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서재 대련선: 자랑 (1)
서재 대련선: 자랑 (1)
오지휘 씨 (1865- 1953) 를 먼저 보세요.
구함안과 구함안은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이곳의' 출처' 는' 공식 또는 퇴직' 을 의미하는 chūchǔ ྤ 로 발음된다.
이 대련의 뜻은 대체로-나는 내 자신의 원칙과 방법을 가지고 세상에 살고 있다. 나는 내가 다른 사람과 같든 다르든 상관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의 성현들조차도, 그들은 각자의 길을 걷고, 각자 그 일을 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그들과 비슷하다.
이것은 오늘 유행하는 말과 비슷하다: 자신의 길을 가라, 다른 사람이 말하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이 출세하고 큰일을 이루려면 이런 교만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정 (1860- 1938) 을 보세요.
의인은 사람들에게 보고, 자존감을 갖고, 속인으로부터 멀어지도록 가르쳐야 한다.
-응? 최초의 대련인' 의인교세인' 은 당대 시인 손씨의 절구' 선존표' 에서 나왔다. 원래의 시는 다음과 같다.
제나라 지사 는 항복 을 거부, 충절 축제 는 사방 활동 했다.
의인은 세상에 보고, 너와 원온을 함께 남겨 두도록 가르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마선현이 남조의 신하로서 소염의 반란에 항거하고, 소염은 나중에 남조를 대신하여 황제를 부르는 양무제 () 이다. 황제는 충신 의사를 좋아했고, 한때 자신을 적대했던 전 충신도 크게 칭찬해야 했다. 정직한 사람이 세상에 보여줘야 한다' 는 것은 소염이 마선현이 자신의 고상한 행동으로 세상에 모범을 보인다는 것을 칭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군자의 덕풍, 소인의 덕초. 본보기의 힘은 무궁하다. 옛사람들은' 전민 교육' 을 하는데, 흔히 쓰는 방법은 전형을 찾고, 곁에 모범을 세우고, 점점으로 얼굴을 이끌고, 풍속을 바꾸는 것이다.
제 2 련' 고정이 저속하다' 는 당대의 시인 장계의 절구' 시 보내기' 에서 나왔다. 원래의 시는 다음과 같다.
자존심이 높고 속인이 희박하여 란계에서 혼자 은거하기로 선택하였다.
흰 구름에서는 술에 취해 창문 밑에서 한가한 책을 볼 수 없다.
이 말은 이해할 수 있다. 속인처럼 명리를 쫓지 말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지 마라. 만약 국가에 보답할 방법이 없다면, 장소를 찾아 은거하고 문을 닫자.
전반적으로 국가에 대한 충성은 자랑스럽고 은둔도 자랑스럽다. 고상한 품행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담옌카이 씨 (1880- 1930) 를 다시 한 번 보시죠.
성불 후, 인재에 살까 봐 옷감 앞에서 유명해졌다.
성불은 인재가 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는 책의 첫 번째 부분은 청대 학자 원기' 남루 혼자 앉기' 7 법에서 나왔다. 원래의 시는 다음과 같다.
량산술잔 옆에 나는 사양설에 있다.
성불이 성성성성한 후에는 고대인 앞에서 다투기 어렵다.
만골이 역사에 쌓여 있고, 6 대 금산이 흩어져 있다.
나는 고래를 타고 바다에서 수영하고 싶다, 그가 선녀가 아니라고 웃는다.
이곳의' 성불재재' 는 남북조 대재자 사령운의 전고를 사용한다.
사령운은 매우 자만하다. 그는 "세상에는 단 하나의 돌 (용량 단위, 한 돌은 10 두와 같음), 조자건 (즉 조식) 은 8 두가 있다" 고 말했다. 나는 한 통, 예로부터 지금까지 한 통. "
이 말투는 조식도 너무 날뛰게 느껴질 것 같다. 결국, "인재가 출국한 지 수백 년이 되었다."
\ "Shinan Xie lingyun 전기 \" 기록에 따르면:
현 몽이 (Y) 는 부처를 위해 노력했지만 영운에 의해 경멸당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길을 얻으면 지혜가 있어야 한다. 너는 영운 전에 태어나야 하고, 영운 후에는 부처가 되어야 한다. " 나는 이런 주장을 매우 싫어한다.
사령운 성불의 자신감을 보세요. 그의 말은 충분히 날뛰다.
위안 메이의시에서, "부처님 후, 재능에 살고 있다" 고 말하는 것은 겸손해 보이지만, 사실 조금도 겸손하지 않다. 그의 잠대사는' 성불은 인재 뒤에 살지 않는다' 는 것이다. 즉 나는 평범한 사람이 아니다. 설령 사령운과 같은 위대한 인재라도 나는 반드시 내 앞에 부처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원미씨가 자신이 부처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먼저 부처가 될 것이라고 자신하는 것을 보았다. 이것은 위재자의 자랑이다!
그건 그렇고, 여기서 말하는' 성불' 은 특히 불교, 불학 중의 성불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수련에서 승화를 돌파하고 초월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직설적이다. 나는 벼슬을 하고 싶지도 않고, 잠정적인 규칙에도 적응하고 싶지도 않다. 나는 단지 평범한 사람, 유명한 평범한 사람이 되고 싶다.
"천" 이 되고 싶고 "고명" 에 집착하는 이상 외로움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 같다.
그리고 장정제 씨 (1768- 1848) 를 보세요.
백화가 일제히 천 피트를 놓아주고, 백새가 일제히 일학명하다.
이 대련은 비록 노골적이지는 않지만, 분명히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제가 왜 오만함을 가지고 있는지 아세요? 그것은 나의 유전자가 너와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자만심이 강할수록 비범한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더 높다. 만약 네가 출세하고 싶다면, 너는 먼저 네가 출세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후린익 선생님 (1812-1861) 을 다시 한 번 보시죠.
마천루 황달은 이상한 날개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많은 오래된 가지를 가지고 있다.
이 대련은 이전 대련과 비슷하지만, 이전 대련보다 낫다. 자신만 말하고 다른 사람을 얕보지 않는다. 후 선생은 이 협회가 한 말에 부끄럽지 않다.
양계씨 (1873- 1929) 를 다시 한 번 보세요.
숲 속에는 한 가지 냄새가 있는데, 소엽중란의 그런 저속한 향기가 없다.
이 대련은 앞의 두 대련과 비슷하여, 모두 질질 끌면서 마음을 토로하고 있다.
오 씨 (1799- 1873) 를 다시 한 번 보세요.
서리, 소나무, 눈, 노송 나무, 전혀 맛이 없다, 요림나무 먼지.
이것은 지난 몇 쌍의 대련과 비슷해서 더 이상 말하지 않는다.
그리고 장종상씨 (1882- 1965) 를 보세요.
나는 평생 용봉만 그렸는데, 만년에는 철석 같은 마음이었다.
"나는 평생 용봉만 그린다" 라는 책의 첫 번째 부분은 소동포의 칠언고시 "어주의 묘선을 위해" 에서 나온 것이다. 이 묘산 선생님은 황제의 초상화를 그렸다 (송인종이어야 함). 스와 동포 는 도움이되지만 황제 청중 의 장면 을 회상 할 수 없습니다, 보았다. 이 시는 묘산에 바치는 것으로, 두 문장이 있다.
나는 한평생 용봉상상을 썼고, 풀숲 속의 원숭이와 노루를 돌보러 가고 싶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묘산은 용봉만 그리고 유인원은 그리지 않는다. 그림의 실물로 묘산 선생님의 취재를 드러낼 수 있고, 경지가 비범하다.
이 문장에서, 나는 도울 수 없지만 사람들에게 "Zhuangzi" 를 생각 나게한다. "가을물" 의 한 구절:
Liangzuozhou 에 huishi, Zhuangzi 는 그를 보러 갔다. 누군가 혜시에게 말했다. "장자는 너를 승상으로 대신하러 왔다." 。 그래서 혜시는 매우 무서워서 시골에서 3 일과 3 박을 찾았다.
Zhuangzi 는 보러 갔다: "남쪽에 새가있다. 당신은 그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남편의 잉어는 남해에서 기원하여 북해로 날아갔다. 그것은 오동나무도, 수행도, 술도, 술도 아니다. 그래서 부엉이는 그 썩은 쥐를 잡았고, 황새는 그 곁을 지나 고개를 들어 말했다. "무서워!" " 이 아들은 아들의 곽량으로 나를 겁주려고? ""
이 글의' 유 N CH' 는 봉황과 같은 새를 가리키며,' 오동뿐만 아니라 먹지 않고 샘을 마시지 않는다' 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런 새가 어떻게 부엉이 같은 죽은 쥐를 볼 수 있을까?
두 번째 대련은' 만년에도 여전히 철석 같은 마음이 있다' 는 것도 동포의 시에서 나온 것이다. 이곳의 대의는 도덕이 낡고 초심이 영원하다는 것이다. 좌절할수록 용감해지고 늙을수록 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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