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나쁜 사람이 있는 시
나쁜 사람이 있는 시
2. 군자가 소인이라는 시에 대해서
3. 악당과 신사에 관한 시
군자 소인에 관한 다섯 구절 1. 군자와 소인의 명언
중니는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군자도 중용, 군자는 중간에 있다" 고 말했다. 소인의 비열함도 소인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 "예기 중용"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논어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논어》를 논하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논어 위령공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남편이 있고, 어진 사람은 소인이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군자의 기쁨은 남과 같고 소인의 기쁨은 남과 다르다. 군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소인은 그와 가깝다. 판의부
소인이 물러날 때 늘 바라본다. 군자는 가난하고 즐거워서 하루도 군자를 잊지 않는다. 쉬운 것은 아니나, 제 6 절은 자세히 읽기 쉽다
나는 왕이 되는 사람, 선악에 관심을 갖고 군자에게 가까이 있고 소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안다. 선과 지혜 경우, 신사 는 입력; 악은 소인이 물러난다. 《정관정요》권 5
남편의 수용과 거절은 모두 멀리 떨어져 있고,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제는 예전과 같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여 이유 없이 떠나다. 장자 삼목
날씨는 사람에게 불리하고, 추위도 겨울에 그치고, 땅은 사람에게 불리하고, 거리도 넓으며, 군자는 소인의 헝가리를 위해 멈추지 않는다. 순다자론
너무 많아서 다 말할 수 없다.
2. 신사와 악당에 대한 진술
군자는 입을 움직이고 소인은 손을 댄다.
군자는 덕을 좋아하고 소인은 흙을 좋아한다.
군자는 주비할 바 없고 소인주는 비할 바 없다.
군자는 인의를 말하고 소인은 이익을 이야기한다.
군자는 그것을 도모하고, 소인은 그것을 도모한다.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소인 성인의 악.
왜 군자는 소인을 이길 수 없는가?
군자는 도덕을 말하고 소인은 속물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직설적인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늘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지껄인다.
군자는 언행이 일치하고, 소인은 오로지 복종한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고, 소인은 고의로 소란을 피운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책망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해한다.
군자는 늘 밝은 곳에 있고, 소인은 늘 어두운 곳에 있다.
군자는 사람을 기억하지 않고, 소인은 사람과 악을 주고받는다.
군자는 진실만을 추구하고, 소인은 갱단에 불과하다.
군자는 전반 국면을 돌보고, 소인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는다.
군자는 체면을 중시하고, 소인은 영향을 신경쓰지 않는다.
군자는 일을 성실하게 하고, 소인은 일을 위선적으로 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머리를 두려워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
군자는 충분하고, 소인은 그것을 집행한다.
군자는 온순하여 봄바람처럼, 소인은 음험한 것이 엄서리와 같다.
3. 군자와 소인에 대한 진술
군자의 말, 소인의 손, 군자의 덕, 소인의 사랑지, 군자의 말은 의로움이고, 소인의 말은 군자가 추구하는 데 유리하며, 소인은 어른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소인의 악군자는 소인을 이길 수 없다. 왜냐하면 군자가 도덕을 말하고 소인이 속물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직설적인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늘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지껄인다. 군자는 언행이 일치하고, 소인은 오로지 복종한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고, 소인은 고의로 소란을 피운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책망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해한다. 군자는 늘 밝은 곳에 있고, 소인은 늘 어두운 곳에 있다. 군자는 사람을 기억하지 않고, 소인은 사람과 악을 주고받는다. 군자는 진실만을 추구하고, 소인은 갱단에 불과하다. 군자는 전반 국면을 돌보고, 소인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는다. 군자는 체면을 중시하고, 소인은 영향을 신경쓰지 않는다. 군자는 일을 성실하게 하고, 소인은 일을 위선적으로 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머리를 두려워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
군자는 충분하고, 소인은 그것을 집행한다. 군자는 온순하여 봄바람처럼, 소인은 음험한 것이 엄서리와 같다.
4.' 군자' 와' 소인' 에 관한 옛말
1,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사람을 구한다. 공자의 논어와 춘추시대의 위령공에서 인용한 것이다.
해석: 백화는 군자가 매사에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매사에 자기를 엄하게 단속하는 것이다. 군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맹자는 군자는 자포자기하고, 다른 사람을 불충실하게 대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만약 네가 스스로 반성한 후에야 충성한다면, 상대방은 단지 바보일 뿐이니, 너는 그와 함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2, 군자는 우이, 소인은 이욱이다. 공자의 춘추논어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로는 군자가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이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다. 슬림함은 반드시 정중해야 하고, 절대 이익을 중시하지 말고, 매일 이익을 가지고 와야 한다. 어떻게 하면 수양을 할 수 있을까? 공자의 이 말은 군자와 소인의 가장 큰 차이를 지적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3,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공자' 논어 춘추치 2' 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는 군자가 천하의 모든 사람을 정의의 마음으로 대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자신의 약점을 감싸지 않고, 예정된 편견과 이기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악당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소그룹을 결성했다. 도덕적이고 수양이 있는 현자는 단결에 능하고, 정성스럽게 도와주고, 충절이 당당하며, 마음이 불륜을 품은 소인들은 겉모습이 친밀하고, 비밀스럽고, 결코 공명정대하지 않다.
4,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공자의 논어 춘추 루즈에서 발췌한 것이다.
해설: 백화문은 군자가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과 화목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에서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필요는 없다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심리에 영합하고 문제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관점을 따르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마음속에는 조화되고 우호적인 태도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5, 신사 와이드, 악당 임신 토양;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공자의 춘추논어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는 군자와 소인이 매일 생각하는 일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군자는 매일 자신의 도덕적 회복에 관심을 갖고, 소인은 자신의 고향을 기억한다. 군자의 마음속에는 항상 규칙과 법도가 있어 초월해서는 안 되고, 소인은 머릿속이 온통 작은 은혜로 가득 차 있다.
5. 악당을 표현한 시
1, 정직한 사람은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 공자춘추시대의 논어.
군자가 활달하고 침착하다.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고, 득실을 앓는다
2, 쥐는 가죽이 있고, 사람은 악기가 없다!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의 얼굴을 직시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다람쥐와 이빨을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미덕을 무시합니다. 사람은 덕이 없으니, 죽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다람쥐와 사지를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예의를 모른다. 사람은 좋다고 하기보다는 좋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빨리 죽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봄과 가을" "국풍 바람과 쥐"
가죽이 달린 족제비를 보세요. 사람이 어찌 체면이 깎일 수 있겠는가? 남들은 체면이 깎이지 않으니 차라리 죽는 게 낫겠다. 봐라, 이 족제비는 입에 이가 가득하지만, 사람은 덕행에 신경 쓰지 않는다.
사람이 만약 덕이 없다면, 죽지 않으면 무엇을 기다리겠는가? 봐라, 족제비는 사지가 있지만, 사람들은 예의를 모른다. 의리를 모르는 사람은 빨리 죽어야 한다.
3, 소인은 매듭이 없고, 뿌리를 버리고 추돌한다. 나는 이 일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한 분노 속에서 이 일을 생각하고 있다. -"작은 사람" 송 shaoyong
비천한 사람은 성실성을 중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근본적인 고리를 잡지 않고 지엽적인 일에만 공을 들인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돕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돈을 가져가는 것을 싫어한다.
4, 군자는 소인을 가지 않고 소인은 풀처럼 돌아온다. 그러나 반드시 길들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 --"공자의 논어 100 곡" 장 송구 성
군자는 왜 소인과 사이가 안 좋은가? 악당은 잡초처럼 제거되면 다시 나타난다. 네가 자신을 격려한다면, 하찮은 사람을 위해 쟁취할 필요가 없다.
5,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공자 "공자의 논어, 국가 통치 2 위" 봄과 가을 기간
군자는 정의의 마음으로 천하의 모든 사람을 대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자신의 약점을 두둔하지 않고, 예정된 편견과 이기심이 없고, 모든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며, 결당을 하지 않는다. 악당들은 항상 사리사욕을 위해 갱단을 결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작은 집단을 형성하고, 함께 이기심을 배척하는 것을 좋아한다.
군자의 소인에 대한 시 1. 공자의 군자의 소인에 대한 어록
1, 군자의 의리, 소인리.
에서: "논어 입인".
군자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도덕이고 소인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이익이다.
군자와 소인의 가치취향이 다르다. 군자는 일을 할 때 옳고 그름을 분간해야 하고, 소인은 일을 할 때 이해관계를 계산해야 한다. 이른바' 이익' 이란 돈, 부 등 물질적 이익을 가리킨다. 이른바' 정의' 란 물질적 이익을 초월하는 도덕, 정의 등 도덕적 가치관을 말한다.
군자는 의를 행하고, 행하거나 안 되는 것을 의와 비교한다. 소인은 사리사욕에만 치중하고, 이익을 위해 도덕을 포기하고, 수익성 여부만 생각하고 있다.
2.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에서: "논어 루즈".
군자는 화목하고, 공모하지 않고, 소인은 완전히 일치하고, 조화를 추구하지 않는다.
군자는 주변 환경과 화목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 대해 독자적인 견해를 가져야 하며,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동조하는 것이 아니다. 작은 인물은 자신의 주견이 없다. 비록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과 일치하지만, 그들은 진정한 조화에 정말로 신경 쓰지 않는다.
3.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에서: "논어".
군자는 공명정대하고,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며 득실을 앓고 있다.
군자는 공명정대하고, 걱정도 두려워하지 않고, 마음은 영원히 밝고 바람이 많이 불고, 봄바람처럼 상쾌하고 매끄럽고, 가을달처럼 밝고 밝다. 마음속으로 이런 상태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하면, 너는' 활달함' 이다. 소인에 관해서는, 그는 항상 득실을 앓고 있는데, 다른 사람이 그에게 미안하다고 느끼기 때문이 아니라, 어떤 일이 그에게 좋지 않기 때문이 아니다. 그는 계산으로 바쁘고, 여러 가지 이익에 이끌려 늘 두려움에 빠져서 늘' 긴 통증이 짧은 통증보다 못하다' 고 한다.
4,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에서: "논어 위령공".
군자는 자신을 요구하고, 소인은 다른 사람을 요구한다.
군자의 성격을 가진 사람은 문제가 생기면 먼저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다. 그 소인들은 번거로운 일을 당하면 항상 책임을 회피하고, 자신을 정리하고, 자신을 반성하지 않고,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5.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은 성인의 악이 아니라 소인의 아름다움이다.
에서: 논어 안연.
군자는 남의 좋은 일을 이루지만, 남의 나쁜 일을 선양하지 않고, 소인은 반대이다.
군자로서, 그는 항상 다른 사람의 양호하거나 유익한 소망에서 출발하여, 전심전력으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소망과 정의의 요구를 실현하도록 촉구하고, 세상을 냉담하게 보지 않는다. 또는 세상이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실패, 실수, 고통이 있을 때 불에 기름을 붓지 않을 것이다. 악당은 항상 "성인의 악, 비 성인의 아름다움" 입니다.
2. 군자와 소인의 명언
중니는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군자도 중용, 군자는 중간에 있다" 고 말했다. 소인의 비열함도 소인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 "예기 중용"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논어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논어》를 논하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논어 위령공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남편이 있고, 어진 사람은 소인이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군자의 기쁨은 남과 같고 소인의 기쁨은 남과 다르다. 군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소인은 그와 가깝다. 판의부
소인이 물러날 때 늘 바라본다. 군자는 가난하고 즐거워서 하루도 군자를 잊지 않는다. 쉬운 것은 아니나, 제 6 절은 자세히 읽기 쉽다
나는 왕이 되는 사람, 선악에 관심을 갖고 군자에게 가까이 있고 소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안다. 선과 지혜 경우, 신사 는 입력; 악은 소인이 물러난다. 《정관정요》권 5
남편의 수용과 거절은 모두 멀리 떨어져 있고,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제는 예전과 같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여 이유 없이 떠나다. 장자 삼목
날씨는 사람에게 불리하고, 추위도 겨울에 그치고, 땅은 사람에게 불리하고, 거리도 넓으며, 군자는 소인의 헝가리를 위해 멈추지 않는다. 순다자론
너무 많아서 다 말할 수 없다.
3. "군자" 와 "소인" 에 관한 옛말
1,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사람을 구한다. 공자의 논어와 춘추시대의 위령공에서 인용한 것이다.
해석: 백화는 군자가 매사에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매사에 자기를 엄하게 단속하는 것이다. 군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맹자는 군자는 자포자기하고, 다른 사람을 불충실하게 대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만약 네가 스스로 반성한 후에야 충성한다면, 상대방은 단지 바보일 뿐이니, 너는 그와 함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2, 군자는 우이, 소인은 이욱이다. 공자의 춘추논어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로는 군자가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이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다. 슬림함은 반드시 정중해야 하고, 절대 이익을 중시하지 말고, 매일 이익을 가지고 와야 한다. 어떻게 하면 수양을 할 수 있을까? 공자의 이 말은 군자와 소인의 가장 큰 차이를 지적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3,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공자' 논어 춘추치 2' 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는 군자가 천하의 모든 사람을 정의의 마음으로 대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자신의 약점을 감싸지 않고, 예정된 편견과 이기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악당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소그룹을 결성했다. 도덕적이고 수양이 있는 현자는 단결에 능하고, 정성스럽게 도와주고, 충절이 당당하며, 마음이 불륜을 품은 소인들은 겉모습이 친밀하고, 비밀스럽고, 결코 공명정대하지 않다.
4,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공자의 논어 춘추 루즈에서 발췌한 것이다.
해설: 백화문은 군자가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과 화목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에서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필요는 없다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심리에 영합하고 문제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관점을 따르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마음속에는 조화되고 우호적인 태도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5, 신사 와이드, 악당 임신 토양;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공자의 춘추논어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는 군자와 소인이 매일 생각하는 일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군자는 매일 자신의 도덕적 회복에 관심을 갖고, 소인은 자신의 고향을 기억한다. 군자의 마음속에는 항상 규칙과 법도가 있어 초월해서는 안 되고, 소인은 머릿속이 온통 작은 은혜로 가득 차 있다.
4. 악당을 표현한 시
1, 정직한 사람은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
공자가' 춘추논어' 를 번역하다: 군자는 당당하고 태연자약하다.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고, 득실을 앓는다
2, 쥐는 가죽이 있고, 사람은 악기가 없다!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의 얼굴을 직시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 다람쥐와 이빨을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미덕을 무시합니다. 사람은 덕이 없으니, 죽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다람쥐와 사지를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예의를 모른다. 사람은 좋다고 하기보다는 좋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빨리 죽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죽음속담) 춘추에 이름을 잃다. 번역: 다람쥐와 가죽을 봐, 사람이 어떻게 체면이 깎일 수 있어? 남들은 체면이 깎이지 않으니 차라리 죽는 게 낫겠다.
봐라, 이 족제비는 입에 이가 가득하지만, 사람은 덕행에 신경 쓰지 않는다. 사람이 만약 덕이 없다면, 죽지 않으면 무엇을 기다리겠는가?
봐라, 족제비는 사지가 있지만, 사람들은 예의를 모른다. 의리를 모르는 사람은 빨리 죽어야 한다.
3, 소인은 매듭이 없고, 뿌리를 버리고 추돌한다. 나는 이 일을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한 분노 속에서 이 일을 생각하고 있다.
노래 shaoyong 번역: 겸손한 사람들은 정직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근본적인 고리를 중시하지 않고 지엽적인 일에만 공을 들인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돕는 것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것을 싫어한다. 4, 군자는 소인을 가지 않고 소인은 풀처럼 돌아온다.
그러나 반드시 길들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 -'논어 백절문의 첫 번째' 장송구성 번역: 군자는 왜 소인과 사이가 안 좋은가? 악당은 잡초처럼 제거되면 다시 나타난다.
네가 자신을 격려한다면, 하찮은 사람을 위해 쟁취할 필요가 없다. 5,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춘추시대 공자는' 논어 치두' 를 번역했다. 군자는 의롭게 천하인을 대하고, 편애하지 않고, 편견과 사심을 사전 설정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하며, 결당을 하지 않는다. 악당들은 항상 사리사욕을 위해 갱단을 결성하는 것을 좋아하고, 가까운 사람들과 작은 집단을 형성하고, 함께 이기심을 배척하는 것을 좋아한다.
5. 군자와 소인에 관한 옛말
1,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군자의 성격을 가진 사람은 문제가 생기면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 반면, 그 소인들은 곤경에 처했을 때 항상 책임을 회피하고, 자신을 정리하고, 자신을 반성하지 않고,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에서: 공자' 논어' 춘추시대의 위령공: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자신을 요구하고, 소인은 다른 사람을 요구한다. 클릭합니다
2.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군자의 사상이 활달하고, 솔직하고, 깨끗하며, 외모와 동작이 모두 편안하고 안정적이라는 뜻이다. 소인은 내면의 욕망이 너무 많고 심리적 부담이 심하기 때문에 걱정이 태산이고, 외모와 동작도 불안하고, 안절부절못하며, 정서가 불안정하다.
에서: "춘추논어":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한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공명정대하고,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며, 득실을 앓고 있다."
3. 군자는 비유적인 의미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군자는 도덕을 이해할 수 있고 소인은 이익을 이해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군자와 소인의 가치취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군자는 "의를 품질로" 행동하고, 무엇을 하든 하지 않는 것은 모두 "의비교" 를 거쳐 한 것이다. 소인은 사리사욕에만 치중하고, 이익을 위해 도덕을 포기하고, 수익성 여부만 생각하고 있다.
에서: 공자 "춘추논어": "자가 말했다:' 군자의 의미, 소인리.' ""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미덕을 알고, 소인은 이익을 안다. 클릭합니다
4,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군자는 정의의 마음으로 천하의 모든 사람을 대하고, 사리사욕도 없고, 짧지도 않고, 편견과 이기심을 사전 설정하지 않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위해 당을 맺는다는 뜻이다.
마음이 넓고, 당당하고, 자율적이고,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만이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며, 사람들과 단결하고, 다른 사람과 친분을 맺지 않고, 비로소 군자라고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소인은 마음이 좁고 이기적이며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춘추시대 공자는 "논어" 가 두 번째 잣대라고 말했다. "공자는'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고 말했다. ♫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정당한 방식으로 서로 결탁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친구를 사귀고, 품성이 낮은 사람은 서로 결탁하여 도덕을 돌보지 않는다."
5.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군자는 주변 환경과 화목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 대해 독자적인 견해를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작은 인물은 자신의 주견이 없다. 비록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과 일치하지만, 그들은 진정한 조화에 정말로 신경 쓰지 않는다.
공자' 논어' 춘추시대의 루즈: "공자는' 군자와 다르다, 소인은 불화하다' 고 말했다. ""
공자는 "군자는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과 화목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에서는 반드시 서로 일치할 필요는 없다" 고 말했다. 소인은 타인의 심리에 영합하는 데 익숙하고, 문제에 대한 견해에서 다른 사람의 발언에 동조하지만, 마음속에는 조화되고 우호적인 태도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6. 신사를 묘사한 시
1, 군자는 자신의 심신에 대해 걱정하거나 낭만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명나라 홍자 쳉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다. -논어
3. 군자는 때와 물 같고 소인은 불 같다. -한류상
4. 군자는 인자하지 않은 자는 남편이 있고, 어진 자는 소인이 없다. -논어 현문.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위령공의 논어"
6. 군자의 고상한 정신은 모든 것을 압도하고, 소인의 자만정신은 모든 것을 압도한다. -설명선
7.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논어
8. 군자는 불행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행복을 즐기지는 않는다. -사기
9. 군자는 그 길로 기뻐하고 소인은 그 욕망으로 즐거워한다. -'예기'
10, 군자는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소인은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좋아한다. 군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소인은 그와 가깝다. -이통 인부
1 1, 군자는 관대하지 않고 가슴은 백천을 삼킨다. -당몽교
12.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논어
13, 군자 산이 정해져 소인이 다투지 않는다. -당몽교
14, 군자 등정, 소인 출발. -논어 현문.
15,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논어
16, 군자는 뱃속이 작은 사람이 초조하고 걱정하고 있다 ...-'논어'.
17, 군자는 먼 일을 알고 소인은 가까운 일을 안다. -좌전
18, 군자의 한가함은 그 뜻이고, 소인의 한가함은 그 악이다. -응우옌자
19, 군자와 소인, 얼음과 숯처럼 물과 불은 용납할 수 없다. 송주희
20, 군자와 소인의 이익은 다르지만, 단지 공과 사의 구분일 뿐이다. 송주희
2 1. 군자는 그것이 선하다고 생각하고 소인은 악이라고 생각한다. -거울처럼
22. 군자는 남의 선을 선양하고 소인은 남의 악을 선양하다. -돈 오경
23. 군자는 덕으로 사람을 고용하고, 소인은 권으로 사람을 고용한다. -송경 쿤
24. 군자는 평생의 근심이 있어 한 번도 앓지 않는다. -맹자
신사는 반드시 상당한 세부 사항은 아니지만 두껍게 할 수 있습니다. 소인은 비록 얕고 편협하지만, 반드시 겸비한 것은 아니다. 송주희
7. 신사와 악당에 대한 진술
군자는 입을 움직이고 소인은 손을 댄다.
군자는 덕을 좋아하고 소인은 흙을 좋아한다.
군자는 주비할 바 없고 소인주는 비할 바 없다.
군자는 인의를 말하고 소인은 이익을 이야기한다.
군자는 그것을 도모하고, 소인은 그것을 도모한다.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소인 성인의 악.
왜 군자는 소인을 이길 수 없는가?
군자는 도덕을 말하고 소인은 속물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직설적인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늘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지껄인다.
군자는 언행이 일치하고, 소인은 오로지 복종한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고, 소인은 고의로 소란을 피운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책망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해한다.
군자는 늘 밝은 곳에 있고, 소인은 늘 어두운 곳에 있다.
군자는 사람을 기억하지 않고, 소인은 사람과 악을 주고받는다.
군자는 진실만을 추구하고, 소인은 갱단에 불과하다.
군자는 전반 국면을 돌보고, 소인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는다.
군자는 체면을 중시하고, 소인은 영향을 신경쓰지 않는다.
군자는 일을 성실하게 하고, 소인은 일을 위선적으로 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머리를 두려워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
군자는 충분하고, 소인은 그것을 집행한다.
군자는 온순하여 봄바람처럼, 소인은 음험한 것이 엄서리와 같다.
소인과 군자에 관한 시 1. 군자와 소인의 명언
중니는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군자도 중용, 군자는 중간에 있다" 고 말했다. 소인의 비열함도 소인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 "예기 중용"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논어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논어》를 논하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논어 위령공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남편이 있고, 어진 사람은 소인이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군자의 기쁨은 남과 같고 소인의 기쁨은 남과 다르다. 군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소인은 그와 가깝다. 판의부
소인이 물러날 때 늘 바라본다. 군자는 가난하고 즐거워서 하루도 군자를 잊지 않는다. 쉬운 것은 아니나, 제 6 절은 자세히 읽기 쉽다
나는 왕이 되는 사람, 선악에 관심을 갖고 군자에게 가까이 있고 소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안다. 선과 지혜 경우, 신사 는 입력; 악은 소인이 물러난다. 《정관정요》권 5
남편의 수용과 거절은 모두 멀리 떨어져 있고,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제는 예전과 같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여 이유 없이 떠나다. 장자 삼목
날씨는 사람에게 불리하고, 추위도 겨울에 그치고, 땅은 사람에게 불리하고, 거리도 넓으며, 군자는 소인의 헝가리를 위해 멈추지 않는다. 순다자론
너무 많아서 다 말할 수 없다.
2. 신사와 악당에 대한 진술
군자는 입을 움직이고 소인은 손을 댄다.
군자는 덕을 좋아하고 소인은 흙을 좋아한다.
군자는 주비할 바 없고 소인주는 비할 바 없다.
군자는 인의를 말하고 소인은 이익을 이야기한다.
군자는 그것을 도모하고, 소인은 그것을 도모한다.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소인 성인의 악.
왜 군자는 소인을 이길 수 없는가?
군자는 도덕을 말하고 소인은 속물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직설적인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늘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지껄인다.
군자는 언행이 일치하고, 소인은 오로지 복종한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고, 소인은 고의로 소란을 피운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책망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해한다.
군자는 늘 밝은 곳에 있고, 소인은 늘 어두운 곳에 있다.
군자는 사람을 기억하지 않고, 소인은 사람과 악을 주고받는다.
군자는 진실만을 추구하고, 소인은 갱단에 불과하다.
군자는 전반 국면을 돌보고, 소인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는다.
군자는 체면을 중시하고, 소인은 영향을 신경쓰지 않는다.
군자는 일을 성실하게 하고, 소인은 일을 위선적으로 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머리를 두려워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
군자는 충분하고, 소인은 그것을 집행한다.
군자는 온순하여 봄바람처럼, 소인은 음험한 것이 엄서리와 같다.
3. "군자" 와 "소인" 에 관한 옛말
1, 군자는 자기를 구하고, 소인은 사람을 구한다. 공자의 논어와 춘추시대의 위령공에서 인용한 것이다.
해석: 백화는 군자가 매사에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매사에 자기를 엄하게 단속하는 것이다. 군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맹자는 군자는 자포자기하고, 다른 사람을 불충실하게 대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만약 네가 스스로 반성한 후에야 충성한다면, 상대방은 단지 바보일 뿐이니, 너는 그와 함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2, 군자는 우이, 소인은 이욱이다. 공자의 춘추논어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로는 군자가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이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다. 슬림함은 반드시 정중해야 하고, 절대 이익을 중시하지 말고, 매일 이익을 가지고 와야 한다. 어떻게 하면 수양을 할 수 있을까? 공자의 이 말은 군자와 소인의 가장 큰 차이를 지적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3, 군자는 주보다 못하지만 소인은 못하다. 공자' 논어 춘추치 2' 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는 군자가 천하의 모든 사람을 정의의 마음으로 대하고, 편파적이지 않고, 자신의 약점을 감싸지 않고, 예정된 편견과 이기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악당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소그룹을 결성했다. 도덕적이고 수양이 있는 현자는 단결에 능하고, 정성스럽게 도와주고, 충절이 당당하며, 마음이 불륜을 품은 소인들은 겉모습이 친밀하고, 비밀스럽고, 결코 공명정대하지 않다.
4,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공자의 논어 춘추 루즈에서 발췌한 것이다.
해설: 백화문은 군자가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과 화목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문제에서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필요는 없다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의 심리에 영합하고 문제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관점을 따르는 데 익숙해져 있지만, 마음속에는 조화되고 우호적인 태도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5, 신사 와이드, 악당 임신 토양;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공자의 춘추논어에서 발췌한 것이다.
분석: 백화는 군자와 소인이 매일 생각하는 일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군자는 매일 자신의 도덕적 회복에 관심을 갖고, 소인은 자신의 고향을 기억한다. 군자의 마음속에는 항상 규칙과 법도가 있어 초월해서는 안 되고, 소인은 머릿속이 온통 작은 은혜로 가득 차 있다.
4. 신사와 악당에 대한 진술
군자의 말, 소인의 손, 군자의 덕, 소인의 사랑지, 군자의 말은 의로움이고, 소인의 말은 군자가 추구하는 데 유리하며, 소인은 어른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소인의 악군자는 소인을 이길 수 없다. 왜냐하면 군자가 도덕을 말하고 소인이 속물을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군자는 직설적인 것을 좋아하고, 소인은 늘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지껄인다. 군자는 언행이 일치하고, 소인은 오로지 복종한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고, 소인은 고의로 소란을 피운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책망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해한다. 군자는 늘 밝은 곳에 있고, 소인은 늘 어두운 곳에 있다. 군자는 사람을 기억하지 않고, 소인은 사람과 악을 주고받는다. 군자는 진실만을 추구하고, 소인은 갱단에 불과하다. 군자는 전반 국면을 돌보고, 소인은 자신의 이익에만 관심을 갖는다. 군자는 체면을 중시하고, 소인은 영향을 신경쓰지 않는다. 군자는 일을 성실하게 하고, 소인은 일을 위선적으로 한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머리를 두려워하고 꼬리를 두려워한다.
군자는 충분하고, 소인은 그것을 집행한다. 군자는 온순하여 봄바람처럼, 소인은 음험한 것이 엄서리와 같다.
5. 소인과 군자의 문장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군자와 소인의 이익은 다르지만 공과 사의 분점에 불과하다.
군자와 소인은 얼음과 숯처럼 물과 불은 용납할 수 없다.
신사는 봄바람처럼 귀엽다. 소인은 술과 같지만, 잠시 데워야 한다.
너는 일시적인 명성을 위해 그것이 군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없다. 너는 잠시 그를 비방하여 그가 소인이라고 말할 수 없다.
군자를 가혹하게 요구하고, 소인을 용서하고, 자신의 관찰력이 예민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소인이 눈을 뜨도록 돕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