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고등학생을 위한 작곡 자료

고등학생을 위한 작곡 자료

아래 예문 중 상당수는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가져온 것인데 모두 좋고, 그의 댓글 중 많은 부분이 매우 좋고 예 및 분석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2. 『나와 땅의 신전(발췌)』(시철성)

글쓰기는 글을 쓰는 이유를 찾기 위해 내용, 생각, 형식, 글쓰기 행동 자체를 분석한다( 생활). "저는 다리가 장애가 된 날부터 글쓰기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의외로 이 장애는 평생 저를 떠나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매 순간 저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왜 살고 싶나요? - 이것이 바로 내가 글을 쓰는 동기가 될 수 있다. 즉, 살아갈 충분한 이유를 찾는 것."

◆2002년 중국문학미디어대상에서 우수공로상을 수상했다. 요약: "Shi Tiesheng은 현대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작가 중 한 명입니다. 그의 글과 그의 삶은 완전히 동형입니다. 그의 '쓰기의 밤'에 Shi Tiesheng은 그의 불완전한 몸을 사용하여 그가 경험한 것은 삶의 괴로움이었지만, 그가 표현한 것은 존재의 밝음과 기쁨이었다.”

◆영화. '걷고 노래하다'는 시철성의 소설 '인생은 피아노 줄과 같다'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영화 전반에 걸쳐 '천 개의 줄이 끊어지면 하늘의 눈이 열린다'는 대사가 나온다. 문장 1,000번째 끊어진 끈이 빛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 사람은 맹인 제작자의 명인이었습니다. 빛을 향한 맹인의 욕망, 걷기를 향한 장애인 다리의 욕망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시 띠의 작품에서 우리는 언제나 이 욕망을 읽을 수 있으며, 그는 결코 그것을 숨기지 않는다.

3.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마틴 루터 킹)

◆꿈은 삶의 태피스트리이며, 사람에게 꿈이 없으면 활력이 완전히 소진됩니다. 꿈이 없는 삶은 황량하고 가난하며 공허한 삶입니다. 삶에 대한 뜨거운 기대, 용감한 추구, 끈질긴 신념은 청춘의 유산으로 가슴속에 남아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꿈을 갖고 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평등권을 추구한 미국 흑인 지도자 마틴 루터 킹의 유명한 연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부터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애국시인 굴원까지 '길은 멀고도 멀다. 현대 혁명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조상인 쑨원(孫文) 선생은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고 말하면서 성공 뒤에는 꿈이 뒷받침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나라의 흥망성쇠는 모든 애국자들의 마음에 영향을 미칩니다. 국가적 위기가 닥치자 출롱이 나서서 나섰습니다. - 조왕모가 말했습니다. 출롱은 감정과 이성을 사용하여 조태후의 심리 상태를 겨냥하는 일련의 '우회 전술'을 채택하고 마침내 조태후를 설득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출롱의 탁월한 설득력을 칭찬하지만, 거기에 그친다면 그 뛰어난 설득력을 통해 출롱이 넘치는 열정과 능숙한 태도로 나라의 미래를 염려한다는 점도 보아야 합니다. 운명, 국가의 문제 해결 정신. 이런 정신으로 그는 태후에게 '국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진리를 깨닫게 했습니다. 이것이 마침내 태후를 감동시킨 것이기도 하고, 이 글을 연구함으로써 우리가 얻은 가장 큰 이득이기도 하다. "국익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굴원의 긴 여정과 추적이 있고, 양을 치는 소우의 감동적인 이야기만이 있고, 군에 입대하려는 반초의 글만이 있고, 그 다음에는 구옌우의 충성심을 담고 있다. 세상의 흥망성쇠, "모든 사람은 자신의 책임이 있다", 담사통의 "나는 수평검으로 하늘을 비웃고, 곤륜에 남을 만큼 용감해지리라"... 그것을 이해해야만 "국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우리 자녀들과 학생들에게 개인의 이익과 조국을 자신의 이익으로 여기도록 교육할 수 있습니까? 이익이 충돌할 때 개인, 집단, 국가의 관계를 바로잡고 자신의 이익을 희생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위해 조국의 부름에 순종하십시오.

4. 주즈우는 진군('좌전')을 퇴각시켰다

◆진과 진이 정을 포위했고, 정은 위험에 빠졌다. 준군은 후퇴할 것이다." 잃어버린 주즈우의 강력한 권유는 영웅을 알아보는 지혜로운 눈이라고 할 수 있다. 주즈우는 밤에 나가라는 명령을 받고 진군에게 지혜롭게 말하였다. 진나라 목공은 진심으로 확신하고 진군이 돌아왔다. 김원공은 갑작스런 비바람에 맞서 결연히 떠났다. Zheng Guozhong은 위험을 안전으로 바꾸는 데 전념했습니다.

◆국가적 위기 앞에서 주즈우는 의로움을 깨닫고 강력한 진나라 앞에서 결코 뒤돌아보지 않으며, 겸손하지도 오만하지도 않으며, 유창하고 총명하며 재치도 없다. 개인의 이익과 손실에 관계없이 그의 애국심, 항상 정국의 안전을 생각하는 그의 애국 정신, 뒤돌아 보지 않고 적진으로 나아가는 그의 자신감과 용기는 모두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Zhu Zhiwu의 지혜와 용기, 강한 애국심은 모든 단어에서 여실히 드러납니다.

◆주즈우는 '밤에 나와서' 홀로 진나라에 가서 웅변으로 진나라 왕을 설득했다. 결코 뒤돌아보지 않겠다는 그의 의지, 그의 자신감, 그의 겸손함과 오만함, 그리고 그의 유창한 대화가 모두 낭송에서 보여져야 할 것입니다.

◆1955년, 유명한 과학자 천설선은 많은 난관을 극복하고 중국으로 귀국했다. 당시 미 해군 소장 킴볼은 “이 사람을 미국에서 떠나게 하느니 차라리 사살하겠다”고 말했다. 그가 어디에 있든 그는 5분할의 가치가 있다. "한 사람의 힘이 5분할 가치가 있겠는가? 오늘은 그 답을 알려줄 『주지무퇴진』을 배워보겠습니다.

◆주즈우: 그는 상대방의 사활적 이익을 바탕으로 진삼촌을 설득하여 후퇴하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 간에는 영원한 친구도 영원한 적도 없으며 오직 영원함만을 알 수 있습니다. 적. 이것은 고대에도 마찬가지였고, 현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조조는 다음과 같은 시를 남겼습니다. 노인은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그의 야망은 천 리입니다. 노년기에 순교자는 야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역대에는 아무리 불공평한 사회와 운명에도 불구하고 높은 이상을 품은 사람들이 많았으나, 결정적인 순간에도 일어서서 조국과 인민을 위해 시간과 정력을 바쳤습니다. Zhu Zhiwu는 우리가 끝없이 존경하는 사람입니다.

◆유비는 초가집에서 제갈량을 세 번이나 방문했고, 제갈량은 그에게 세계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제갈량이 나오기 전에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고, 주즈우 역시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면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Zhu Zhiwu는 자신의 경력에서 무언가를 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의 마음은 "하늘을 날고 싶다"는 열망을 결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끊임없이 세계 정세에 관심을 갖고 세계를 안정시키는 길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들의 야망을 달성하도록 돕습니다. 진의 역사, 진 왕의 성격, 진 삼촌의 심리, 진과 진 사이의 불만에 대해 작은 "비마원"이 얼마나 명확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노인은 용감하고 야망이 있다'는 고상한 정서는 의심할 바 없이 후세들이 그들을 존경하는 주된 이유이다.

◆주즈우의 빛나는 점 - "나라를 위해 살고 죽는다면 왜 길운이나 불운을 이유로 피해야 하는가?"(린칙서) 이런 재능을 가진 사람. 오랫동안 드러나지 않았는데, 나라가 어지러울 때에도 그는 나라의 포위를 풀기 위해 나오셨다. 머리와 수염이 모두 백발인 그런 노인이 밤에 나온다면 어떨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목발을 짚고 진 진영에 들어섰을 때, 그는 너무나 의롭고 장엄했으며, ​​죽음을 마치 집에 있는 것처럼 바라보았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Zhu Zhiwu는 너무 많은 외로움과 꺼림칙함을 느꼈지만 Zheng Guo에 대한 가장 단순한 사랑은 그의 평정심과 통찰력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진삼촌과의 대결은 처음부터 운명이 정해져 있었고, 수십 년 동안 쌓아온 에너지는 마침내 빛나는 해방과 폭발의 순간을 맞이했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주어진다." 그러나 이 기회는 너무 늦게 찾아왔고, 국토의 위험을 무릅쓰고 찾아왔다. 그러나 진나라와 금나라가 정화를 포위하지 않았다면 Zhu Zhiwu는 정말로 "마구간에서 죽었"고 역사의 폭풍 속에서 길을 잃었을 것입니다.

◆검의 빛이 어두워지고, 북소리와 나팔소리도 사라졌다. 그 생생한 모습은 아직도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아있습니다. 주즈오와 같이 상황을 총체적으로 생각하고 위험이 닥쳤을 때 명령을 내리는 무사는 나라의 중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대인들을 거울로 삼아 우리 자신을 격려합시다!

5. '구천의 오멸'('국유')

◆"뜻이 확고한 사람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가마솥이 배를 가라앉히면 백백 두 번의 진 패스는 결국 초로 돌아갈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면 신은 당신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 장작 위에 누워 용기를 맛보면 삼천 월 갑옷이 우를 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옌마이가 푸송령의 인내를 칭찬하기 위해 지은 한 쌍의 시입니다. 첫 번째 대련은 진나라 말기에 항우가 군대를 이끌고 위수(魏河)를 건너 가마솥과 배를 불태우고 목숨을 걸고 살아남아 마침내 진군의 주력군을 격파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말하고 있다. 두 번째 대련은 월왕 구천이 패배를 당하고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이야기, 복수를 추구하고 마침내 목표를 달성하는 이야기를 묘사합니다.

◆(고우젠) 그는 복수자가 아닌 깊은 지식과 용기를 지닌 정치인이다. 야망이 크기 때문에 변화에도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다. 그는 사람을 잘 알고 Wen Zhong의 지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민족적 굴욕을 잊지 않고 큰 공을 세우기를 원했기 때문에 굴욕을 참고 고난을 견디고, 냉담한 얼굴로 원수를 섬기고, 쓴 자책감을 느끼지 않고 백성을 위로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동거 10년'의 따뜻한 세월 동안 많은 진리를 이해했기 때문에 인민의 열의를 동원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월왕 구견이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여 마침내 오설석을 멸망시킨 이야기입니다. 이백은 이 시대에 대해 그의 시 "고대인을 바라보며"를 썼습니다. Yue Zhong": "월왕 구천이 오귀를 물리치고, 무사들은 영광의 옷을 입고 집으로 돌아왔고, 시녀들은 봄궁을 꽃으로 가득 채웠으나 지금은 자고새만 날고 있었다.

”, 『월종에서 고대인을 보다』는 월국의 완전한 승리와 귀환의 즐거운 장면을 독특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구견이 장작 위에 누워 자신의 굴욕을 복수할 용기를 내는 모습이 매우 생동감 넘친다. 17년 동안 수모를 견디고 오나라가 멸망하자 온 나라가 기뻐했고, 그의 기분은 목숨을 걸고 싸웠던 6천 명의 전사들이 이제 좋은 옷을 입고 집으로 돌아가고 있으며, 과거의 궁궐은 갑자기 아름다운 궁녀들이 가득한 이 모습은 오군을 물리치기 위해 적진 앞에서 함께 자결한 삼백 명의 무사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때 구견과 함께 굴욕을 감내했던 월왕 부인의 모습도 상상됩니다. 셩과 북이 함께 노래를 부르고, 곳곳에 웃음소리가 들렸고, 곳곳에 기쁨의 바다가 있었습니다. 이 장면은 정말 오만함과 자부심의 이미지도 숨겨져 있었습니다. 시인은 갑자기 글을 바꿨다 - "지금은 자고새만 날고 있다." 세상의 슬픈 꿩이 날아가는데, 이는 강한 대조를 이루며, 이는 자기 계발을 의미한다

6. 충고를 받아들이는 것" ("전국정책")

◆읽기 " "풍신방"을 읽는 사람들은 은상 시대에 비간이 왕을 훈계했다는 이유로 주왕에 의해 절단되어 죽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비극적인 결말은 훈계신들을 겁주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각 왕조와 세대에는 여전히 나라의 미래를 위해 훈계하고 훈계하는 데 능한 충신과 의인들이 많이 있었다. 황제를 모시는 것이 호랑이를 모시는 것과 같은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다.

◆조지: 사려 깊고 훈계를 잘하는 충신 세대. 이 사람은 생활 구석구석에서 나라에 대한 큰 야망을 갖고 있고, 남을 훈계할 때 기술에 주의를 기울이고, 곧바로 주제에 접근하지 않고 교묘하게 상황을 설정하고 이야기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개인적인 삶의 작은 일들을 감정과 이성으로 시작하여 제왕에게 재치 있게 자신의 의견을 받아들이도록 요청하는 동시에 다양한 조언 대상에 대한 이해에도 반영되었습니다. 제왕은 계몽정치(悟淸治治)를 이루려는 자신의 원대한 야망과 은밀한 말을 하는 경향을 잘 알고 있어서 은근하면서도 드러내지 않는 방식으로 조언을 하여 좋은 약은 입에도 좋고 병자에게도 좋다고 하였다. 충직한 말은 듣는 사람이 듣기에 편하고 듣기도 잘하며, 조언도 잘 듣고 문제를 빨리 깨닫고 행동하는 지혜로운 왕이다. , 그는 세 번의 성과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지식이다"라는 중국의 옛말로, 자신을 객관적이고 변증법적으로 보는 것이 가치 있다는 뜻이다. 제나라의 고문인 조계(趙絲)는 참으로 현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잘생겼지만 서공에 비해 좋지 못하며 그의 아내는 그를 선호하고 그의 첩들은 그를 두려워하며 그의 손님들은 그를 요구하며 모두 그가 더 아름답다고 말합니다. Xu Gong. Zou Ji는 이것에서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했나요?

◆당태종은 “구리를 거울로 삼으면 옷을 바로잡을 수 있고, 고대를 거울로 삼으면 기복을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사람을 거울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득실을 알 수 있다." 과거 왕조의 군주들은 패권을 쟁취하고 싶었고, 그들 주변에 있어야만 했다. 감히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신상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그 조언이 효과가 있을지는 그 의의가 있느냐에 달려 있다. 왕은 현명하고 현명하며, 둘째로 "좋은 약"이 "만족"하고 "입"과 "질병에 이롭다"고 조언하는 기술에주의를 기울이는 지 여부입니다. 춘추전국시대 제위왕은 이런 현명한 신하인 조우제(Zou Ji)를 만나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쓴맛이 좋은 약은 병에 ​​좋고, 귀에 거슬리는 정직한 조언은 행동에 이롭다'는 말이 있습니다. 귀에 거슬리는 약은 흔히 '설탕 알약'이라고 하는데, 귀에 거슬리지 않는 약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행동에 유익합니까? 좋은 조언은 공격적이어야 합니까?

◆고대인들은 "성인은 없는데 어떻게 허물이 없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군자라도 필연적으로 허물이 있기 마련이다. 그의 잘못까지만요." "그냥요." 고대에는 황제가 항의자를 임명하여 그들이 실수를 하면 부하들이 그들에게 항의할 수 있었습니다. 황제는 자신을 '하늘의 아들'로 여기고, 천하의 부자가 되고, 만민에게 복종하며, 만세의 스승이 되고, 만세를 대표하여 말하며, 높은 보좌에 앉아 만물을 내려다본다. 역사상 불쾌한 말을 듣고 메이친의 조언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지위를 확보하고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기꺼이 조언을 듣는 똑똑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왕과 현군이 있어 정치를 안정시키고, 나라를 평화롭게 하며, 백성을 안전하게 하는 이 시대를 역사상 태평성대라 일컫는다. 당나라의 태종(Taizong)과 웨이정(Wei Zheng)이 그 예이다. 가장 눈에 띄고 전형적인 인물은 Zou Ji와 King Qi Wei입니다.

7. "용을 만지고 조태후를 말하다"("전국정책")

◆이런 우화가 있다: 태양과 북풍 지나가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지 경쟁하십시오.

북풍이 살을 에는 듯한 찬바람을 불어서 사람들의 옷을 날려 버리려고 했지만 사람들은 옷을 더욱 더 단단히 감쌌습니다. 태양은 부드러운 광선으로 사람들을 따뜻하게 해주고, 날씨도 점점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옷을 벗었습니다. 비판은 태양과 같아 강압적인 수단과 거친 말이 아닌 온화한 태도와 따뜻한 말로 상대방을 설득해야 한다. 차갑다." 주목하라. 말의 예술에 집중하고, 말이 봄 햇살처럼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준다면 예상치 못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용을 만지고 조태후 이야기"가 전형적인 예입니다. 기사는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3피트의 얼음에서 얼음이 녹는 곳까지,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에서 거센 파도까지, 한 겹 한 겹 깊이로 나아갑니다. 물이 운하가 됩니다.

◆조태후는 역사상 유명한 조위황후이다. 『전국정책?제자』의 『조위가 제나라 사신에게 물은 후』에서 조위황후는 먼저 수확에 대해 물었고, 그 다음에는 백성에 대해 물었고, 마지막으로 왕에 대해 물었고, 이는 사신을 만들었다. 조위왕후는 자신이 처음에는 천하고 나중에는 고상하다고 생각하여 “나이가 없으면 어찌 백성이 있겠느냐? 백성이 없으면 어찌 왕이 있으리요. 원본을 보고 마지막 질문을 하시겠습니까?"

◆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학자인 Liu Xie는 "Wen Xin"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The Carving of the Dragon"에서 웅변의 역할이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말 한 마디가 아홉 가마솥의 보물보다 중요하고, 3치의 혀가 백만 명의 스승보다 강하다. "혀"가 정말 그렇게 큰 효과를 발휘하는 걸까? 《전국정책》의 추롱은 날카로운 혀를 사용하여 조태후를 설득했습니다.

◆주즈우(Zhu Zhiwu), 주지(Zou Ji), 출롱(Chulong)의 로비 예술에 대한 논평 — 정(Zheng) 국가의 "늙은" 서민 중 한 명인 주즈우(Zhu Zhiwu)와 위기의 가을에 불화를 심는 그의 로비 예술 Jin과 Qin이 Zheng을 포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Zou Ji는 제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남자 중 한 명으로, 그의 미모는 성 북쪽의 서공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그는 제왕을 설득하여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늙은 여자들이 잔소리로 유명하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할아버지도 잔소리를 많이 한다. 전창안이 '루롱'으로 변신한다."

◆버스에 아이를 태우는 사람을 볼 때마다, 외동딸이 가족 중 총애를 받는 모습을 볼 때마다, 아이를 위해 좋은 일자리를 마련해 주려고 애쓰는 부모의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선한" 사람이 밝은 미래를 위해 뛰어다니고, 사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뇌물을 받고 법을 어길 때, 그는 항상 전쟁 중 Zhao Weihou와 Zuo Shichulong 사이에 일어난 흥미로운 이야기를 생각할 것입니다. 상태 시대. 추롱님의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는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8. "학습 장려"(Xunzi)

◆ 그는 민감하고 배우고 싶어합니다. , 그는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논어), 훌륭한 학자는 다른 사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장점을 속입니다. ("루 봄과 가을"),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라고 말했습니다. 고리키는 "책은 인간 진보의 사다리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학습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사람은 평생 동안 끊임없는 학습을 하며, 학습은 인간의 본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연구하고 싶은 것은 이 무의식적 본능을 어떻게 의식적인 행동으로 전환시켜 학습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가입니다. 이에 대해 고대인들은 2000여년 전에 지은 순자의 『학문 장려』에서 배움의 중요성과 배움의 방법과 태도를 훌륭하게 논하고 있다.

◆순자는 선진(前秦) 유교의 마지막 대표 인물로, 그와 그보다 앞선 맹자와 함께 유교에서 서로 대립하는 두 세력이 되었다. 그는 유교의 복고적 경향을 버리고, 학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사람의 주관적 주도성을 중시하며, 교육의 역할을 중시하고, 교육적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모두 그의 사상보다 더 합리적이고 진보적이었다. 전임자.

◆환경의 영향과 관습의 영향. 순자는 인간의 본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고, 그는 예를 들어 "대마 가운데는 지지 없이 똑바로 서고, 백사장이 열반에 들어가면 검게 된다"고 말했다. 난초 메뚜기 나무의 뿌리는 Zhi이며 점차 자랍니다. "Zi Ling, 신사는 친밀하지 않고 서민들은 확신하지 못합니다.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너무 점진적입니다. 그러므로 신사는 반드시 살 때는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할 때는 적합한 사람들과 가까이 있어야 한다." ("배움의 장려") 그러므로 순자는 "풍습은 사람의 의지를 바꾸고, 안정은 사람의 질을 바꾼다"고 말하면서, 사회적 분위기와 관습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했습니다. 소위 "관습의 오해로 인해 자연이 변한다"는 것이 그들의 성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유교적 효과')

◆ 그는 "하루 종일 생각하는데,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 않다"고 말했다. 배움의 깊이, 배움과 생각의 숙달은 명을 아는 것입니다. "알고 행하는 것은 나쁠 것이 없습니다. 순자는 생각이 배움과 행함의 핵심이라고 믿습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사람은 무지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이상적인 '대유자'란 지식과 유능함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다른 합리적 판단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믿는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피어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용이 태어나고, 선한 일이 쌓이면 덕이 생기고, 신들은 만족하고, 성심은 성해진다. 준비됐어." "축적"의 과정은 점진적인 과정입니다. 왜냐하면 지식은 지속적인 축적의 과정이고, 사람들의 도덕적 감정 또한 지속적인 배양과 개선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Xunzi는 집중력과 인내가 도덕성을 배우고 함양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습니다. 학습은 축적 과정이며 인내가 필요합니다. 소위 "모방을 잘한다는 것은 선배들이 축적한 지식과 도구를 잘 활용하여 학습이 효과적이고 혁신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9.

(1) 나는 샤오홍의 『루쉰: 심오함과 위대함의 이면』을 읽은 후 루쉰이 세상에 무관심하다고 생각하면서 의식적으로 그와 거리를 두곤 했다. '평화'라는 말에 저는 루쉰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충동적입니다. 사실 루쉰도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는 우리 가운데 남편, 아들, 아버지로 살고 있습니다. 그의 평화로움과 Liu Hezhen에 대한 묘사 때문에 그는 더 이상 신이 아니라 내 마음 속의 신입니다. 루쉰을 만났을 때부터 나는 내 인생에서 루쉰을 만났습니다. 그의 슬픈 내면 세계를 탐구하고 싶지 않고, 그의 영혼 깊은 곳에 있는 반항을 포착하고 싶지 않고, 단지 그의 영혼을 평화롭게 어루만지고 그의 풍부한 감성 세계를 느끼고 싶어 하는 그는 아낌없이 글을 쓸 수 있다. 그는 또한 Xu Guangping에게 낭만적이고 감상적인 시를 쓸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매력과 부드러움으로 가족의 따뜻함과 낭만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잉은 애정 어린 아버지처럼 여제자 샤오홍을 가르치고 지치지 않고 지도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생사의 현장"을 완성했습니다... 나는 그가 1936년 폐병으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의 숨소리를 조용히 들었습니다. 나는 Lu Xun과 친구가 될 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나는 확실히 그의 비판적인 친구가 될 것입니다. 그녀를 다시 만날 수 있을 만큼 운이 좋다면 그에게 담배를 덜 피우고 그의 몸을 더 잘 돌보라고 조언하십시오. 인생에서 나는 반드시 그를 나의 멘토로 숭배할 것입니다...

(2) 루쉰 선생님께: 안녕하세요! 저는 귀하의 충실한 독자입니다. 귀하의 소설, 에세이, 시, 에세이 및 편지를 읽었습니다. , 그리고 진심으로 당신을 존경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자의 재능이 부족한 것이 미덕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삼순 사덕"; 숙녀가 되는 법을 배우라... 사실 세상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여자들은 이미 반나절은 버틸 수 있다! "여자가 남자보다 열등하다고 말하는 현대사회!" 시대가 바뀌었다! 당신의 작품 속에서 방황하는 것은 봄바람과 같고, 당신의 조언은 봄바람과 비와 같습니다. 그것이 수렁이라면 그것이 얼마나 깊은지 누가 알겠는가! 당신은 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주었습니다. 당신은 다윈의 진화론을 믿습니다. 당신의 카리스마는 내 생각에 스며들어 내 마음을 정화시킵니다. 당신은 좋은 선생님이자 친구입니다. 당신의 작품을 읽고 삶의 다양한 측면을 즐기고 지혜의 빛으로 빛나게 해주세요. 작가는 훌륭한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의 작품은 사람들의 영혼을 충격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교사로서 당신은 카리스마로 학생을 정복해야 한다. 왜냐하면 "높은 층에서 배우는 것이 스승이고, 정직한 것이 본보기"이기 때문이다. 내 뱃속에는 시와 서예가 있다! 산은 우뚝 솟아 있고 경치는 멈춘다! 아무 말도 안 하면 문제가 생길 거예요! 저는 루쉰을 깊이 존경합니다. 인생의 기나긴 강물 속에서 나는 운 좋게도 루쉰을 만나게 되었고, 당신은 내 삶에 신선함과 지혜를 불어넣어 주셨고, 깊은 애정으로 나를 채워 주셨고, 잠든 중국인들을 깨우셨고, 철제 집을 부수고 족쇄에서 벗어나 걸어가셨습니다. 감금에서 벗어났습니다.

10. "상자 속의 남자"(체호프)

◆프랑스 사상가 파시에(Pasier)는 "인간은 갈대일 뿐이고, 인간은 우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인간의 생명은 연약하고 우주의 모든 것이 사람을 죽일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이 만물의 주인이 된 것은 바로 인간에게 생각하는 영혼이 있고 인간은 생각으로 인해 고귀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의 생각이 새장에 갇히고 날 수 있는 자유를 상실한 후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인간'인가?

◆'상자 속의 남자'에서 체코프는 현 체제의 '법을 준수하고 좋은 시민'이 되고 싶어하는 내성적이고 소심하며 변화를 두려워하는 인물을 창조했다. Belikov의 슬픈 점은 그가 여러 겹의 덮개를 사용하여 자신을 숨기려고 모든 수단을 시도했지만 그가 콘돔으로 소외되었을 때 모든 사람에게 자신이 노출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 그를 외계인으로 만들고 마침내 무덤에 갈 때까지 주변 사람들에게 압박을 받고 영원한 사람으로 변했습니다.

◆벨리코프는 바렌카의 웃음소리에 집으로 걸어가 인생 불후의 길을 떠났다. 사실 바렌카의 미소는 마치 뭔가를 보면 웃지 않을 수 없는 어린아이처럼 적대적이지 않았다. 흥미로운. 벨리코프의 생각에는 드디어 사람들이 기다려온 코미디의 클라이막스가 등장했고, 머지않아 그가 계단에서 굴러떨어지는 민망한 장면이 모두의 눈에 끝없는 비웃음에 빠지게 될 터였다. Belikov가 탈출하고 싶었던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지금은 실제로 탈출 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카프카의 『변신』에서 딱정벌레로 변신한 그레고르는 자신의 죽음이 자신과 가족에게 안도감을 안겨줄 것임을 여전히 알고 있었다. 자신을 버린 친척들에 대한 끝없는 애착, 그러나 벨리코프의 세계는 결국 두려움과 절망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앞서 우리가 본 것은 차르의 충신인 벨리코프가 주변 사람들의 생각을 억압하면서도 벨리코프를 향한 주변 사람들의 적개심과 냉소주의가 벨리코프를 유발했다는 사실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죽음의 원인은 바로 루쉰 선생의 『공이지』에서 단옷을 입은 패거리들이 공이지를 반복적으로 조롱하여 결국 그를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상황에 몰아넣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11. "국경성"(심충문)

◆ "국경성"은 한 가지 삶의 형태를 묘사하며, 모든 소설은 한 가지 삶의 형태만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국경 마을』에서 보여주는 삶의 모습은 참으로 자연스럽다. 이곳의 삶은 친절하고 근면하며 소박하고 현실적이며 자연스럽다. 인간성. 이러한 삶의 형태는 아름답고, 소박하지만 지나치지 않고, 온화하지만 폭력적이지 않으며, 그들의 삶은 우아하고 평화롭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삶은 건강하며 인간의 본성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랑하고, 감히 사랑하고, 깊고 철저하게 사랑합니다.

◆작가는 "Border Town"을 제목으로 사용합니다. "Border"는 "center"와 반대되는 가장자리를 의미합니다. 국경 마을의 생활 방식과 중심부의 생활 방식은 뚜렷한 대조를 이룹니다. '국경 마을'이라는 제목은 이러한 삶의 형태가 지나가고 있는 반면, 저속하고 부패하며 천박하고 돈 중심적인 반대 삶의 형태가 확대되고 대중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이다.

◆본 글은 1934년에 작성되었습니다. 후난성 서부 농촌에서 나온 심종원은 도시문명으로 덮힌 전통미덕의 쇠퇴와 현대문명의 물질주의적 욕망과 돈의 우월성을 목격했습니다. , 그리고 소박함과 성실함의 무관심을 보았고 퇴각, 부패, 피상성의 대중적 경향을 피하기 위해 나는 가슴 아픈 마음과 전통적 미덕을 장려하려는 염원을 표현하기 위해 이 글을 썼습니다. 전통문명은 폐쇄적인 농업문명이다. 농업문명에는 우리가 물려받아야 할 많은 장점이 있지만 농업문명에는 결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소심하고, 우아하고, 열심히 일하고, 단순한 그 사랑스러운 사람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데 능숙하지 않고, 남을 위해 싸우는 데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외로움이라는 색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전통을 고수할 것인지 현대성을 수용할 것인지, 전통적 미덕과 현대의식을 어떻게 더 잘 결합할 것인지는 어려운 선택이자, 오랫동안 인류 존재를 괴롭혀온 문제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구정을 예로 들면, 우리는 그것이 수십 년 전처럼 신성하고 활기차기를 바라지만,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이 향상되고 현대 의식이 발전함에 따라 더 이상 우리는 그것을 찾을 수 없습니다. "축복"에 묘사된 축하의 종류 중국 설날의 맛.

◆산은 여전히 ​​푸르고, 물은 여전히 ​​푸르고, 사람들은 여전히 ​​너무 아름답습니다. <국경도시>를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아름다움'과 '사랑'이다. Shen Congw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 의도는 독자들을 복숭아꽃샘으로 여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활용하고 싶습니다. 복숭아꽃샘에서 상류로 700마일 상류에 있는 유수강 유역의 작은 마을에 있습니다. 작은 도시의 소수의 어리석은 사람들이 한 가지로 얽혀 있는 슬픔과 기쁨의 조각은 한때 인간의 '사랑'이라는 단어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제공했습니다. "사랑"을 통해.

남녀간의 사랑, 형제의 사랑, 부모자식의 사랑, 친구의 사랑입니다. 이런 '사랑'은 일방의 성과와 관용일 뿐만 아니라, 서로 간의 일종의 조화이기도 하다. 그녀는 인류에 대한 더 깊은 의미의 "사랑"입니다. 좋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도 있어 국경도시의 정직한 민속풍습과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청춘의 풍경은 항상 화창하고 꽃만 가득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거기에는 걱정, 고통, 집착, 도취, 오만, 소란, 투쟁, 상실감도 담겨 있다. 현실보다 더 복잡하지 않습니다. '계속 끊어지지만 여전히 혼란스러운' 청춘의 슬픔, '오랫동안 봄의 꿈처럼 다가와 자리를 찾지 못한 채 가을구름처럼 떠나가는' 청춘의 슬픔이 성장하는 이야기다. 있든 없든 흐릿하고 혼란스럽고 얽혀 있습니다. 청춘역을 거쳐간 사람들은 추이추이의 할아버지와 같은 면이 많다. 선의의 보살핌이 가득하지만, 청춘의 내면세계에 똑같이 들어가기는 늘 어렵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합리적이다. 사람들은 어렸을 때 항상 이런 생각과 행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년이 지나서 돌이켜보면 그 귀엽고 재미있는 것들은 대부분 우리와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가 성장할 때는 실제로 우리와 함께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성인의 경험을 활용하여 일률적인 결정을 내리고,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판단을 내리고, 결국 유치하고 우스꽝스러운 결론을 내리거나 심지어 무관심과 경멸의 태도를 취하고, 기준을 정하고 어린 마음을 제한한다면, 정말 멍청하고 잔인해요. "하늘은 내 흔적을 남기지 않았지만 나는 날아 갔다."청춘의 경험이 어떤 비극과 기쁨,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어떤 역설과 부조리와 가슴 아픈 고문을 겪더라도. 희소한 부, 인생은 그러한 혼란과 유희 속에서 풍요로워지고 축적되고 승화됩니다. 성급하고 가식적이며 불안한 사람들과 작별하면 사람들은 천천히 삶의 성숙을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청춘의 감상안개에서 나온 추이추이는 친척들의 삶과 죽음을 겪으며 나루터의 지는 해 속에서 애인이 돌아오기를 외롭고 끈질기게 기다리고 있지만, 우리는 이 아름답고 안타까운 마음을 믿는다. 기다림, 그녀의 삶 당신은 더욱 탄력 있고 끈기 있게 될 것이며 삶의 기복을 더 잘 견딜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청춘의 풍경을 되돌아보며 사랑에 이해와 연민을 쏟아 붓고, 젊은 영혼의 비틀거리고 구부러지고 심지어 우발적인 탈선까지 용납하고, 그것을 되돌아보면서 경험하게 해주세요. 죽음의 슬픔, 젊음의 슬픔, 올챙이가 개구리로 변하는 모습, 죽순이 대나무 숲으로 자라나는 모습, 큰 나무가 떨어진 곳에서 작은 나무들이 자라는 모습, 그리고 달빛이 사라지는 모습을 보세요. 밤이 되면 별들이 다시 빛난다. 떼로 돌아가는 늙은 농부들이 피우는 연기를 보라. 바다가 공룡의 변화를 얼마나 충실하게 기록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변할 것인지, 그대로 있을 것인지는 우리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붙잡아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