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객가문화정보에 대하여 (정보의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채택되지 않습니다.)

객가문화정보에 대하여 (정보의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채택되지 않습니다.)

하카 소개

'하카'는 한족에게 중요한 이름입니다. 객가(Hakka)라고 불리는 이 민족은 당나라 말기부터 명나라 중기까지 복건성, 광둥성, 장시성(江西省)을 잇는 지역에 남쪽으로 이주한 한족이 모여 현지 서야오족 및 기타 원주민과 합병하여 형성되었습니다. . 그들은 한족과 다른 독특한 방언, 문화, 정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족이 지배하고 있으며, 허징을 통해 '대상화'된 소수민족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 민족은 순수한 한족 출신이 아니며, 그 문화도 순수한 중원 한족 문화가 아닙니다. , 하나의 그룹으로서 그 구성원은 서로 통합되고 동일한 문화적 특성을 향유하는 다양한 민족 집단의 구성원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하카'는 한족의 명칭이지만 인종적 개념이 아닌 문화적 개념이다.

하카족 혈통의 이주와 형성

하카족의 조상은 중부평원 출신이다. 하카족은 역사상 다섯 번의 이주 운동을 겪었다. 첫 번째 시기는 임신기, 두 번째와 두 번째 시기는 형성기,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시기는 국내외 확산기이다. 객가 이주 운동의 배경은 중국 역사상 왕권의 변화, 농민 봉기, 소수 민족이 중원을 차지하면서 촉발된 북한족의 남하 운동이다.

첫 번째 대이민인 서진(西晉)이 멸망하고 영강 원년에 '팔왕의 난(八王亂)'이 일어나 금(晉)에 대항하는 민중의 투쟁이 일어나 나라를 크게 뒤흔들었다. 서진 왕조의 통치. 이때 북쪽의 흉노족, 선비족, 걸족, 적족 등의 소수민족들이 틈을 타 침입하여 각각 자기 영토를 주장하고 왕이 되어 중원을 멸망시켰다. '다섯 남편 혼돈 중국'의 격동적인 상황에 빠지다. 서진이 멸망한 후 중원은 오랑캐의 지배를 받게 되었고, 그들은 농지를 버리고 소와 양을 치며 한족을 노예로 삼았습니다. 노예가 되는 것을 견디지 못한 한족은 대거 남하하게 되었고, 원주민과 부유한 관료들을 주체로 하는 남하이주의 경향이 형성되었다. 그들은 중원에서 허난성 난양을 거쳐 샹판으로 ​​이동한 후 한강과 장강을 따라 호북, 안후이, 장쑤로 이동했고, 주장에서 포양호로 이동하거나 간강을 따라 중국으로 이동했다. 간시(Ganxi) 남부의 산악 지역. 그 선봉대가 오늘의 메이저우 다부(Dabu)에 도착했고, 동진(冥晉) 이희(Yixi) 9년(AD413)에 '난민 수용소'를 기반으로 일자오현(Yizhao County)이 설립되었습니다. 이때 장강 이남에 본거지를 둔 동진은 중원 이주민을 수용하기 위해 특별히 화교 국가, 현, 현을 설치하고 그들에게 다양한 우대를 제공했다. 이러한 추세는 170년 이상 지속되어 이주자의 수가 100만~200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두 번째 대이주는 당나라의 '안시 반란' 이후입니다. 권력은 번영에서 분리주의적 상황으로 쇠퇴했습니다. 서로 침략하여 군대를 보내 백성을 멸절시켰으며, 중부평원은 계속되는 기근에 시달렸고, 정부는 백성들을 착취하고, 많은 도시와 농촌이 단절되어 백성들이 극심한 곤경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우울증. 곧 Wang Xianzhi와 Huang Chao가 이끄는 농민 봉기가 일어났습니다. 반란군은 중원을 통과해 양쯔강 남북 10개 성으로 진군했다. 이곳은 처음으로 남쪽으로 이주한 한족이 분포한 지역이었다. 전쟁의 결과로 장시성 남부, 복건성 남서부, 광동성 북동부만이 "상대적으로 낙원"으로 불렸다. 따라서 위 성의 객가 조상 대부분은 장저우에서 간장강을 따라 오늘날의 장시성 남부, 복건성 서부까지 거슬러 올라갔다. 그리고 광둥성 북동삼각지대에 정착했습니다. 객가 족보 기록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많은 이민자들이 푸젠성 닝(Ning)의 화석벽 동굴로 피신했다고 합니다. 이는 역사상 두 번째로 중원에 한족이 대규모로 이주한 사건이다. 이러한 남쪽으로의 이주는 당나라 이후 90년 이상 지속된 오대시대까지 지속되었다.

객가문화의 발전은 곳곳에서 고르지 않았지만, 객가문화의 중심지도 계속해서 남쪽으로 이주했다. 각 역사적 시대.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상호 매력과 영향력이 있으며 서로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송나라에는 객가 문화센터가 두 개 있었습니다

하나는 푸젠로(Fujian Road)에 있는 팅저우(Tingzhou)입니다. Tingzhou는 초기 단계에서 Hakka 이민자들이 입국하는 중요한 기지였습니다. Ningshibi Township은 Hakka 사람들의 조상 고향이라고하는데 이는 근거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객가문화가 팅저우에 뿌리를 내리고 꽃피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풍속이 중저우와 매우 흡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인물 중에는 Ninghua의 Zheng Wenbao, Zhang Daguan, Ninghua의 Zhang Liangyi와 그의 아들, Changting의 Yang Fang이 있습니다. 정원바오(鄭文寶)는 시를 잘 쓴다. 그의 시는 문학의 대가인 안숙(願船), 구양수(九陽秀), 사마광(Sima Guang)의 사랑을 동시에 받았다. 성리학으로 유명한 양방(楊興)은 주희(朱熙) 밑에서 공부하여 객가 지역 성리학의 발흥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첫 번째는 광난동로(Guangnan East Road)의 소주(Shaozhou)를 중심으로 한 광동 북부 지역이다.

소주(少州)는 영남(靈南) 남북의 교통 요충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곳의 객가문화는 지리적 편리성과 기후에 유리한 장점을 갖고 있다. 곡강(曲江)의 우경(玉景)은 송나라의 유명한 관료로 광저우 백현전(宝廣堂)에 모셔져 있는 인물이다. 그의 역사, 시, 고대 산문은 모두 그 당시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Zeng Xin은 "역사 기록"과 "한서"를 편집하여 45권을 잘못 출판했는데, 이는 우씨의 역사 통달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입니다.

소주는 송나라 객가족이 용과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를 숨긴 곳으로, 역사적 뿌리를 갖고 있다. 곡강에서는 일찍이 당나라 때 중원에서 유명한 장구령(張九陵)을 배출하였다. 당나라의 유명한 재상 장구령(張琉陵)은 당시 가장 유명한 문인 중 한 명으로 『곡강전』의 저자였으며 그의 행적은 『고당서(唐唐書)』 99권에 기록되어 있다. 그의 시는 활기차고 단순하며 육조의 영광을 씻어낸다. "Tang Yin Gui Zhu"는 "최초의 빛 학교"라고 칭찬했습니다. 이는 이후 왕웨이(王魏)와 맹호연(孟浩然)의 시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동시대인 장석(張趙)은 그를 “후대 최초의 시인”이라고 칭송했는데, 뛰어난 재능과 고상한 인품으로 중원 사람들이 영남 문화를 존경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원나라에서는 많은 객가 학생들이 관직을 맡아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학자들이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고 문체도 쇠퇴하였다. 누락된 기록도 많습니다. 그러나 뛰어난 수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용남(龍南) 출신인 종로(忠保)는 역사(歷史)가 풍부하고 책을 많이 썼으며 수만 명의 학자를 거느렸는데, 그의 문체는 한때 큰 인기를 끌었는데, 이것이 바로 그 예이다.

명나라 초기에는 원나라의 불리한 상황으로 인해 아직까지 유명한 객가 서기관이 거의 ​​없었다. Chenghua와 Hongzhi 시대에 그는 자신의 재능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가징 이후에는 인재들이 대거 등장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그는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이 기간 동안 객가 문화 센터는 3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Fujian의 Tingzhou 현이었습니다. 특히 문학과 역사 분야에서 그의 업적으로 유명합니다. Ninghua 출신의 Li Shixiong과 Li Shihong과 Shanghang 출신의 Liu Fang이있었습니다. Li Shixiong의 주요 작품으로는 "한지 제 1 컬렉션"과 "한지 제 2 컬렉션"이 있습니다. 역사에는 "육경(六智), 수백 가지 학파가 모두 다 알고 있으며 깊고 깊으며 아오보는 기묘하다."고 한다. 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대기로 알려진 "닝화현 연대기"를 집필하고 편집했으며 객가 지역의 지역 연대기에 특별한 공헌을 했습니다. Shi Xiong의 제자인 Li Shihong은 "시와 기사로 유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Liu Fang은 "Tianchao Pavilion Collection"의 저자입니다. 그는 자존감이 매우 높으며 "기사 시작부터 그냥 Liu Ao Shi"라고 주장합니다. 사람들은 그의 글이 "세상을 충격에 빠뜨리고 유령과 신들을 울게 만들기에 충분하다"고 평했다.

첫 번째는 장시성 남부 지역이다. 명나라 말기부터 청나라 초기까지 『삼위(三魏)』와 『이당구자(九唐九子)』의 고대 문헌이 가장 유명했다. "세 웨이(Three Wei)"는 장시성 닝두(Ningdu) 출신의 웨이지루이(Wei Jirui), 웨이시(Wei Xi), 웨이 리(Wei Li) 세 형제입니다. '이당구자'는 위씨(魏氏) 삼형제를 중심으로 리텅자오(Li Tengjiao), 추웨이핑(Qiu Weiping), 펑런(Peng Ren), 증찬(Zeng Can), 펑시왕(Peng Shiwang), 임시이(Lin Shiyi)를 중심으로 한다. 고대 산문에서의 그들의 업적은 Wei Jirui의 "Wei Bozi 전집", Wei Xi의 "Wei Shuzi 전집", Wei Li의 "Wei Jiuzi 전집"및 Yitang Jiuzi의 "Yitang Jiuzi Wenchao"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문학계에서는 '삼위', '소삼위'로 알려진 위씨 2대에 6명이 있으며, 역대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물론, 당시 장시성(江西省) 남부 지역에서 번성했던 문예 양식이 없었다면 이러한 독특한 문화 현상은 결코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성리학에는 Xinfeng Yu Pu, Long Nan Yuehua, Nankang Liu Zhaowen, Wang Shisheng이 있습니다. 한때 왕수인 밑에서 공부했던 위에화는 학자들의 제자이다. Liu Zhaowen은 Zhan Ruoshui Gate에서 공부했습니다. 간시 남부 성리학의 왕파와 잔파 모두 후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후이저우현이다. 명나라 객가성리학의 중심지. 당시에는 인재가 많았고 성리학이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Yang Chuanfang, Yes Shi, Ye Chunfang, Ye Tianyou, Ye Chunji, Ye Calyx 및 Yang Qiyuan이 있습니다. Yang Chuanfang은 Zhanganquan에서 공부하고 그 비밀을 깊이 배웠습니다. 예시에서는 남해의 방송에게 사사하고 왕양의 양지학을 숭배하였다. Ye Chunfang은 Zhan Ganquan에서 공부했습니다. "Ganquan은 자신의 지식이 순수하다고 말했습니다." 예춘지, 성리학은 진헌장을 숭배했다. Ye Calyx는 Xue Kan에게서 배웠고 Huizhou의 지사였습니다. 양기원은 심성학을 주창했는데, 성리학에 불교를 도입하여 불교와 유교를 통일한 것이 특징이다.

혜주 객가 지역의 성리학은 광동 지역 전체의 성리학과 동시에 발전한다. “명나라 때 백사씨가 일어나 연명학파를 모체로 하여 동광동에서 성리학이 번성하였다.” 광동 성리학이 번영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이후 객가족, 복노족, 광둥족의 성리학 대가들이 각자 주도하여 서로 침투하고 보완하는 역동적인 상황이 나타났다. “당시 감천파와 양명파의 제자들은 각자 스승의 가르침을 따르며 서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비당에서 서로 교류하기 시작했고, 저장성과 광종을 만나면서 서로 교류하게 되었습니다. 비탕은 모두 진심으로 확신했다.

약허고린은 하린에서, 금산에서는 설중리, 백운에서는 황태취안, 바오탄에서는 종수회, 귀산에서는 양샤오자이(천방)와 예운중(당시), 낙복에서는 예통자이(춘지), 백운에서는 종수회를 가르쳤다. 웨슈. 그리고 광저우에 있는 사람들은 Shuo Wang을 만나면 반드시 함께 관천에 갈 것이고 그들은 당나라에 있을 것입니다. “즉, 이 시기 후이저우 지역의 성리학에서 양천방(楊泉坊), 예시(象師), 예춘(象春) 등이 독특한 인물이었다는 뜻이다.

객가족이 깊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들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명에서 청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정주와 강서성 남부의 청나라에 반항하고 명나라를 회복하려는 사상과 행실을 지닌 사람들이었다. 예를 들면 Li Shixiong, Liu Fang, Wei Jirui, Wei Xi 및 Wei Li가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으로서 "기장을 먹지 않고"산과 숲에 은퇴했습니다. 객가 문화 발전사에서 특별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청나라 이후 다부(현재 메이저우시 관할)를 포함한 광둥성 가영주와 조주현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청나라에서는 강희(康熙) 30년에 진사가 된 이향원이 건륭 이래, 특히 서방이 동쪽으로 확산된 이후 처음으로 객가 지역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였다. , 메이저우의 인문학은 점점 더 번영하고 있습니다. 청나라의 메이저우 문화는 시와 산문에서 가장 발전했습니다. 그중에는 Yang Zhongxing, Wang Liheng, Song Xiang, Wen Xun, Huang Zhao, Li Fuping, Wu Lanxiu, Fan이 있습니다. Liushu, Ye Bihua, Hu Xi, Huang Zunxian 및 Wen Zhonghe는 Lai Xiang과 Huang Zunxian입니다. Lai Xiang은 Qianlong 이후 Lingnan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입니다. Li Jian과 Feng Minchang 이후 광동시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 "거인으로서"또는 "Song Zhiwan (Hunan)과 같은 후계자는 없습니다." Huang Zunxian은 청나라 말기 "시 혁명"의 기치입니다. 그의 대표작(임정록조)은 이해하기 쉬운 『신시』가 『5·4』 시기 신시 운동의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할 만하다. 유명한 여성 시인 판류슈(Fan Liushu)와 예보화(Ye Bohua)는 지성, 고결함, 근면함으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봉건 윤리의 제약으로 인해 어떤 역할도 하지 못했습니다. 일본의 출현과 여성권의 부상으로 인해 이러한 기형적인 상황은 판류슈(Fan Liushu)의 '화비 컬렉션(Huabi Collection)'과 예비화(Ye Bihua)의 '구샹거(Guxiangge)'에서 계속 변화해 왔습니다. 『집』은 청나라 후기 시의 빛나는 진주라고 할 수 있으며, 『5·4시』라고 할 수 있다. “신문화운동 여성 시인의 선구자.

청나라에서는 메이저우(Meizhou) 지역이 객가(Hakka) 문화의 위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시춘(Li Shichun)의 저술은 활발하고 제한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글은 당시 사람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고, 광서의 "가영현 연대기·총탄" 제32권에 따르면 "이이허 선생의 문집"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문씨 장로들은 명나라와 왕국 초기에 조나라의 여러 현의 문학 스타일이 아직 번성하지 않았고 그다지 좋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학자들과 사신들은 마을의 잉여분을 활용하여 파도 마을의 단점을 보완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성상은 종종 30위 또는 40위의 사람들을 목록에 포함시키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미 명청 시대에는 매현(성상) 문예의 번영이 광동 동부 지역의 최전선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후이저우 문화는 후이저우현은 광저우현과 인접해 있으며 바다와도 가깝습니다. 객가불의 위력이 산지에서 평야, 해외로 계속 확산되면서 지역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Ninghua Yi Bingxuan은 Huizhou의 행정관이었을 때 Fenghu Academy를 ​​설립하고 Jiaying의 Song Xiang을 고용하여 Fenghu Academy에서 강의를했습니다. 한동안 Fenghu Academy는 Hakka 인재 양성의 중요한 요람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때에는 객가지방의 문화가 널리 발달하여 각지에서 수많은 유명인들이 배출되었다. 그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은 Nankang의 Xie Qikun과 대만의 Qiu Fengjia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중국 문학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Xie Qikun은 역사, 문학, 지역 연대기, 특히 지역 연대기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가 전공한 『광시동지』는 참신한 스타일과 포괄적인 내용을 갖고 있어 그 세대의 모범이 된다. Qiu Fengjia는 대만의 유명한 애국 시인입니다. 그의 대표 작품은 "Ling Yun Hai Ri Lou Poetry Notes"입니다. Liang Qichao는 그를 "시계의 혁명적 거인"이라고 칭찬했습니다. 황준현(Huang Zunxian)보다.

간단히 말하면 객가 지역은 송나라 때부터 '대를 이어 인재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객가인들은 역사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화 분야에서 뛰어난 공헌을 해왔습니다. 유명한 사람들 중에는 역사상 Yu Jing, Yang Fang, Yang Yu, Yang Chuanfang, Ye Chunfang, Ye Chunji, Ye Calyx 및 Yang Qiyuan이 있습니다. 성리학, Yi Bingshou, Song Xiang, Hu Xi, Huang. Zunxian과 Qiu Fengjia는 Liu Fang, Wei Jirui, Wei Xi, Wei Li를 포함하며, Fangzhi 학자로는 Huang Zhao와 Wen Zhonghe가 포함됩니다. 예 비화. 목록은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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