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적선을 논하여 덕을 이루다

적선을 논하여 덕을 이루다

적선은 덕이 되어 유교 고전' 순자' 에서 나왔다.

"Xunzi 설득" 은 "jitu chengshan, 바람과 비가 번성했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자만하고, 성심은 준비한다. "

이것은 유교의 중요한 교육관을 반영한다.

덕을 쌓은 사람, 견자의' 유교' 제 8 장은 "덕을 쌓은 사람은 내가 아니라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순자는 "인간성본악" 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에는 선익이 있고, 병은 악이 있고, 욕망은 눈과 귀가 있다." " "사람들의 감정을 따라가면 혼란과 폭력으로 돌아가는 실수를 하게 된다." 그래서 선을 말하는 것은 "나도 아니다" 라고 한다. 그러나 사람은 끊임없는 교육, 도덕 학습, 공연 예절을 통해 선을 얻을 수 있고, 결국 성인이 될 수 있다. "농민을 위해 경작하고, 장인을 위해 경작하고, 상인을 위해 물건을 쌓는 것과 같다." 그래서 "성인도 인간의 산물이다." 그래서 선을 말하는 것은 유망하다.

곱의 방법에 대하여, 견자는 "한 가지가 다르기 때문에, 축적된다" 고 제안했다. 인내, 즉 공자가 말하는 "인내" 는 끈기, 끈기를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인내) 설득' 에는 한 가지 비유가 있다. "한 걸음도 쌓지 않고 천리도 안 된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가 될 수 없다. 클릭합니다 견자는 군자가 이런 태도를 가져야만 배우고 우월할 수 있고, 작은 선을 쌓고 대성할 수 있어야 자연히 신령에 통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순자 성악편 23 편" 은 "선을 쌓고 그치지 않고, 신에게 도달하고, 하늘을 찌를 수 있다" 고 말했다.

"순자의 사상은 대학의' 사사'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대학' 에는' 스승은 사사에 있다' 는 말이 있다. 일이 이렇게 알려지다. "이곳의 물건은 물건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물건의 의미를 가리킨다. 사건은 사건의 의미다." 생명 "은 말했다:" 로프 긍정적, 비 심장. 클릭합니다 공이 대답했다. "솔직히 말해 봐. 틀렸습니다. "그래서 사물의 스타일은 군자가 예의로 자신을 공경하여 행동이 단정하게 하는 것이다. 마치 어린아이가 한자를 배우기 시작한 것처럼, 모든 글자는 단어의 풍격을 중시하여 그 말을 단정하게 한다. 이런' 체크무늬' 는 잘 축적되어 있습니다.

일을 제한하지 않고 선을 쌓아야 "알", "알" 은 "신" 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신' 은 귀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역경> 속' 신의 덕' 을 의미하는 것이 만물의 길이다. 만물의 길은 천지의 길, 천지의 길, 슬림한 길, 슬림한 길, 치국의 길이다. "적선성덕" 은 선을 본성 속에 가린다. 그러면 네가 생각하는 것은 대내에서 이기적이고 대외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가난은 천하를 축복한다. 이를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인간으로서의 길, 만물의 길, 내일의 길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만족' 이라고 불린다. 즉 공자가 말하는' 지식'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