모두 인간성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상응하는 관리 방법을 서술하였다. 장대년

(a) 유교 "플라스틱 인간 본성 이론" 과 "자비로운 정치 의식" 사상

\ "성적 유사, 멀리 배웁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양품 ")

-인간성은 가소성이 있다.

"도덕은 덕으로, 가스는 예의로, 부끄러움은 품질로 한다."

("논어"? 정치를 위해 "

-덕치국, 예치국

경영 계몽: 리더십 "명성" 을 수립하는 방법?

공자 는 말했다: 그 몸은 긍정적이고, 명령이 없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비직권 영향력 (독일-독일)

지위 권력의 영향 (예의-명성)

서유기, 마윈, 소근생

인간성의 선함은 물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은 문제없고, 물도 문제없고, 오늘 남편의 물은 때리고 춤을 추며, 너무 길게 만들 수 있다. 만약 네가 매우 흥분한다면, 너는 산에서 그것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이 물의 본성입니까? 그것의 잠재력은 자연적이다. 사람은 매우 나쁠 수 있지만, 본성은 여전히 좋다. ("맹자"? 가오 zishang)

-인간 본성이 선하다.

참을 수 없는 마음이 있으면 다른 사람의 정치를 참지 못하고 세상을 다스리는 손바닥을 참을 수 없다. ("맹자"? 추악한 태양에서)

-자비로운 정부 (사람들로부터 "신뢰" 를 얻으십시오)

배고픔은 먹고, 추위는 따뜻하며, 고생은 쉬고, 선은 이롭고, 악은 해를 입히는 것은 사람이 타고난 것이며, 유와 제이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 "견자? 비상 ")--인간 본성이 악하다.

명례의는 법치로 중형금한다.

성왕의 통치이며, 의리의 전환이며, 세상을 선히 다스릴 수 있게 한다. (\ "견자? 성악 ")

--예의로 치국 (나무 "위" 는 사람에게 있다)

(b) 법률가의 "성선을 이익으로 삼는다" 와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다" 이론

"인지상정, 배고픔은 먹고, 노동은 손해를 보고, 고생은 소락으로, 모욕은 영광으로, 이 백성의 감정도."

("상준서"? 토지 계산 ")--인간 본성이 좋다.

"정령, 백성의 생명도 치국의 근본이다."

("상군의 정분 책")-법치

"남의 오래된 계획은 모두 안리이다. 클릭합니다

("모든 것을 잘못하다")-인간성이 좋다.

"성왕은 비싸지 않고 비싸면 비싸다."

"다 끝났어?" 8 론 ")--법치.

"내가 공장에 들어갈 때 노동자들에게 정한 첫 번째 규칙은 작업장 어느 곳에서도 소변을 보지 않는 것이다." -장서민

"국가와 국가 간의 경쟁은 인재의 경쟁일 뿐만 아니라 제도의 경쟁이기도 하다." -장

명시적 시스템, 숨겨진 시스템 (무언규칙)

운전면허 시험 교수는 책을 돌려주지 않고 어쩔 수 없이 항공권을 환불했다.

(c) 도교의 "인간 본성 이론" 과 "아무것도하지 않고 통치"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길은 자연을 따른다."

("노자" 제 25 장)-인간성

세상에는 금기가 많고 백성은 가난하다. 국민들은 많은 무기를 가지고 있고, 국가는 무의식적이다.

사람 이 얼마나 똑똑한가, 이상한 생물; 법률 법규는 모두 도둑이다.

("라오 어 손자" 제 57 장)-아무것도하지 않고 치료하십시오.

"무위치치" 의 1 층 의미: 무위치치의 심리상태를 배양하다.

"재난은 불만족보다 큽니다. 네가 원하는 것보다 책망이 더 크다. "

순수한 마음과 아주 적은 욕망을 가지고 있고, 평온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계시: 담백하면 뜻이 없고, 정적이면 멀지 않다.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다" 의 두 번째 의미: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다

\ "큰 나라 를 지배, 작은 신선한 요리 하는 경우. 클릭합니다

-도덕경 제 60 장

"신하가 기분이 좋으면, 그는 길에서 배울 것이고, 그는 기예에 들어갈 것이다 ... 하늘에 따라, 그는 큰 것을 비판하고, 큰 것을 공부할 것이다. 왜냐하면 당연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소에 대한 나의 영리한 이해"

계시: 만약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다" 의 3 층 의미: 뭔가 다른 것이 있다.

도가 관리의 길: 군은 무위이고 신하는 어떤 일을 한다.

문경 시대의 재상과 제제

계시: 당신이 당신의 나라로 바쁠 때, 당신은 번영할 것이고, 당신이 당신의 나라로 바쁠 때, 당신은 쇠퇴할 것입니다. 큰 나무 밑에는 풀이 없다.

엄개화의 관리 방식

고위 관리자로서: 심판만 하고 운동선수는 하지 않는다. 감독이 아니라 사람을 보살피다. 대신 운동선수만 하고 심판은 하지 않는다. 감독만 하고 사람을 상관하지 않는다.

기업사장은' 삼류' 로 나뉜다. 삼류 사장은 하루에 8 시간 이상 일한다. 이류 사장은 하루에 5 시간 일한다. 일류 사장은 하루에 세 시간씩 일한다.

고위 경영진은 그들의 뼈와 근육보다 그들의 머리에 더 관심이 있다. 생각은 행동보다 더 중요하다.

계시: 모든 일을 하고 싶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고위 관리 원칙: 예외 원칙, 시스템 내 모든 권한.

둘째, 서구 경영 지혜에 대한 이해

(a) "경제인 가설" 에 기초한 고전 경영 사상

(19-20 세기 30 년대 말)

배경 생성:

(1) 객관적으로, 제 1 차 산업혁명이 탄생한 후, 기술의 쇄신과 생산비용의 상승으로' 효율성 우선' 이라는 개념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 주관적으로 당시 대부분의 서양인들에게 그들의 생존가치는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다.

경제인 가설

(1) 사람은 모두 이기적이고, 사람의 모든 행동은 자신의 이기적인 이익을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2) 사람은 천성적으로 게으르고, 수동적이고, 책임을 회피하고, 야망이 없다.

(3) 사람은 저급 수요 위주이다.

대표 인물: 테일러, 파욜, 웨버 등.

경제인의 가정에 기초한 고전 경영 사상

-독재 및 시스템 관리

관리자는 업무 효율성과 임무 완성에 관심이 있다.

관리자는 부하들이 복종하도록 그들의 권력을 이용하여 명령을 내렸다.

감정과 도덕상의 사람에 대한 존중을 돌보지 않다.

엄밀한 조직, 규칙, 제도를 강조하다.

돈으로 부하 직원의 효력과 복종을 사다

(b) "사회인 가설" 에 기초한 행동 과학 이론

"1920 년대부터 60 년대까지"

배경 생성:

(1) 객관적으로 클래식 관리 사상이 적용된 후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제품과 시장이 번영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이 시기 심리과학 연구 성과의 추진까지 더해졌다.

(2) 주관적으로 인간의 생존가치는 보편적으로 높아졌다.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강해지고 있다.

사회인 가설

(1) 사람들은 항상 집단 교제에서 심리적 만족을 찾는다.

(2) 사람은 천성적으로 근면하고 적극적이며 용감하게 책임을 지고 창조성이 풍부하다.

(3) 사람은 높은 수준의 수요 위주이다.

대표 인물: 메이오, 매슬로 등.

사회인 가정에 기초한 행동 과학 이론

-민주적 참여와 인간 관리

관리자의 임무는 사람들이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N 관리자는 지휘자, 매니저 또는 감독자가 아니라 조수, 지지자 및 도우미입니다.

N 은 부하들에게 더 많은 책임을 지게 하고, 그들이 성적을 내고, 자기 실현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을 독촉한다.

N 은 더 많은 자주권을 부여하고, 자제를 실시하고, 관리에 참여한다.

(c) "복잡한 인간 가설" 에 기초한 현대 경영 이론

(1960 년대 이후)

배경 생성:

(1) 객관적으로 기술 발전이 빠르고 생산이 상대적으로 과잉이다. 고전 관리 사상과 행동과학 이론의 접전은 각자의 장단점을 부각시켰다.

주관적으로 국민의 민주적 의식이 보편적으로 높아졌다.

정신적 수요가 날로 강해지다.

복잡한 사람 가설

(1) 사람의 수요는 다양하다. 사람, 환경,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사람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동일하거나 다른 관리 방법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대표 인물: 윌리엄 대네, 피터 세인트 길 등.

복잡한 인간 가정에 기초한 현대 경영 이론

-비상 모드 및 문화 관리

N 은 어떤 시대, 어떤 조직, 어떤 개인에게 적합한 보편적인 관리 방법이 없다고 주장한다.

N 조직기구, 지도력 방식, 근무제도는 고정불변하거나 천편일률적이어서는 안 되며, 유연하고 기동적인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N 은 절충주의를 주장하고,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적응 관리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문화는 같은 가치관과 비전이다.

교훈, 모든 교직원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매일 생각하고 있는지, 매일 하고 있는지.

셋째,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을 구별한다

(a) 중국과 서양의 경영 사상의 차이

문화마다 관리가 다르다.

관리는 문화 지향적이다. -[미국] 피터 드러커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의 차이는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물론 지리적 요인은 배경일 뿐만 아니라 중앙유럽 문화 차이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그 안에 포함된 모든 의미이기도 하다. -[영국] 요셉

중국

바다, 삼면 육지에 직면하자 대외 교통은 매우 불편했다. 자연 환경이 유리하여 내부 선회의 여지가 상당히 넓다.

농업경제 (농경문명) 위주의 대륙민족정신

중국 경영 사상의 특징: 휴머니즘

서구

셋째, 바다를 향하고 육지를 향해 긴 해안선이 있지만 내륙 교통은 매우 불편해서 선회할 여지가 없다.

해양경제가 주도하는 해양민족정신 (해양문명이나 유목문명)

서구 경영 사상의 특징: 과학주의

(b)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의 연계

동서양 관리 사상은 내재적인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서로에 대한 인간성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에서 비롯된다. -곽헌강

1, 수평 관찰

중서관리사상에서의 인간성 전제는 관련이 있고, 그에 상응하는 관리사상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인간 본성의 좋은 이익 이론-경제인

인간 본성-사회인의 가소성

인간 본성-복잡한 사람들

2. 세로 방향으로 보면.

중국 관리사상에서의 인성론 기초이든, 서구 관리사상에서의 인성가설 전제이든, 그것들은

모두' 일방적에서 전면으로' 의 발전 궤적을 따르고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관리 사상도 이 발전 궤적을 따르고 있다.

재미있는 설명

중국과 서양 경영 사상의지도하에 세 가지 경영 수준

첫 번째 단계: 관리는 "돼지를 잡는 것" 과 같습니다. 귀 긁기, 꼬리 긁기, 음식 유혹.

지도 사상: 법가 경영 사상-고전 경영 사상

두 번째 수준: "거위 은행" 과 같은 관리. 인격매력, 지식수양 등 비직권 영향력.

지도 사상: 유교 경영 사상-행동 과학 이론

세 번째 단계: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 와 같은 관리. 같은 신념을 가지고 있다.

지도 사상: 도교 경영 사상-현대 경영 이론

* * * 너와 함께:

중서부를 융합하다.

오품길

도덕과 예절

결국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첫째, 인성관에서 중국인들은 인성본선을, 서양인들은 인성본악을 생각한다.

먼저 논쟁하지 말고, 내 말을 끝까지 들어라.

옛사람의 인생 초기에도 구름이 있었고, 모두가 이기적이었고, 사람마다 나름대로 좋은 점이 있었지만, 이 목소리는 정말 약했다. 그러나, 더 많은 사람들이 현대인의 인간성 본악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이 점은 물고기와 유씨의 게시물과 많은 답변에서 볼 수 있다. 나는 이것이 현대인들이 점점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줄곧 사람의 구역이었고, 인성본선의 사상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해 지금까지도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양 문화에 관해서는 기독교를 떠나기 어렵다. 성서 기록에 따르면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의 금단의 열매를 훔쳤고, 그 후 모두 원죄를 범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악으로 태어났습니다.

이런 관점에 근거하여, 중서방은 치국 이념에 차이가 있다. 중국 국민들은 현명한 군주, 충신, 성인을 기대한다. 그래서 그들은 찬양, 바오 청, 심지어 리우, 그리고 미래 세대가 그들처럼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중요한 직위에 대해 중국인들은 가장 많은 정력을 들여 유능한 사람을 찾고 선택하였다. 서방은 사악하기 때문에 완벽을 기대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제한할 권리가 있다. 그래서 삼권분립. 중요한 직위에 대해 서양인들은 완벽한 제도를 세우는 데 가장 많은 정력을 쏟고 있다. 제약받지 않는 권력은 부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극단적인 집권은 극단적인 부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문제에 있어서, 나는 개인적으로 서구의 관점, 인간성의 본악에 동의한다. 한 사람의 몸처럼, 아무리 보양과 유지가 되어도, 영원히 완벽할 수 없고, 영원히 아프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이때 약과 약은 위법범죄에 대한 감독 메커니즘과 같다. 물론 이 비유 자체는 완벽하지 않다.

둘째,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면에서, 일반적으로 중국인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이고, 남에게 행하지 말고, 서양인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관점은 본질적으로 나쁘지 않지만, 현실에서는 충돌이 가장 많은 곳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중국과 미국 사이에 내정, 민주주의, 인권 등에 간섭하지 않는 것과 같은 많은 문제들에 대해 왜 이렇게 많은 갈등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나는 중국인의 관점에 동의한다. 다른 사람에게는 건의를 할 수 있다.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그의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갈등을 일으킬 수 있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셋째, 인간의 사회적 지위는 중국인이 다르고 서양인은 평등을 숭상한다.

군신, 부자, 부부 관계를 조절하는 세 가지 원칙은 수천 년 동안 계속 지켜왔다. 군주와 신하들은 이제 겉으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지만, 사람들의 마음속 등급 관념은 여전히 깊이 뿌리박혀 있다. 부자관계가 개선되어 부부가 아내가 되는 경향이 있다. 서양인들은 평등에 대한 강한 관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어느 정도 기독교에서 기원한 것이다. 기독교가 하고 싶은 대로 하기 때문에, 모두 하느님의 아이들이며, 서로 형제자매이기 때문에 모두 평등하다.

넷째, 처음 세 개와 같은 수준에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그것에 대해 생각 한다면, 그것을 적어 둡니다.

구체적인 기술 문제를 해결할 때 중국인들은 전문가의 방식을 채택하고, 서양인은 루반의 방식을 채택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중국인들은 조작이나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운영자의 기술을 높이려고 시도하고, 서양인들은 새로운 도구와 설비를 연구하려고 시도한다.

이 점을 쓴 것은 산업화된 오늘날 서구의 이런 방식이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제 제자는 제가 10 년을 연습한 후 적어도 10 년은 더 연습해야 합니다. 루반의 톱이 제자에게 전달된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많은 정밀한 기술은 손실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