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양주는 어떤 명언을 가지고 있습니까?
양주는 어떤 명언을 가지고 있습니까?
양학의 창시자는 주 () 이고, 자자 () 이다.
양주의 본적과 생활연대는 이미 고증할 수 없다. 일부 학자들의 추측에 따르면, 양쯔 () 는 장자 () 와 같은 시대 (기원전 369 년경부터 기원전 286 년경) 에 살았지만 맹자 (기원전 37 1 년 ~ 기원전 289 년경) 보다 약간 앞선 것으로 추정된다.
양쯔 저작은 전해지지 않고 한대의 맹자, 장자, 여씨춘추, 열자, 화이난자, 유향의' 화원' 에 몇 가지 기록만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쯔 (WHO) 는 여전히 전국 시대의 유명한 사상가로, 그의 사상이 그에게 2000 여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
맹자는 "양쯔 나를 위해 취하고, 돈 한 푼을 뽑아 천하를 이롭게 한다" 고 비판했다. 맹자 () 맹자 () 는 이런 비판의 대상이 있기 때문에 양주 () 가 확실히 맹자 () 보다 먼저 이 세상에 왔다고 단정할 수 있다. 양쯔 학설이 맹자 이전에 꽤 영향을 미쳤다는 것도 짐작할 수 있다. 맹자 활동 기간 동안 묵자 학설과 양자학설은 유교 삼족과 거의 정립하였다. 당시' 공묵가',' 양머' 의 여론과 병행해 맹자도 종종 양쯔 통렬하게 비난했다. 당시 양 () 모 () 의 학설은 골목에 가득 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공자의 학설을 소홀히 했다. 유가사상을 과시하기 위해서는 맹자가 양과 모에 대한 비판이 필요하다. (참조 예룡 "역대 사람들의 경제 이야기" 양자).
양계초는 민국 초년에 "오늘 중국은 모두 소년이다. 아아, 양설이삭은 중국에서 죽고, 양설이삭은 중국에서 죽는다! " 양계초' 묵자론' 은 그와 많은 사람들이 같은 견해를 가지고 양학을 이기적이고 극도로 이기적인 학설로 여기기 때문이다. 양학에 이 모자를 쓰고 맹자를 머리로 밀다. 사실 맹자의 설법도 그다지 책임이 없다.
전국시대에 중국인들은 농경, 장사, 습무, 문화 분화의 중요한 시기에 이르렀다. 작가는 군주가 나라를 진흥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백의는 승진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학문을 사냥관의 노크벽돌로 삼고, 전형적인 말솜씨로 이긴 수진 () 이다. 파이터, 그대를 위해 아낌없이 죽고, 사람을 자기처럼 대하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상업과 농업은 제각기 그 곳을 얻는다.
무협과 전문 작문은 차이가 있고, 유학자들 사이에도 유협이 있다. 전국 시대의 유가는 모두가 말로 이기고 싶어하는 것 같다. 그들의 입론은 어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에서도 드러난다. 이는 사생활, 가족관계, 민족구조, 국가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가 이미 상당히 성숙한 지경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전국 제수들을 보면, 그 이미지는 대체로 나뉜다. 유가는 나라를 위해 뛰어다니도록 운명지어져 있는 정치인처럼 자신의 이상을 팔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도교는 구름 속의 두루미, 한가하고 편안한 가족과 같다. 묵가는 매우 노력하여 총명하고 노력하는 작가들과 비슷하다. 그들은 관대하고 기사 풍채가 있다. 양의 이론은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며 군자의 풍격이 있다. 법가는 삼랑태처럼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모험정신이 풍부하여 용감하게 돌격하여 전투에 뛰어들었다. 음양네 집은 오행 길조를 중시하여 무당 같다. 마술사 등 유명 예술가는 종종 자신의 마법에 갇혀 있다. 군사가는 무력으로 이겼다. 농민들은 모든 평등을 요구한다. 성현이 대중의 우두머리를 박채하다. 전략가들은 선교사처럼 여기저기 로비를 하며 격려했다.
양쯔 이론은' 열자' 등의 책 기록에서 토론할 수 있다.
열전 려자 명 VI 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양주의 친구는 계량이라고 합니다. 계량의 병세가 7 일 만에 악화되었다. 그의 아들은 울면서 의사를 찾았다. 계량은 양주에게 말했다. "내 아들이 이렇게 부패했는데, 너는 왜 나를 위해 노래를 부르지 않고 그를 이해하게 하지 않니?" 양제갈은 "천도는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강도는 하늘이 자신을 보우하고, 사람은 악행을 하는 것이다. 나는 너를 걱정한다! Cheever Zhihu (너와 나도 몰라)! 의사는 마녀야! 뭘 알아? " 그의 아들 부효는 결국 이 세 의사에게 경의를 표했다. 하나는 초조하고, 하나는 여전하며, 세 번째는 육지로 그의 병을 진단한다.
시신은 계량에게 전화를 걸어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갑자기 추워지면 (한열 조절이 좋지 않다면), 당신의 허실은 통제되지 않고 (한계를 넘어), 당신의 병은 배고픔에서 변태 (과잉) 로 변한다. 번잡한 잡념 (정신분리, 지나친 사념), 천귀는 구분하지 않고, 점점 더 공격해도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계량은 "많은 (보통) 의사들도 검진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고 말했다. "
돌유는 "여자는 어릴 때 태기가 부족했고 (선천적으로 태기가 부족함), 젖의 무게가 [왼쪽의 물, 소리가 붓고, 젖이 많다] (젖이 많다) 보다 컸다" 고 말했다. 병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원은 점차 축적되어 있다. 이미 (나는 치료할 수 없다) 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 계량이는 "좋은 의사도 좋다. 먹어라!" 라고 말했다.
루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의 병은 하늘이나 사람이 일으키거나 귀신이 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태생유형 (사람은 목숨을 걸고 승형한다), 즉 기소자와 아는 사람, 맥반석은 어떤 모습인가? (맥반석 침술이 당신의 병세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 계량이는 "신의사, 조심해서 보내주세요." 라고 말했다. 갑자기 계량의 병이 완쾌되기 시작했다.
\ "liezi 푸 말했다 여덟 번째 \" 구름:
양주는 "남의 덕을 보는 사람은 실제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고, 과거를 원망하는 사람은 손해를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여기로 보내드리면 밖으로 나가셔야 합니다. (마음에서 나온 이익과 원한은 즉시 외부에서 반응할 것입니다.) 모두 성현의 소행입니다. "
양쯔 이웃이 그의 양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그는 그의 정당을 이끌고 양쯔 수직 (젊은 하인) 에게 그를 쫓으라고 요구했다. 양쯔 말하죠. "이봐! 너는 왜 죽은 양 한 마리를 쫓느냐? " 이웃이 말했다: "많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대신, 그는 물었다: "당신은 양을 얻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악: "나 죽었어." 고 말했다: "우 평화? 클릭합니다 그는 말했다: "도로에 차이가 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래서 그 반대이다. 클릭합니다 양쯔 얼굴색이 갑자기 변해 말을 하지 않는 사람이 움직였다. (오랫동안 말을 하지 않았다) 웃지 않는 사람이 죽었다.
주인은 그것을 비난하며 말했다. "양은 비천한 짐승이지 주인이 아닌데, 장난하면 무슨 해로울까?" 양쯔 들은 대답하지 않았다. 스승은 생명이 없다.
제자 맹손양이 나가서 속마음을 말하다.
어느 날 양앞으로 가서 물었다. "옛날에 쿤동생이라는 형제가 세 명 있었는데, 그들은 지루 사이를 걸었고, 스승은 같은 선생님으로부터 바른 길로 돌아갔다. 그 아버지는' 인의의 길은 어디에 있는가? 클릭합니다 보 (장남) 는' 인의는 나를 유명하지 않게 하고 몸을 소중히 한다' 고 말했다 종추:' 인의가 나를 죽게 해서 유명해졌다.' 삼촌은' 인의야, 내 이름을 원만하게 해' 라고 말했다 삼술은 대립적이지만 모두 유가에서 나온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양쯔 (WHO) 는 "강가에 사는 사람들은 물에 익숙하고, 용감하게 수영하며, 배에서 수영을 하며, 수백 명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준다" 고 말했다. 만약 그들이 음식을 싸면, 그들은 견습생이 되고, 익사한 사람은 절반이다. 나는 물에 빠지는 것을 배우지 않지만, 나는 이런 말뚝을 가지고 있다. 만약 네가 옳다고 생각한다면? "내 마음은 헤헤헤헤로 가득 찼다.
맹손양은 그에게 "왜 내 아들 (마음을 가리킴) 이 너에게 우회적인 질문 (우회는 직접이 아님) 을 묻는가, 대사가 대답하는 것이 이상하다 (이상하다)" 고 말했다. 나는 더욱 곤혹스럽다. " 내 마음은 말했다: "길은 너무 갈라져서 양이 될 수 없고, 사다살은 (학습 방법). 배움에는 (근본적) 차이가 없고, 배움에는 (근본적) 차이가 없지만, 마지막에 다르면 (결과가 크게 다르면) 같은 길로 가고, 그 길로 가면 결국 죽음으로 향한다. (같은 길로 돌아가 일치된 근본적 관점으로 돌아가야 목숨을 잃지 않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자장 (장기간 문) (하), 선생의 길 (학술적 관념) 은 선생님의 경지 (비유용) 에 이르지 못하고, 아아 (가엾다)! "
기록에 따르면 학생은 양화입니다.
양주는 학생들에게 당시 다른 철학자들처럼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을 깨우쳐' 대답하지 않는다' 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질문을 더욱 자극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복잡한 질문에 답하고, 간단한 생활 상식을 인용하고, 비유로 이유를 설명하고, 더욱 생동감 있고, 더욱 계발적이다.
당시 학생도 의심스러웠고, 선생님을 추구했고, 유가도 마찬가지였다.
이 문장 역시 양학이 유교 학설에 대한 의심을 표현했다. 이른바' 삼술 대립, 모두 유가에서 나온 것' 은 당시 유교 관념에 대한 다른 이해를 반영한 것이다.
이 문장 역시 당시 사람들의 경제 생활 방식 중 일부를 반영했다: 양치기 생활을 하는 이웃. 백인의 이익을 위해 강을 건너 다리를 뜯는 사람. 식량을 가지고 항해로 생계를 꾸리는 사람을 배우다.
양쯔 사상을 보다. 그 중에서도' 길을 건너서 죽는다' 는 뜻은 상당히 깊다. 단순한 생활 방식에 익숙한' 양' 에게 도로의 복잡함은 방향을 잃게 하고, 다중 선택의 환경은 그것을 무력하게 만들고, 결국 자신을 잃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을 찾는 사람' 에게 여러 길은 그를 혼란스럽게 할 것이고, 그도 갈림길을 헤매며 계속 나아갈 방향을 선택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