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교육사상은 오늘날의 교육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공자의 교육사상은 오늘날의 교육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공자와 '양질의 교육'
채원배 선생은 1921년 미국 순방 중 고대 중국 교육자인 공자와 묵자를 중심으로 연설을 했다. : "공자-묵자 교육은 (1) 전문 교육, (2) 덕의 함양, (3) 사회 교육의 세 가지 속성을 포함합니다. 공자는 예절, 음악, 궁술, 제국주의, 서예, 수학의 여섯 가지 일반 학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 가지 전문 학문이 있습니다. : A. 시, C. 정치, D. 문학. 공자는 사람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Stoudemire와 비슷하지만 사회 교육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연령이나 직업의 경계 없이 학생들을 받아들입니다." 유럽과 미국을 방문한 후 Cai Yuanpei 씨는 이상적인 교육에는 중국 전통 정신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공자와 묵가의 사상과 잉의 인성 교육, 도덕과 법률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연구, 사회에 대한 미에 대한 봉사 등과 결합하여 "대학 교육은 유럽과 미국의 강점과 공모 교수," "위에서 언급한 유럽과 미국의 새로운 교육법과 고대 중국의 교수법에 따르면...고려되어야 한다"("버클리 중국 학생회 연설")
그 유명한 영국의 현대사학자 토인비는 “인간이 자연을 지배해 왔기 때문에 인간이 생존하기에 지금보다 더 위험한 시대는 없었다”며 “부도덕의 수준은 거의 비극에 이르렀고 사회 관리도 매우 나빴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사회의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전통문화, 특히 유교와 묵가의 인(仁)론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믿는다. 중국만 언급했지만 이제는 세계적인 이론으로 이해해야 한다." ("21세기를 바라보며 - 토인비" "이케다 다이사쿠와의 대화", 국제문화출판사, 1985년판, pp. 389, 425-426) )
서양의 노벨상 수상자 75명은 대학살 이후 발표한 선언문에서 “인류가 21세기에도 계속 생존하고 세계적인 혼란을 피하려면 공자의 도덕적 지혜를 되돌아봐야 한다”고 믿었다. 2,500년 전(싱가포르 응탁야오의 『고대인과 현대인의 공자에 대한 평가』, 『세계로 나가다』 1989년 제5호, 2018 참조)
공자는 “공자에 대한 분류는 없다. 가르침"( "위 영양 공작 공자의 논어"). 마롱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같은 자격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며, 같은 종류를 무시하거나 가르치지 말아야 하며, 가르치면 좋은 것이 되며, 종류가 없습니다." 귀족과 평민, 기타 계층의 신분을 가리킨다. 서주 왕조의 학교는 노예를 소유한 귀족들에 의해 독점되었을 뿐만 아니라 노예를 소유한 귀족, 민간인, 그리고 민간인 사이에도 엄격한 계급 경계가 있었다. 그러나 노예를 소유한 계급 내에도 엄격한 위계가 있었고, 상하 구분이 있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신 의미는 '나는 상하의 경계, 일반인 등 누구에게나 교육을 베풀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교육이 서민들에게까지 닿을 수 있도록. 공자 이전의 교육은 '계층'과 교육의 힘을 가지고 있었으며, 당시에는 이를 '관학'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때 “황제는 관직을 잃었고 학문은 오랑캐에게 있었다.”(〈좌전: 조공십칠년〉) "교육과 구별이 없다는 것이다. 즉, 독점을 깨뜨리는 것이다." '관학'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사' 계층의 부상과 문화 및 학문의 하향 추세에 부응하여 교육 대상을 귀족에서 대다수의 민간인으로 확대하는 것이 그 본질입니다. 학교 교육의 사회적 기반이자 재능의 원천인 학교를 '공식'에서 '사립'으로 옮기는 것은 고대 중국 교육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입니다.
차이원페이 선생님은 "나이와 상관없이 학생을 받아들이는 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 '양질의 교육'에 관해 많은 논의가 있습니다. 정신은 모든 것에 직면하고, 포괄적인 교육을 받고, 전면적으로 발전하며, 모든 사람이 무언가를 갖고, 고품질로 생활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호남니뤄 사람들은 "양질의 교육"을 다음과 같이 요약합니다. 모든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의 모든 것을 위해."
이른바 콩모의 정신은 자비와 사랑,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입니다. 인류, 모든 사람을 향한, 모든 어린이를 위해, 모든 사람은 무언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자의 교육의 목적은 '선비'를 양성하는 것이며, '선비'의 기준은 '군자' 또는 '군자'이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관은 다음과 같다. 자신을 수련하여 공경하라', '자신을 수련하여 남을 안정시키라', '자신을 수련하여 사람을 안정시키라'(〈논어 논어〉) 자신을 닦고 공경하고 겸허한 태도를 가지라. 서민은 행복하므로 행복하다.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
공자는 덕(德)을 하나하나 이야기했는데, 남을 사랑하는 어진 사람의 의리와 용서의 길을 파악하는 데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남을 세우고, 자신을 얻으려면 남을 이룰 수 있다.”(〈논어〉) 그것은 남을 배려하고 남을 도우며 사회를 위해 진지하게 일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충성입니다. 부정적인 의미로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논어·안원론>)는 뜻이다.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 용서입니다. 의식적으로 남을 도울 수 없다면, 적어도 고의로 남을 해롭게 해서는 안 됩니다. 보편적 윤리는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해야 합니다. 충성과 용서의 방식은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도덕적 원칙입니다. 더욱이 용서의 방식은 충성의 방식보다 더 기본적이고 보편적입니다. 인간 사회의 정상적인 질서를 유지하는 것을 황금률이라고 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자신의 길을 배우고 발전합니다"( "논어, 자장"), "군자는 확고한 신념과 학문을 좋아합니다. , 선한 길을 따르느니라." ("논어 태백") 즉, 군자는 확고한 신념과 학문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우리는 삶을 사용하여 진리를 추구해야 하고, 자신의 공자는 "덕을 닦지 않으면 배우지 않고, 들어도 움직일 수 없고, 나쁜 행동을 고칠 수 없기 때문에 걱정한다"고 말했다. "논어") 인격이 수양되지 않고, 지식이 가르쳐지지 않고, 도덕이 있다고 들었지만 실천할 수 없고, 단점이 있지만 즉시 고칠 수 없다는 것이 제가 걱정하는 것입니다! >
마음의 평안 - 말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재능'이다. 공자는 군자는 나라와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 나라와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능력, 일정한 지성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능력은 '차량 천 개의 나라'를 통치할 수 있고, '천 개의 집이 있는 도시'를 성장시킬 수 있으며, '예를 들어 그들을 사방으로 보내면 황제의 명령을 욕되게 하지 않을 것'이다. , 기강자는 공자의 세 제자 중에서 인재를 선발하고 싶었다. 공자는 "결과는 결과이다"(자록국각), "선물은 성취이다"(자공통달), "구하는 것이 곧 예술이다"라고 말했다. " "(Ran Qiu는 다재다능하고) 정치적 위치에서 모두 홀로 설 수 있습니다 ( "공자 용예의 논어") Meng Wubo는 한때 공자에게 그의 제자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수천 대의 전차를 다스리는 것은 복예(富伯)가 다스릴 수 있다.”(군용 전차가 수천 대 있는 나라가 있으면 학생 자록에게 병역과 군사 업무를 맡길 수 있다.) 수백 대의 집과 수백 대의 집이 그에게 학살당할 수 있습니다."(인구가 1,000세대인 현에서 학생 Ranqiu는 그에게 현 행정관이 되어달라고 요청할 수 있으며, 수백 명의 군인이 있는 영지에서) 수련생은 예복을 입고 법정에 서서 외국 손님을 맞이하고 협상을 처리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공자님도 군자는 '지혜와 인'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수련의 세 가지 측면은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현명한 자는 어리둥절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 선문의 논어")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은 혼동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또한 공자는 미적 교육과 수양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군자가 "완전함과 완벽함"을 추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논어·바펀') '아름다움'은 예술적 형식의 측면에서 말하고, '선함'은 예술적 본질 측면의 내용을 의미한다. “질이 문학보다 우월하면 사나운 것이요, 문학이 질보다 우수하면 역사의 결과가 되며, 문학이 우수하면 군자가 된다.” ") 문학적 재능보다 단순함이 많으면 무례하고, 단순함보다 문학적 재능이 많으면 헛될 것입니다. 문학적 재능과 단순함, 내용과 형식을 적절하게 조화시키는 것이 군자의 양성입니다.
중국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교육받은 사람은 '인'(덕)으로 교육해야 한다고 제안한 인물임을 알 수 있다.
의 기본 방법 공자의 가르침은 영감이자 유도입니다. 그는 지식을 습득하고 도덕적 개념을 형성하는 것이 적극적인 탐색과 이해의 과정이라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그는 가르침에서 학습의 주도성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시간낭비." "배우지 않고 생각만 하면 위험해진다." (<논어: 위정>) 생각 없이 읽기만 하면 속기 쉽다. 읽지 않고 생각만 하면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이는 배움은 생각과 분리될 수 없고, 생각하지 않으면 속게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배운 지식을 소화하고 흡수하지 못하면, 배움 없이 생각만 하면 헛된 꿈을 꾸게 됩니다.
공자는 “분노하지 않으면 깨달음도 없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셋으로 되돌리지 않으면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논어〉) '깨달음'이라는 말이 여기서 유래하고, '하나의 예에서 추론을 이끌어낸다'라는 관용어도 여기에서 유래한다. “화를 내는 사람은 마음으로 이해하려고 하지만 뜻을 얻지 못하는 것이고, 소심한 사람은 입으로 말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 깨달음은 뜻을 여는 것이며 표현하는 것은 말을 표현하는 것이다. ." ("사서 장문 주석")
공자도 인정함
사고의 주도성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묻는 데 구체적으로 반영되는데, 이는 학생들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두뇌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나는 그렇지 않습니다." 더 이상 할 일이 없습니다. ( "공자 · 위영공의 논어") 어려움이 닥쳤을 때 어떻게 해야할지 묻지 않는 사람에게는 어떻게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공자는 종종 경험적 가르침과 교육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Zixia는시 몇 줄을 읽을 때 "영리한 미소가 아름답고, 아름다운 눈이 기대됩니다. 나는 항상 그것을 생각했습니다." 화려했다”(영리한 미소가 너무 아름답고, 아름다운 눈이 너무 빛나고, 흰 바탕에 꽃이 그려져 있다!) !) 공자에게 무슨 뜻인지 물었고, 공자는 자하에게 영감을 주어 “그림을 그린 후에는 그림을 단순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먼저 흰색 배경을 갖고 그 다음 꽃을 칠하며, 그림을 그리기 전에 먼저 단순하고 깨끗한 기초가 있어야 합니다.) 자자는 공자가 '의례'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이해한 것은 '인(仁)'의 사상과 감정에 기초한 것입니다. , 그러나 Yu Xia는 이 아이디어에 대해 잘 확신하지 못하여 공자에게 "예절 다음에 예절이 오는가?"라고 물었습니다. (예절 다음에 예절이 온다는 뜻입니까?) 공자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말했습니다. 내 뜻을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자하이다! 이제 시경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논어·바펀") 이 시의 본래 뜻은 연구하지 않고 분석해 본다. , 교수법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자가 여기서 사용한 것은 단순한 도덕적 설교의 사용을 피하고, 생생하고 구체적인 그림에서 추상적인 도덕적 개념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이미지 사고의 기능을 사용했음이 분명하다.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주도적으로 '인'의 의미를 이해하고 예절의 제약을 의식적으로 받아들입니다.
공자는 장기간의 개인 강의 연습을 통해 가르침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학생의 적성에 따른 교육 방법을 영감과 유도로 결합했습니다. 즉, 학생의 개인적인 현실에서 출발하여 영감과 유도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주도성과 열정을 최대한 발휘합니다.
송유학에서는 "스승님은 각 개인의 적성에 따라 가르친다"고 말했습니다. , 그는 같은 설교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은 종종 같은 질문을했지만 공자는 다르게 대답했습니다. 예를 들어 Meng Qianzi는 공자에게 "어떻게 효로 간주됩니까? "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부모가 살아 있든 죽어 있든 반드시 주례(周禮)를 지켜야 하며, 이를 효로 여기지 말라는 뜻입니다. 맹무보(孟無伯)가 효로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할 뿐입니다. " 이는 부모의 건강을 돌보아야 한다는 뜻이다. 부자청년은 부모의 건강을 돌보지 않기 때문이다. 자우가 효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자우가 부모의 삶에 매우 중요하다고 믿었다. 그는 또한 부모를 돌보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존경심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으며 "개와 말 모두 돌볼 수 있는데 왜 효도에 대해 무례해야 합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 공자는 "색을 보는 것이 어렵다"고 대답했다. 이는 부모를 모시는 방법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뜻이다. 중요한 것은 부모에 대해 유쾌하고 우호적인 태도를 갖는 것입니다. ('논어·위정')
'논어·고급'에 따르면: 자록문(子魯文)'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여기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어찌 이 일을 듣고 행할 수 있느뇨?” 염유가 묻기를 “너희는 이것을 듣고 행하였느냐?” 공자께서 이르시되 “들어 본 적이 있느냐?” 공희화는 "당신이 나에게 당신의 수행에 대해 무엇을 들었는지 물었고, 스승님은 "나의 아버지와 형제도 여기에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당신의 수행에 대해 들었습니다." Chi Ye는 혼란스러워서 감히 물었습니다. "라고 공자는 말했습니다. "당신은 퇴각하고 있으므로 당신도 다른 사람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