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자성의 이야기

공자의 자성의 이야기

① 공자가 말한 적이 있다. 즉, 공부는 끊임없이 복습하고 반성하여 제때에 학습 중의 부족을 발견하고 보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 이 말은 공자의' 논어' 에서 나온 것으로, 기본적으로' 배운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으로 교사가 될 수 있다' 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2)' 논어' (원문 첨부) 10 조 중 공자는 우리 자신을 잘 반성해야 진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논어》어느 편이 이 사상을 반영하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아들은 말했다: "현자를 보고, 사고하고, 현자를 보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여러 차례 나의 열 마디를 살펴보고 반성해야 하며, 학습과 사고의 변증관계를 말하는 문장이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우는 것을 주장하는 문장이다.

내가 여러 차례 심사숙고하고 반성해야 하는 문장: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내 몸을 돌보고,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귈 때는 모두 믿거나 말거나 너의 대답에 익숙해질 수 없다.

공부와 사변증관계에 관한 그 말은 공자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는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을 배우고, 선을 택하고, 잘못을 택하고, 고치지 않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4) 유명인들은 과거의 아쉬움과 반성의 이야기를 회상한다.

공자는 안회를 오해했다.

공자는 일찍이 진화일대에 갇혀 7 일 동안 밥을 먹지 못했다.

어느 날 정오, 그의 큰아들 안회는 쌀을 좀 청해서 죽을 끓였다. 밥이 거의 익었을 때 공자는 안회가 손으로 솥의 밥을 잡는 것을 보았다.

공자는 일부러 못 본 척했다. 안후이가 공자에게 밥을 사 달라고 하자 공자는 일어서서 말했다. "아까 맹립조는 나에게 음식을 먼저 웃어른에게 주라고 말했다. 내가 어떻게 스스로 먼저 먹을 수 있을까? "

Yan hui 는 듣고 빨리 설명했다: "주님은 오해했습니다. 아까 석탄재가 솥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더러운 쌀알을 주워 먹었다.

공자는 한숨을 쉬었다. "사람은 자신의 눈을 믿을 수 있지만, 눈은 때때로 믿을 수 없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에 의지할 수 있지만, 그들의 마음은 때때로 믿을 수 없다. " 。

⑤ 공자가 말한 내성이다.

증자 (공자의 제자 참삼) 가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6. 공자의 제자 증자가 매일 자신을 반성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진 사람이 되기 위해 공자의 제자 증자는 매일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노력하는 것인가? 친구를 대할 때 너는 약속을 지키니?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복습했니? 정직과 자애 외에도 공자는 사람이 전면적인 발전, 즉 다우, 기재덕, 덕재인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 진정한 사람이 될 수 있다.

7. 자기 반성에 관한 예와 명언.

예:

영국의 유명한 소설가 디킨스의 작품은 매우 훌륭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에게 세심하게 검사하지 않은 것이 결코 대중에게 쉽게 읽히지 않는다는 규칙을 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디킨스는 매일 자기가 쓴 것을 한 번 읽고, 매일 문제를 발견하고, 반년 후에 다시 대중에게 낭독할 때까지 끊임없이 바로잡는다.

마찬가지로, 프랑스 소설가 발자크는 소설을 다 쓴 후에도 시간이 좀 걸릴 것이다. 이 과정은 종종 수개월 혹은 수년이 걸린다. 바로 이런 끊임없는 자기반성과 자기수정의 태도로 이 두 작가는 비범한 성과를 거두었다.

명언:

1, 모르는 사람을 괴롭히지 마라. 출처: 공자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내가 다른 사람을 모른다고 걱정한다.

2. 사람의 고민은 좋은 선생님이다. 출처: 공자

사람의 고민은 남의 선생님이 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다.

3,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본문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공자

그는 총명하고, 근면하며, 배우기를 좋아하며, 허심탄회하게 무엇을 말할 수 있는지 물었다.

4,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출처: 공자

삼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남자의 뜻은 바꿀 수 없다.

5. 군자는 말에 안주하려 하고, 행동에 민감하다. 출처: 공자

신사는 말을 하고 행동이 빨라야 한다.

6.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출처: 공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7) 공자 자성의 이야기를 확장하십시오:

한번은 증자가 학생들에게 샹즈가 어떤 용기인지 알려주고 공자의 말을 직접 인용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용감함을 좋아합니까? 공자가 가장 큰 용기가 무엇인지 들은 적이 있다: 자기반성, 정의는 자기 편에 있지 않다. 상대가 일반인이라 해도 나는 그들을 위협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자기 반성, 정의는 내 편에 있다. 설령 상대방이 천군만마라도 나는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출발지: 증자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내성은 미덕과 하느님으로 통하는 길이다. 발원지: 와츠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을 아는 것이다. 출처: 텔레스

잘못을 고치는 것은 결코 늦지 않을 것이다. 출처: 셰익스피어

모든 사람은 실수를 하지만 바보만이 견지할 수 있다. 출처: 키케로

⑧ 공자는 자기 반성을 매우 중시한다. 자기 반성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주다주석을 달다

(1): 증심 (sh shēn) (기원전 505-436 년), 성 쩡, 이름 심, 이름. 기원전 505 년에 태어났고, 장족 후예, 루 (현재 산둥 가상, 산둥 평읍) 남무성인은 장족 멸망귀족의 후예였다.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2) 3 개 성: 도 (음 x ࿮ng), 확인; 검사; 반성하다.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하나는 세 가지 검사입니다. 두 번째는 세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러 차례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더하면 동작이 많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는 없었다. 이 논문에서, 나는 매일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는 일을 한 적이 있는지 여러 번 반성하고, 친구를 잘못 사귀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그것에 익숙해질 수 없다. ""

(3) 충성: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충성이다. 여기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4) 편지: 올드 노트는 신자가 성실하다고 말한다. 성실을 믿다. 사람들은 예절 규칙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받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해야 한다.

(5) 전수: 전수, 교사가 학생에게 전수하는 지식을 가리킨다.

(6) 학습:' 배우면서 배우다' 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연습을 의미한다. 고대 중국어의' Xi' 라는 단어는 현재' 회고' 라는 뜻이 없다.

번역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를 대하는 데 성실함이 있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제때에 복습했습니까? 클릭합니다

⑨ 어떻게 자신의 사례로 공자의 4 난사 고지에서 자신을 반성할 수 있을까?

사실 유교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는 것이다. 중용은 정서, 희로애락이 발달하지 못하고, 중중, 모두 중중, 바로 화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즉, 그가 실제로 말한 것은 감정과도 관련이 있다. 네가 말한 네 가지 사실과는 정서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노예를 연습하는 쿵푸는 반드시 감정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감정을 관찰해야 한다. 일이 생기면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관찰하고 그들의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 자세히 알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인심이 위태로울 뿐, 마음은 미미할 뿐이다. 본질이 유일무이해야 네가 보유할 수 있다. 이것은 유가의 마음가짐이다. 우리는 반드시 이 점을 잘 파악해야 한다. 즉, 모든 것이 생각하는 곳에서 우리의 감정을 관찰해야 한다. 그래야 네가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고 고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내성의 쿵푸이며, 계속 관찰하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 자신의 상황이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즉, 당신 자신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당신 자신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너 자신을 관찰할 때, 너는 자신을 반성할 수 있다. 이것은 유교 사상의 중점이다.

⑩ 공자는 한동안 자기 반성의 말을 했다.

나는 하루에 세 성이다. 나는 불충실을 시도하고 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설명: 나는 매일 여러 차례 자기 검토를 해야 한다. 내가 주인에게 충성한 적이 있는가? 친구와의 교제와 협력에서 당신은 솔직했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자주 복습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