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논어

공자의 논어

배움에 앞장서라

『⒈1』공자께서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냐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아니하냐”고 말씀하셨다. 멀리서 오느냐 사람들은 몰라도 모르지 "저 사람은 신사 아닌가?" 형제이면서도 윗사람에게 노하기를 좋아하고, 윗사람에게 노하기를 싫어하면서도 남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군자는 근본을 바탕으로 도를 이룬다. 동생은 인(仁)의 근본이다!"

『⒈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말을 알고 인을 뽐내는 것이니라!”

『⒈4』 증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오늘 나 자신을 세 번 살펴보게 하소서 내가 남을 위하여 계획을 저버렸나이까 내가 내 친구를 믿지 못하였나이까 내가 가르치기를 배우지 못하였나이까 『⒈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여,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형제가 되고, 성실하고 신실하며, 모든 일에 남을 사랑하고, 인자하고 인자하라. 실천할 힘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 『⒈7』 자하가 말했다: “현명한 사람은 외모를 바꿀 수 있고, 부모를 섬기면 최선을 다할 수 있고, 왕을 섬기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 친구를 사귀려면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를 것입니다. . 친구가 없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9』 Zen Zi가 말했다: "조심하고 미래를 추구하면 인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 ⒈10 Zi Qin이 Yu Zigong에게 묻습니다: "스승님, 때가 오면. 나라를 세우려면 그 나라의 정치를 듣고 화목하게 해달라고 구해야 합니까?" 자공께서 말씀하시기를 "스승님은 온유하고 인자하시며 공경하시고 검소하시며 이익을 양보하시나이다." 그것." 스승이 추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과 다른가? ”

『⒈1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 야망을 지키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에 그 행위를 관찰하고,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아니하면, 효자라고." ”

『⒈12』유지는 “예의의 목적은 조화이다. 고대 왕의 길은 아름답습니다. 작은 사람과 큰 사람이 모두 따릅니다.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면 화목함을 알면서도 예의를 지키지 않고 화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⒈13』유지는 "신앙은 의에 가깝고, 말로 회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존중은 수치심보다 에티켓에 더 가깝습니다. 친척을 잃지 않기 때문에 클랜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⒈1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없다. 사물에 예민하고 말을 조심하면, 의롭고 의로운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⒈15』자공이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으면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하고 행복한 것과 같지 않고, 부유하고 예의 바르게 지내는 것과 같습니다.” "

자공은 "시에는 '베는 것과 같고, 토론하는 것과 같고, 쟁기질하는 것과 같고, 갈는 것과 같다'고 했는데,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주어진 후에 시를 써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는 자에게 전하라.” ”

『⒈16』공자는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기 자신을 걱정하지 않게 되고, 걱정을 하면 남을 모른다”고 말씀하셨다. ”

정치 제 2인자

『⒉1』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덕으로 정치를 하려거든 자기 자리에 살면서 별이 빛나는 북진과 같기를 맹세하노라” 그 사람한테."

『⒉2』공자는 "'사유는 무죄하다'고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는 삼백 편의 시를 말했다. ”

『⒉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道)는 정치에 있고 규례는 형벌을 받음으로 백성은 자유롭고 뻔뻔하며 도는 덕에 있고 규례는 도에 있다” 에티켓에는 부끄러움과 성실함이 있습니다." ”

『⒉4』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열다섯 살 때 규칙을 뛰어넘기로 결심했습니다. "

『⒉5』 Meng Yizi가 효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어법을 어기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 Fan Chi Yu, 아들은 그에게 말했습니다. "Meng Sun이 나에게 그의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위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Fan Chi는 "그게 무엇입니까?

? 공자께서는 “살아가서도 예를 다하고, 죽어서도 장사를 지낼 때 예를 다하고 제사를 지낼 때 예를 다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⒉6』맹무박이 효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

『⒉7』 Ziyou는 효에 대해 물었습니다. 스승님은 "오늘의 효는 다른 사람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무례하다면 왜 달라야 합니까? "

『⒉8』 자하가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색은 어렵다"고 말했다.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는 본분을 다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밥을 준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

『⒉9』 공자는 “나는 바보처럼 어기지 않고 하루 종일 대답하겠다. 자녀를 철수함으로써 사생활을 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고, 돌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닙니다. ”

『⒉10』공자는 “그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것이 어디서 왔는지 살펴보고,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살펴보라”고 말씀하셨다.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이 사람은 몇 살입니까? ”

『⒉11』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⒉12』공자는 "군자는 무기가 없다"고 말했다. "

『⒉13』자공이 신사에게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먼저 그 말대로 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 ”

『⒉14』공자는 “군자는 항상 비교하지만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⒉15』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을 낳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

『⒉16』공자는 "이단을 공격하면 자해를 당한다"고 말했다. "

『⒉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딸에게 이 사실을 가르쳐 주십시오! 아는 것이 곧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니라. ”

『⒉18』장설건로(張薩衆)는 "너무 많이 들으면 의심하게 되고, 나머지는 조심스럽게 말하면 희소해진다"고 말했다. 위험요소가 많고 나머지는 조심해서 한다면 후회할 일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말이 적고 후회도 적으니 거기에 행운이 따르느니라. "

『⒉19』 아이공은 이 말을 듣고 “왜 백성들이 복종하기를 바라느냐?”고 말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정의를 세우고 거짓을 무시하면 백성이 순종하고, 정직과 거짓을 세우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

『⒉20』 기강자가 “어떻게 하면 인민을 공경하고 충직하고 근면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예의 바르게 대하면 공경하게 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충성하게 되고, 선을 행하되 가르치지 못하면 부지런히 행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⒉21』 아니면 공자께서 “자희는 정치에 관심이 없느냐?”라고 말씀하셨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책에는 효(孝)는 효(孝)일 뿐이니 형제의 벗이 되고 권력 있는 자에게 도움이 되라 하였느니라. 이것도 정치 얘기인데 정치 얘기라고 비웃는 겁니까? ”

『⒉22』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말했다. 큰 수레(자동차)도 없고 작은 수레(yue4)도 없는데 어떻게 움직일 수 있나요? ”

『⒉23』자장이 물었다: “우리가 열 번째 삶을 알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하의 예를 통해 은의 득실을 알 수 있고, 은의 의를 통해 주(周)의 득실을 알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周)나라를 계승했을 수도 있고, 수백 대에 걸쳐 지속되어도 알 수 있다. ”

『⒉24』공자는 “자기가 아닌 다른 귀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은 남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

800명 중 세 번째

『⒊1』 공자가 지씨에게 “800명이 궁정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있는데,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라고 말했다. ”

『⒊2』세 가문은 용재로 대표된다. 공자는 "'총리가 국민을 수호하는 무무황제', 시진핑이 세 가문의 전당에서 가져간다고?"라고 말했다. ”

『⒊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이 인(仁)하지 못하면 예(禮)가 무슨 소용이 있느냐?" “사람이 자비롭지 않으면 어떻게 행복할 수 있겠습니까?”

『⒊4』린팡은 예절의 기초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참 좋은 질문이로다! 의례는 제의 사치보다 나으니, 애도는 제의와 함께 제에게 이롭다"고 하셨다.

『⒊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Yi와 Di는 Xia Death만큼 좋지 않습니다.”

『⒊6』Ji의 가족은 태산으로 여행했습니다. 공자는 염유에게 “나를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고, 공자는 “와! 태산이 임방보다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⒊7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싸울 것이 없으니 절하고 일어서서 술을 마시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림은 의례 후에 짓느니라.”고 하셨다. ”

『⒊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하리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기(氣)는 그것을 정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음리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기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그것을 정복할 수 있다."

『⒊10』 공자는 “사람(이디)이 그것을 쏟아내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⒊11 』또는 (황제복)에게 무슨 말을 했는지 물어보세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모른다. 말하는 사람이 세상에 이와 같다는 것을 나는 안다!” 손바닥을 가리키며 말했다.

『⒊12』제사는 현존하는 것과 같고, 신에게 드리는 제사는 신이 있는 것과 같다. 공자께서는 "나는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니 마치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는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다.

『⒊13』왕순가는 "오스트리아에게 매혹되기보다는 거북이에게 매혹적이겠다"고 말했다. , 그게 뭡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니요, 만일 하늘의 형벌을 받으면 내 생명은 길 것입니다.”

『⒊14』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주(周)가 2대에 갇혔고 나는 너무 우울했어요!"

『⒊15』 아들은 종묘에 들어가자 모든 것을 물었다. 또는 그는 "조우 사람들이 예절을 안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태묘사에 들어갈 때 모든 것을 물어보십시오. "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그것을 듣고 "이것이 예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⒊1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총은 살갗을 다스리지 못하며 힘이 다르기 때문에 옛 도리이다.”

『⒊17』자 공이 그에게 전하고 싶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물! 당신은 그의 양을 사랑하고 나는 그의 예절을 사랑한다."

『⒊1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를 다해 왕을 섬기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아첨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⒊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p>

『⒊19』 정공이 묻기를, "왕이 신하에게 사신을 대하고 신하가 왕을 섬기는 것은 어찌 됨이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왕은 신하에게 예의를 베풀고 신하들은 왕을 섬기느니라."

『⒊20』공자는 “관주여, 기쁘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고 말했다.

『⒊21』애공이 공동체에 나를 죽이는 것에 대해 물었다. 재워가 그에게 말했다: "하(夏) 사람은 소나무를 사용하고, 은(陰) 사람은 편백나무를 사용하고, 주(周) 사람은 밤을 사용하는데, 그 말이 백성을 떨게 한다." 공자가 그 말을 듣고 말했다. 일이 끝나면 말하지 말고, 일을 훈계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

『⒊2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관중의 무기는 작다.

"

또는 "Guan Zhongjian입니까? 말했다: "관가에는 세 번의 귀환이 있습니다. 공무를 처리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습니까?" "

"그런데 관중은 예절을 알고 있나요? "나라의 왕은 문을 막는 나무가 있고, 관씨도 문을 막는 나무가 있습니다." 나라의 왕은 두 왕 중 최고인데 반역자가 있고, 관씨에게도 반역자가 있습니다. 관네 식구들은 예절을 알지만 누가 예절을 모르겠는가? ”

『⒊23』Ziyu Yue, Master L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신은 그것의 기쁨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작은 거기에서 Xi Ruye와 같고 Ye와 같이 순수하며 이전은 Ye와 같습니다. 그 해석은 예(Ye)와 같아서 완성되었다. ”

『⒊24』Yifeng은 그를 만나자고하며 "나는 신사가 어떤지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를 본 추종자가 "둘째, 셋째 아들은 왜 애도를 걱정하느냐"고 말했다. 세상은 오랫동안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천국은 스승을 나무 돔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

『⒊25』Zi Zi는 Shao에 대해 "매우 아름답고 매우 좋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u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⒊26』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높은 자리에 사는 것은 너그럽지 않고, 예의를 갖추는 것은 불경이며, 애도를 하면 슬퍼하지 않는데 어떻게 지킬 수 있겠는가?" "

네 번째 친절

『⒋1』 공자는 “내면의 친절은 아름다움이다. 당신이 친절하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⒋2』공자는 “불친절한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을 잡을 수도 없고 즐겁게 즐길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좋아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을 통해 이롭다. ”

『⒋3』공자는 "인자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

『⒋4』공자는 “인(仁)을 결심하면 악(惡)이 없다”고 말했다. ”

『⒋5』공자는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니 제대로 얻지 못하면 얻지 못한다"고 말했다. 가난함과 천함은 인간의 해악이니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멸할 수 없느니라 군자가 인을 버리면 악한 자가 유명하겠는가? 군자는 결코 어기지 아니하느니라 인(仁)은 잠시 실수하면 망하고 화(禍)를 당하게 되리라.” /p>

『⒋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을 좋아하고 의인을 미워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인(仁)을 좋아하는 사람은 상관이 없고, 불친절한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은 인(仁)하며, 능력 있는 사람이 인(仁)을 위해 힘을 쓰는 것을 본 적이 없느니라.

『⒋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모든 사람의 잘못은 당이다. 지켜보면 인(仁)을 안다.” 『⒋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침에 죽으면 저녁에 죽는다.” 『⒋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비여. 도를 따르되 의복과 음식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논할 가치가 없느니라.”

『 ⒋10』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상에는 군자에게 합당한 것이 없고 어긋남도 없다"고 하셨다.

『⒋11』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총을 귀히 여기느니라.”

『⒋12』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익을 위하여 행하면 원한이 많느니라.” 『⒋1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예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 예가 없이 어찌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

『⒋1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직위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라. . 당신이 아는 것을 모른다고 걱정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를 구하십시오.”

『⒋15』공자는 말했다: "보라! 나의 길은 일관적이다." p>

제자가 나왔을 때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증자는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라고 말했다.

『⒋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의 비유이고, 악인은 이익의 비유이다.”

『⒋17』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이 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이 난다”고 말했다. , 반성해야 한다.”

『⒋18』공자는 “부모가 훈계하면 순종하지 않고 공경하고 거역하지 않으며 불평하지 않고 일한다”고 말했다.

『⒋1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부모님이 계시면 멀리 가지 말고, 가려면 길도 있어야 한다."

『⒋20』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3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으셨는데, 이는 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자가 말했다: 하나는 행복해야 하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이다. "고대인들은 말했다. 말하지 않으면 부끄러움을 표현하지 못할 것이다."

『⒋23』 공자는 "약속을 놓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⒋24』공자는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⒋25”공자는 “덕은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⒋26』자유는 "많은 왕을 섬기고 친구는 적게 섬기는 것은 모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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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예장우

『⒌1』장공예는 "아내가 될 수 있다. 비록 감옥(xie4)에 있지만 죄는 없다"고 말했다.

『⒌2』자자는 남용에게 “나라에 도가 있으면 망하지 않고, 도가 없으면 형벌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

『⒌3』자공이 "군자는 사람과 같다! 루에는 신사가 없는데 어떻게 이것을 얻을 수 있겠는가?"

『⒌4』자공이 물었다. : "선물이다. 무슨 일이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여자는 무기다.

"어떤 종류의 무기입니까?" 말했다: "Hulian도." "

『⒌5』 또는: "용도 인자하지만 사위적이지 않다." 공자는 "왜 아첨을 사용하는가?"라고 말했습니다. 황제는 입으로 남에게 음식을 주지만 늘 남을 미워합니다. 그의 자비를 모르면서 어떻게 아첨을 할 수 있겠는가? "

『⒌6』 Zi는 Qi Tong에게 공식적인 경력을 시작하게 했습니다. 그는 그에게 "믿을 수가 없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⒌7』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길이 좋지 않으면 뗏목을 타고 바다에 둥둥 떠다닐 것이다. 나를 따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자루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당신은 나보다 용감하고,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⒌8』 맹무보가 자루인에게 물었느냐? 자자는 "모른다"고 말했다. " 그는 다시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천 대의 전차가 있는 나라에서 당신은 그 관리에 의해 관리될 수 있지만 그 자비로는 관리될 수 없습니다. "

"내가 물어보면 어떡하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집이 천 채 있는 성읍과 수레 백 대가 있는 가족을 구하면 사람이 살륙할 수 있으나 그것이 얼마나 은혜로운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빨간색이면 어떡하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빨간색이다. 허리띠를 매고 궁정 앞에 서면 손님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얼마나 자비로운지 모르겠다." "

『⒌9』 공자가 자공에게 말했다. "소녀와 회 중 어느 것이 더 좋습니까?" 그는 그에게 “어떻게 감히 그 선물을 되돌아보나요?”라고 말했습니다. 회(回)도 하나를 듣고 열을 알고, 지(習)도 하나를 듣고 둘을 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후루예(Furuye), 나와 내 딸은 후루예(Furuye)이다." ”

『⒌10』 자이유는 낮에 잠을 잤다.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 흙으로 만든 벽도 할 수 없다(나무가 진다). 어떻게 벌을 받겠는가?"라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처음에는 내가 사람과 함께 있어 사람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믿었으나 이제는 사람과 함께 있어 사람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지켜본다.” 그것은 기부와 변화에 관한 것입니다.

『⒌11』공자는 “나는 강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 아니면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Shen Xi.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는 욕망이 있는데 어떻게 강해질 수 있겠습니까?" ”

『⒌12』자공은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아무것도 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나도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당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선물은 당신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다." ”

『⒌13』자공이 말했다: “스승의 물건은 얻을 수 있고 들을 수 있지만, 자연과 천도에 대한 스승의 말씀은 얻을 수 없고 들을 수 없다.” ”

『⒌14』Zi Lu는 그것에 대해 들었지만 그것을 할 수 없다면 그 소식을 듣게 될까 봐 두려워합니다.

『⒌15』Zigong이 물었습니다. “공자는 왜 그것을 '문'이라고 부르나요?” 공자는 “빠르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을 문학이라 부른다. ”

『⒌16』공자께서는 자선께서 “군자에게는 네 가지 원칙이 있으니, 자기를 공경하고, 공경하고, 일을 하면 백성에게 이롭다”고 하셨다. 그들을 기르시며 백성에게 행하시는 것이 의로우시니라.” ”

『⒌17』공자는 “안평중은 사람을 잘 사귀고 존경하는 사람이었다. ”

『⒌18』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티베트 학자인 종거채, 산계자오(무두이)가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

『⒌19』Zi Zhang이 물었다 : "Ling Yin Ziwen은 세 가지 관직을 가지고 있는데 기쁨의 표정이 없으며 세 명의 관리를 맡은 그는 분노한 표정이 없습니다." 구 은계의 행정은 신계 은계에 보고되어야 한다. 어떻게?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당신은 충성스럽습니다." "이게 자비인가요?" "알 수 없음; - 어떻게 자비를 베풀 수 있습니까?"

최자가 제왕을 죽였을 때 진문자는 말 열 필을 가지고 있었는데, 다른 나라에 대해서는 '나는 대최자다'라고 말했다. 내가 이것을 어겼습니까?" Zi가 말했다: "그것이 사실입니까?" 당신은 어떻게 자비를 베풀 수 있습니까? "

『⒌20』 Ji Wenzi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했습니다. Zi는 이 말을 듣고 "역시 괜찮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⒌21』공자는 “용의 다섯 아들이여, 나라에 도가 있으면 알고, 나라에 도가 없으면 어리석게 된다”고 말했다. 그 지식은 닿을 수 있고, 그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

『⒌22』 Zi는 Chen에서 "돌아와! 반품! 우리 일행의 청년은 글쓰기에 열광하고, 너무 인상적이어서 왜 잘라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⒌23』공자는 "백의와 서기는 옛적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원한은 희망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고 말했다. ”

『⒌2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겸손하고 정직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또는 자선을 구걸하고, 이웃에게 구걸하여 그들에게 주는 것입니다. ”

『⒌25』공자는 “교묘한 말과 매력적인 외모, 존경심으로 좌구도 부끄러워하고, 치우도 부끄러워한다”고 말했다. 원한을 숨기고 다른 사람과 친해지면 Zuo Qiu가 그를 부끄러워하고 Qiu도 그를 부끄러워하게 될 것입니다. ”

『⒌26』 염원길시가 말했다: "용가가 당신의 야망을 말했습니까?" ”

Zilu는 “내 마차, 말, 의복, 가벼운 모피가 나를 친구들로부터 숨길 수 있기를 바라며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안원은 "좋은 일도, 힘든 일도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루는 "스승님의 뜻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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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노인은 안전하고 친구는 신실하며 젊은이는 소중하다"고 말했다. 『⒌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구나, 자기 허물을 보고 스스로 고소할 수 있는 사람을 나는 본 적이 없다. "

『⒌28』공자는 "집이 10채 있는 도시에는 구만큼 충직하고 믿음직하지만 구만큼 학문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용예6세

『⒍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용용도 남쪽으로 갈 수 있다.

"

『⒍2』 Zhong Gong이 Zi Sang Bozi에게 물었습니다. Zi는 "간단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종공은 “국민과 가까워지기 위해 공경하고 검소하게 사는 것이 잘못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우리가 단순하게 살고 단순하게 행동한다면, 그것이 정말 단순할까요?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용지가 그렇게 말했다.” ”

『⒍3』 아이공이 물었다. “배우고 싶어하는 제자가 누구입니까?”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잘생긴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는다.” 불행하게도 그는 짧은 생애에 세상을 떠났고, 이제 그는 죽었고, 좋은 학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

『⒍4』 자화(紫熙)가 제나라의 사신인 란자가 어머니에게 밤을 달라고 했더니 자자가 말했다. "가마솥 하나 주세요." "

도움을 요청하세요. 그는 "유. ”

란자와 이오빙.

공자는 "빨간색은 살찐 말을 타고 가벼운 털을 입는 데 적합하다"고 말했다. 나는 이런 말을 들었다: 군자는 서두르고 부자가 되지 못한다. "

『⒍5』 원래는 그를 죽이고 싶었기 때문에 밤 900개를 주고 사임했습니다. 스승님이 "아니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치 이웃의 고향 파티 같았어요! ”

『⒍6』 제자가 종공을 불러 말했다. "밭 가는 소의 아들(마신)에게 뿔이 있으니 쓰려고 해도 쓰지 말라.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산과 강을 버리느냐?" ”

『⒍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회예여, 그의 마음은 석 달 동안 인을 어기지 않고 나머지는 해와 달뿐이다." "

『⒍8』 기강자가 "종우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공자께서는 “결과를 보고 정치가 무슨 소용이 있느뇨”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말했다 : “보조금을 부여하거나 행정을 위탁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선물도 좋지만 정치를 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

”달라고 하면 정치도 할 수 있다? 그는 “예술을 추구한다면 정치를 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⒍9』지 가문은 민자 첸을 페이 총리로 삼았다. 민 쯔 첸은 "어떻게 나에게 좋은 말을 할 수 있니! "라고 말했습니다. 누군가 나에게 돌아오면 Wenshang에 있을 것입니다. ”

『⒍10』백우가 아팠다. 아들이 묻자 침대에서 손을 떼며 "그 사람을 죽이는 게 내 운명이야!"라고 말했다. 이 사람도 이 병을 앓고 있어요! 이 사람도 이 병을 앓고 있어요! ”

『⒍1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참으로 고결하니 돌아와라!" 음식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행복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시안 자이, 돌아와라! ”

『⒍12』 연구는 “제자의 길을 가르치지 않으면 충분히 강하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께서는 “강하지 못한 자는 중도에 포기한다”고 말씀하셨다. 오늘의 여성화. ”

『⒍13』공자가 자하에게 말했다: "여자는 신사이고 유자이다!" 무활동은 악당이다! "

『⒍14』 Zi You는 오성 재상이었습니다. 스승님은 "여자가 어떻게 남자의 귀를 얻을 수 있겠는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잔타이에서 명나라를 멸망시키려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무책임하고 공식적인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심지어 연나라에 들어가지도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⒍15』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맹자는 모반을 했으나 공격하지 않았다. 그는 궁궐로 달려가 문으로 들어가려다가 말을 타고 말했다. 뒤쪽으로 가면 말이 전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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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⒍16』 공자는 “주타 같은 것은 없지만 송나라의 아름다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 세상을 피하는 것은 어렵다."

『⒍1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누가 할 수 있겠는가? 도교를 따르지 않겠습니까?"

"18"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질은 무엇입니까? 문학보다 역사가 우월하고, 역사가 문학보다 우월하다.”

『⒍19』 공자는 “사람은 바르게 태어나고, 무모한 사람도 복이 있다”고 말했다.

『⒍20』공자는 “아는 사람은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은 기뻐하는 사람만 못하다”고 말씀하셨다. : "가운데 사람 위에 있으면 말을 잘하고, 가운데 사람 아래에 있으면 말을 잘 못한다."

『⒍22』판치가 물었다. 공자는 "백성을 섬기는 의는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는 것인데 이는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인(仁)에 대해 물어보라. “인자는 먼저 어려움에 부딪히고 나중에 얻는 것이 인자라고 할 수 있다.”

『⒍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사람은 활발하고 인자한 사람은 조용하다.”

『⒍24』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기가 변하면 노(魯)가 되고, 노가 변하면 노가 된다. 타오” !”

『⒍26』자이워가 물었다: “어찌 자비로운 사람이 우물에 자비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군자는 죽을 수는 있어도 갇힐 수는 없고, 속일 수는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

『⒍27』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문학에 정통하며, 예의바르게 약속을 하면 곁에 있을 수도 있다!" "

『⒍28』 Zi가 Nanzi를 보았을 때 Zilu는 아무 말도하지 않았습니다. 스승은 그것을 지적하며 말했습니다. "부정하는 사람은 하늘에 역겨워 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싫어하십니다! ”

『⒍29』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중용은 덕이며 더욱이!” 사람들은 오랫동안 인기를 얻었습니다.

『⒍30』자공은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베풀어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자비롭다고 할 수 있을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인(仁)이 무슨 상관이냐?" 거룩해야 합니다! Yao와 Shun은 여전히 ​​아팠습니다! 인(仁)한 사람은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세우고, 성공하려면 남을 닦는다. 가까운 거리에서 맹세할 수 있는 것이 인(仁)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

서이 일곱째

『⒎1』공자는 "말은 하되 쓰지 않고, 고대인을 믿고 사랑하며, 나에 비하면 도둑질을 한다"고 말했다. ”

『⒎2』공자는 "말도 안하고 배워도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쳐도 지치지 않는데, 그것이 나에게 무엇이냐"고 말했다. ”

『⒎3』공자는 “덕을 닦지 못하고, 배우지 못하고, 의를 듣고도 따르지 못하고, 악행을 고칠 수 없어서 걱정한다”고 말했다. "

『⒎4』Zi Zhiyanju, Shen Shen Ruye, Yaoyao Ruye."

『⒎5』Zi Zi는 "너무 슬프고 미안해요! 너무 오랜만이에요."라고 말했습니다. ." 나는 다시는 주공을 만나지 못할 것이다!" 『⒎6』 공자는 “도를 지향하고 덕을 의지하며 인을 의지하고 예술을 행하라”고 말했다. 나는 나 자신이 배운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웠다.”

『⒎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셋으로 반격하면 더 이상은 없을 것이다." ”

『⒎9』아이는 상주 옆에서 식사를 했는데 배가 부르지 않았다.

『⒎10』그러자 아들은 울었지만 노래를 그쳤다.

『⒎11』Zi Lu는 Yan Yuan에게 "당신이 사용하면 할 것이고, 두면 숨길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이 남편이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자노가 말했다: "자가 삼군을 진군한다면 누가 동의하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사납고 회개하지 않는 사람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

『⒎12 』공자는 “부자가 되어 구할 수 있다면 나도 채찍을 쥐는 사람이 될 것이다. 구할 수 없으면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라”고 말했다.

"

『⒎13』 Zi가 조심하는 것 : Qi, Zhan, Ji.

『⒎14』Zi는 Qi에서 Shao에 대해 듣고 3 월에 고기 맛을 모르고 "즐거움을 위해 이것을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⒎15』란유가 “스승님, 위 선생님은 누구십니까?”라고 말했고, 자공은 “아니요, 묻겠습니다.”라고 물었고, “보이와 슈기는 누구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말씀하셨다: "인을 구하고 인을 얻으니 어찌 원망하느냐?"

그가 말했다: "스승님은 하지 않으십니다." 『 ⒎16』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혀 그 위에 얹어 즐겨라.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니라.”

『⒎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에게 몇 년 50년의 시간을 주시고 이순신을 배우시면 큰 실수는 하지 않겠습니다."

『⒎18』지의 우아함, 시, 서예, 예절 모두 우아함입니다.

『⒎19』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지만 자로는 틀렸다. 공자께서는 “여자 서포가 말하기를 자기도 사람이라 하였으니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며 늙음이 오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하셨다.

『⒎20』공자는 “나는 이것을 알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과거를 좋아하는 사람은 또한 그것을 빨리 추구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⒎21』자부유는 이상하다 , 강력하고 혼란스럽고 신성합니다.

『⒎22』 공자는 "세 사람이 걸을 때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고 말했다.

『⒎2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덕을 갖고 태어났는데 계속 거절하면 어떻게 되느냐?"

『⒎2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두세 아들이 나를 숨은 사람으로 생각하느냐? 나는 당신에게 숨길 것이 없습니다. 두세 아들 외에는 할 일이 없습니다. 그것은 Qiu Ye입니다.”

『⒎25』스승은 네 가지 방법으로 가르치십니다: 문학, 행위, 충성, 신뢰. .

『⒎26』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성인도 보이지 않고 군자도 보이지 않는다"고 하셨다. 인간." 영속함이 있다고 볼 수 없다. 영속성을 잃으면 성립할 수 없고, 비어 있으면 공하고, 합의하면 평화로울 수 없다."

『 ⒎27'자초는 윤곽이 없고, 적은 힘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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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⒎29』소년이 그를 보면 제자들은 어리둥절해진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전진하지 않고 후퇴하지 아니하면 무슨 소용이 있느뇨. 사람은 나아가기 위해 자신을 정화하고, 자신을 정화하기 위해 가는 것을 지키지 못한다."

『⒎30』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인(仁)은 멀다. 정말인가? 나는 인(仁)을 원하고 이것이 나의 끝이다."

『31』진쓰바이가 조공에게 예의를 아느냐고 물으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예의를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물러서서 마녀에게 절을 했다. 마기가 앞으로 나서서 말했다. “군자는 당원이 아니지만 신사도 당원이라고 들었습니다. 당신의 이름은 우맹(吳孟)이고, 같은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은 에티켓을 알지만, 에티켓을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

마녀와 말들이 보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승님은 “귀예는 운이 좋다면 당신이 실수했다면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될 것이다. ”

『⒎32』공자는 다른 사람에게 노래를 잘 하여 그로 하여금 자신에게 등을 돌리게 하고 화해하게 한다.

『⒎3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한테 낯선 사람처럼 굴지 마." 내가 신사처럼 행동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

『⒎3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덕과 인(仁)이 있다면 내가 감히 어찌하리요? 당신이 그 일을 하는 데 결코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결코 지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끝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Gong Xihua는 "Zhengwei의 제자들은 배울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⒎35』 자루는 몸이 아팠을 때 기도를 청했다. "다른 건 없나요?" "자로가 그에게 말했다. "그렇다." 그가 "위 아래의 신들에게 기도하라"고 말했다. 공자는 "구가 오랫동안 기도해 왔다"고 말했다. 검소한 것이 단결로 이어진다."

『⒎37』공자는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항상 자상하다”고 말했다.

『⒎38』공자는 온화하지만 날카로우며 강하지만 사납지 않고 공경하지만 평화롭다.

태보8대

공자는 "태보는 가장 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세 번 천하가 패하고 백성은 얻을 것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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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공경하되 공경하지 않으면 피곤해지고, 신중하지만 공경하지 않으면 혼란에 빠지고, 용감하지만 공경하지 않으면 목이 졸라 죽는다"고 말했다.

군자가 친족을 섬기면 백성이 잘되느니라. 옛 것을 버리지 않으면 백성이 훔치지 아니하리라."

증자가 병이 나서 그를 불렀다. 제자들에게 말했습니다. "제 발을 주세요! 손을 주세요!" 시에는 "두려움을 안고 싸우는 것은 심연과 마주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살얼음 위를 걷는 것과 같습니다. 어서 남편을 피하는 방법을 알아요!"

Zeng Zi가 아팠고 Meng Jingzi가 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증자는 "새가 죽으려 할 때 그 노래도 슬프고, 사람이 죽으려 할 때 그의 말도 친절하다. 군자가 가장 귀하게 여기는 세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도는 겉모습을 바꾸려면 너무 멀어 교만해지고, 가까이 있으면 웃게 되고, 말을 잘하면 멀리 있는 것보다 더 경멸하게 된다. ”

Zeng Zi는 “무능한 사람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면 소수에 대해 너무 많은 질문을 할 수 있고, 아무것도 없으면 사실이라면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과거에 내 친구가 이런 일을 한 적이 있다."

Zengzi는 "6피트 길이의 고아를 맡길 수도 있고,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수백 마일 떨어져 있으면 큰 축제에 가져갈 수 없습니다.

신자는 신사입니다."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학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야망이 있고, 책임이 무겁고, 길이 멀고, 인(仁)은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죽음도 멀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시를 바탕으로 삼았다. 예절은 기쁨을 통해 이루어진다.” 공자는 “백성이 따를 수는 있어도 이해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용감하면 가난해진다. 매우 병들고 혼란스럽다."

공자는 "주공의 아름다운 재능이 그를 오만하고 인색하게 만든다면 나머지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공자는 "수년간 공부해도 곡식을 얻을 수 없고 얻기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공자는 "학문을 믿고 선한 길을 지키면 사람이 없으면 나라가 위태로워진다. 어지러운 나라에는 천하가 망하리라. 길은 있으면 볼 것이요, 길이 없으면 가리워질 것이요, 나라에 도가 있으면 가난한 것은 부끄럽고, 있으면 가난함은 부끄러울 것이니라. 결코 그렇지 않다.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Zi는 말했다: "당신의 지위에 있지 않으면 통치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 공자는 "스승의 성실함이 처음에는 관수의 혼란이 압도적이었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미쳤으나 곧지 못하고, 동이어도 의욕이 없고, □□믿지 못하며, 나는 믿지 않는다." 안다."

공자는 "충분히 배우지 않으면 잃을까 봐 두렵다"고 말했다.

공자는 "너무나 고상하다. 순(舜)과 우(禹)는

공자는 "야오가 군대였다니 정말 대단하고, 너무 높고, 하늘만이 위대하고, 야오만이 그것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너무 부유해서 무능하다. 너무 고상하고 성공해서 큰 업적을 이룬다."

순은 다섯 명의 신하를 두었고, 천하를 다스렸다. . 무왕은 "내게는 반항하는 신하가 10명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재능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다. 당나라와 우나라가 번영하던 시절에는 여자가 9명뿐이었다. 셋, 세상에는 두 부분이 있다

은나라를 섬기는 것, 주나라의 덕이 최고의 덕이라 할 수 있다.”

스승님은 “ 유와 나는 오랫동안 이 일을 해왔습니다. 귀신과 신에게 효도하고, 옷에 불충실하며, 왕관처럼 아름답습니다.

나는 궁궐에서는 겸손하지만 겸손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 제가 이렇게 됐어요."

*lunyu.009

지한 9기

지한이 말한 이익, 운명, 인애 .

대상당원들은 “학문에 전념했지만 유명해지지 못한 공자가 얼마나 위대한가”라고 말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제자들을 불러 이렇게 말했다.

"내가 왜 버틸까? 내가 컨트롤한다고 버티는 게 맞나?"

공자는 “마면은 예의다. 오늘은 순결하고 검소하며, 머리를 숙이는 것이 예의이다.”라고 말했다. >

멀어도 여러분 따라갈게요."

쯔쥬시, 그러지 마세요, 갖지 마세요, 굳세지 마세요, 놓지 마세요. .

Zi는 Kuang을 두려워합니다. "문왕이 세상을 떠난 이후로 문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천국의 장을 사문에게 잃었습니다.

고인은 우사문과 같을 수 없습니다. 천국은 사문에게 상실되지 않습니다. 광인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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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가 우자공에게 "스승님, 성인이 여기 계십니다! 어떻게 그렇게 다재다능할 수 있습니까?"라고 묻자 자공이 말했습니다: "하늘을 튼튼하게 하고 그를 성인으로 만드는 장군은 이렇습니다. 다재다능하다.

그는 얼마나 다재다능한가.” 스승님은 이 말을 듣고 “대스승님은 나에 대해 알고 계시는가? 나는 청년이어서 비열한 일을 많이 할 수 있다.

군자가 몇 명이나 있나요? 많지 않아요!"

노가 말했다: " 공자는 "나는 시도하지 않는다. 그것은 단지 오래된 기술일 뿐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 "제가 아는 게 있나요? 저는 무지합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물어봤지만 비어 있었습니다. 양쪽 끝을 두드렸더니 비어 있었습니다.”

공자는 “봉황새가 알고 있다면”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지 않으면 강이 지도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아 나는 이미 죽었어!” ”

Yan Yuan은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위를 보면 키가 커지고, 드릴을 하면 더 강해지며, 앞을 보면 갑자기 뒤쳐집니다!

스승님은 항상 사람을 유혹하는 데 능숙합니다. 나를 이겨라 예의를 갖추겠다고 약속했는데 그만두고 싶으면 재능이 다 떨어졌다.

뭔가를 확립하면 뛰어나게 될 것이다. 이유는."

내 아들이 아프다! 자로는 제자들을 보내 목사로 일하게 했고, 그 병에 대해 듣고는 "내가 바람을 피운 지 오래됐다"고 말했다. !

목사님은 없는데 목사님은 누구세요? 하늘을 속이는 건가요? 그리고 차라리 둘째 아들의 손에 죽도록 내버려두세요! 큰 장례를 치르지 못하면 어떻게 길에서 죽을 수 있겠습니까?" 자공이 말했다: "아름다운 옥이 있는데, 윤우+5335가 그것을 좋은 지아에게 팔겠습니까?"

Zi가 "맞아요! 맞아요! 저는 Jia를 그렇게 대해요!"

Zi Zi 지우이에서 살고 싶어요. 또는 공자는 "어떻게 추악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군자가 어떻게 이렇게 초라한 곳에서 살 수 있습니까?"

공자는 "나는 루에게 맞서 자신을 방어할 것이고, 그 다음에는 그렇게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내가 나가서 신하들을 섬기고, 들어가서 아버지와 형제들을 섬기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장례도 감히 꺼리지 않고, 술 마셔도 질리지 않는데 어쩌겠어요!”

공자는 강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하루를 포기하지 않았다.

공자는 "색욕을 품는 사람처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예를 들어 이 산에는 아직 장벽이 되지 않으면 멈추겠습니다. 평지와 같아서 전진해도 갈 것입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게으르지 않게 말하는데 어떻게 돌아올 수 있겠습니까?"

공자가 안연에게 말했다: "나는 그 진전을 보았지만 끝을 보지 못했습니다!"

공자는 "아름답지 않은 묘목이 있다. 남편! 아름답지만 진짜가 아닌 것도 있다"고 말했다. 오는 사람이 여기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40세나 50세가 되어도 소식을 듣지 못한다면 두려워할 수 없습니다."

공자는 "프랑스어가 어떻게 그럴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습니다. 무시했느냐? 고상하게 바꾸라! 슌이 설명하지 않고 어떻게 해석할 수 있겠느냐? 해석하지 않고 말하면 어찌 안 하겠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주는 충성스럽습니다. 자신만큼 좋은 친구는 없습니다. 실수를 하면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공자는 "세 개의 군대는 주인을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의 의지를 사로잡을 수는 없다."

공자는 "옷은 낡고 옷은 고독한데 이유는 같다!

"그렇지 않으면 슬퍼하지도 않고 구하지도 않으면 감사하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자루는 평생 동안 이 말을 낭송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어찌 장나라를 알면 족하리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깎아 본 후에야 안다"라고 하셨다.

공자는 "아는 사람은 어리둥절하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지만, "Quan."

"Tang Di의 아름다움은 반대입니다. 생각하지 않습니까? 공자는 "그렇지 않으면." 생각해 보세요, 얼마나 먼가요?"

향당당 제10대

공자는 향당당에 속해 있었는데 말문이 막힌 것 같았습니다. 종묘의 궁정에서는 오직 성실하기만 하면 된다.

법원 관계자와 통화할 때도 아래 관계자와 통화해도 마찬가지고, 위 관계자와 통화해도 마찬가지다. 왕이 여기에 있고, 이렇고, 당신이 여기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사신을 소환해 떠나게 되면 온 몸이 다채로워집니다. 발은 이렇고, 몸은 활을 들고 서 있고, 왼손과 오른손은 이렇고, 옷의 앞면과 뒷면은 이렇고, 처마는 이렇습니다.

전진하려는 경향이 있다, 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