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한문의 열등함
한문의 열등함
1. 고대 중국 문학에는 “높이 오르는 자는 낮아지고, 멀리 가는 자는 항상 가까이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까움'은 도를 뜻합니다. 최근 장에서 신사는 높은 곳에 오르면 자신을 낮추게 됩니다. (먼 것이 아니라) 군자의 도는 아주 높은 산을 오르는 것과 같다. "높음"에 비하면 "낮음"(높지 않음)일 뿐입니다. "태갑서": "높으면 내려와야 하고, 멀면 가까이 와야 한다." 중용의 말: "군자의 도는 문을 여는 것이다(예를 들어) 멀리 가면 반드시 내려와야 한다." "높이 오르면 겸손해진다." 나중에 "멀리 여행을 가면 낮아지게 된다." 그리고 높이 솟아오른다'는 것은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배워서 점차 향상된다는 비유로 사용됩니다. 멀고 가까운 것을 여행하려면 가까운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차근차근 행한다는 비유입니다. 단계. "예의 책: 중용의 교리"라는 말이 나옵니다. "군자의 길은 멀리 가서 가까이 다가가는 것과 같습니다." 2. "열등함도 힘의 일종"에 대한 답변 읽기
열등함도 힘의 일종
아명
① 설명을 많이 읽었습니다. 사람이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기사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말은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어떤 높이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거기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언제나 산기슭의 작은 강아지풀일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자존감이 때로는 일종의 삶의 보충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가끔씩 사용하면 우리 경력의 꽃이 더 밝고, 더 아름답게, 더 오래 지속될 것입니다.
②오스트리아 소설가 카프카의 이야기를 이미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카프카는 프라하의 유대인 사업가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폭력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고 매우 권위주의적이어서 어려서부터 카프카는 예민하고 의심이 많으며 우울하고 외로운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의 경력이 최악이었을 때 그는 "발자크의 지팡이는 '나는 모든 어려움을 무너뜨렸다'라고 말하고, 내 지팡이는 '모든 어려움을 무너뜨렸다'라고 말한다"고까지 말했다. 그러나 그런 절대적인 말을 카 프카는 이 열등감을 버리지 않았다. 그는 견제받지 않았으나 항상 자신을 뛰어넘으려고 노력했다. 마침내 『변신』, 『성』 등의 뛰어난 소설을 썼고, 서구 모더니즘 문학의 창시자가 되었다.
③열등감이 조금 있으면 인생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에디슨의 학업 성적이 너무 나빴기 때문에 교사는 건물에서 뛰어내리려고 했습니다. 이 때문에 교사는 실제로 그의 부모에게 학교를 그만 두라고 제안했습니다. 에디슨 역시 자존감이 낮았지만, 그 낮은 자존감을 동기로 삼아 마침내 위대한 발명가가 되었습니다. 푸쉬킨이 학생이었을 때, 그의 수학은 그가 어떤 질문을 하든,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항상 답을 0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자신을 격려하기 위해 시 쓰기를 선택했고 문학의 거인이 되었습니다. …………
④ 열등감은 우리 자신에 대해 차분한 분석을 하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자신감을 갖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인간의 본성에는 자기애와 자존심의 유전자가 있습니다. 이 유전자는 우리를 독선적으로 만들고 다른 사람의 좋은 의견을 듣지 못하게 만듭니다. 우리에게 정말 어려운 일은 겸손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삶의 불완전성과 불완전성을 항상 인식하는 것입니다. 불임은 이러한 겸손의 어머니입니다.
⑤ 열등감은 또한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을 경외심을 불러일으키게 만듭니다. 삶의 많은 문제는 양심의 가책이 없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부패한 관료들이 지금까지 손을 뻗는 이유는 단순히 자신의 작은 집단에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폭리를 취하는 사람들이 양심을 파괴하고 막대한 이익을 얻는 이유는 그들은 자신이 국가의 정책과 법을 다룰 만큼 똑똑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사람들은 열등감이 없지만, 그들의 불합리한 "자신감"은 그들을 망친다.
⑥ 삶에 있어서 너무 열등해서는 안 됩니다. 지나친 열등감은 사람의 인내와 용기를 파괴하고 우리 자신을 파괴하게 만들지만, 맹목적으로 자신감을 갖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쉽게 오만해질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이 둘을 결합하고, 열등감을 이용해 자신의 인격, 지식, 재능이라는 블랙홀을 탐색하고, 자신감을 이용해 잃어버린 길에서 벗어날 길을 찾는 것이다.
('시대의 수필선' 제2권에서 발췌)
21. 선정된 에세이의 요점은 무엇입니까? (2점)
22. 다음 중 옳은 것은 무엇입니까 ( ) (3점)
A. 이 글은 주로 반박을 바탕으로 한 논증적 에세이입니다.
B. 열등감에는 단 하나의 의미가 있습니다. 즉, 우리 자신에 대해 차분한 분석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 부패한 관료와 폭리자가 거리낌이 없는 이유는 자신감보다는 자존감이 낮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D. 기사에서 밑줄 친 문장의 의미는 자신감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23. 단락 2에 나열된 주장은 긍정적입니까 아니면 부정적입니까? 내용을 간결한 언어로 요약해 주세요. (3점)
24. 선택한 기사의 3항에서는 어떤 주장 방식을 사용하고 있나요? 그것은 무엇을 합니까? (3점)
25. 선택한 글을 바탕으로 자신의 열등감 콤플렉스에 대한 이해와 삶의 현실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 (3점)
열등함도 일종의 강함이다
21. 열등함도 일종의 강함이다.
22. D
23. 긍정적인 주장이다. (1점) 카프카는 열등감에 빠지지 않고 자신을 뛰어넘어 서구 현대문학의 창시자가 되었다. (2점)
24. 시연할 수 있는 예를 제시하십시오. (1점) 에디슨과 푸쉬킨의 성공 사례를 나열함으로써, “열등감이 조금 있으면 인생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관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준다. (2점) (단순히 "예를 통해 논증이 효과적으로 입증되었다"고 대답하면 1점만 부여됨)
25. 정답 예: 적절한 열등감은 우리 자신을 명확하게 보고 존중할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우리가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업 성적이 좋지 않다고 열등감에 사로잡히지 말고, 열등감을 동기로 삼아 적극적으로 꾸준히 발전해야 합니다. (내용 1점, 현실과의 접촉 1점, 부드러운 언어 1점, ***3점) "예의 바르고 겸손하며 남을 존중하는 사람
우리말 번역: p>
소위 에티켓은 사람 사이의 거리를 판단하고, 사물이 의심스럽거나 불분명한지 판단하고, 같아야 할 때와 달라야 할 때를 구별하고, 사물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데 사용됩니다.
에티켓에 따르면, 자신의 지위를 넘어서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타인을 모욕하거나 모욕해서는 안 됩니다. , 자신의 미덕을 기르고 자신의 윤리를 실천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완벽한 행위라고 합니다.
신실한 행위와 인자하고 정의로운 말이 예절의 핵심입니다. 나는 현명한 사람을 끌어들이는 것이 그의 덕을 활용하여 그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나는 현명한 사람을 모집하는 것이 단지 그를 표징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학생들이 기술을 배우기 위해 스승에게 오는 것이 규칙인데, 스승이 대신 학생의 집에 간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고대에는 '덕'을 존중했지만 나중에는 상호성을 강조했습니다. 남에게 은혜를 베풀고도 받지 않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이기도 합니다.
예의가 없으면 사회는 안정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의는 배워야 한다!"라고 합니다. 예의의 핵심은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부자임에도 불구하고 예절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은 지나치게 오만하지 않을 것입니다. /p>
헛소리하지 말고, 돈을 낭비하지 말고, 예절을 넘지 말고, 범하지 말고, 선행을 하지 말라.
예절은 남에게서 배우는 것이지 남에게서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도의(仁信)는 옳지 않으면 범할 수 없고, 옳고 그름은 옳지 못하나, 옳지 못한 방법은 마련하지 못하며, 군주와 신하가 옳지 않으면 소송을 해결할 수 없다. 아버지
아들과 형제는 관직을 정할 수 없으며, 학자가 되고 교사가 되는 것은 정부를 주관하는 군대를 운영하는 것, 관리를 방문하고 법률을 실천하는 것은 예의 없는 것입니다. 절에서 기도하고, 제사를 드리며, 귀신과 신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무례하고 부정직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공손하고 검소하며, 예의를 갖추기 위해 양보한다.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와 분리되지 않으며, 오랑우탄도 말을 할 수 있으며 짐승과 분리되지 않습니다. 남편이여, 동물은 무례하므로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모이는 까닭은 성인이 사람들에게 예절을 가르쳐서 사람들이 예의 바르고 동물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하려고 한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덕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고,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그에 보답하는 것입니다. 상호성이란 상호성을 뜻하는데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고, 왔다가 돌아가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사람이 예의를 갖추면 안전하지만 예의가 없으면 위험에 빠지게 된다는 말이 있다.
예의 바르고 자신을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남편은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더라도 존경받아야 부자가 되고 고상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자이고 예의를 알면 교만하지도 음란하지도 않고, 가난하고 겸손하면 예의를 알면 야망이 꺾이지 않을 것이다.
출처 : 서한(西汉)나라의 관료이자 학자이자 예절 전문가인 대승(大興)이 지은 『의례서(禮書)』 중 '곡리'에서 따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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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 배경:
공자의 72제자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편찬되었다고 합니다. 서한(西汉)의 예의학자 성소(聖紀)는 공자가 제자들에게 가르친 '시', '서', '의례', '음악', '의', '춘추', '육경'을 말한다. 중국 고전 문화의 최고 철학을 지닌 인물.
그러나 고대 문헌과 심오한 의미를 통해 읽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더 많은 해석이 필요합니다. 나중에 『의례』라고 불리는 『육경』의 『리』는 관을 주로 기록하고, 장례와 제사 의례의 '예절'은 관습에 의해 제한되며, 의례 이면의 '예절'은 거의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의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면 의식은 무가치한 의식이 됩니다.
따라서 의례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칠순 이후 노년층은 경전의 의미를 밝히는 수많은 수필을 썼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주'라 불리며, 의례의 부속물이다. ".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 학자들을 괴롭힌 후에도 서한 왕조에서 볼 수 있는 고대 진나라 한문으로 쓰여진 "노트"에는 "백서십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