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이 명언은 평화 시대에 무엇을 가리킵니까?
맹자의 이 명언은 평화 시대에 무엇을 가리킵니까?
진 전 맹자
순 은 에이커 에서, 푸 는 접시 사이의 바닥, 물고기 소금 에 접착제, 학자 에 이순신 1 세, 바다 에 태양 잘 생긴, 도시에서 백 마일 말했다. 그래서 하늘이 내려지면, 사람은 먼저 마음을 쓰고, 뼈를 쓰고, 그 몸을 굶기고, 몸을 비우고, 그 행보를 어지럽힐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고, 그래야만 변할 수 있고, 마음속에 갇히고, 심사숙고하고, 만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색표, 음발, 그리고 은유. 들어가면 법가가 없고, 나가면 외국 환자에게 무적이다. 국가는 영원히 멸망할 것이다. 그러면 너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순은 밭의 경작에서 얻은 것이고, 담을 쌓는 일에서 얻은 것이다. 풀은 물고기를 팔아 소금을 파는 데서 얻은 것이고, 관혁무는 옥관의 손에서 구해내고 임용된 것이다. 손훈은 해변의 한적한 곳에서 얻은 것이다. 브리시는 노예 시장에서 되찾아 이용되었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한 사람에게 중책을 맡기셔야 합니다. 우선 마음이 심란하고, 근골이 지치고, 배고프고, 궁핍하게 하고, 일거수일투족이 뜻대로 되지 않게 해야 마음을 계발할 수 있고, 인내심이 생기고, 그가 가지고 있지 않은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내명언) 한 사람이 자주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나중에 시정하기 위해 마음이 혼란스럽고 막히려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분노는 얼굴에 나타나고, 원한은 말 속에 토해야 그를 알 수 있다. 한 나라, 국내에 법도를 고수하는 대신과 왕을 보좌하기에 충분한 현인이 없다면, 외국에 견줄 만한 실력도 없고, 대적할 수 있는 나라와 외국에서 온 재난이 없다면, 이런 나라는 종종 멸망을 향해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런 식으로 만 걱정은 사람 (또는 국가) 의 생존과 발전을 가져올 수 있고, 편안함과 즐거움은 사람 (또는 국가) 을 멸망으로 이끌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0 자 미만의 이 장에서 맹자는 객관적 환경과 개인과 국가의 운명 사이의 관계를 둘러싸고'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는 심오한 이치를 천명했다.
문장 (WHO) 는 한 사람이 큰일을 하려면 많은 어려움과 고난을 겪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난과 고난을 겪고 세상 물정을 알아야 의지를 단련하고 재능을 키우고 중책을 맡을 수 있다. 안락한 즐거움, 온실에서 자라면 어려움을 극복하고 역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낼 수 없다. 어려움에 직면하면 속수무책이고, 좌절과 역경에 부딪히면 우울하고 절망하며, 종종 파멸의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래서 그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고 결론을 내렸다.
문장 초기에는 어떤 긍정적인 관점도 제시하지 않고 우순, 푸설, 위교, 관중, 손잘생긴, 백희희 등 6 명의 빈곤에서 떠오르는 고대 선현을 열거했을 뿐이다. 이 여섯 사람의 공통된 특징은 그들이 모두 어려움을 겪고 나서야' 중임' 을 맡는다는 것이다. 비범한 대가를 치르고 있기 때문에, 이 선현들은'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이미 할 수 없는 것을 얻었' 으며, 대업을 이룩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이 배후의 결론은 이 여섯 명의 성현이 성공한 이유를 거꾸로 설명했다. "인내심, 증일가 안돼" 는 사역구입니다. 마음을 움직여 마음을 어지럽히다. 참고 양보하자 맹자의 정의는 본성 (성격, 기질) 을 인인의 요구에 맞게 해석하였다. 참고,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책임, 그래서 참는 것이 제멋대로다. 맹자는 성선 (), 인 (), 의식 (), 지성 () 이 마음 속에서 태어났다고 주장하는데, 즉 성 () 에서 태어났다.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인심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이다. "쩡이 안 된다" 는 것은 원래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켰다. 운명의 좌절, 심신의 시련은 그들을 굴복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인격을 연마하고, 그들의 재능을 키우고, 그들을 더욱 성숙하게 하고, 결국 역사상 걸출한 인물이 되었다. 이에 따라 하느님은 한 사람의 어깨에 중요한 사명을 맡기셔야 하며, 우선 의지를 연마하고 근골을 단련하여 배불리 먹지 못하게 하고 입을 수 없고 가난할 수 없게 해야 한다고 추론해 내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야만 그는 온갖 고된 생활에 적응하여 미래의 성취를 위한 든든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이어 맹자는 "사람은 변하지 않고 나서야 변할 수 있다" 고 더 지적했다. 마음 에 갇혀, 균형 고려 후; 색은 징발하고, 소리는 발화하며, 그리고 은유한다. " 이것은 걱정에서 태어난 것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각 절의 전반부에는' 걱정' 을 쓰고 후반부에는' 건강' 을 쓰는 병행 복합문이다. 객관적인 세계에서는 사람이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그들이 바뀌면, 그들은 "생명" 을 얻게 될 것이다. 변화할 수 있는 것은 일종의 경지로, 사람의 주관적인 세계가 객관적인 세계에서 상대적 자유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은 도덕적 자질에서 인의례지신의 요구에 부합한다는 의미일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과 창조력이 향상되고 발휘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하나의' 능력' 은 인간의 욕망, 결심, 주관적인 능동성의 구현이다. 사람들의 생활은 주관적인 소망과 객관적 세계의 거대한 갈등, 주관적 지식, 품행, 능력, 객관적 상황의 모순으로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마음은 고민, 좌절, 혼란으로 가득 차서 사유가 막혔다. 그러나 고난 속에서 사람들은 의지를 연마하고 인식을 높이며 자신의 노력을 뛰어넘어 뭔가를 했다. 사람은 감정동물이다. 객관적인 세계는 흔히 사람의 희로애락, 호악, 공포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켜 이런 감정에 시달린다. 얼굴에 표현하고, 언어에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동정과 이해를 얻다. 고난과의 싸움에서 우리는 삶의 방식과 방법을 찾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얻었고, 삶의 자신감과 자유를 얻었다. 이것이 고난 속에서 태어난 의미다. 득실을 앓다' 는 주로 물질적인 고민을 가리키며, 이 층은 주로 정신적인 고민을 가리킨다.
"들어가면 집에 갈 수 없고, 외국환에 대해서는 적수가 없고, 나라는 망한다." 기록에 의하면 죽음은 행복을 가져온다. 유능한 대신이 없다면, 항상 명법도의 양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감히 직언하는 현인이 없으면 군주를 직접 일깨워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의 나라와 맞서고 위협할 수 있는 적은 없다. 그래서 이 가볍고 평화로운 나라에서는 군주가 하루 종일 행복에 잠길 수 있다. (그는 도문도 군사책도 필요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해약도, 무공도 필요 없다), 행복의 결과는 왕왕 망국이다. 이것이 바로' 안락으로 죽다' 는 뜻이다.
고민은 사람을 흥분시킬 수 있다. 기쁨은 투지를 풀 수 있다. 역경 속에서 생존하고 순경 속에서 멸망하다. 이것은 인생의 변증법이고, 이것은 인생의 철학이다. 이것은 또한 맹자가 공자에 이어 또 다른 유가 거장으로서 제기한 유명한 결론으로, 유가 분발 유망하고 적극적으로 세상을 이용하는 사상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가는 정치학설이기 때문에 좁쌀에 대한 토론은 항상 성인, 성인, 왕공, 대신들이 진행한 것으로,' 순법' 글에서도 볼 수 있다.
대신, 위의 객관적인 환경과 개인의 운명 사이의 상호 작용 관계를 객관적인 환경과 국가 운명 사이의 관계로 확장하여 "고통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는 심오한 결론을 얻어 문제를 안방치국 수준으로 끌어올려 문장 의미를 더욱 깊고 넓게 만들었다.
처음부터 가난에서 시작된 6 명의 고대 선현의 성공 이야기를 끊임없이 비교해 성공과 고난의 내적 연계를 암시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책임이 중대하다' 이전의 고난 속에서 자연스럽게 결론을 얻어 어려운 성공을 부각시켰다. 그런 다음 이 이치를 치국에 끌어들여 마침내 용점정을 그렸다. "그리고 지식은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는다." " 하나의 주제를 전시하다. 작가의 논점이 뚜렷하고 층층이 추진되어 결국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정말 흥미진진하다. 전체도' 만리의 잠재적 규모' 로, 사상이든 예술이든 몽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송유장재도 그의 명시' 명희' 에서 "부귀영화, 내 생활도 풍요로워졌다" 고 말했다. 가난과 근심, 옹어우우성도 있다. "
부와 번영은 우리의 삶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잘 아는 상식이자 사람들이 추구하는 바램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가난과 고통은 사람들이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장재는 가난과 슬픔이' 영욕이 마치 목욕잎처럼 맑다' 는 것은 네가 성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사람은 순탄하고 만사가 뜻대로 되어야 하는데 맹자는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고 말했다. 사람은 가난의 불쌍함을 원하지 않지만, 장재는 "성공 중의 옥" 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사상은 일치하며, 깊은 철리를 함축하고 있으며, 중국인의 생활지혜를 구현하였다. 인생은 강장대로가 아니다. 항상 온갖 어려움과 우여곡절을 겪으며, 끊임없이 실패와 좌절을 겪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투쟁에서 전진해야 한다는 이치를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바로 이런 삶의 지혜로, 사람들이 어려움과 역경을 스스로 분발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어려움과 역경 속에서 스스로 단련하고, 끈질긴 정신으로 승리를 쟁취하고, 중화민족의 대두려움, 자강불식의 정신을 기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이런 정신은 중국의 역사를 관통했다. 감옥살이의 치욕을 당한 사마천은 열심히 글을 써서 불후의 거작' 사기' 를 완성했다. 친한 친구 임안에게 보내는 편지' 임안서' 에서 그는 역경 속에서 떠오르는 성현들의 예를 많이 열거했다. 예를 들면 주문왕이 공제되어 <역경> 연기를 했다. 공자는 어려움이 있어 춘추를 쓴다. 굴원이 유배되어' 이소' 를 썼다. 좌추명은 맹인이고 표준어를 쓴다. 손자는 쭈그리고 앉아, 손자병법 등을 받았다. 그는 이 모든 것이 선현들이 어려움 속에서 이룬 업적이라고 말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자신을 격려하고, 이 정신을 계승하고, 역사 기록 작성의 위대한 원인을 완성했습니다.
생사 걱정, 죽음, 즐거움의 이치를 명심하고, 스스로 단련하는 정신을 제창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스스로 고난과 고난을 겪어야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맞이하는 중책을 짊어질 수 있다.
맹자는 배비 (한 단락에서도 배비와 대구) 를 잘 이용하고, 종종 가지런한 문장, 다각적, 다층적으로 같은 화제를 설명하는데, 마치 잠시 흐르는 주류처럼 세차게 흐르고, 쉬지 않고, 막을 수 없는 기세를 형성한다. 순법' 은 귀납법으로 6 명의 선현의 성공 사례를 단숨에 인용해 구조가 비슷하고 의미와 관련된 조문을 형성하고,' 우환에서 태어났다' 는 것이 보편적인 사회현상임을 정량적으로 강조하며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런 다음 그는 또 대조구로 천도의 대임 () 을 배치함으로써, 사람의 역차 시련이 성인의 성공의 어려움을 비교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런 다음 조비 문장으로 안락으로 인한 우환의 죽음에 대한 이치를 더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순발은 거의 통편에서 식비, 의미상 간결한 언어로 풍부한 내용을 표현한다. 말투에서 언어의 기세와 감정적 색채를 강화하다. 언어 형식으로 볼 때, 사람들에게 깔끔하고 대칭적인 미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