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어떻게 시작을 흥미진진하게 하고, 끝을 잊을 수 없게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시작을 흥미진진하게 하고, 끝을 잊을 수 없게 만들 수 있을까?
두루마리는 장으로 시작하는데, 많은 경우 독자들은 이 장의 시작을 통해 이 문장 읽기를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고대인들은 장 구조에서 소위' 봉두 표범꼬리' 라는 말이 있어 장 시작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장의 시작은 그 장의 제목과 전체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제목을 확정한 후, 시작은 먼저 제목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야 하며, 제목을 지적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장의 시작은 주제의 입구이며, 장의 주제와 밀접하게 연계해야 전신을 움직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좋은 시작은 단도직입적으로, 흥미진진하고, 생각이 넓고, 간단명료해야 한다. 이런 시작은 독자들을 단번에' 산 입구' 로 빠르게 끌어들여 산봉우리와 울창한 큰 산을 마주하고 뛰어오르는 깊은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이런 시작은 생각을 넓히고, 뒤를 위한 탄탄한 길을 마련하고, 넓은 공간을 남길 수 있다. 시작을 잘 쓰려면 서두의 수사 요구 사항, 즉 서두의' 통칙' 에 주의해야 한다.
1. 시작을 간결하게 유지하다.
장의 자세한 내용은 주체 부분을 통해 전달되어야 하며, 시작은 문장 전체의 도입부 부분일 뿐,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최소한의 글로 독자를 주제로 인도해야 한다. 그래서 처음의 글자 수는 많지 않지만, 다듬어진다. 예를 들어, 로 시작하는 "뚜지앙옌":
나는 중국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한 공사는 만리장성이 아니라 뚜지앙옌 (WHO) 라고 생각한다.
시작은 간결하고 명료하게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여 독자의 주의를 끌었다.
레프 톨스토이의 "안나 칼레닌" 의 시작: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하다. 불행한 가정마다 각자의 불행이 있다.
시작은 간결하고 철리가 풍부하며 자루가 커서 흥미를 자아낸다.
처음에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
이어의' 수필' 은 "책을 여는 초창기에는 기이한 문장으로 눈에 띄어야 하고, 사람을 놀라게 하고, 감히 버리지 말아야 한다" 고 말했다. 그의 이 말은 시작 후 눈에 띄는 발언을 요구하여 독자를 끌어들여야 한다. 만약 사람들이 만리장성을 중국의 자랑으로 본다면, 당연히 그것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공사로 여겨질 것이고, 뚜지앙옌 () 는' 중국 역사상 가장 흥미진진한 공사는 뚜지앙옌' 로 시작하는데, 전통 관념에 반해 호기심을 느끼게 한다. 빨리 읽어 보세요. 스시 "지아 이순신" 의 시작:
재주가 없어서 사람이 정말 자신을 위해 사용하기가 어렵다. 아껴라! 자생은 국왕의 조수이지만, 그 자신이 쓰는 것은 아니다.
인재를 만나지 못한다' 는 중국 문학사에서 전창한 화제이다. 수시는 이런 전통 관념을 반박하고, 그 인재가 쉽게 얻을 수 있는 자신의 어려움에 대한 깊은 견해로 자이의 운명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하였다. 한유의' 마석' 도 일반인과는 다른 시각으로 시작됐다.
세상에 백락이 있어야 천리마가 있다. 천리마도, 백락이 많지 않다. 그래서 유명한 말 이지만, 단지 노예가 굴욕, 물마루 에서 죽은 천 마일 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백락 이전에는 천리마가 있었는데, 작가는 비범한 경구 언어로 시작하여 독자의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켰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전종서 산문 "먹기" 의 시작:
밥을 먹는 것은 때때로 결혼하는 것과 같다. 명목상 가장 중요한 것은 종종 액세서리이다.
이런 시작은 바로 너로 하여금 계속 읽기를 갈망하게 한다. 왜 "밥" 은 "결혼" 과 같은가요? 이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읽어 보면 재치 있는 설명이 웃음을 자아낸다.
3. 아래 전개를 용이하게 합니다.
다음 두 가지 측면으로 쉽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의 경우, 시작은 전문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고, 시작 스타일은 전제와 일치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래가 자연스럽게 전환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타일명언) 줄거리의 경우, 장의 글쓰기는 소재를 오려 접합하는 과정이다. 한 장의 시작은 전체 사건의 시작을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는 전문을 전개하는 돌파구로 아래 부분을 순조롭게 전개할 수 있는 점을 가로채야 한다. 노신의' 축복' 은 거꾸로 시작하며 상림형수의 죽음으로 시작하며, 노진의 설맞이 분위기와 대조를 이루며 상림형수의 비극적인 운명을 부각시켜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노신의 약은 환경 분위기에서 시작되었다.
중추, 달이 지고, 해가 아직 나오지 않고, 푸른 하늘만 남았다. 야간 여행을 제외한 모든 것이 잠이 들었다.
달이 내려와 해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하루 중 온도가 가장 낮은 때이다. 날이 밝았지만, 모든 것이 아직 자고 있다. 이는 전문을 위한 슬픔과 억압의 기조를 정한다.
또 예를 들어 왕소보의 산문은 대부분 가장 적절하고 편하며 재미있는 시각으로 자르고, 어떤 것은 아예 직접 이야기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예전에 이과를 공부했는데, 처음으로 화학을 배웠다. "과학의 아름다움"
나는 베이징 서교에서 태어났다. 내가 자랄 때, 나는 미국에서 공부할 것이다. 만약 내가 홍콩과 대만 동창을 칭찬한다면, 나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너는 표준어를 정말 잘한다! ("베이징 영화와 민족 자신감")
내가 학부를 다닐 때 우리 형은 대학원에 다니고 있었다. 나는 과학을 공부하고 형은 논리를 배운다. 나는 일찍이 그에게 물었다: 네가 보기에 중국인이 쓴 과학 저작 중 어느 것이 가장 읽을만한 것이냐? 그는 비용 효통의 강촌 경제라고 서슴지 않고 대답했다. ("정직과 자유")
속담에' 만사가 시작이 어렵다' 는 말이 있듯이 문장 쓰기도 마찬가지다.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시작이 더 중요하다. 문장 한 편이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지, 독자의 독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여부는 첫머리에 있다. 창작의 관점에서 볼 때, 장을 시작하는 방법, 즉 어디서부터 쓰는 것이 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골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첫 번째 말은 어렵다. 음악의 곡조처럼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 말은 이 장의 시작 부분의 어려움과 중요성을 보여준다.
서두가 텍스트에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작가들은 줄곧 그것을 중시해 왔다. 그들은 항상 세심하게 구상하고, 문장을 만들고, 자신의 걸작을 위해 멋진 시작을 구상한다. 역대 명작을 살펴보면, 개편 방식과 수사 표현의 특징에 따라 개편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하나의 비유로 시작합니다. 작가는 장수에서 자신의 관점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다른 사물의 비유를 빌려 작가의 사상을 비유로 표현한다. 비유부터 시작하여 이비물,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물비 예를 들어, 한 유 \ "배달 wenheyang 군사 순서 \" 시작:
백락이 허베이 북부의 광야를 지나가자 말은 텅 비어 있었다.
하나의 비유로 시작해 수로를 지키는 오궁의 인재에 대한 혜안을 끌어냈다. 축하문이 중용되고,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가가 재능을 사랑하는 진심도 담고 있다.
웨이 징 \ "충고 Taizong 열 정책 \" 머리 마이크로:
나무를 구하는 어른들을 듣고, 나는 그들의 뿌리를 공고히 할 것이다. 멀리 흐르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그 샘을 파야 한다. 국가 안보를 고려하는 사람은 그의 도의를 쌓을 것이다. 근원은 깊지 않고, 흐름은 멀다. 뿌리가 굳지 않고 나무의 길이를 구하다. 덕은 두껍지 않고, 나라는 안전하다. 비록 내가 멍청하고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지만, 이것은 무슨 상황입니까?
원의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작가는' 덕인의' 이치를 분명히 밝히고 당태종이 그의' 십사' 를 받아들이게 했다. 처음에 나는 연달아 몇 개의 비유구를 써서 국가 정치를' 나무의 길이는 반드시 견고해야 한다',' 멀리 흐르면 깊어진다' 라는 간단명료한 이치와 대조하여 심오한 문제를 통속화하고 추상적인 문제를 구체화시켰다.
밥 랜디스 생활의 시작:
여기에 탑이 하나 있는데, 모두가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 최다 100 여 급이다. 이 탑은 속이 비었다. 만약 한 사람이 그것의 꼭대기에 도달한다면, 그는 무너질 것이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그 높이에서 떨어지기 어렵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운명이다.
이 문장 은 복잡한 비유 로 시작하여 한 층 한 층 한 층 아래로 말한다.
(2) 질문과 반문문으로 시작한다. 어떤 장의 시작 부분에서 사물을 직접 묘사하거나 논점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이나 반문으로 토론을 일으키거나 강렬한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시 \ "교육 전쟁 방어 정책 \" 시작:
여보, 오늘 고생하는 사람, 핑안 있어요? 안전을 알고 위험을 모르는 것이고, 일하지 않고 얻을 수 있다. 이 문제는 오늘 본 것이 아니니 다음에 다시 보자. 오늘 하지 않으면 앞으로 구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
작가는 간결한 수사로 시작하면서 국가가 전쟁 준비를 강화하지 않으면 나라가 끝없는 후환을 겪을 것이라는 중심 사상을 강력하게 제시했다. 이런 반문은 이성으로 가득 차 있어 저자가 가슴에 참는 논술이 마치 산천처럼, 이미 굳이 말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Ouyang xiu \ "오대사 lingguan 전기 \" 시작:
오! 기복이 심한 이치는 천명이라고 하지만, 인간 본성이 아닌가? 원래 장종이 세상을 이긴 이유는 세상을 잃은 사람보다 낫다.
저자는 설정 질문으로 시작하면서 국가의 흥망은 운명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사의 논점에 있어 기세를 강화하고 작가의 무한한 경모를 결집시켜 사상과 사상의 홍수를 일으켰다.
살레흐의 야자수의 시작:
누가 월터 하미드라는 야자수를 심었냐고 물으실 겁니다.
아들아, 심은 게 아니야!
야자수가 자라는 곳에 재배하기에 적합한 토양이 있습니까? 너는 그것이 견고하고 잔잔한 것을 보지 못했는데, 갑자기 강둑을 떠올려 조각상의 밑받침처럼 솟아올랐니?
시작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전편의 줄거리 디자인에 부합한다: 노인이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준다.
(3) 참조로 시작합니다. 어떤 장들은 사물을 직접 묘사하거나 관점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발언을 인용한다. 인용문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정면인용어에서 주제를 표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인용어에서 반박할 대상을 설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아 이순신 (Jia yi) 의 "축적과 저장" 의 시작 부분에서:
파이프는 말했다: "당신은 헛간의 예절을 알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사람이 적기 때문에 치료할 수 있는 사람들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먹어본 적이 없다. 고대인 구름: "남편은 경작하지 않거나 배고픔을 앓고 있다. 여자는 짜지 않거나 감기에 걸린다. 클릭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죽을 정도로 물력은 모두 휘어져 있다. 이 세상의 오래된 법칙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축적이 충분하다 ...
한문제에게 농업생산을 발전시키고 곡물 저장을 제창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저자는 춘추시대의 유명한 정치가관의 말을 먼저 인용한 다음 고대인의 명언을 인용하여 문장 중심인 곡물 저장이 애초부터 더욱 믿을 수 있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농업명언) 또 다른 예는 스시의' 석종산집' 의 시작이다.
"수경" 은 "밤붕구에는 석종산이 없다" 고 말했다. 이연은 옆에 깊은 계곡이 있고, 미풍이 얼굴을 스치고, 물돌이 서로 싸우고, 소리가 홍종처럼 들리는 줄 알았다. 이런 견해는 사람들이 자주 의심한다. 오늘 시계는 물에 담겼다. 폭풍은 소리를 낼 수 없지만, 이것은 무슨 상황입니까? 당대의 이백이 유황을 바라보기 시작한 후에야 석두 두 개를 연못가에 올려놓고 단추를 눌러 들었고, 남방의 목소리는 후후 () 가 울리고, 북방의 목소리는 맑고 맑으며, 소리가 나지 않았다. 뒷맛은 다음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내가 이해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그가 이미 석종산의 원인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석두 소리는 어디에나 있고, 이것은 단지 시계 이름일 뿐이다. 왜요
저자는 석종산명의 유래부터 이도원과 이박의 두 가지 관점을 이끌어 내고, 그 사람이 자신의 주장에 대해 의문을 품고, 석종산에서 야유하며, 한 단락의 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작가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 따라 이도원과 이보의 관점을 수정하고 보완하며 이를 바탕으로' 보지 않고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판단한다' 는 결론을 내렸다.
(4) 읊조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작가의 강렬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장은 흔히 감탄이나 감탄으로 시작하고, 작가의 사람, 일, 사물에 대한 감정을 강한 감탄조로 표현하며, 감정적으로 독자의 * * * 의 정을 불러일으키며' 노래 구름' 의 수사 효과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한유 \ "허베이 서문에 동 shaonan 보내기 \" 의 시작:
고대에 조암은 슬픈 사람으로 여겨졌다. 동승거진사 미중, 유사, 무기 포용, 침울하고 이곳에 적합하다. 나는 분명히 조합이 있다는 것을 안다, 동승면은 어색하다!
문장 () 는 하북 () 의' 비애와 슬픔을 느끼는 사람' 을 칭찬하며 동승 () 의' 무기' 를 아낌없이 감탄했지만' 학문을 하기로 결심한 것조차 실패했다' 는 생각에 낙담한 마음으로 떠났다. 이 감탄문에는 동생에 대한 작가의 동정, 설득, 격려가 담겨 있어 읽고 나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예를 들어, 주자칭 "생명의 대가-7 센트" 의 시작:
인생에는 가격이 없어야합니다. 그리고 대가가 있다! 인신매매상, 포주, 심지어 최근의 도적 납치도 모두 들쭉날쭉한 가격으로 자신의 재물을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 나는 앞으로 개방된 시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분노로 가득 차서 어두운 사회에서 사람을 먹는 죄악의 현실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밑바닥 사람들의 비참한 운명에 큰 동정을 보였다.
(5) 하나의 반의에서 시작하다. 어떤 장들은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제목의 정면과 중심 내용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제목과 중심 내용의 반대쪽에서, 뒷면의 서술이나 논술에서 주제를 도출하여 언어에 기복이 있고 흔들리는 수사 효과를 낳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예를 들어, 왕 xiaobo 의 "과학과 이단" 시작:
역사서에서 볼 때, 1930 년대 말 독일에서 많은 과학자들이 학교에서 독일 화학, 독일 수학, 독일 물리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한 독일 물리학자는 이렇게 지적했다.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 지금 있고 영원히 국제적일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과학은 인류가 창조한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인종적이고 혈통을 조건으로 한다. "이것은 정말 재미있다.
이 문장 의 주제 는 과학 에 국경 이 없다. 어떤 비과학 비이성적 인 편견 도 과학 의 방향 을 바꿀 수 없다. 반의부터 시작하면, 생각이 더욱 선명해지고, 오류는 더욱 근거가 없다.
일부 장의 시작은 측면이나 다른 방면에서 쓴 것이다. 겉으로는 주제와 밀접한 연관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주제에 대한 강력한 부각이다. 루쉰 (Lu Xun) 의 "후지노 씨 (tongye Mr.)" 의 시작과 같은:
도쿄도 마찬가지다. 우에노에서는 벚꽃이 만발할 때 진홍색의 가벼운 구름처럼 보이지만, 꽃밭 아래에는 떼를 지어' 청생' 의 속성반이 있는데, 머리 위에는 땋은 머리를 묶고, 학생들의 모자 꼭대기가 높이 솟아올라 후지산을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후지산, 후지산, 후지산, 후지산, 후지산, 후지산, 후지산, 후지산) 머리띠도 평평하다. 모자를 제외하고는 소녀의 롤빵처럼 반짝이며 목을 몇 번 비틀었다. 정말 예뻐요.
중국 유학생 클럽의 의빈부에는 살 수 있는 책이 몇 권 있는데, 때로는 가볼 만한 가치가 있다. 아침에, 당신은 여전히 일부 집에 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밤이 되면 한 방의 바닥이 불가피하게 큰 메아리를 내며 방은 연기와 먼지로 가득 차 있다. 시사에 정통한 사람에게 "그것은 춤을 배우는 것이다." 라고 대답했다.
다른 곳으로 가는 게 어때요?
문장 시작 부분에서 저자는 후지노 씨를 직접 쓰지 않고 옆에서 두 가지를 썼다. 공원에서 학생들의 추태연기와 홀에서' 춤을 배우다' 는 지루한 동작이었다. 학생들이 도쿄에서 즐기며 취생몽사한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아래 글을 쓴 후지노 선생을 위한 길을 깔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바로 이런 부패한 장면 때문에 저자에게 큰 불만과 혐오감이 생겨 도쿄를 떠나 센다이로 가서 의학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 시작은 저자가 왜 후지노 선생을 알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저자가 조국 인민을 위해 의학을 잘 배워야 한다는 애국사상을 보여 주었다.
(6) 중심 논점부터 시작한다. 어떤 장들은 간결하고 강력한 문장으로 시작하여 전문의 중심 논점을 지적한다. 예를 들어, 리즈 "충고 추방 책" 의 시작:
공식 토론으로 손님을 추방한다는 말을 듣고, 나는 너무 지나쳤다고 생각한다.
문장 초반에 저자는 자신의 논점을 내놓았고, 직설적이고 직설적이며, 생동감 있고 활발한 느낌을 주어 문장 주제를 한눈에 알 수 있게 했다. 이러한 시작은 독자들의 감동을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그가 다음과 같이 읽게 한다.' 손님을 추방하는 것이 뭐가 나쁜가?' 작가는 어떻게 진왕을 설득했습니까? 이것은 독자들을 사로잡았다. 예를 들어, 왕몽행판의 시작:
차이코프스키는 항상 내 마음속에 살고 있는 것 같다.
문장 다음 부분은 이 문장의 확장, 발전, 심화이다.
앞서 우리는 몇 가지 일반적인 시작 방법을 소개했다. 장의 시작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내용, 장르, 스타일에 부합해야 하며, 반드시 주제에 봉사해야 한다. 단순히 화려한 언어 형식을 추구하고 장의 주제를 표현하지 않으면 장의 엄밀한 구조를 파괴하고 주제 내용의 표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결말은 기념할 만하다.
장의 끝은 전체 장이 내용과 구조상의 연결이다. 그것은 제목, 시작과 마찬가지로 장의 중요한 유기적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문장 결말의 의미는 문장 자체의 완전성뿐만 아니라 이 장의 다른 부분에서 얻을 수 없는 효과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표현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을 새로운 높이로 승화시켜 언어의 생동감, 간결성, 함축성에 주의해야 한다. 독자가 곧 다 읽게 될 때, 우렁차고 힘찬 목소리로 깊은 인상을 남기고,' 말이 끝이 없다, 끝이 없다' 는 효과를 낸다. 이것은 명대의 사현이' 사물시' 에서 말한 것이다.' 종소리처럼 매듭을 짓고, 소리가 그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스틸슨의 "나와 지단" 은
그러나 태양, 그것은 항상 일몰과 욱일일 것이다. 그가 산을 내려와 모든 황량한 잔광을 수집했을 때, 마침 그가 산꼭대기 반대편으로 기어올라 타올랐을 때였다. 어느 날 나도 조용히 산을 내려와 지팡이를 짚고 있을 것이다. 그날 어느 산골에서 행복한 아이가 반드시 달려와 그의 장난감을 안고 올 것이다.
물론, 그것은 내가 아니다.
하지만 그건 내가 아니야?
우주는 끝없는 욕망으로 한 곡의 가무를 영원으로 정련했다. 이런 욕망에 어떤 인명이 있는지는 무시할 수 있다.
이런 결말은 문장 속의 모든 사상을 마지막 응고점으로 만들어 의미심장한 서정 속에서 끝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긴 편폭을 거쳐 장면, 줄거리, 다년간의 투쟁과 관련해 결말이 매우 치밀하고 간결하며 깊은 정취가 있다.
결말은 텍스트의 주제와 맞아야 하고, 강력하고 간결하게 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다. 하지만 좋은 결말에는 예술적 매력이 있어야 한다. 독자에게 건과를 씹거나 향차를 맛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느끼게 한다. 역대 장의 끝을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식이 비교적 의경이 있다.
1. 주제를 요약하고 정련하다.
이 결론은 이전 편의 문장 내용을 총결하여 이 장의 중심 사상을 지적했다. 송대 이도는' 문장 정요' 에서 "문말이 무심하다면, 문장의 끝에 뜻이 있다면, 자생은' 진론',' 인의는 안 하고, 공수는 다르다" 고 말했다. 이 문장 주제는 진나라의 흥망에 대해 토론하는 원인이다. 서사에서 저자는 진국 정세의 험악, 대면적 합병, 무너진 발흥과 뒤이어 무너지고 패전, 관동 6 개국의 모사, 마장과 궐기의 오합지졸과 같은 모순된 현상을 의도적으로 부각시켰다. 진나라가 천하를 합병할 때의 참담한 경영과 최종 멸망 등이다. 마지막 단락에서 저자는 이 점을 폭로하고 일련의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 독자들의 머릿속을 맴돌고 있다. 문장 마지막 문장에서 저자는 간결하고 강력한 논점을 제시했다. "인불시, 공수력이 다르다." 이 결론은 단번에 문제를 해결하여 사람들에게 진상을 알게 하였다. 이 전후가 호응하여 주제의 끝을 지적하니, 정말 한 획을 그었고, 교묘하게 천공을 빼앗았다. 예를 들어, Dongshan kui \ "봄 듣기 \" 의 끝:
영혼의 샘은 자아를 포기해야만 진실을 볼 수 있다고 가르쳐 주었다.
나는 자아를 포기하는 것은 어렵고 심지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속삭이는 샘물은 오히려 나에게 분명히 말했다: 아름다움은 여기에 있다.
2. 함축적이고 모호하여 암시를 뜻한다.
일부 장의 끝에는 주제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함축적이고 아름다운 언어로 심오하고 모호한 의미를 표현하여 함축적인 수사 효과를 만들어 낸다. 리우웬은 "숨겨진 (즉 함축적인) 자도 문외 목적을 강조하는 사람" 이라고 말했다. ...... 남편은 몸을 숨기고, 의리는 문밖에 있다. 밀계는 연결되어 있고, 숨은 머리는 숨겨져 있다. 예를 들어 코끼리의 변화는 상호, 쓰촨 옥도 진주이다. 그래서, 상호 몸은 고집을 부리고, 사상으로 변했다. 비가 잠잠해지기를 기원하고, 란표 방원. 시종일관 기이하고, 안팎이 윤택하여, 노는 사람을 뒷맛이 무궁무진하게 하고, 맛보는 사람은 지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리우웬의 관점에서 볼 때, 장의 언외의 의미는 그것이 포함하는 내용이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넘어선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함축적인 특징은 의미가 문자 밖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함축적인 내용을 처음 읽으면 평범함을 느낄 수 있지만, 자세히 감상해야만 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함축적이고 모호한 방식을 장 끝에 적용하면 종종 3 일 동안 흩어지지 않는 표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왕소보의 잡문에서는 이런 끝 방식을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산문 "분위기 좀 주세요" 에서 "재미있는" 문제를 토론합니다.
내가 말한 모든 것은 단지 이 길목에 도착한 사람을 일깨워 주는 것 뿐이다. 결코 한 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통팔달이다. 너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크레프니코프의 산문' 기후' 인데, 그는 자신을 풍선으로 의인화하여 한 무리의 아이들이 강둑을 따라 쫓았다. 그것은 끝에 다음과 같이 썼다.
다리 아래, 그 보기 어려운 그늘에서, 가는 목의 유리병이 뛰어내려 윗부분이 부러졌다. 그래서 불길한 것 같고 나 자신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다. 나는 도움을 청하기 위해 전화하고 싶지만,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단지 공일 뿐이다. 아이들이 던진 눈덩이가 나의 전진의 궤적을 바꾸었다. 바람이 나를 몰아냈고, 그것은 나를 잠시 몰아냈고, 유리병은 점프하고 있었다. 그것은 무자비하게 뾰족한 입을 나를 가리켰다.
이 결말은 풍선이 유리병에 찔린 운명도, 깨지지도 않았기 때문에 걱정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문장 끝나고 매력이 넘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3. 읊조리고, 노래하며, 긴 감정을 가지고 있다.
감탄이나 감탄, 슬픔, 분노의 사상적 감정으로 끝나는 장들은 정말 감동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탄명언) 리우시 (Liu Xie) 는 "사랑, 문학의 고전; 순종은 이성의 위도이다. 이 수필의 인연은 바로 앞뒤 위사, 이치, 후순의 사람들이다. 복잡하고 재미없어, 맛이 징그럽다. " 리우웬은' 정' 이 텍스트의 가장 근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장 쓰기는 글채가 풍부할 뿐, 자연의 진정성이 부족하면 읽기가 재미없다. 결말은 이 장의 귀착점이다. 감탄과 긴 운으로 마무리하면 장의 감화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타고르의' 트와일라잇과 여명' 은 매우 강한 서정으로 끝난다.
오, 당신의 왼쪽에는 황혼, 당신의 오른쪽에는 여명. 두 가지를 결합하세요! 이 그림자와 그 빛이 서로 껴안고 키스하게 하세요! 이 황혼의 노래가 여명 노래를 축복하게하십시오!
또 예를 들어 주지청의' 뒷모습' 의 결말:
내가 북방에 도착했을 때, 그는 나에게 편지 한 통을 썼는데, 편지에는 "나는 몸이 좋지만 팔이 심하게 아프다. 펜을 들어 올리는 것도 불편해서 내가 출발할 시간도 멀지 않았다. " 나는 이곳을 읽었다. 반짝이는 눈물 속에서 나는 그 뚱뚱하고 파란 면포, 검은 마복의 뒷모습을 보았다. 기침! 언제 다시 그를 만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 글의 말미에는 작가가 아버지를 그리워하는 진실한 감정이 드러나고, 감동적이고, 친절하고, 친근하며, 독자들이 비명을 지르기 쉽다는 한숨을 내쉬었다.
4. 질문을 하고 총결하여 깊이 생각하게 한다
일부 장의 끝에서 주제를 더 명확하고, 더 강렬하게 하거나, 더 강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질문과 반문문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팬 Zhongyan 의 \ "악양루기 \" 끝:
이봐, 여보! 고대 인인의 마음을 찾거나 그들과 다른 일을 하려고 노력하다. 뭐?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신의 슬픔이 아니다. 만약 네가 절의 높은 곳에 산다면, 너는 너의 인민을 걱정할 것이다. 만약 네가 강호에 멀리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진우퇴이다. 하지만 당신은 언제 행복할 것입니까? 반드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봐! 비스, 우리 누구랑 같이 집에 갈까?
6 년 9 월 15 일.
이 글의 끝에서 저자는 먼저' 우리 남편' 으로 감탄하며 위와 같은 것을 버리고 감개무량하다. 그런 다음 "그가 있다" 라는 질문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켰다. "기뻐하지도 않고, 자기도 슬퍼하지도 않는다" 는 것은 그들이 위에서 언급한 두 부류의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환경 변화로 인해 쉽게 행복하지 않고, 개인의 득실로 인해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북한에서 벼슬을 맡았고, 관심을 갖는 것은 서민이다. 당신이 사무실에 없을 때, 당신은 최고의 왕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야망을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택택' 의 전환과 함께, 나는' 내가 언제 행복할 것인가' 에 대해 더 묻고, 내 자신의 불안과 낙관을 불러일으켰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마지막에는 이런 사람을 동료로 유인해야 한다는 반문문으로, 반문문에서 확고한 포부와 성실한 말투를 표현했다. 두 개의 반문문과 한 개의 반문문을 사용함으로써 작가는 점점 좋아지고 있다. 또 다른 예로 도연명' 오류선생전' 의 결말이 있습니다.
가족을 품지 않은 사람? 통용석천의 사람?
한 설문의 끝에서 작가는 자신의 술신 필기를 고대 이상사회의 풍속과 비교해서, 자신이 이익을 탐내지 않고 세속과 어울리지 않는 쾌락의 자긍심을 더욱 표현했다. 깊고 함축적이며 여음이 들보를 휘감고 있다.
5. 비유로 총결하여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어떤 장의 끝에서 비유 수사법을 이용하여 전문문의 주제, 사상 감정을 생동감 있게 요약하여 깊은 인상을 남겼다. 예를 들어, 노신의' 고향' 의 끝에서
몽롱한 가운데 나는 해변에 녹색 모래사장을 펼쳤고, 짙은 남색 하늘에는 금빛 보름달이 걸려 있었다. 나는 생각한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길 바란다, 아무것도 아니다. 이것은 지상의 길과 같습니다. 사실 땅에는 길이 없어 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길이 된다.
이 소설은 신해혁명 10 년 동안 중국 농촌 불황, 쇠퇴, 파산의 비참한 광경을 묘사하였다. 문말, 소설 기조와는 달리' 길' 의 은유는 작가가 새로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자신감을 나타내고 독자들이' 나' 가 분투하려는 결심에서 계몽과 힘을 얻도록 독려한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희망의 길의 시작점이 탐험가의 발밑에 있다는 철리를 알려준다. 엔딩은 은유, 고도의 개괄적 주제, 언어의 함축, 생동감, 이미지를 활용해 독자들이 자신의 사고와 분석을 통해 문장 이해를 깊어지게 함으로써 끝없는 예술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Zhu ziqing 의 "봄" 의 끝:
봄은 갓 태어난 인형과 같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것이고,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봄은 마치 어린 소녀처럼 예쁘게 차려입고 웃으며 걷고 있다.
봄은 쇠와 같은 팔과 허리발을 가진 건장한 젊은이와 같다. 그는 우리를 이끌고 전진했다.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연이어 세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봄의 무한한 생기를 찬양하며 독자들이 봄처럼 왕성하고 진취적으로 발전하도록 격려했다.
6. 서정을 빌려 감정을 장면에 녹인다
어떤 장의 끝에서 자연 경관의 묘사로 진지하고 강렬한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을 장면에 융합하여, 정경을 융합한다. 예를 들어, 위안 메이의 "희생 여동생" 끝:
오! 앞의 것은 생각할 수 없고, 뒤의 것도 알 수 없다. 울면 너의 말을 듣지 않고 너의 음식을 마셔라. 종이재, 북풍광, 형이 돌아왔는데, 나는 아직도 너를 돌아본다. 아아! 아아!
서정적인 추도사로, 작가는 그의 삼언니 수문의 불행한 운명을 애도하며, 과거 남매 사이의 깊은 감정을 그리워하고 있다.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풍경을 묘사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그가 자신을 제사할 때, "종이재, 북풍광", 북풍이 야묘를 기승을 부렸다. 어떻게 사람들이' 전방은 상상할 수 없고 후방은 알 수 없다' 고 느끼게 할 수 없을까? 북풍의 부르짖음 속에서 먼지가 날리는 가운데 작가는 이성을 잃고 차마 떠날 수 없었다.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돌이켜보면 그 순간은 9 살이었다. 지금까지 작가는 이 장면에서 눈물과 잉크의 끝을 엮어 극도로 슬퍼했다. 글자는 눈물이었고, 구구절절 모두 슬픔이었다. 보고 나니 가슴이 아프고 눈물이 폭포 같다.
앞서 우리는 수사학의 관점에서 한 편의 본문의 시작과 끝의 기본 요구 사항과 방법을 이야기했다. 시작과 끝은 모두 문장 구성 요소이다. 좋은 장은 반드시 앞뒤를 호응하고, 내용의 관점이 일치하고, 구조조직이 일관되고 투철하며, 언어가 서로 돕는다. 이렇게 해야만 완전한 전체를 형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