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국 고전 조화 문학
중국 고전 조화 문학
\ "만다린? 《정유》권 16
환공은 사제 ① 입니다. 그는 주와 동양인의 호감을 얻었습니다. 그는 왕세보 (3) 에게 "왕실에 이렇게 많은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죽음을 피할 수 있을까?" 라고 물었다 그는 말했다: "황족은 비굴할 것이고, 용과 디는 강요할 수 없다. ...... "
대중은 말했다: "주의 폐해는 어디에 있는가? 클릭합니다 예, 그는 "위험에 처한 사람들은 상처를 입을 것" 이라고 말했다. "진시" 구름: "하늘은 반드시 뜻대로 될 것이다. \ "이 왕 은 영리한, 조 xianjin ⑤ 을 포기 하지만, 알지 못한다. 코뿔소 뿔이 풍족하여 개구쟁이가 가난하고 견고하다. 가서 함께 취하다. 남편과 현실 생활에서도 똑같이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그는 그가 말한 합과 같으므로 부자가 되어 물건을 돌려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만약 우리가 같은 장점을 이용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버릴 것이다. 따라서, 전 왕과 금목불은 백물로 오미조구, 딱 사위신, 육법은 귀 ⑥, 칠봉심 ⑦, 8 양성인 ⑧, 구립 청정덕 ⑨, 10 연습백신 ⑼ 을 섞었다. 수천 개의 제품이 나왔는데, 만 평방미터, 수억 개의 물건, 재료와 물건, 사람, 그리고 아주 좋다. 그러므로 군은 구산의 밭에 거하고, 경전을 받은 사람은 그 음식, 주신, 즐거움을 하나로 이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남편이 이렇게 하면 화목해진다. 결국 왕선생은 이성에 의해 초빙되어 재물을 도모하고, 신하를 선출하여 일을 훈계하고, 다사, 업무, 유사점을 이야기했다. 아무것도 듣지 못했고, 아무것도 쓰지 않았고, 아무것도 맛보지 않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왕은 클래스를 버리고 동갑이다. 만약 당신이 결백을 원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얻을 수 있습니까?
주다주석을 달다
① 환공: 정환공, 네가 왕이 되었을 때 주씨에서 사제로 일한 적이 있다. ② 동토: 산시 동부 지역을 가리킨다. ③ 왕세보: 즉 백양, 주태사. 4 "진시": "상서" 를 의미합니까? 주수? 《진시》. ⑤ 왕:. ⑥ 6 법: 양음 12 법, 즉 황중, 힘, 복, 하마, 일택, 무사육률을 가리킨다. ⑦ qiqiao: 사람의 귀, 눈, 입, 코를 가리킨다. 여덟 곳: 손가락, 배, 발, 허벅지, 눈, 입, 귀, 손. 고대인들은 인체의 8 개 부위로 가십을 했다. 구극은 인체의 내장인 심장, 폐, 간, 비장, 신장, 위, 장, 담, 방광을 가리킨다. ⑩ 열 수: 왕, 공, 의사, 학자, 비누, 리, 리아, 종, 대만 등 10 명을 가리킨다. ⑵⑵⑵⑵⑵⑵: 중앙위원회 플러스 8 극, 9 극. 광활한 큐슈 대지를 가리킨다. ⒉: 독재.
설명
정환공은 주유왕의 사도로 임명되어 서주 인민과 동주 인민의 마음을 얻었다. 그는 왕세보에게 "저우 왕조 황실이 곤경에 빠졌다. 나는 그것이 나에게 떨어질까 봐 걱정이다. 어디에서 죽음을 피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 shibo 는 말했다: "저우 왕실은 죽을 것이고, 룽 디 bixing. 우리는 그들에게 가까이 갈 수 없다. 클릭합니다
......
환공은 말했다: "저우 왕조는 쇠퇴 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왕세보가 대답했다. "거의 틀림없이 쇠락할 것이다." 상서? 주수? 진 맹세 는 말했다:' 사람들이 원하는대로, 하나님은 그것으로부터 올 것이다. 클릭합니다 지금의 주유왕은 공명정대하고 품성이 고상한 사람을 버리고 이간, 사악하고 음험한 사람을 이간질하는 것을 좋아하고, 총명하고 정직한 사람을 싫어하고, 어리석고 비천한 사람에게 가까이 가고, 자신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는 정확한 의견을 거부하고, 자신과 같은 잘못된 발언을 채택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조화는 모든 것을 생산할 수 있고, 단결은 발전할 수 없다. 서로 다른 것을 조화시키는 것을 조화라고 부르기 때문에 발전을 풍요롭게 하고 모든 것을 통일할 수 있다. 만약 네가 같은 물건을 합치면, 다 쓰면 끝이다. 그래서 선왕은 흙과 금, 나무, 물, 불을 결합하여 만물을 낳았다. 그래서 오미교화는 적당한 맛으로 팔다리를 튼튼하게 하여 몸을 보호하고, 육률의 조화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소리로, 칠묘는 마음을 섬기고, 8 부의 조화는 사람을 온전하게 하고, 9 개의 더러움은 청덕을 세우고, 10 품은 기관으로 합성한다. 그래서 수천 가지의 맛, 수천 가지의 방법, 수억 가지, 수조의 재산 관리, 수조의 수입, 수많은 행동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왕은 큐슈의 광대한 땅을 소유하고 있으며, 수입을 벌어 온 국민을 먹여 살리고, 충직하게 교육하고 사용하며, 그들을 가족으로서 화목하고 행복하게 해 주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경우 조화로운 정점입니다. 그래서 선왕은 성이 다른 가문에서 황후를 고용하여 부와 화물을 얻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녔고, 감히 직접 말하는 사람을 관직으로 삼고, 많은 일을 처리하고, 천편일률보다는 조화를 추구했다. 다만 한 가지 목소리에는 들을 내용이 없다. 다만 한 가지 색깔에는 문예 색채가 없고, 단지 맛이 좋지 않을 뿐, 단지 한 가지 물건은 측정하고 비교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소리명언) 한편, 주유왕은 이런 조화의 법칙을 버리고 변하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신은 그의 총명함을 박탈했다. 쇠퇴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까?
좌전'? 소공의 20 년 "
제후부터 밭자까지. 얀 닫아 플랫폼에서 기다리고, 아들은 여전히 진보하고 있습니다. 공 (gong) 은 "나와 남편 만? 클릭합니다 ② 얀 닫아 (Yan zi) 은 그에게 말했다: "증거는 동일합니다. 어떻게 화해 할 수 있습니까?" 공 (gong) 은 말했다: "그리고 이국적인? 클릭합니다 예: "다릅니다. 조화가 수프와 같다. 물, 불, 아세틸, 설탕, 구기자, 매실 (3), 생선을 삶아 임금으로 설명 (4), 살부가 맛으로 만들어 설사 (5) 를 하지 않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준다. 군주와 신민도 마찬가지다. 소위 "예" 와 "아니오" 입니다. 나는 군대가 소위' 아니오' 라고 부르는 것을 무시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나는 실현될 수 있을지를 제안한다. 정치적 평화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국민들은 야망이 없다. 그래서 시는' 평화의 국물도 있고, 평평하고 평평하다' 고 말했다. 항상 침묵, 때로는 싸움. \ "선왕의 도움, 오미 오음, 마음을 평평하게 하기 위해 그 정치가 되었다. 소리도 맛과 같고, 이자, 이체 ⑨, 3 종, 사물 ⑵, 오음, 육율, 칠조 ⑵, 팔풍, 구가 ⑿가 서로 잘 어울린다. 청과 탁함, 작지만 크고, 짧고 길고, 빠르고, 슬픔과 기쁨, 강성과 부드러움, 완만함, 경쟁, 출입과 진입, 소홀함, 그래서 서로 돕는다. 신사는 그의 마음과 생각을 진정시키기 위해 그것을 들었다. 그래서 시에서는' 덕무결함' 이라고 말한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네가 말하는' 예' 는' 예' 이다. 안 된다고 하면 안 돼, 물이 물을 줬어, 누가 먹을 수 있어? 누가 거문고를 들을 수 있어? 저도 그래요. "
주다주석을 달다
① 제후: 제경공을 가리킨다. 다나카: 사냥이요. ② 기초: liangqiu, 즉 아이들은 아직 살아있다. ③ 아실: 식초의 옛 이름. 설탕: 미트소스. 4 설명: 요리. 5 정육점: 요리사. ⑥ 없음: 헌신 없음: 제안. ⑦ 하지 마라: 방해하지 마라. 8 시경을 봐요? 상송? 흉조, 경고: 준비. 평: 네. 이봐:' 시경' 은 가짜야. 에; "항상 할 말이 없고, 시간이 없으면 논쟁한다." 중국 고전 청주와 수프가 준비되면 대중이 와서 먹을 것이다. 다투는 것은 없다. 이 문장은' 시경' 의 말에서 인용되어 화성과 수프에 대한 논쟁을 끝냈다. 다음 라운드와 다섯 음조. ⑨ 가스: 음향 수요 시작. 이체: 음악은 강유음과 양이 있다. 음악과 춤에 대해 말하자면, 글과 무, 글과 무체가 있다. ⑩ 세 가지 범주: "노래 책" 은 바람, 야, 송의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네 가지: 악기는 금, 돌, 실크, 대나무로 만들어졌다. ⑵ 오음: 공, 상, 교신, 정, 유. 육법: 황충, 힘, 고희, 빈, 이택, 쏘지 않는다. 칠음: 오음과 궁위와 별자리의 변화. ⑶ 팔풍: 팔풍. 구가: 9 가지 성취의 미덕에 관한 노래는 물, 불, 나무, 금, 흙, 허브, 미덕, 이용, 건강이다. [13] 주: 빽빽하다. [14] 시경 참조? 어둠의 바람? 늑대 후기, 덕음: 덕의 소리가 있다. 결함: 옥병. 결함 없음: 언어에는 질병이 없습니다.
설명
경경은 사냥터에서 돌아왔고, 안자는 대만에서 복무했고, 양은추도 차를 몰고 이곳으로 왔다. 공 징 (gong Jing) 은 "리앙 은추 (Liang yinqiu) 만 나와 잘 어울린다! 클릭합니다 Yan zi 는 대답했다: "Liang 과 shan 은 같습니다. 어디에서 조화를 말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 징 (gong Jing) 은 "조화와 같은 차이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Yan zi 는 대답했다: "이것은 다르다. 조화는 육수, 물, 불, 식초, 소스, 소금, 매실삶은 생선, 고기, 땔감으로 끓이는 것과 같다. 요리사는 여러 가지 맛을 섞어 알맞게 만들었다. 맛이 부족하면 양념을 넣어라. 맛이 너무 진하면 조미료를 줄인다. 이 선생은 이 고깃국을 먹고 마음을 가라앉혔다. 군주와 신하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군주는 할 수 없는 것을 포함하여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대신은 할 수 없는 것을 지적하여 더 온전하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가능하고, 신하가 건의할 수도 있고, 제거할 수도 없다. 그래서 정사가 평화롭고 예의에 어긋나지 않아 백성들은 무심코 싸웠다. 그래서 시경? 상송? 열조는' 또 다른 좋은 수프는 조화롭고, 오미는 잘 조화되어 있고, 아주 적당하다' 고 말했다. 신령님께 제사를 지내며 즐기며 화목하게 지내면 싸우지 않는다. "전 왕은 오미가 조화를 이루게 하여 오음이 조화롭고 아름다우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정적을 이루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음악의 진실, 맛과 마찬가지로, 1 이자 2 체 3 종 오음 6 법 7 음 8 풍구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탁함, 소, 짧음, 빠름, 강강, 속도, 경쟁, 통, 숙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사가 이런 음악을 다 들으면 자신의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다. 내면의 평온함은 미덕의 조화로 이어진다. 그래서 시경? 어둠의 바람? 늑대 후기는' 좋은 음악은 완벽하다' 고 말했다 지금의 양은추는 그렇지 않다. 군주 는 할 수 있다고 생각, 그는 또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군주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일도, 그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물에 물을 섞어서 누가 먹을 수 있습니까? 만약 네가 하프에서 계속 음조를 연주한다면, 누가 들을 수 있겠니?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
조화는 고대 중국 철학의 "조화" 범주에 나타난다. 이전 기록은 표준어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정옥', 서주태사 왕세박은 정환공을 위해 천하대사를 분석할 때 서주가 죽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 이유는 주왕은 소인이고, 원신이며, 백성의 뜻을 고려하지 않고, "그리고 함께 하라" 는 것이다. 왕세박은 "실제 생물과의 조화는 똑같이 지속되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조화" 와 "유사" 를 대립의 범주로 나열하다. "조화" 란 무엇입니까? "통과" 란 무엇입니까? 양자의 본질적 차이는 무엇입니까? 왕세박은 "만약 우리가 그를 합계로 삼는다면, 우리는 풍요롭고 돌아올 수 있는 것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금목의 불, 물, 흙은 만물을 생성하는 데 협조할 수 있다. "시큼하고 쓴맛과 짠 오미는 사람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고, 6 개의 멜로디의 조화는 듣기 좋고, 칠경의 교정은 마음을 놓을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조화" 는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합하여 서로 협조하고, 새로운 것을 형성하거나, 이상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것이다.
왕세박도 이면에서' 와' 같은' 문제를 논증했다. 아름다운 음악을 들을 수 없는 소리는 오직 하나뿐이고, 세상을 오색찬란하게 만들 수 없는 것은 단 한 가지뿐이다. 맛있는 과일을 맛볼 수 없는 맛은 오직 하나뿐이다. 우열을 비교할 수 없는 것은 오직 하나뿐이다. 반면에, 서로 다른 사물이 존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만 대비, 경쟁, 발전, 향상이 있어야만 풍부하고 번영하는 국면을 창조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화합생물' 이다. 그렇지 않으면 단조로움, 무미건조함, 억압, 소외, 심지어 죽음의 지경에 빠지게 된다. 이른바' 다르면 계속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
그래서. 왕세박의 이른바' 조화' 는 다양성, 차이 인정, 갈등 등을 포함하지만 결국 최고 수준의 통일과 조화, 즉' 조화' 를 달성해야 한다. 이 뜻은 현재의 말로 요약하면' 조화' 는' 다양통일' 이다
200 여 년 뒤인 일제히 계승하고 발전시킨 관점. 왕세보와 마찬가지로 제후가' 화목하고 비슷하다' 는 질문에 대답할 때 예를 들어야 한다. 그러나, 연의 닫아 더 구체적이며, 군주가 국가를 다스리는 능력이 더 합리적이고 과학적이라고 생각한다. 안자는 맛있는 음식을 얻기 위해서는 요리사가 다른 맛으로 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음악가는 반드시 서로 다른 음악 요소를 융합하고, 서로 다른 특색 있는 소리를 조화시켜야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 수 있다. 왕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도 하나의 도리다. 결정을 내리고 명령을 내릴 때는 다른 의견, 긍정적인 의견, 부정적인 의견을 잘 들어야 한다. 그래야 장단을 취하고, 결정이나 명령을 더욱 완벽하고 합리적으로 하고, 더 높은 수준에서 군신의 조화로운 국면에 도달할 수 있다.
나중에 왕세보와 안자의' 화와는 다르다' 는 사상은 공자에 의해 군자와 소인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승진했다.' 군자와 다르다,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는 것이다. ("논어"? 루즈' 는 사람들과의 교제에서 올바른 방법은 원칙을 고수하고, 다른 의견을 배제하지 않고, 서로의 논쟁에서 일종의 * * * 지식을 달성하는 것이지, 허세를 부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구름을 따르는 것이다.
그래서 요약하자면,' 합' 의 기본 의미는 창조적 차이를 충분히 존중하고, 각종 복잡한 갈등을 신중하게 처리하고, 다양한 의견을 널리 참고하고, 여러 가지 의견을 널리 받아들여 이상적인 상태인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조화' 는 모든 아름다운 것들과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면 조화, 평화, 조화, 선함, 선함, 아름다움, 조화, 조화, 부드러움, 부드러움, 친화 등이 있다. 따라서' 조화' 는 중국 문화의 심미 이상과 최고 경지로 여겨진다.
"조화" 는 심미 이상과 최고 경지로서, 우선 사람의 심신 (생리와 심리 포함) 이 최상의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황금 의미" 는 말했다: "희로애락은 중간에 있다; 모든 머리카락이 중간에 있는데, 이를 화라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중간에 있다면,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람입니다. 화합자, 세상을 이루는 길. 중립성, 천도 지위가 어색하고 만물이 수태된다. "
여기서 이른바' 중립성' 이란 자연인의 상태를 가리킨다. 이른바' 합' 이란 예절 법칙에 맞는 사회인이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이런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사람이 평온하고 침착해야 하며, 그 다음에는 천지가 제각기 제 몫을 얻고 만물이 성장하고 발전해야 한다.
둘째,' 합' 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가장 좋은 상태를 말한다. 공자의 제자 나그네는 "예용의 용과 비싼 것" 을 제안했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배워라. ") 를 참조하십시오. 맹자는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지만 지리는 사람과 화목하지 못하다" 고 제안했다. ("맹자"? 추한 태양 아래). 아들이 있는' 합' 은 전 왕이 의리로 나라를 다스리고, 추구하는 아름다운 이상은 조화이다. 맹자의' 사람과 사람' 은 사람과 사람의 조화로운 통일을 의미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사람과 사람의 통일은 승리의 결정적인 조건이다. 나중에, 순자는 사람이' 천하의 귀함' 은 사람이' 화목'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고,' 화합, 한 사람, 한 사람, 다권, 다권, 책임, 힘이 물보다 낫다고 생각했다. " (\ "견자?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가 조화를 이루어야 만민이 한마음 한뜻이 되고, 단결하고, 강하고, 외물을 이길 수 있다. 도교의 추앙 지 (Zhuang zi) 는 "인간과 조화, 음악이라고 말했다. 하늘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천락이라고 한다. " ("장자"? 천도). 그는' 합' 을 행복의 근원으로 여기고' 합' 을 가지면 행복이 생긴다. 사람과 사람 사이, 사람과 자연 사이의 조화는 사람을 즐겁고 편안하게 한다.
다시 한 번,' 조화' 는 사람과 사회 사이의 최상의 상태를 가리킨다. 선진 사상가들은' 조화' 를 정치 윤리의 최고 원칙과 실현해야 할 정치적 효과로 삼았다. \ "샹? 야오 다이애나 (Yao Dian) 는 "정직하고 현명하며, 자신의 가족 소유입니다. 구족은 화목하고 백성은 평안하다. 민명, 화합, 만민, 민은 수시로 변한다. "우선 자신의 부계 가문을 잘 관리하여 단결하고 화목하게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런 다음 자신의 제후국을 다스리고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다. 이런 식으로, 천하의 신민들은 한 가족처럼 우호적이다. 이것은 매우 이상적인 사회 형태, 가정의 화목, 국가의 평화, 모든 사람이 각자의 직무를 맡고, 최선을 다하고, 서로 충돌하지 않는 것이다. 예기' 처럼요? 이운' 에 묘사된 바와 같이,' 사방이 똑바로 서 있고, 가죽이 가죽으로 덮여 있고, 사람이 뚱뚱하다.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인간 낙원인가! (지방, 왕, 부귀를 의미), 예기? " 이운은 안전하고 순조롭지 못하며 여전히 먹고 비만이다. ) 를 참조하십시오
마지막으로,' 조화' 는 또한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 중국 사상가들은 우주가 유기적인 전체로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지지한다고 생각했다. 조화로운 관계에서만, 그들은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고, 발전하고, 끝이 없습니다. 즉, 중용의 길은 "모든 것이 서로 해를 끼치 지 않고 자라고, 길은 병행하며 모순되지 않는다" 고 말합니다 ... 이 우주는 위대하다. "견자는 이 관점을 발전시켜 이를' 만물생과 조화, 제각기 키운다' 로 끌어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순자?" JIU· ge "), 이것은 인류의 아름다운 이상입니다.
사실, 선진제자백가에서부터 경학, 위진 현학, 수당불학, 송명리학을 거쳐 청대 박학에 이르기까지 유교 문화를 바탕으로 각종 유파와 민간 신앙이 서로 교류하며 격동하며 심오하고 심오한 중국 전통문화를 형성하여' 유치국, 도양신, 불양심' 을 봉행하였다
농업 문명 시대 고대인들의 화합사회관은 역사적 한계가 있지만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추구해 온 위대한 이상이다. 오늘날에도, 그것은 여전히 우리나라가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중요한 참고가 될 수 있다. 영국의 저명한 역사학자 토인비는 "인간은 자신을 파괴하는 첨단 기술 수단을 장악하면서 극도로 대립하는 정치 이데올로기의 진영에 있다" 고 말했다. 가장 필요한 정신은 중화문명의 정수인 조화이다. 따라서, 비싸고, 비싸고, 비싸고, 국민을 위해, 그리고 귀함을 위해 중국 문화의 기본 특징이며, 오늘 평화발전을 추구할 때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토인비' 역사연구',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6)
\ "만다린? 정옥은 말했다: "남편과 진정한 행운, 같은 경우, 계속하지 않는다. "잡다한 만물을 강조하는 관점도 현대과학연구소에 의해 확인됐다. 근친결혼은 좋은 결과가 없다. 먼 교배의 우세는 매우 크다. " "heterosis" 는 생물학의 기본 법칙입니다. 모든 것이 똑같다. 그래서 변두리 과학이 많이 생겨 많은 첨단과학 문제를 돌파했다. 배움과 도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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