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다' 다음 문장은 무엇인가요?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도 없다' 다음 문장은 무엇인가요?

"무관심이 없으면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대한 목표도 없다." <계명의 책> 중에서. 이 책은 촉한 건흥(建興) 12년(234년)에 제갈량이 아직 어렸을 때 아들 제갈잔에게 쓴 책이다. 이 두 구절은 제갈량이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람이 분명한 야망을 갖기 위해서는 무관심하고 욕망이 적어야 하며 심오한 상태에 도달하려면 외롭고 조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언어는 단순하면서도 심오하며 도교 철학이 가득합니다.

"무심함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이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나아갈 수 없다." 이는 건흥(建興) 12년에 제갈량이 지은 『계명서』에 나오는 말이다. 촉한왕조(234년)가 아직 어렸을 때 그의 아들 제갈잔에게. 이는 제갈량이 인생 경험을 요약한 것일 뿐만 아니라 그의 아들에 대한 부탁이기도 하다.

여기서 Zhuge Liang은 '이중 부정' 문장 패턴을 사용하여 아들에 대한 그의 가르침과 무한한 기대를 강하고 완곡한 어조로 표현합니다. 현대적으로 말하면, 눈앞의 부와 명예를 가볍게 여기지 않으면 야망이 뚜렷하지 않고, 침착하게 공부하지 못하면 높은 목표를 이룰 수 없다는 뜻이다. .

추가 정보:

무관심이 없으면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이 대련은 원말과 명나라 초에 쓰여진 『삼국지연의』 37장에 나오는 것이다. 게다가 소설가의 말이라 믿을 수가 없다. 그러나 제갈량의 『계명서』에는 “무심함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이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나아갈 수 없다”고 한 구절이 이 구절의 출처인데, 그런 구절이 있었는지. 당시 초가집 중에서는 의심스러울 것입니다.

이 대련에는 제갈량의 삶에 대한 철학적 사고가 반영되어 있다. 그는 사람이 분명한 야망을 갖기 위해서는 무관심하고 욕망이 적어야 하며 심오한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외롭고 조용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 대련은 제갈량의 삶과 행위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언어는 단순하지만 의미는 심오하며 도교 철학이 가득합니다.

소설 작가는 원래의 부정-부정형을 긍정문으로 대체해 제갈초가의 대련으로 활용했다. 그러나 여전히 쌍문이 아닌 쌍문으로 되어 있어 매우 부조화적이다.

바이두 백과사전 - 무관심 없이는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 없이는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