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유명한 단편 소설 20 자
공자의 유명한 단편 소설 20 자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의 말이 기록되어 있다. "나는 십분의 일을 배우기로 결심했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공부에 능하다. 그는 가정 조건이 좋지 않아 좋은 교육 환경이 없다. 하지만 공자는 정말 똑똑하다. 그는 모든 조건을 이용하여 그가 배운 것을 배우고 응용했다.
공자가 제나라에 있을 때 그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음악 [[쇼]] 을 감상할 기회가 있었다. "다 좋다, 다 예쁘다!" 그리고 나는 감동을 받아 여러 날 동안 계속 생각했는데 고기를 먹어도 맛이 없었다. 3 월은 고기맛을 모르는데, 원래 공자의 음악에 대한 미련을 묘사하는 데 쓰였다. 후세 사람들이 가난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정말 이상하다.
주나라의 등급제도에서 공자의 지위는 박사와 맞먹는다. 공자는 매 단계마다' 주' 의 의식에 맞추려고 시도하는 사람이다. 그는 사람을 보면 허튼소리를 한다.
고향에서 그는 말을 할 줄 모르는 것처럼 부드럽고 순종적으로 보였다. 법정에 출두할 때, 나는 말을 잘하지만, 좀 신중하다. 조정에서 군주가 없을 때, 동급 관원과 이야기를 나누며 당당하게 이야기하면 매우 의기양양하다. 상급자와 이야기하려면 화목해야 한다. 국군이 와서 공손하고 불안하며 조심스럽다. -응?
한 사람이 물에 빠지자 공자의 한 학생이 물에 뛰어들어 그를 구했다. 그의 가족은 그에게 감사하고 소 한 마리를 주었고, 그는 받았다. 물에 들어가 사람을 구하는데 돈이 필요한가? 공자는 이 학생을 칭찬하면서 이 학생이 옳다고 말했고, 더 많은 사람을 익사로부터 구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을 구한 후에 사람은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이 물에 빠지면, 누군가는 기꺼이 구하러 갈 것이다. 그래서 객관적인 효과를 봐야 한다.
공자는 정말 더 큰 일을 하고 그의 정치 이념을 실현하고 싶어, 그래서 그는 사실 벼슬을 하고 싶어 한다. 공자는 노국에서 대관직을 한 적이 있는데, 지역을 다스려 아무도 법을 어기지 않게 하고, 제화루의 외교 문제를 잘 해결하여 뛰어난 정치적 재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그러나 나중에 루의 군주는 그의 치국 이념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도 군주에게 매우 실망하여 사직하고 떠났다.
확장 데이터:
공자는 완전한' 덕과 덕' 의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개인 차원에서' 인과 의식' 의 덕성과 미덕을 제창했다. 덕도사상체계는 성선론 ("음일양 (), 순자 (), 성자 ()") 을 바탕으로 인극 ("삼극도") 을 목적으로 인간, 천도 (), 지하도 () 와 통하고 중용 () 은 적시에 완전한 방법론사상체계가 된다.
공자의 인학은 인성 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학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에서의 질서와 제도를 구현한다. 인문주의는 인류의 영원한 주제로, 어떤 사회, 어떤 시대, 어떤 정부에도 적용되고, 질서와 제도사회는 문명인류 사회를 설립하는 기본 요건이다. 공자의 이런 인도주의와 질서 정신은 중국 고대 사회 정치 사상의 정수이다.
공자의 만년의 가장 높은 이상은' 대동' 이라고 불린다. 대동의 세계에서, 세상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며, 가족뿐만 아니라 부모와 아이도 사랑한다.
아이는 따뜻함과 배려를 받을 수 있고, 외로운 사람과 장애인은 의지할 수 있고, 남자는 자신의 일이 있고, 여자는 만족스러운 집을 가지고 있다. 사기도 도둑도 없고, 받을 길도 없고, 밤에는 문을 닫을 길이 없고, 모두 솔직하게 대하고, 인재 선발, 큰길 여행도 일종의 공공서비스다.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략에서 그는' 덕치국' 을 주장하고, 덕치국은 가장 고상한 치국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불린다. 이런 전략은 도덕과 예의를 국민에게 적용하고, 등급제도를 강화하고, 귀족과 민간인을 피통치자와 피통치자로 완전히 나누었다. 원래 귀족과 민간인의 중요한 경계를 깨뜨렸다.
공자는 서주 시대에 깊은 종법 예제 전통을 지닌 루에 살고 있다. 이때 주조의 통치권력은 이미 명실상부하고, 제후들 간의 싸움이 끊이지 않아' 왕상, 폐례의, 실정권, 가절천하' 의 사회현실을 초래했다. 무군 무신, 아버지, 아들' 이 그 시대의 특징이 되었다.
사회적 갈등의 격화는 생산력의 발전을 방해하고, 사람들의 정신과 신앙도 유례없는 파괴를 당했다. 이것들은 공자정치사상의 역사적 연원과 사회조건을 함께 구성하며,' 인' 과' 례' 는 그 정치사상의 기본정신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