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3. 가난한 사람과 야심 있는 사람에 대한 성어와 이야기.

3. 가난한 사람과 야심 있는 사람에 대한 성어와 이야기.

사람이 가난하면 뜻이 끝이 없다.

춘추시대에 오국의 아들 이직은 혼자 외출했다. 어느 날, 그는 한 곳에 와서 걷고 있었는데, 갑자기 한 무더기의 돈이 길 한가운데 던져진 것을 발견했다. 이직은 돈을 줍고 싶었지만 허리를 굽혀 돈을 줍는 것이 신분을 잃었다고 느꼈다. 이런 일은 나 같은 귀족 아들이 해서는 안 된다. 그는 주위를 둘러보며 누군가가 오는지 보려고 했다.

공교롭게도 한 나무꾼이 앞에서 땔나무를 나르고 있었다. 이직은 이 사람이 돈을 줍게 할 수 있다면 매우 감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가 고른 장작 두 묶음은 이렇게 많은 가치가 없다.

나무꾼이 그에게 다가왔을 때 이직은 아직 겨울 모피 코트를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지금은 5 월 초여름이다. 날씨가 덥지는 않지만 모피 코트를 입는 것은 무섭다. 이직은 이 사람이 분명 가난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에게 돈을 줍게 했다.

그러자 이직은 큰 소리로 나무꾼에게 소리쳤다. "이봐, 와서 땅 위의 돈을 주워라."

나무꾼이 이직의 모습을 보고 그는 매우 화가 났다. 그는 낫을 땅에 던지고 손을 흔들며 이직에게 쳐다보며 말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 왜 사람을 업신여깁니까? 무더운 여름에 가죽옷을 입고 땔감을 주울 수 있다면, 나는 욕심 많은 사람인가? ""

이직이 나무꾼이 하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마음속으로 약간의 경의를 느꼈다. 그는 급히 그에게 사과하며 말했다.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사람을 잘못 봤어요. 마음에 가지 마세요! 당신의 이름을 알 수 있을까요, 선생님? 클릭합니다

나무꾼은 경멸스럽게 이직에게 미소를 지었다. "너는 시야가 좁아서 표면적인 문제만 보고도 이렇게 오만하다. 왜 내 이름을 말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나무꾼도 돌아오지 않고, 이기를 더 이상 무시하지 않고 낫을 들고, 땅 위의 돈을 보지도 않고 가버렸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이직은 나무꾼이 점점 멀어지는 뒷모습을 보고 부끄러움을 느꼈다.

어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얕은 지식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데, 좀 "소인의 마음으로 군자의 배를 헤아린다."

2 # # # # # 이야기: 어디서 온 음식인지 모르겠어요

소개:

제나라에 심각한 기근이 발생하였다. 돈은 길가에서 지나가는 굶주린 사람들을 위해 음식을 준비했다. 배고픈 사람이 소매로 얼굴을 가리고 힘없이 발걸음을 끌며 무모하게 걷고 있다. 돈 아오 왼손은 음식을 들고 오른손은 수프를 들고 말했다: "여보세요! 어서 와서 먹어! " 배고픈 남자가 눈썹을 치켜세우고 그에게 말했다. "나는 다른 사람이 준 밥을 먹고 싶지 않아서 이 지경에 이르렀다!" "돈은 올라가서 그에게 사과했지만, 그는 여전히 음식을 먹지 않고 결국 굶어 죽었다.

상세 정보:

전국 시대에는 제후국이 서로 싸우면서 백성들이 평안할 수 없었다. 자연재해를 더하면 사람들은 살 수 없다. 올해는 제나라 가뭄으로 3 개월 연속 비가 오지 않는다. 밭이 갈라져서 모든 농작물이 죽었다. 가난한 사람은 나뭇잎 껍질을 먹고, 풀 묘목은 풀뿌리를 먹고, 굶어 죽을 지경이다. 하지만 부자집의 곡창은 꽉 찼고 매운 음식도 먹었다.

돈 오우라는 부자가 가난한 사람이 배가 고파서 이리저리 비뚤어지고 남의 불행을 기뻐하는 것을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는 이재민에게 음식을 좀 내놓으려 하였으나, 그는 구세주의 선반을 내놓았다. 그는 준비한 찐빵을 길가에 놓아 과거에 굶주린 사람에게 먹였다. 배고픈 사람이 올 때마다, 돈은 보금자리를 던져서 의기양양하게 소리쳤다. "거지야, 여기 있어!" " "가끔 한 무리의 사람들이 오면, 돈은 찐빵 몇 개를 던져서 배고픈 사람들이 서로 시합을 하게 한다. 돈 아오 (chan ao) 는 그들을 비웃으며 매우 행복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정말 살아있는 보살이라고 느꼈다.

이때 깡마른 배고픈 남자가 다가와서 그의 머리카락이 헝클어지고 옷이 남루한 것을 보았다. 그는 짚줄로 낡은 신발 한 켤레를 발에 묶었다. 그는 낡은 소매로 얼굴을 가리고 비틀거리며 걷고 있다. 며칠 동안 음식을 먹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몸을 지탱할 수 없었고, 걷는 것이 약간 비뚤어졌다.

배고픈 사람의 모습을 보고 돈오씨는 특별히 찐빵 두 개와 국 한 그릇을 들고 배고픈 사람에게 소리쳤다. "여보세요, 빨리 와서 드세요!" " "배고픈 사람들은 마치 그의 말을 듣지 못한 것처럼 그를 무시했다. 돈 아오 (chan ao) 가 다시 소리 쳤다. "야 (지), 들었 니? 먹을 것 좀 줄게! " 그 배고픈 사람이 갑자기 활기를 띠기 시작하자, 돈을 노려보며 말했다. "너의 물건을 거두어라, 나는 차라리 굶어 죽을지언정 이렇게 맛있는 것을 먹지 않겠다! ""

돈 오우 (Chan Ao) 는 그런 흔들리는 배고픈 남자가 여전히 자신의 인격 존엄성을 지키고 있다는 것을 결코 예상하지 못했고, 갑자기 부끄러워서 말을 할 수 없었다.

"무엇을 먹을까" 라는 명언은 이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자신의 기개를 보여주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자선을 결코 거드름 피우지 않겠다는 뜻이다. 설령 자신을 굶어 죽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두 승려

쓰촨 외진 산간 지방에는 승려 두 명이 있는데, 하나는 가난하고 하나는 부유하다.

어느 날 가난한 스님이 부승에게 말했다. "남해에 가서 부처님을 모시고 싶어요. 할 수 있을 것 같니? " 부유 한 스님은 말했다: "왜 가니? 클릭합니다 가난한 스님이 말했다. "물병 하나랑 밥그릇 하나 주세요." 부유한 스님은 동의하지 않는다. "몇 년 전에 나는 배를 빌려 남해에 가고 싶었지만, 나는 아직 너를 가게 한 것이 무엇이냐? ""

하지만 이듬해 이 가난한 스님은 남해에서 돌아와 부처님을 경배했다. 그는 부승에게 그의 여정을 알렸고, 부승은 매우 창피해 보였다.

쓰촨 에서 남해 까지, 나 는 얼마나 먼 지 알 수 없지만, 부자 스님 은 닿지 않지만, 가난한 스님 은 도착했다. 이 가와바타 스님보다 한 사람이 더 낫지 않겠는가? 그래서 (한 사람의) 지능 (때로는) 은 의지 할 수 있지만 (때로는) 할 수는 없습니다. 자기가 총명하지만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총명함을 무시하는 사람들이다. 혼란과 평범함은 (때로는) 사람을 제한할 수 있지만, 반드시 사람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평범함 때문에 자포자기한 것이 아니라 부지런히 공부하는 사람은 자신을 격려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