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한비는 어느 왕조에 속합니까?
한비는 어느 왕조에 속합니까?
한비 왕조:
진나라 시대
생활경험
한비자는 전국 시대의 한국 귀족이다. 그는 전국 말기 한국의 수도 신정 (현재 허난성 정주시 신정시 정한고성) 에서 태어났다. 한비는' 학형의 이름',' 그것은 황로다' 에 능하다. 리스와 진샹은 모두 순자의 학생이다. 한비 문장 출중하여 리스조차도 스스로 탄식하는 것보다 못하다. 한비는 그의 이론을 황로의 도술로 거슬러 올라가 노자의' 도덕경' 에 대해 상당한 연구를 진행했다. 한비자에서 그는' 해로' 와' 여로' 를 써서 한비의 철학적 관점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한비는 전국 말기의 유물주의 철학자,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이다. 한비는 전국 말기 한국의 빈궁이 약해지는 것을 목격하고, 한국 국왕에게 여러 차례 편지를 보내 당시 치국을 바꿔 법치를 중시하지 않고, 무엇을 부축할 것인지, 어떤 부축도 하지 않는 국면을 쓰려고 했지만, 그의 생각은 결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비는 이것이 "정직하고 악을 용납할 수 없는 신하" 라고 생각한다. " 그는 퇴직하여 책을 썼는데,' 고분',' 오주',' 내외 저장',' 담림',' 담화난' 등의 작품이 있다. , 그리고 Laozi 의 생각의 본질을 가장 잘 얻은 두 사람 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 (다른 하나는 Zhuangzhou).
그의 책은 진나라에 전해졌고, 진왕은 한비의 재능을 매우 높이 평가했다. 곧, 진나라가 북한을 공격했기 때문에, 왕한은 한비를 이용해 그를 진나라로 보내야 했다. 한비자는 한국 국왕에게 진나라로 파견되었다. 진왕은 한비를 매우 좋아하지만, 아직 그를 붙잡을지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 문채가 출중한 한비는 진 () 왕의 영정 () 의 인정을 받아 중시를 받았다. 리스는 6 개국을 소멸하고 천하를 통일할 계획을 제시했고,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한국이었지만, 한국의 아들 한비와 리스의 정견이 맞지 않아 진나라의 통일을 방해했기 때문에 리스는 진왕에게 사정했다. 한비와 이사 정견은 다르다. 한비는 북한을 보전해야 하고, 이사는 북한을 멸해야 한다. 모든 것이 한비자가 만든 것이고, 리스는 이전에 동창이었고, 리스는 모든 것이 한비자가 한 짓이라는 것을 알고, 영정이 한비자가 하는 모든 것에 속을까 봐 영정을 찾아가서 이해관계를 설명했다. 그는 "한비는 그가 한국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 아니라 한국의 이익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그는 변론에서 감언이설로 자신의 계략을 감추었는데, 이는 진나라로부터 이익을 얻고 폐하를 정탐하여 북한에 유리한 일을 하기 위해서였다. ""
진왕은 리스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한비를 체포했다. 틴위는 그를 감옥에 가두고, 결국 그에게 음독 자살을 강요했다. 한비는 시황제에게 편지를 쓰고 싶었지만 거절당했다. 나중에, 황제 는 후회 하기 시작, 사면 그를 보내, 하지만 한비 는 죽었다.
한비자의 문장 구상은 교묘하고, 묘사는 대담하고, 언어는 유머러스하며, 묘는 평실하며, 흥미진진하고 경세의 예술적 풍격을 지니고 있다. 한비의' 고분',' 오부족',' 어려움',' 숲',' 내지의 이야기' 다섯 권의 책은 모두 10 여만 자이다. 행간에서 그는 세상과 인생의 어려움을 한탄하며 세상을 다 읽었다.
명언과 전고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할 수 없다.
사람이 병이 나서 비싸다.
교묘한 속임수가 진실보다 낫다.
똑똑히 보지 않으면 사적으로 할 수 없다.
곧지 않으면 위선적일 수 없다.
세상의 모든 규칙은 반드시 인정에 기초해야 한다.
일은 인위적으로 하고, 말은 이기고, 말은 이긴다.
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산에 있다.
아이의 창, 함정의 방패를 쓰다.
법은 비싸지 않고 밧줄은 구부러지지 않는다.
백성을 다스리는 것은 변덕스럽지만, 오직 법야일 뿐이다.
백성을 다스리는 자는 선악을 싹트지 않았다.
전쟁 사이에는 사기가 적지 않다.
긴 소매와 좋은 춤, 돈에 능하다.
우연히 만난 고대를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물건은 모든 방향에 있으니 중심에 있어야 한다.
가짜는 길지 않고, 가짜는 길지 않다.
일가의 귀함, 물건은 시비이다.
치강은 법에 있고, 약함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태어난다.
세상은 다르고, 물건은 사람이 옳고,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생사는 현실에 있는 것이지 숫자에 있는 것이 아니다.
천평을 걸어 수준을 알고, 규칙을 세워 원을 알다.
인자한 사람들은 그들의 중심이 다른 사람을 기꺼이 사랑한다고 말한다.
시댁은 사납지 않지만 자모는 아들을 잃었다.
형벌 후에 대신을 피하지 않고, 상선은 서민을 남기지 않는다.
부적으로 혼란을 보내고, 시비를 핑계로 상벌을 하다.
야심의 어려움은 이기는 것이 아니라 이기는 것이다.
오른쪽 손으로 그린 원, 왼쪽 손으로 그린 쪽, 20% 가 아닙니다.
반해력은 계책이 될 수 없고, 시계는 법이 될 수 없다.
빙탄은 오래 지속되고, 한서는 동시에 오지 않는다.
국무 총리 는 주, 치열한 장군 에서 사망했다.
교활한 토끼 성량견요리, 적국이 모사를 멸하다.
생트집을 잡지 않고 더러운 것을 씻지 않으면 알 수 없다.
흔들림이 밝지 않고 흔들림이 바르지 않다.
법제를 이해하고 사리사욕에서 벗어나다. 남편의 명령은 반드시 집행되어야 하고, 금지령은 반드시 중지해야 한다.
불모양이 엄하고, 고인은 신선하고, 물은 겁이 나고, 고인은 익사한다.
고기로 개미를 제거하면 개미가 많아진다. 물고기로 파리를 쫓을수록 파리가 많아진다.
민이는 전조의 정치에 매우 민감하여, 현재 이 시대의 사람들은 모두 그루터기 등등을 지키고 있다.
곡식 껍데기가 채 차지 않은 사람은 고기를 기다리지 않고, 갈색이 채 차지 않은 사람은 자수를 기다리지 않는다.
만약 겨울의 얼음이 튼튼하지 않다면, 춘하 식물은 무성하지 않을 것이다.
비단은 평범하고, 평범함은 석방되지 않는다. 돈은 많지만 발을 훔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만약 네가 시력을 잃는다면, 너는 정직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 방향을 잃으면 막막해진다.
경험이없고 필요한 사람들은 어리 석다. 할 수 있는 대로 하는 사람은 무고를 당할 것이다.
성현은 고대를 따르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에, 세상을 이야기하는 것은 평범하지 않다.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월왕은 용맹하고,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고, 초령왕은 허리가 가늘어서 시골 많은 사람들이 굶주렸다.
천 피트 제방, 개미굴에서 무너진다; 100 피트 높이의 방이 갑자기 뿜어져 나오는 연기를 태우고 있다.
만약 당신이 강해 보인다면, 당신의 눈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네가 아주 진지하게 듣는다면, 너는 다시 들을 것이다. 많이 생각하면 막막해진다.
나라가 변덕스럽고, 무상하고 약하다. 법이 강하면 나라가 강하다. 법의 추종자가 약하면 나라가 약해질 것이다.
쓴, 그래서 몸에 작은 고통, 몸에 긴 이익; 귀를 솔질하기 때문에 작은 반항은 마음속에 있고, 긴 축복은 나라에 있다.
조화로운 옥, 화려한 장식 하지; 수후주는 은황으로 장식한 것이 아니다. 그것의 품질은 아름답고, 물건은 그것을 장식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너는 둥글고, 그 규칙을 따르고, 모든 것이 성공할 것이고, 모든 것은 규칙이 있을 것이다. 일을 토론하는 사람도 규칙이 있을 것이다.
도시 의 10 마일, 바닥, 가파른 경우; 한 산은 천리이고, 절름발이는 쉽게 목축할 수 있고, 쉽게 할 수 있다. 그래서 명왕은 법과 형벌에 모두 엄격하다
작은 신뢰는 큰 신념이다.
시간 이동은 쉽고, 규칙적이며, 쉽게 어지럽지 않다.
내외 대응, 언행이 일치하다.
주의 도를 인정하는 것이 공과 사립보다 낫다.
집에 고정된 장사가 있는데 배가 고프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