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예기" 수필 5 편을 읽다
"예기" 수필 5 편을 읽다
나는' 예기' 를 보고 있을 때 우연히 다음 구절을 보고 천천히 공부할 가치가 있다.
고사가에는 학파가 있고, 당에는 난국이 있고, 술에는 질서가 있고, 국유학이 있다. 이듬해에 입학하고 중년에 시험을 보다. 1 년간의 분별경 연구. 3 년은 음악단체에 헌신하고, 5 년 스승은 친구로부터, 7 년 스승은 친구로부터 작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9 년 동안 계급을 잘 알고 있고,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는 것은 큰 성과이다. 남편은 풍속을 바꾸기에 충분하고, 가까이 있는 사람은 그것을 권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품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이것도 대학의 길이다.
고대 교육은 덕, 지혜, 체미, 아름다움은 없었지만 인심, 의리, 의식, 지혜가 있었다. 학생들이 졸업 후 인재가 될 수 있고 큰일을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학생이 인격이 건전하고 지식이 풍부하며 모범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모범이 되면 남들은 자연히 승복하게 된다. 바로 풍속을 바꾸고, 가까이 있는 자를 설득하고, 멀리 있는 자를 아끼는 것이다.
반면에, 우리의 현재 교육은 기본적으로 성적을 위해, 자격증을 위해, 학위를 위해, 그리고 출세의 도구로 삼고 있다. 어느 정도까지, 우리는 매우 헌신적이지만, 우리는 물어야합니다, 우리는 음악 그룹입니까?
현재 고교에서는 선생님이 학생의 시험지를 채점하고, 학생은 선생님의 성적을 채점한다. 나는 이에 대해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다. 학생이 나에게 낮은 점수를 주었기 때문이 아니라, 나는 이런 것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학생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교사의 존엄성을 포기하기 위해 학생에 대한 방종과 노예성을 용인한다. 또 어떤 학생들은 시험을 잘 못 봐서 인터넷에서 선생님을 욕하기도 한다. 에이, 오늘? 보시 진? 네.
공부와 친구 선택에 대해 우리는 배울 수 있는 능력과 친구를 선택하는 원칙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저는 이 네 글자를 중국인과 친구를 만나는 것으로 오해하고 싶습니다. 창자 간 한 곡, 천지에서 지기를 찾는 곳.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지기가 없다는 것이다. 학생과 동갑내기는 절친한 친구가 되기 가장 쉽다. 학우의 감정을 영원히 잊지 않기를 바란다. 동갑내기는 적이 아니다. 술담사는 칼빛 검영보다 훨씬 즐겁다. 이 세 가지를 할 수 있다면 작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대성은 지류라고 부르는데, 강하지만 반대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이 일을 하기가 매우 어렵다. 제 생각에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독립적인 사고와 성실한 판단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너무 통속적일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나는 종종 사람들에게 세트를 준다.
나는 늘 다른 사람에게 이 질문을 한다: 너는 8 주가 좋다고 생각하니?
위의 예시의 답은 독립사상이 없는 사람이다. 한 사물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할 때는 반드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바람을 따르고 주견이 없다. 대성은 상한선이 없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성실하게 사람이 되는 것은 그것뿐이다.
"의식" 에 대한 고찰
유, 도, 음양, 법, 명, 잉크, 잡화, 농업, 소설가는 중국 최초의 9 대 학파로, 그중에서 유도가 가장 먼저 나타났다. 유교 예의는 주조에서 이미 시행되었고, 도가 가십은 일찍이 복희에 나타났다. 그런데 맹자는? "전문 문장" 에서 말했다:? 악을 행하는 자는 한 가지 물건을 가지고 있고, 도둑이기도 하니, 반드시 백명을 폐지할 것인가? 。 그래서 저는 유교가 중도를 제창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유교' 라는 문장 말이 군자 (유생) 의 여러 가지 행동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가장 깊이 배운 것은 유교 충의신갑, 의리 () 가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이 renxing, 의로운 보유; 폭정이 있지만 더 나쁘다. 그것의 자립은 이렇다. 어떤 사람은 다음과 같이 번역할 것이다: 선비는 충을 갑으로, 예의를 방패로 삼는다. 머리를 갈아서 걷고, 정직하게 살다. 이것이 바로 자력갱생이다. 하지만 저는 "유학생은 충심으로 사상을 수호하고, 예의로 적자의 마음을 지켜준다" 고 번역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내 머리 속에는 한 가지 생각이 있다. 내가 일을 할 때는 선량함을 가지고, 일을 할 때는 마음속의 정기를 가지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폭정이 있지만 내 마음을 바꿀 수는 없다. 이것은 자력갱생이라고 한다.
두 가지 예를 들어 보세요!
주조에서는 시버 (주문왕) 가 주왕의 부패와 무정한 통치를 좋아하지 않아 자신의 인정으로 나라를 통치했다. 이것은 주왕을 격분시켰기 때문에 주왕은 시버를 감금했다. 하지만 시버는 여전히 그의 올바른 길을 따르며, 결국 주왕을 물리쳤다. (단지 그의 길을 그의 아들 무왕에게 물려주었을 뿐이다.)
두 번째 예는 유대인 모세에 관한 것이다.
유대인들이 이집트에 머무른 지 오래되자 이집트인들은 유대인들을 배척하기 시작했고, 후에 새로 태어난 모든 유대인 소년들을 죽이려 하였으나, 모세라는 남자 아이 한 명만 구조되었다. 그는 유대인들이 다신교가 아니라 하느님을 믿는 것을 지지했고, 결국 그들을 예루살렘 (나중에 이스라엘) 으로 인도하여 이스라엘인이라고 자처하였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혼자 요리만 할 수 있다면, 이것은 자립이 아닙니다. 네가 이런 마음을 가져야 자립할 수 있다.
"예기" 에 대한 논평
여가 시간에 나는 늘 책상 앞에 가만히 앉아 청차를 마시며 고대의 고전적인' 예기' 를 천천히 연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은은한 차향과 서향은 순식간에 내 마음과 비장이 어우러져 내 마음을 후련하게 하고 도취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읽고 보니 먼 옛날로 돌아간 듯 고성선현과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 같다.
예기' 는 중국 고대 사회 상황, 법규 제도, 유교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저작이다. 그 역사에서의 지위는' 논어' 에 버금가는 맹자 () 와 견자 () 보다 훨씬 뛰어나다. 이 책은 만상을 포괄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예악을 핵심으로 하는데, 사상은 사회, 정치, 윤리, 철학, 종교 등 모든 방면을 포함한다. 예기는? 구경? 그 중 하나가 송대에 수록되었나요? 십삼경? 그중에서도 독서인의 필독 책으로' 예기' 의 중요한 가치를 알 수 있다. "예기", "의례", "주립" 은 함께 불리나요? 선물 세 개? ,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끼쳤고, 역대 사람들은 모두 사상 자원을 찾고 있다.
-응? 큰길 여행도 대중을 위한 것이고, 재능과 재능을 택하고, 성실성을 근본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오랜 친구는 친척일 뿐만 아니라 외아들로, 늙고, 유용하고, 젊고, 외롭고, 병든 모든 사람이 지지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나는 이 글을 반복해서 읽었고, 그 안에 들어 있는 강력한 정신력에 깊이 감염되었다. -응? 큰길은 시대를 실행하고, 천하는 모두에게 귀속된다. 현임능한 사람을 선발하여 천하를 다스리고, 사람들은 신용을 중시하고 화목하게 지낸다. 따라서,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가족으로 대할 뿐만 아니라, 자식을 자녀로 여기고, 노인들이 만년을 편안하게 보내고, 성숙한 사람들이 그곳에서 기여하게 하고, 젊은이들이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고아와 과부가 아버지 없이 불구가 없는 노인들이 부양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사회를 대동세계라고 합니다. -응? 손중산 선생이 말한 적이 있습니까? 세상은 공공입니까? 사상은 백성을 위해 일을 처리한다고 주장하고 민유 민치 민향의 민주 사회를 건립한다. 이 말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광택을 잃지 않는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금빛을 발산하며 우리 각자를 비추며 행복하고 공정한 대동사회에 대한 우리의 강한 열망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예기" 에 대한 논평
내 노트를 열고 발췌한 첫 번째 문장은' 예기' 의 한 구절이다:? 박학, 심문, 심사숙고, 변론, 충실히 하다. -응? 이 문장의 원래 의도는:?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지식을 상세히 묻고, 철저히 이해하고, 자세히 생각하고, 구분하고, 진지하게 실천해야 한다. -응? 나는' 예기' 의 이 말을 자신의 좌우명으로 자주 사용하며, 주변 아이들과 젊은 친구들을 가르치고 격려하기 위해 이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응? 박학한가? 공부는 우선 광범위한 사냥으로 풍부하고 왕성한 호기심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호기심이 사라지면 공부에 대한 욕망도 사라지고 박학도 불가능해진다. -응? 보? 그것은 또한 넓음과 관용을 의미한다. 넓은 포용만이 포용을 겸용할 수 있고, 공부는 세계 안목과 개방적인 마음가짐을 가져야 진정으로 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관용은 위대한가? 그 다음엔요? 팬 애인, 하지만 프로 자비? 。 그래서 박학은 학습의 첫 단계가 될 수 있다. 이 단계를 거치면 공부는 뿌리가 없는 나무, 수동적인 물이다. -응? 심문? 2 단계,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끝까지 질문을 하고 자신이 배운 것을 의심해야 한다. 질문을 마친 후에는 자신의 사상 활동을 통해 자세히 고찰하고 분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배운 것을 스스로 사용할 수 없다. 왜요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 -응? 변론? 4 단계. 학문이 갈수록 선명해지고, 변론하지 않으면 이미, 소위 어떤가? 박학한가? 그것은 어룡이 뒤섞여 진위를 분간하기 어려울 것이다. -응? 도장? 공부의 마지막 단계인가, 이왕 배운 것이 있다면, 배운 것을 실처로 실천하고, 배운 것을 결국 실처로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가? 。 -응? 이봐? 충성스럽고 착실하며 한결같이 집착하다. 목표가 명확해야 의지가 확고한 사람이 진정으로 할 수 있을까? 도장? 。 이 문장은 종종 업무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우수한 서적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끊임없이 자신의 종합적인 자질을 제고하고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나에게 일깨워 준다. 다기능? 또한, 주변의 동료 친구들과 많이 교류하고, 그들의 선진적인 작업 방법을 배우고, 직장 생활의 문제는 경험이 있는 옛 동지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한다. 또한, 이론과 책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더 많은 연습과 단련을 해야 하며, 배우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책에서 나는 또한 예의의 기원과 역할, 고대인들이 관례, 약혼 의식, 제사식 등 예의규범에 대한 설명과 같은 고대 유교 예절 제도에 대한 지식도 배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기' 의 출현은 중국 윤리 문화의 성숙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현대 중국 사회의 예의에 대해 여전히 좋은 계시와 교육 연구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물론' 예기' 의 일부 글에는 봉건등급제도를 전면적으로 수호하고 남존여비 사상을 완고하게 선전하는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생각들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우리가 중시해야 한다.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제거하는가? 한 가지 태도로 대하다.
요컨대,' 예기' 는 귀중한 국학 고전으로, 좋은 차 한 주전자처럼 천천히 맛을 봐야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맑은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응? 가장 많은 책은 멀리 갈 수 있고, 복은 시정으로 가득 차 있고, 자강불식인가? 나는 계속 서해를 거닐며 은은한 서향을 주울 것이다.
"예기" 명언 경구 정선
1, 모든 것이 준비 (사전 계획) 된 서 있고, 준비 (사전 계획) 의 낭비가 없다.
2. 좋은 가수는 그의 목소리를 따라가게 하고, 좋은 선생님은 그의 포부를 따라가게 한다.
3, 고대인 정치, 연인이 크다.
4, 큰길 여행, 천하공.
5. 수입을 헤아려 지출하다.
6,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만약 당신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몸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가 자강불식하다.
7, 배우고 나서야 부족함을 알게 되고, 가르쳐야 어려움을 알 수 있다.
8. 천봉 정상, 춤 붕괴.
9, 고대 학자는 반드시 그 스승을 엄하게 하고, 스승은 엄하고 후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