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판사가 고전에서 인용한 것
판사가 고전에서 인용한 것
01
법원 조사가 끝난 후 D 회장은 법정 토론회 입장을 직접 알리지 않고 양측 모두 고시를 낭독하도록 유도했다.
콩을 삶으면 꼬투리가 타버리고, 가마솥 속에서 콩이 울어댄다.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는데 왜 서로 서두르는 걸까요?
삼국시대 조지가 지은 이 칠보시는 재판정에서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원고와 피고가 번갈아 10번씩 낭독했다.
일곱 번째 읽었을 때 형은 어렸을 때 힘들었던 시절, 동생을 등지고 의지해야 했던 시절을 생각하며 눈물을 펑펑 흘렸다. 동생의 눈은 형이 찐빵을 반으로 찢어서 건넨 장면을 떠올리고, 부끄러워서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
이 사건의 원고와 피고는 농가 상속으로 인해 소송이 1심에서 2심으로 옮겨졌기 때문에 토지를 한 푼도 포기하지 않았고 돈도 한 푼도 뺏겼다. 싸웠다.
열 번 읽은 뒤 두 형제는 법정에서 손을 잡고 울었다.
우리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서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시는 수천 년 동안 사람들 사이에 널리 유포되어 사람들이 형제들에게 조언하는 교재가 되었습니다. 서로 싸우고 서로 죽이는 것입니다.
D 회장은 상속 분쟁으로 인한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두 형제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형제애를 되살리기 위해 이 시를 교묘하게 인용했다.
합리적인 법적 조항보다 감정적인 이야기가 훨씬 더 설득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02
물론 실패 사례도 있습니다.
형제 간의 동일한 재산 분쟁에서 판사도 소송을 따랐습니다. 조정 과정에서 그는 두 사람에게 칠계시를 가르쳐 주고 법정에서 낭송해 달라고 부탁했다.
두 형제와 젊은 스님은 각각 10번씩 경전을 독송했다. 낭독하고 나니 나를 볶은 상대방은 콩나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서로 불친절하다고 비난하고 욕하고, 혼내면서 몸싸움을 벌였다.
다들 농담으로 이렇게 말했다. 이런 입장과 생각을 가진 의뢰인을 만나면 시를 백 번 낭송해도 소용이 없다.
시도의 결과는 성공과 실패가 엇갈리지만, 민사 판사들이 법원 재판과 판결에서 고전을 인용하는 것이 습관이 됐다. 특히 부부가 헤어지고, 아이들이 자립을 거부하고, 형제가 서로 등을 돌리고, 이웃이 다투는 등 가족관계, 정체성, 이웃관계 등을 둘러싼 이런 갈등이 민법판사를 암시하는 일이 됐다. 전문가.
03
동료가 이웃관계 다툼 현장을 조사하던 중 원고는 노반이 자신의 농가 범위 내에 있었다고 주장했고, 피고는 노반이 형성됐다고 주장했다. 역사적으로 원고의 것이 아니었습니다.
양측 모두 각자의 주장을 주장해 강력한 증거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논란은 10년 넘게 지속됐다.
현장에서는 원고와 피고가 각각 가족과 친구들을 모아 사건을 지지하고 격려하는 등 교착상태가 이어지며 분위기가 팽팽해졌다.
동료들은 서두르지 않고, 조급하지도 않고, 조급해하지도 않고, 한 무리의 사람들 사이에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강희 시대에 장잉 총리의 저택이 옆에 있었다. 우씨의 거주지. 우 가문이 집을 지을 때 장 가문의 빈 땅을 차지하자 장 가문은 항의하고 현정부에 갔다.
장씨와 우씨 가문은 모두 명문 가문이어서 현감은 딜레마에 빠져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장잉의 가족은 논쟁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장잉에게 편지를 보내 장잉에게 이 문제를 알리고 총리가 가족을 지원해 주기를 바랐습니다.
장잉은 토지를 위해 싸우고 정부를 불안하게 만드는 가족의 행동에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집에서 보낸 편지에 네 줄의 시를 썼습니다. 왜 3피트 높이로 놔두지 않습니까? 만리장성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지만 진시황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편지를 받은 장씨 가족은 깊은 죄책감을 느끼며 주저 없이 3피트 기초를 포기했다. 이를 본 우씨 일가는 "총리의 배는 배를 젓는다"는 관대함에 감동하여 장씨 일가의 예를 따라 3피트 뒤로 이동하여 기초에 양보하여 6피트- 마을 사람들이 '6피트 차선'이라고 부르는 넓은 차선.
이야기를 들은 양측 관계자들은 어느 정도 이해한 듯 고개를 숙인 채 침묵을 지켰다.
동료들은 승리를 추구하고 기회를 포착하고 별도로 조정하여 증거로 판단 할 수 없었던 10 년이 넘는 노반 분쟁을 마침내 해결했습니다.
일부 객관적인 사실은 증거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일부 분쟁은 법률의 기능으로 완전히 다루어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판사는 고전을 인용하여 분쟁 해결을 위한 또 다른 가능성을 만들 것입니다.
04
법원 재판이나 조정은 물론, 판결에서도 민사판사들이 판결문이나 판결 후 메시지로 고전을 인용하는 시도를 해왔다.
저는 인터넷에서 고전을 인용한 베이징의 널리 인정받고 칭찬받는 동료의 판단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사건의 경우 노모가 말기암을 앓았으나 자녀들이 재산 문제로 법원에 갔다.
두 아들은 집이 자신의 소유라는 문서를 꺼냈지만 그 문서가 공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세 딸은 그것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노모의 증언이 핵심이 됐다. 결국 노모의 증언은 아들에게 유리했고, 법원은 그 재산이 두 아들의 소유라고 판결했습니다.
판결문에서 이 동료는 아이들을 설득하기 위해 맹자오의 '사랑하는 어머니의 손에 있는 실, 나그네의 몸에 있는 옷'을 인용했다. 어머니는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평화롭게 지내셨고, 그 후에도 눈을 감을 수 없었습니다.
판결문을 읽은 아들은 “판사가 마음으로 이렇게 말해야 어머니가 슬퍼하지 않으실 수 있다”고 말했다.
판결문을 보고 딸은 울었다. “저희 노모를 잘 보살펴야 한다는 말씀 잘 이해합니다. 판사님.
친숙한 시 한 편이 엄마를 향한 아이들의 사랑을 떠올리게 합니다.
법은 엄격하지만 도덕은 유연하다. 그 온유한 판사들은 판결문에 공공질서와 선한 풍습에 관한 윤리적·도덕적 조언을 몇 마디 삽입해 사람들이 차가운 법률 문서에서 따뜻함과 사랑을 읽을 수 있게 했습니다.
05
경전을 인용하는 것이 민사 재판관들의 파격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에 대한 선례는 고대와 현대에 국내외에 있습니다.
고대 판사들은 철저한 이성으로 판단하기 위해 친숙한 고전 인용문과 역사적 암시를 당사자와 대중을 설득하는 이유로 활용했습니다.
청나라 육가숙은 '형제재산분쟁사건' 판결문에서 "황인과 황이는 선조재산 분쟁으로 판결을 받았고, 소송이 계류 중이다"라고 적었다. 남편의 펭새가 새끼를 불러오면 사랑이 가득한 새가 먹이를 주는 것이니, 벌이 꽃을 보면 모이고, 사슴도 풀을 보면 함께 모이는 것이니라. 개미가 물을 막고 거미줄을 치고 먹이를 모으는 것이 지혜니라 아침이 노래하지 않으면 제비가 제때에 도착하지 아니하니 믿으라. 사물, 인간은 모든 것의 영혼인데 어떻게 아무것도 없을 수 있습니까? 고대 속담: 같은 분야는 풍부하고 데시벨은 가난합니다.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는 것이 두렵다. 잘생기지 않았다면 법에 따라 처벌받지 않을 것이다.”
판결문은 황런(Huang Ren)과 황이(Huang Yi) 두 형제가 불친절하다고 비난했다. , 부당한 행동을 알아보고, 그들의 부당한 행동을 동물의 자비로운 행동과 비교해보세요. 조상의 재산을 위해 싸우는 Huang Ren과 Huang Yi의 행동은 Wuchang 윤리에 위배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고대 중국 판사들뿐만 아니라, 동성결혼을 인정한 미국 대법원의 판결도 실제로 '예서? 혼의'의 한 구절을 인용해 유교를 활용해 제도의 중요성을 입증한 바 있다. 결혼의.
명언을 인용해 심사위원은 관객을 설득한다는 목적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관객과 심사위원 사이의 거리를 인간적으로 단축시켰다.
06
물론 너무 멀리 나아가 실수로 경전을 사용하여 논란과 문제를 일으키는 판사도 있습니다.
이혼 사건 판결에서 판사는 Xin Qiji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수천 번 찾았지만 갑자기 뒤를 돌아보니 그는 희미한 빛 속에 있었습니다. 이 결정은 "시적 심판(Poetic Judgment)"이라는 별명을 붙였습니다.
최근 가장 논란이 되었던 판결 중 하나에서 충칭의 한 판사는 이혼 판결문에 성경 마태복음의 내용을 포함시켜 “역사상 가장 기괴한 판결”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러한 경전 인용문이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그 규모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법적 조항을 무시하고 도덕적 판단에만 치중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혼의 법적 사유는 관계가 파탄되었는지 여부이며, 시는 두 사람의 관계 상태에 대한 검토를 약화시킵니다. 마찬가지로, 성경 교리에 대한 언급은 기존 법률을 희석시킵니다.
결국 도덕적 판단은 법적 판단을 결코 대체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민사법관들이 성경구절과 참고문헌을 인용하느라 바쁠 때, 이 인용문이 판결을 설명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가?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06
어쩌면 경전의 인용문 중 일부가 불규칙하고 추론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의로 뽐내기 위해서도 아니고, 문학적 재능을 과시하기 위해서도 아니고, 고전에서 인용한 민사재판관들에 대해서는 최소한 한 가지 설명이 필요하다.
적어도 우리는 법원의 재판과 판결의 시도와 실천을 통해 감정, 이성, 법의 다양한 차원에서 판단하고 판단하려는 판사의 진심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