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Ye Shengtao 의 유명한 교육에 대한 교사의 생각

Ye Shengtao 의 유명한 교육에 대한 교사의 생각

명작 한 권을 열심히 읽고, 모든 사람이 자신의 독해력을 축적했다고 믿는다. 너는 앉아서 네가 다 본 후의 느낌을 써도 무방하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좋은 독후감을 어떻게 쓰는지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선생님의' 예성도교육 명작' 의 모범문 (4 편 선문) 입니다. 여러분의 본보기를 환영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예성도 교육 명작에 대한 선생님의 생각 1 예성도 교육 명작에 관한 내용, 예를 들면 예성도 씨의 교육 이념, 그가 어떤 교육 명언을 말했는지, 스승이 누구였는지 물어본 적이 있다. 이런 문제들에 직면하여 그는 머리가 텅 비었고, 데자뷰 () 를 느꼈기 때문에, 그가 알고 있던 교육 명언들이 불쑥 튀어나왔고, 질문자는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저었고, 응답자는 부끄러워서 어이가 없었다.

나에게는 모든 사람의 작품이 다 읽기가 어렵고, 나도 줄곧 읽기가 아쉬웠는데, 하물며 책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나의 어색함 때문에, 나는 다시 한 번 예성도의 교육 명작을 집어 들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시 한 번 자세히 읽었다. 앳된 마음 하나가 문자 속에서 서서히 자양되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

일대종사' 로 불리는 예성도는 국어교육에 걸출한 공헌을 했고, 그의 교육이념인' 교육은 가르치지 않기 위한 것' 은 국어교육에 새로운 이념을 도입했다. 그의 심오하고 심오한 교육 사상은 마치 이슬이 오늘날의 교육의 강에 떨어지는 것과 같다.

예성타오 씨는' 교육' 이라는 단어는 표면적이며' 좋은 습관을 기르다' 라는 문구도 그 의미를 설명했다. 간결하고 명료한 말 한 마디에 얼마나 깊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가. "아무리 가치 있는 지식이라도 말만 해도 완전히 소화할 수 없다면 그것은 언어의 게임이다. 반드시 습관이 되어야 평생 쓸 수 있다. " 이런' 평생 이득을 보는 습관' 은 하루아침에 형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로서 불충실한 중학생인' 큰 친구' 의 친구가 되어 그들과 함께 성장할 필요가 있다.

좋은 습관은 학습 습관뿐만 아니라 생활 속의 각종 문명 행위의 습관도 포함한다. 문과 창문을 가볍게 닫고 교실을 떠나 의자를 책상 아래에 놓고 앉아서 서 있는 등등. 이런 좋은 습관 뒤에는 다른 사람을 방해하지 않고 학습 환경의 깔끔하고 질서 정연함을 보장하고 정신적인 면모가 더 좋다는 생각이 더 많다.

습관에 힘쓰는 배양은 힘들지만 성취감도 있는 프로그램이다. 나는 열심히 일하고, 계속해서 엽로선생의 교육사상을 연구하고, 자신의 교육실천에 적극적으로 적용할 것이다.

예 Shengtao 교육 걸작에 대한 교사의 생각 2. 도행지는 20 세기 중국의 위대한 인민 교육자이다. 그의 교육 사상과 실천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 20 세기는 이미 지나갔고, 새로운 세기에는 도행지의 교육사상이 여전히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도행지 교육 명작" 을 읽은 후, 나는 내 생각을 숨기고 많은 유익을 느꼈다.

"선생님의 책임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배우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라는 말은 우리가 어떤 선생님이 되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세상에는 두 가지 비현실적인 교수법이 있다.

1, 가르치는 것만 하고, 책 한 권만 가지고 학생들에게 보여 주고, 기억해라.

2.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관심의 초점이 책에서 학생으로 옮겨집니다.

이 두 가지 교육 방식 중 학생은 수동적인 위치에 있고, 그들의 지식은 무한하며,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처음 직장에 올랐을 때, 나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방법, 또는 학생을 오리로, 지식을 음식으로 삼는 방법, 오리에게 먹이를 주는 것만 더 많이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오늘은 전형적인 오리채식 교육으로 선생님의 가르침만 중시하고 학생을 학습의 주체로 삼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종류의 교실 수업이 필요합니까?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교실 수업에 대한 탈출구를 지적했다. 가르침과 학습의 연계: 한편으로는 교사가이도를 책임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 그는 또한 우리에게 구체적인 방법을 지적했다. 한 문제에 대해 교사는 반드시 학생들에게 기성 해법을 가르칠 필요는 없지만, 어떻게 이 해법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 절차를 잘 안배하고, 그를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이 가장 짧은 시간 내에 비슷한 경험을 한 후에 스스로 이 방법을 찾게 하고, 이 경험 이상을 이용하여 다른 방법을 찾아 다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그의 생각은 심오했다. 선생님이 가르치는 방법, 학생이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지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우리가 펼치는 활동 교수를 생각해 보세요. 학생은 활동에서 공부해야 하고, 교사는 학생의 그룹 활동에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학생이 문제를 해결하는 수속과 절차이다. 일단 토론 문제가 제대로 설정되면 학생들은 가장 짧은 시간 내에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의 능력에 의지하여 문제를 풀고, 새로운 지식을 익히고, 결국 일반삼할 수 있다.

새로운 과정의 3 차원 목표, 지식과 기술, 과정과 방법, 감정과 태도를 생각하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가르침 사상은 새로운 커리큘럼의 3 차원 목표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지적하는 것이 아닌가? 사실, 선생님은 학생들을 위해 교학활동을 창조하고, 교학활동의 과정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절차에 따라 과정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은 반복 시도, 실패, 성공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 방법을 익히고, 결국 학습 지식과 문제 해결 기술을 습득한다. 전체 과정에서 학생의 감정과 태도, 그리고 학생의 학습 가치관을 동반해야 한다.

새로운 커리큘럼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재고하십시오. 교사가' 어떻게 해결책을 찾아 그를 인도할 것인가' 를 배정하는 절차는 바로 교사의 지도와 지도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 교학 과정에서 진정으로 학생을 학습의 주체적 지위에 두고 학생의 주체성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도행지 선생의 교육 이론은 넓고 심오하여 깊이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의 교육사상이 우리 교사의 일을 지도하게 하고,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을 전면적으로 실시하게 하다.

예 Shengtao 교육 유명한 교사 사고 3. 우선, 가장 깊은 느낌은 선생님이 자신의 언행으로 학생을 감염시킨다는 것이다. 선생님은 자신의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고, 진정으로 학생의 모범이 되어, 학생들이 선생님으로부터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를 배우게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교사는 교육, 처사, 행동면에서 반드시 엄숙하고, 점잖고, 규범적이고, 품위 있어야 하며, 대충대충, 경솔함, 제멋대로, 무책임해서는 안 된다. 또 교사는 정기적으로 학생들과 정신교류를 하고 마음을 열어야 한다. 그들은 생활에서 자신의 소중한 경험을 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자신의 인생 교훈을 공개할 수 있어, 학생들이 네가 좋은 선생님일 뿐만 아니라 좋은 친구라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수업은 예술이다. 일정한 지식 구조 외에 몇 가지 기교와 방법이 있다. 선생님이 좋은 수업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특색과 영혼을 갖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배우고 배울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이 책은 나에게 사상적으로나 전문적으로나 큰 진급이다. 모든 헌신적인 학자들에게 풍부한 교육 영양 잔치를 제공하고 우리 교사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방향을 다시 한 번 제시했다. 우리 선생님이 바다처럼 허황되고, 백천을 수용하고, 태양처럼 새로운 핵융합을 계속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축적하고, 인류와 미래를 환히 밝히는 끝없는 촛불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우리의 교육을 위해, 우리 학생들을 위해, 그리고 우리 자신을 위해, 우리는 항상 우리 교사의 도덕적 수양과 인격 형성을 주시하고, 우리의 이론적 소양과 전문 기술의 학습과 향상을 강화해야 한다. 모든 것이 실제에서 출발하여, 교사의 마땅히 다해야 할 책임과 의무를 절실히 짊어지고 있다.

교사로서 교실 기술의 기계 집행자가 아니라 교실 실천의 자각 사고자여야 한다. 반드시 교실 수업에서' 교사 주도' 와' 학생 주체' 의 지위를 확보하고, 교학 방법이 실제와 결합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느끼고, 현지 여건에 따라 융통성이 있고, 사람마다 다르고, 재목별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깊이 느껴야 한다. 가르침에는 법이 있고, 가르침에는 할 수 없고, 법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교수법을 형성하고, 자신의 특색을 형성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가르친다. 교사는 교과 과정을 개발하고 교과 내용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래야만 교재를 잘 쓰고 살아있는 교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끊임없이 배우고,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을 늘리고, 사전 생성과 교육의 모순을 만들어 교재의 제한된 지식을 무한한 생명으로 넓혀야 한다.

선생님의 예성도 교육 명작에 대한 반성 4 이 순간, 내 앞에는 이렇게 소박한 책이 한 권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옅은 노란색의 단아한 표지 배경에는 엄숙한 검은색 글씨체' 예성도 교육 명가 작품' 이 있고, 오른쪽 아래 은은한 소나무 수묵화는 마치 대사가 그의 교육정신으로 교육의 참뜻을 불어넣고 있는 것 같다.

마스터는 산이며 창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는 한 시기 교육 교수의 제고점을 대표한다. 영원한 역사에서 대가는 영원히 우리가 존경하는 고도이자 끝없는 영양의 원천이다. 대사님을 읽고, 대사의 발걸음을 따르고,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소리를 주의깊게 듣는다. "유능한 재배자는 식물을 키울 수 있지만, 좋지 않은 유전과 환경을 점진적으로 개선할 수는 있지만, 식물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는 없다. 무능하다. 재배자는 유전과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가능성을 막는 것이며, 식물은 나쁜 상태에 처할 것이다. 지금 식물을 초등학생에 비유하면 초등학교 선생님이 바로 재배자이다. 초등학생 훈련은 효과가 있습니까? 그 사람만이 책임이 있다.

--"오늘의 중국 초등 교육" 에서 선택.

"교육과 생활의 관계: 교육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교육을 통해 자신을 혁신하고, 교육을 통해 자신을 성취한다."

-교육과 삶에서

일반적으로 교육은' 예교' 와' 언전예교' 로 나뉜다.' 예교' 가 가장 중요하다. 솔선수범' 은' 스승표' 이다. 즉, 너의 말과 행동은 모두 교육자의 모범이 되기에 충분하다.

"교육자의 모든 직업은 선생님이 되는 것" 입니다.

"아이가 가장 취약하다. 초등학교 교사는 모든 면에서 그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어야 한다. 즉, 진학을 하든 취업을 하든 평생 이 세상에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입니까! "

--"초등학교 교사의 일" 에서 발췌

이런 명언은 진주처럼 문장, 강연에 흩어져 있다. 이 점에서 대사는 깊고 얕은 언어로 깊은 이치를 설명하고,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논술로 교육의 이치를 밝혀냈다. 별의 불길을 시공간을 뛰어넘는 교육의 항광으로 빛나게 하여 우리 세대와 세대를 고무시키다.

대사의 본명은 엽이고, 글자는 성도이다. 장쑤 쑤저우인, 저명한 작가, 교육자, 편집자, 출판가, 사회활동가. 그의 많은 교육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심오하고 예견성이 있다. 예를 들면' 가르치는 것은 가르치지 않기 위한 것',' 지행일체',' 천명을 가르치고, 진리를 가르치고, 천일을 배우고, 사람을 배우는 것' 등이다. 예성도는 평생 교육 문제에 대해 많은 문장, 많은 강연을 했다.

독서의 대가로서, 나는 교육적 사상뿐만 아니라 인격적 매력에도 영향을 받았다. 만약 내가 교사가 된다면' 이라는 글에서 그는 "나는 결코' 외국의 일을 동경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지만, 정신과 물질적 환경이 나를 직장에서 안정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진실은 대사의 인격적인 매력을 보여준다. 선생님은 일반인이고, 선생님도 살아야 한다. 지금의' 명사들' 과는 달리' 사랑' 과' 헌신' 을 신선처럼 불렀다. 그도' 내가 너에게 무엇을 줄까, 내 사랑?' 을 불렀는지 모르겠다. "

심사숙고하고, 모든 문장 한 편은 나에게 공감을 느끼게 한다. 예를 들어, 제 1 회에서 엽로는 주로 교육 사상을 이야기하여 생각을 자극했다. 예로의 "내가 선생님이라면" 이라는 말이 있다. "만약 내가 초등학교 선생님이라면, 나는 학교에 온 아이를 결코 싫어하는 녀석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똑똑하고, 어리석고, 깨끗하고, 더럽고, 나는 그를' 꼬마야' 라고 부를 것이다. 그것은 위선 이 아니라, 입술, 입 매달려 강 에 떠 있다; 하지만 충성심 때문에, 나는 진심으로 그들을 친구로 인정하고, 진심으로 그들에게 친구가 되라고 부탁했다. " 교육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에 대한 마음에서 우러나온 사랑이다.

스승의 사랑은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친근함은 내가 이전에 깨달은 것이 아니다. 엄격한 요구가 없다면 이런 사랑은 쉽게 수용과 방종으로 변할 수 있고, 교육의 진정한 사랑은 학생의 성장과 미래의 삶에 대한 책임을 의미한다. 교육자가 가진 것은 사랑이고, 학생들의 사랑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것임을 이제야 깨달았다. 그들의 정신세계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사상 감정을 생활에 투입하는 법을 배우고, 학생들과 함께 슬픔, 기쁨, 흥분, 명상을 하며, 단순하고 총명한 마음을 배려하고, 모든 아이의 진보를 진심으로 격려하며, 조금이라도 전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그래야만 사랑이 학생의 마음 속으로 들어와야 가르치는 책임을 짊어질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교육자가 부족한 것은 실천에서 천천히 메울 수 있다고 하는데, 사랑만이 없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마음속에' 사랑' 이 없는 사람은 분명' 자만심' 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진정한 교육자가 될 수 없다.

2 회, 엽노가 주의력을 교육으로 돌렸다. 예로는' 무교하기 위해' 에서 "어떤 숙제를 가르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교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만약 학생이 이런 경지에 들어가 스스로 탐구하고, 감별하고, 체험하고, 정확한 지식과 숙련된 능력을 얻을 수 있다면, 가르칠 필요가 없는가? 학생들이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런 경지에 들어가기 위해서이다. 건의를 하고, 말을 하지만, 항상 건의를 적게 하고, 말을 적게 하고, 마지막으로 건의를 언급하지 않고, 말을 하지 않을 준비를 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아이의 손을 잡고 걷는 것을 가르치지만, 언제든지 손을 놓을 준비를 하는 것과 같다. 나는 교사가이 분야에서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예로의 말은 우리에게 영감을 주었고, 우리의 교육은 반드시 학생의 자습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 한편, 현재 일부 공개 수업에서는 선생님들이' 소리, 빛, 전기' 와 함께 출전하며' 말하고 노래하다' 가 함께 무대에 올랐다. 교실은 시끌벅적하고, 학생은 안개가 끼지만, "선생님이 최선을 다해 가르치신다" 는 것을 거의 보지 않고, "학생은 선생님의 지도 아래 스스로 공부하려고 노력한다" 고 말했다. 웃기지 않나요?

책 한 권을 다 읽으니 감개무량하다. 진실을 말하고, 스승을 읽고, 그의 뒷모습을 바라본다. 스님은 떠난 지 여러 해가 되었지만, 사상은 여전히 번쩍이며, 오늘의 교육 교수 실천에 강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나는 대사의 발걸음을 따르고, 교육과 교수를 위해 미약한 힘을 다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