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격언'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파괴되었다' 는 첫 번째 문장은 무엇입니까?
격언'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파괴되었다' 는 첫 번째 문장은 무엇입니까?
해석: 작은 개미구멍이 천리 떨어진 제방을 파괴할 수 있다. 부주의한 작은 일을 비유하면 큰 번거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
출처: "한비자어로": "천척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100 피트 높이의 방이 갑자기 뿜어져 나오는 연기를 태우고 있다.
그래서, "그것은 그것 보다 더 세심 하기 때문에 그림을 쉽게 할 수 없습니다." " 천 피트 제방, 개미굴에서 무너진다; 백보 밖의 방 하나가 갑자기 입구가 튀어나와 짙은 연기가 자욱했다.
한비
한비자는 35 년 (기원전 28 1 년) 에 태어나 진 14 년 (기원전 233 년) 에 사망했다. 한비는 한공자 (국군의 아들), 한족, 전국말기 (오늘 하남 신정) 사람이다. 견자를 배우는 것은 중국 고대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정론가, 산문가, 법가 사상의 집대성자로, 이후' 자한' 또는' 한비자자' 로 불리며 중국 고대의 유명한 법가 사상의 대표적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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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시 2 1
저자: 한비
원문
세상에는 돌발적인 사건이 없기 때문에 조용하고 빠르게 전파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하지만 그들은 배설물에 말을 했다." " 천하에 길이 없어, 공략할 길이 없다. 우리는 몇 년 동안 함께 있었다. 갑옷은 이가 가득하고, 새는 공중에 있고, 병사는 돌아오지 않는다. 그래서 속담에' 교외에서 군마가 태어났다' 는 말이 있다. "
진문공에서 짝퉁인은 부유한 여우와 신비로운 표범의 가죽을 선보였다. 문공은 손님의 피부에 한숨을 쉬며 말했다. "이것은 피부의 아름다움에 대한 죄입니다." 국가 통치 남편, 명성 유죄, 쑤 연의 왕 도; 성을 죄로 삼고 땅을 죄로 삼는 것도 위험하고 난처한 일이다. 그래서, "죄는 욕망보다 크다."
Zhibo 와 팬, 은행은 끊임없이 조 를 공격하고, 한, 웨이 는 진양 을 격파하고, 고량 의 동쪽으로 죽었기 때문에 나누어 그 초기 생각을 그렸다. 그래서 속담에' 불만족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는 말이 있다. "
우군은 항복하려 하였으나, 그가 듣지 않자, 그의 나라는 멸망하였다. 그래서 "원한은 욕망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국가는 생존을 정상화하지만, 패왕도 할 수 있다. 출신은 정상이고, 돈이 있는 것도 가능하다. 자신을 해치고 싶지 않으면 나라는 죽지 않고 몸은 죽지 않는다. 속담에도 있듯이, "만족은 항상 행복 합니다." "
추장왕은 승리를 거두고, 하용수항으로 돌아와 손잘생겼을 때 상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손군은 한과 모래 사이의 땅을 초청했다. 추 방법 에서, 첸 시우 환생,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일 ao 는 혼자 있다. 이것은 그 상태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척박한 것이기 때문에 9 세에게는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속담에도 있듯이, "좋은 건설 보유, 결코 이상." " 손군은 또 불렀다.
체제는 자신에게 더 무겁고, 가지 않으면 조용해진다. 무게는 가볍고, 정적은 조울증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가벼운 뿌리에 초점을 맞추고, 조울증으로 조용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속담에' 군자는 하루 걸어도 참호를 떠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국가도 군주의 참호다. 우리 아버지는 그의 나라를 낳았고, 그의 참호에서 멀리 떨어져 계셨다. 그래서 대대와 행복이 구름 위에 있지만, 초탈한 조는 없다. 아버지, 만물의 주님은 세상보다 가볍습니다. 힘이 없으면 가벼워지고, 재위하지 않으면 숨을 참을 수 없고, 은둔하면 죽는다. 그래서 "가벼우면 신하를 잃고, 급하면 왕을 잃는다" 고 말했다. " 아버지 이름도.
실력이 있는 사람은 모두 깊은 인원이 있다. 6 월 장관 보다 무거운, 손실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제인은 천성에게 지고, 금은 지고, 정상에서 죽었다. 그래서 속담에' 물고기는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 상벌자는 국가의 유리한 도구이다. 관리는 신하를 통제하고, 관리는 군을 이긴다. 보상을 보면, 나는 그것을 잃을 것이다. 네가 벌을 볼 때 나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다. 사람들은 보상을 보고, 장관은 그 잠재력을 사용한다; 사람은 형벌을 보고, 사람은 틈을 타다. 그래서 "한 민족의 이기기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 줄 수 없다" 고 말했다.
월왕은 오 () 에서 관직을 맡고 있지만, 빠치 () 의 관점은 오 () 에게 해롭다. 장애령 () 은 제나라 () 보다 우월하고, 장 () 은 강 () 과 노지 () 보다 강하여 황지 () 보다 강하므로 오호 () 에 쓸 수 있다. 그래서 말했다: "억제하고 싶다면, 반드시 견고할 것이다. 약하고 싶으면 강하다. " 진헌공은 공격하려는 위험을 말에게 남겼다. Zhibo 는 넓은 차 에 머물 적을 공격 합니다. 그래서 "가져가려면 견지해야 한다" 고 말했다. 무형의 일을 시작하면 세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이것은' 무지' 다. 사람이 연약하고 열등감을 중시하는 것은 이른바' 약함이 강보다 낫다' 는 것이다.
유형 등, 큰 것은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일이 오래 변하면 가정은 적게 시작할 것이다. 그래서 "천하의 어려운 일은 쉬워지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심하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물건을 만들고 싶은 사람은 모두 조심스럽다. 그래서, "그것은 그것 보다 더 세심 하기 때문에 그림을 쉽게 할 수 없습니다." " 천 피트 제방, 개미굴에서 무너진다; 백보 밖의 방 하나가 갑자기 입구가 튀어나와 짙은 연기가 자욱했다. 그래서 백규의 제방도 가마동을 막았고, 부화의 신중함도 그 틈을 그려냈기 때문에 백규는 물이 없고, 부불은 어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규, 백규, 백규, 백규, 백규, 백규) 이렇게 신중하고 쉽게 도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뜻이 있는 사람에 대한 존중이기도 하다.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 방을 하나 만들었다. 편까치가 말했다. "병에 걸리면 치료하지 않으면 무서워요." 환후는 말했다: "나는 병이 없다. 클릭합니다 편작을 떠나다. Huan Hou 는 말했다: "좋은 치료, 신용입니다. 클릭합니다 열흘 후, 편까치가 다시 보고 말했다. "당신의 병은 피부에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큰 도움이 된다. " 결과는 또 간과되었다. 편작을 떠나다. 환후는 또 기분이 나빴다. 열흘 후, 편까치가 다시 보고 말했다. "당신의 병은 위장에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큰 도움이 된다. " 결과는 또 간과되었다. 편작을 떠나다. 환후는 또 기분이 나빴다. 10 일, 편까치가 환후를 힐끗 보고 가버렸기 때문에 환후는 그에게 물었다. Bian que 는 말했다: "가래에 질병, 수프도 도달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서는 침석도 닿을 수 있다. 위장, 불은 어디에나 있다. 골수에서 생명이 속한 곳에는 할 일이 별로 없다. " 이미 골수에 깊이 들어갔으니 초대하지 않았다. 5 일 후, 몸이 아파서 편작에게 사람을 보냈는데, 편작은 이미 진나라로 도망쳤다. 나중에 결국 병으로 죽었다. 따라서, 좋은 의사의 치료법도 그 까닭을 공격한 것이다. 이것은 모두 사소한 일이다. 남편의 불행에도 원인이 있기 때문에 현자 벼룩이 종사한다.
어제 진 () 나라 아들이 죽고 정 () 이 불공하다. 제임스도 간언을 했다. "이 현자도, 그대는 기다릴 수 있고, 덕도 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군은 듣지 않는다. 제임스도 이렇게 훈계했다. "그를 잘 대하지 않고, 죽이지 않고, 그를 죽이지 않으면, 반드시 후환이 있을 것이다." 정군은 듣지 않는다. 그리고 진 의 아들, zhaobing 절단 청, 큰 휴식, 여덟 도시 를 가져 가라. 진헌공은 적의 적의 적의 적의 적의 적을 베어 넘어뜨렸고, 의사는 그에게 "안 된다" 고 훈계했다. 입술이 죽으면 이가 춥고, 구원은 무익하다. " 오늘 곽을 멸망시키면 내일은 반드시 죽는다. \ "유 6 월 듣지 못했지만, 그는 그것에 속았다. 김은 이미 곽을 가져갔고, 돌려주고, 위기를 소멸했다. 이 두 대신은 모두 이치를 다투고 있지만, 두 선생은 그럴 필요가 없다. , 대중과 구오 는 그를 듣지 않았다, 청 패배, 그래서 죽었다. 그래서, "집행, 아니 조기 경보 쉬운 추구 합니다." ""
키코 는 코끼리 젓가락 을 두려워 하기 전에, 코끼리 젓가락 이 지구에 추가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 코뿔소 옥 한 잔 이 될 것입니다; 코끼리 옥잔은 반드시 국이 아니어야 하고, 전갈, 코끼리, 표범태여야 한다. 낙타, 코끼리, 표범 태아는 초가집 밑에서 먹을 것이고, 짧은 갈색 옷은 필요 없기 때문에 금의는 9 중, 실은 넓다. 나는 그의 죽음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나는 그의 시작을 두려워한다. 5 년 동안 살다가 고기밭이 되어 바비큐를 하고 썩은 산을 기어올라 술못에 가까이 다가와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그래서 희자는 코끼리 젓가락을 보고 세상의 재난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말했다: "샤오밍을 보아라. 클릭합니다
군웅 우 공식, 왕 시 말, 그래서 소주 푸 차 를 죽일 수 있습니다. 문왕은 문을 향해 있는 것을 보고, 색깔은 변하지 않고, 목엽에서 잡는다. 그래서, "부드러움은 강하다." 월왕의 패왕은 병이 없고, 오왕의 패왕은 병이 없다. 그래서 속담에 "성인은 아프지 않다, 그러므로 아프지 않다, 그러므로 아프지 않다" 는 말이 있다.
송나라의 아들, 원래 옥 제공, 희귀, 아들 이 아니다. 나는 말했다: "이 보물도 군자에게도 적합하고 함축적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자한은 "나는 옥을 중시하지만, 옥이 없으면 나도 중시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옥을 원하지만, 나는 옥을 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이 말하길,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원한다면, 그것은 비싸지 않습니다."
왕수는 부정적인 책을 한 권 썼는데,' 주도' 에서 서풍을 보았다. 풍은 이렇게 말합니다. "일을 하는 사람도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네가 시간 속에 산다면, 너는 영원히 모를 것이다. 책, 단어 도; 단어는 지식에서 나온 것이고, 아는 사람은 장서를 소장하지 않는다. " 너는 왜 혼자 이 일을 하니? \ "그래서 왕 수오 는 그의 책을 태우기 위해 춤을 추었다. 고인은 말로 가르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장서를 수집하지 않는다. 이 세상은 이미 너무 멀리 갔으니, 왕수부의 대답은 배우느냐 안 배우느냐 하는 것이다. 그래서 속담에' 배우지 않으면 모두가 한 일로 돌아간다' 는 말이 있다. ""
남편은 그것을 곱하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용량을 가지고 있다. 사물의 내용 때문에 정적은 도덕적인 것이고, 움직임은 길에서 원활하기 때문이다. 송인은 3 년이 걸려서야 코끼리를 그들의 군주의 잎으로 삼았다. 줄기를 대량으로 죽여야 한다, 망도, 잎이 어지럽다. 이 사람은 나중에 송국에서 생계를 꾸렸다. 열자는 듣고 말했다. "하늘과 땅이 3 년 만에 한 잎이 되면 잎이 있는 것은 반드시 적다." 그러므로 천지의 이익을 차지하지 않고 수학 지혜를 따지지 않는 것은 일엽의 여행이다. 따라서 후직은 겨울에 재배한 농작물을 부러워할 수 없다. 수확이 좋을 때는 악행을 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의 힘으로 후직이 부족하다. 만약 네가 자연을 따른다면, 너는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만물의 성 때문에 감히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지한 사람도 신이다. 소리는 눈과 귀를 다하고, 용모는 정신을 다하기 때문에 주인이 없다. 중간에 주인이 없으면 화복이 산과 같아서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속담에 "집을 가정으로 삼지 않으면 천하를 알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하늘을 엿보지 않으면 하늘을 알 수 있다. "이 진술은 실제로 신들과 분리 될 수 없다.
조비상의 주요 학습은 순시대의 왕자, 시기의 러시아, 그리고 세 필의 이마와 세 명의 황후이다. 대사에게 말했다: "나는 아직 너에게 어떻게 자신을 방어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았다." 네, 그가 말하길, "나는 이미 기술을 다 써 버렸지만, 만약 내가 사용한다면, 나는 통과할 것이다." 비싼 것은 말이 차 안에 앉아서 편하고 마음이 말을 향해야 빠르고 심원한 전진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 국군은 대신을 잡아야 하는데, 또 감히 대신을 먼저 잡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 카디프 유혹 도로 분쟁 멀리, 비 첫 번째, 또한, 장관 에 우선 순위, 왜 말을 바꿔야 하는가? \ "이 6 월 황후 때문에. 클릭합니다
흰색 공포 혼란, 북한 에서 중지, 그의 지팡이 를 거부하고 날카로운 추구, 땅 에서 피를 흘리며 알지 못한다. 청 사람들은 듣고 말했다: "잊어 버린 이후로, 왜 잊지 마라! 클릭합니다 그래서 "멀리 있는 자의 지혜" 라고 합니다. " 이런 지혜는 멀지만 나머지는 가깝다. 성인의 무상함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지혜를 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할 수 없을 때, 우리는 알고 있다" 고 말한다. 볼 수 있어서 "보지도 않고 보지도 않는다" 고 말했다. 언제든지 자본에 기여하여 만물의 능력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으니, 너는 "하지 마라." 라고 말했다.
추장왕은 3 년 동안 정권을 잡았고, 명령도 없고, 정부도 없었다. 우치도는 왕위를 이어받아 왕은에게 말했다. "새 한 마리가 남방에 멈췄다. 3 년 동안 날개도, 날지도, 노래도 없었지만, 침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왜 이것을 부르죠? " 왕은 말했다: "3 년 동안 날개가 없으면 날개가 길다. 날지 않고 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민정을 체득한다. 비상은 없지만, 비상은 하늘을 날 것이다. 소리는 없지만 소리는 신기하다. " 모르면 말할 수 없다. "6 개월 후, 저는 정치를 들었습니다. 10 개는 폐지되고, 9 개는 방영되고, 5 명은 부장에게 벌을 받고, 6 명은 은사에게, 국가는 통치한다. 군대를 파견하여 치 () 를 다스리고, 서주 () 를 패하고, 금보다 이기고, 연제후들이 송에서 천하를 독차지하였다. 주앙 왕 비 작은 악, 그래서 큰 이름 이있다; 만약 네가 벼룩을 보지 못한다면, 너는 큰 성과를 거둘 것이다. 그래서 "대기는 늦게 성한 사람, 대기는 늦게 성한 사람" 이라고 말했다. ""
악을 공격하려 할 때, "왕은 왜 악과 싸우려고 하는가?" 라고 훈계했다. " 그는 "정부는 혼란스럽고 병사들은 약하다" 고 말했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이렇게 슬기로워서 백보 밖을 볼 수는 있지만, 나 자신을 볼 수는 없다. 왕지병은 진진에게 패배하여 수백 리를 잃었다. 이 병사는 매우 허약하다. 조장이 영토에서 도둑질을 하고 있어서 관원들은 그것을 금지할 수 없다. 이 정란도. " 국왕의 쇠약과 무질서는 국경을 넘는 문제가 아니라 베어 넘어뜨리는 문제이다. 이런 지혜는 너의 눈만큼 좋다. \ "왕 naizhi. 지음의 어려움은 다른 사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보는 것이다. 그래서 "보면 분명해요. \ "여름 zengzi 에서 보자. 쩡 닫아 말했다: "왜 지방? 클릭합니다 네: "이기면 뚱뚱해요." 쩡 지 (Zeng zi) 는 "그게 뭐야?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전 왕의 정의를 볼 때 영광이었고, 부를 볼 때 영광이었습니다. 두 사람은 가슴싸움을 하다가 승부가 불분명하여 난처해 마지않는다. \ "이 왕의 의리가 이미 이겼으니 뚱뚱하다고 한다. 클릭합니다 야망의 어려움이지, 다른 사람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이기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 승리는 강하다." "
주유유 판, 명령 접착제, 왕 웬 거부; Feizhong, 그래서 그는 그것을 주었다. 이것은 애교선이지만, 페이중은 방법이 없다. 주의 악성들이 성공하여 모두 주었다. Wenwang 너무 웨이 빈, 또한 비싼; 그리고 중역판 가격도 사랑이다. 그래서 "선생님을 중시하지 않고, 자본을 사랑하고, 그 큰 신비를 알고, 묘하다" 고 말했다.
번역
천하가 태평하고, 급난이 없고, 고요하다. 긴급 공문을 보내는 차와 말은 다 쓰지 않아서 노인이 말했다. "더 이상 말을 달리지 말고, 그것들을 이용하여 비료를 운반하고 밭을 갈았다." 세상은 결코 태평하지 않고, 전쟁은 빈번하며, 우리는 서로 방비하고 있다. 우리는 몇 년 동안 멈출 수 없다. 병갑에 이가 나고, 참새가 군장에 둥지를 틀고, 군대는 여전히 돌아올 수 없다. 그래서 노인은 "전마는 교외에서 조랑말을 낳는다" 고 말했다. "
한 사람이 큰 여우와 검은 표범의 가죽을 진문공에게 주었다. 문공은 손님의 가죽을 받고 "여우와 표범은 예쁜 가죽으로 인해 자신에게 상처를 주었다" 고 한탄했다. 군주가 이름으로 재앙을 가져오는 경우, 쑤 는 왕이 이런 상황에 속한다고 주장했다. 도시와 지리가 재해를 일으킨다면, 우와 곽은 이런 상황에 속한다. 그래서 노인은 "죄에는 욕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다" 고 말했다. 지보가 범씨와 중행을 합병한 후, 끊임없이 스콧을 공격했다. 한위가 지백을 배신하고, 지백대군이 진양에게 패했고, 지백은 고량에서 죽었다. 그의 봉지는 결국 분할되었고, 그의 두개골은 색깔로 칠해져 식수용 그릇으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노자' 는 "불만족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고 말했다.
우국의 국군은 좋은 말과 가시를 뽑은 옥을 탐내지만, 대중의 권고를 듣지 않아 나라가 망하고 죽었다. 그래서 노인은 "탐욕보다 더 고통스러운 것은 없다" 고 말했다.
국가는 생존을 근본으로 삼아야 제패할 수 있다. 몸은 생명을 근본으로 삼아야 부귀할 수 있다. 탐욕으로 자신을 해치지 않는다면, 나라는 멸망하지 않을 것이고, 자신도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노자" 는 "만족을 아는 것이 진정한 만족이다" 고 말했다. 정 저장 후, 일대에서 사냥을 하고 귀국한 후 손훈에게 한 부를 수여했다. 손군은 한수 부근의 토지와 척박한 곳을 원한다. 초국의 법에 따르면 육봉을 즐기는 대신은 2 세대에서 자신의 봉지를 회수해야 하며, 손통령만이 봉지를 남겨야 한다. 그의 봉지를 회수하지 않는 이유는 땅이 얇기 때문에 그의 후손들은 대대로 이 봉지를 누리고 있다. 그래서' 노자' 는 "선립자는 뽑을 수 없고, 선봉자는 떠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자손 손주들은 봉지를 잘 지키므로 대대로 분향을 할 것이다. " 손자가 바로 이런 상황이다.
통제란 무거운 것이고, 자리를 뜨지 않으면 정적이라고 한다. 무거우면 가벼워질 수 있고, 정적이면 자신의 조급함을 통제할 수 있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무게는 가벼운 근본이고, 정적은 조급한 주인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하루 종일 해자를 떠나지 않고 행군한다." 국가는 군주의 저울추이다. 조무령왕은 살아있을 때 황위를 아들에게 물려주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무게' 를 남겼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한 세대의 쾌희를 가졌지만 구름 속의 안개 속의 지위를 가졌지만, 조를 하늘 높이 던졌다. 링은 위대한 국가 군주이지만, 그는 오히려 자신을 전 세계의 경멸을 받게 한다. 권력을 잃으면 경적 () 이라고 하고, 황위를 떠나면 조급함이라고 불리며, 생포되어 굶어 죽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래서 "노자" 는 "가벼우면 신하를 잃는다. 어색하면 황위를 잃는다. " 이것이 바로 조무령왕의 상황이다. 권력은 군주의 깊은 담이다. 군주의 권력은 대신의 손에 넘어갔고, 잃은 후에는 다시 얻을 수 없었다. 제건공의 권력은 손에 떨어졌고, 진국의 왕권은 손에 떨어졌고, 결국 나라는 멸망했다. 그래서 나는 말했다: "물고기는 심연에서 벗어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상벌은 국가의 이로서 제후를 군주의 손에 통제하고 군주를 의사의 손에 제압할 수 있다. 군주 는 보상, 아첨꾼 은 자신의 개인 보상 의 일부를 공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주가 그가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을 때, 그의 관원들은 처벌을 증가시켜 그의 개인적인 위망을 과시했다. 군주는 그에게 상을 주겠다고 말했고, 신하는 그의 권력을 이용했다. 군주가 그를 벌하겠다고 하자 신하들은 그의 위망에 의지했다. 그래서 "노자" 는 "나라의 유리한 기구는 남에게 보여 줄 수 없다" 고 말했다.
월왕은 오국에 와서 하인의 서비스에 종사했지만, 오국을 약화시키기 위해 오예북벌지를 표시했다. 오군은 이미 이릉에서 제군을 물리치고, 세력은 장강, 길수 유역으로 확대되었고, 황적연맹 회의에서 강함을 과시하였다. 장기간 해외로 출병해 전력이 떨어지고 악이 태호에서 항복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 "노자 \" 는 말했다; "축소하고 싶다면, 잠시 확대해야 합니다. 만약 네가 그것을 약화시키려 한다면, 너는 일정 기간 동안 그것을 강화해야 한다. " 진 시안 (西安) 공 은 곽옥을 습격하고 싶어 보옥의 좋은 말을 우군에게 주었다. 지백은 치우를 공격하려고 큰 시계가 달린 넓은 차를 주었다. 그래서 나는 말했다: "그것을 빼앗으려면, 일시적으로 그것을 적용 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내색없이 자신의 사업을 완수하고 인간간의 큰 성공을 거두는 것은 미묘한 지혜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 약세에 처하면 자기 양보와 자제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것이' 약자가 강자를 이길 수 있다' 는 이치다.
모양이 있는 물건은 큰 것은 어려서부터 길러야 한다. 오래 지속되는 것은 반드시 단일 집단에서 축적된 것이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천하의 어려움은 반드시 제인에서 시작되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미묘하게 시작된다." 그래서 일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분 단위로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면 쉬운 곳에서 시작하고, 큰일을 하려면 작은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 천 피트 길이의 제방, 건물 안의 개미 진영으로 인해 제방이 터졌다. 100 피트 높이의 집이 굴뚝에서 물이 새서 불타버렸다. 그래서: 백규는 제방을 순시할 때 작은 구멍을 막았고, 노인은 불을 끄러 달려가는 것을 경계하며 틈을 봉했다. 그래서 백규는 홍수를 일으키지 않았고, 노인도 불을 붙이지 않았다. 이것들은 모두 쉬운 일에 대해 신중하고 신중하며, 작은 허점에 대해 신중하고 신중하며, 부저 봉급을 피하는 것이다.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 잠시 서 있었다. 편까치가 말했다. "당신의 표피가 아파요. 치료하지 않으면 깊어질까 봐 두렵다. " 환공은 "의사는 병이 없는 사람을 자신의 공로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열흘 후, 편작이가 환공을 다시 보러 와서 말했다. "당신의 병은 이미 피부에 생겼습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더 깊어질 것이다. " 환후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편작이 갔다. 환후는 다시 불쾌함을 표시했다. 열흘 후, 편까치가 환후를 다시 방문하러 가서 말했다. "당신의 병은 이미 위에 들어왔으니, 더 이상 치료하지 않으면 상황이 더 나빠질 것입니다." 환후는 또 그것을 무시했다. 편작이 갔다. 환후는 다시 불쾌함을 표시했다. 10 일 후, 편작은 환후가 유턴하는 것을 보고 뛰어갔고, 환후는 특별히 사람을 보내 그에게 물었다. 편까치가 말했다. "병은 표피에 있고, 약물 훈증은 치료할 수 있다. 피부에서는 침술을 치료할 수 있고, 위부에서는 해열탕을 치료할 수 있다. 골수에서는 생명을 주재하는 신의 관할에 속하여 빠져나갈 길이 없다. 이 군은 골수에 병이 들어, 나는 만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5 일 후, 환후는 매우 고통스러워서 편작에게 사람을 보냈다. 편까치는 이미 진나라로 도망쳤다. 그래서 환후는 죽었다. 그래서 좋은 의사가 병을 고치든 겉으로든, 모두 일이 작을 때 일찍 처리하기 위해서이다. 때때로 일이 막 싹트기 때문에 성인은 가능한 한 빨리 처리할 수 있다.
옛날 진나라의 아들은 귀엣말로 유배되어 정국을 지나갔다. 정국의 군주는 결코 사양하지 않는다. 제임스도 그를 설득했다. "이것은 똑똑한 아들이다. 네가 그를 잘 대하면 덕행을 쌓을 수 있다. " 정군은 듣지 않는다. 제임스도 또 그에게 권했다. "네가 그를 잘 대하지 않으면, 차라리 그를 죽이는 게 낫겠다. 앞으로 그가 우리에게 폐를 끼치지 못하게 해라." 정군은 듣지 않는다. 귀로 진 () 나라에 돌아온 후, 군대를 일으켜 정 () 을 공격하여 정 () 을 물리치고 정 () 의 8 개 도시를 탈취하였다. 진헌공은 점령한 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우국에게 보석을 걸어주는 선물을 주었다. 의사 공 치 지 (gong Qizhi) 는 그를 설득했다. "길이 없다. 입술이 죽은 이가 추울 때 곽과 서로 도우며 서로 양보하지 않는다. 금멸은 내일이면 반드시 죽을 것이다. (서양속담, 돈속담). " 우군은 듣지 않고 진국의 보옥을 받아 그에게 길을 빌려 주었다. 김씨는 곽을 붙잡은 뒤 돌아오는 길에 위험한 상황이 사라졌다. 두 조신은 재난이 처음 발생했을 때 해결책을 생각해 냈지만 두 군주는 모두 채택하지 않아 정씨가 패배하고 우우가 멸망했다. 그래서 노인은 "일이 안정되면 쉽게 유지되고, 일은 낌새가 없으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오래전 상주가 상아젓가락을 만들었는데 희자가 걱정이에요. 그는 상아젓가락으로 도기 그릇에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코뿔소 뿔잔이나 옥잔을 사용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상아, 상아, 상아, 상아, 상아) 젓가락, 옥컵처럼 콩음식으로 만든 수프를 먹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되며, 야크, 코끼리, 표범의 태아를 꼭 먹어야 한다. 야크, 코끼리, 표범을 먹는 태아는 자루천 짧은 옷이나 초가집 밑에서 밥을 먹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다층 비단 옷을 입고 넓은 집과 높은 플랫폼에서 살아야 한다. 희자는 심각한 결과를 두려워하여 이런 시작에 대해 깊은 우려를 느꼈다. 5 년 후, 입육림, 포포, 술잔산에 올라 술못을 멀리 바라보기로 약속하자 이렇게 죽었다. 그래서 희자가 상아젓가락을 보았을 때, 그는 세상을 정죄하는 예감이 들었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사물의 싹이 돋아나는 것을 볼 수 있는 자는 명명이라고 한다."
군웅 우 저렴한 서비스 에, 개인적으로 소주 에서 남편 을 죽일 수 있도록, 무기 왕 의 전구체 를 했다. 문왕은 옥문에서 모욕을 당하여 얼굴을 바꾸지 않았다. 결국 무왕은 목엽에서 주왕을 잡았다. 그래서 나는 말했다: "약점을 유지하는 것이 강하다. 클릭합니다 왕위 왕 헤게모니는 비천한 하인이 되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무왕은 왕이다. 그는 학대를 당해서 고민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노자' 는 "성인은 고민하지 않는다" 며 "성인은 자신이 고민하지 않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송국인은 옥후안을 얻어서 자한 () 에게 주었는데, 그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골 사람들은 "이것은 보옥이다. 너의 대상이어야지 소인에게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 자한이 말했다. "너는 옥을 보물로 여기고, 나는 너의 옥을 보물로 여기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시골 사람이 옥을 원하고, 자한 사람은 옥을 원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노자" 는 "무욕으로 욕심을 부리고, 희귀로 비싸지 않다" 고 말했다.
수비는 책 한 권을 메고 걸어가다가 사통팔달길에 서풍을 만났다. 서풍은 "물건은 사람이 만든 것이고, 사람의 행동은 당시의 수요에서 비롯된다" 고 말했다. 똑똑한 사람은 일을 하는 데 고정적인 방법이 없다. 책은 말을 기록하고, 말은 지식에서 비롯되며, 지식이 있는 사람은 책을 소장하지 않는다. 왜 지금 책을 등에 업고 걸어야 합니까? " 그래서 왕수는 책을 불태워 기뻐서 덩실덩실 춤을 추었다. 따라서 똑똑한 사람은 빈말로 설교할 필요가 없고, 똑똑한 사람은 도서관 상자가 필요하지 않다. 전파하지 않고 장서를 수집하지 않는 것은 세인의 비난을 받았지만, 왕수는 이런 방법을 되풀이하여 배우지 않는 것을 학교로 삼았다. 그래서' 노자' 는 "배우지 않는 것을 배움으로, 모두가 잘못 생각하는 길로 다시 올라간다" 고 말했다.
매사에 모두 정상적인 상태가 있으니, 속물로 인도해야 한다. 그것은 만물의 정상적인 상태와 일치하기 때문에, 정지할 때 본성을 유지하고, 활동할 때 법칙에 부합한다. 송나라의 한 사람이 상아로 그의 군주를 위해 초엽을 조각하여 3 년 동안 조각하여 만들었다. 그것의 폭, 결, 솜털, 색깔은 진짜 대나무 잎과 섞여 있어도 분간할 수 없다. 이 사람은 이 공로로 송국에서 벼슬을 했다. Liezi 듣고 말했다; "만약 자연이 3 년이 걸려야 나뭇잎으로 자랄 수 있다면, 잎이 있는 것은 너무 적다!" 따라서 자연 조건에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만 의지하고,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지 않고, 3 년 동안 잎을 조각하는 것은 한 사람의 마음과 손재주를 보여주는 행위이다. 따라서 겨울에 심은 작물은 백업으로 높은 수확량을 얻을 수 없습니다. 노예 한 명이 시든 풍작의 농작물을 시들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의 힘으로 후직은 성취하기 어려울 것이다. 자연의 법칙에 따르면 노예라도 완성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 그래서 노인은 "만물의 자연 발전에 따라 억지로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목구비는 정신의 문과 창문이다. 청각과 시각은 모두 육욕에 쓰이고, 정신은 모두 외모에 쓰이기 때문에 내면은 지배하지 않는다. 마음속에 주재자가 없고, 작은 산처럼 뚜렷하더라도 알 수 없다. 그래서 "노자" 는 "외출하지 않으면 천하의 일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창밖을 보지 않아도 자연의 법칙을 알 수 있다. " 이것은 정신이 그 자신의 형식을 떠나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향자는 태자우로부터 차마 운전 기술을 배웠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말을 세 번 바꾸었고, 조향자는 세 번 뒤떨어졌다. 샹즈는 이렇게 말했다. "너는 나에게 승마를 가르쳐 주었지만, 나에게 모든 기술을 가르쳐 주지는 않았지, 그렇지?" 우우가 대답했다. "나는 이미 너에게 모든 기술을 가르쳤지만, 너는 그것들을 사용할 때 여전히 실수를 한다." 말을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말의 몸을 차 안에서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의 주의력은 말의 동작과 조화를 이루어야 빨리 달리고 멀리 달릴 수 있다. 기왕 뒤떨어진 이상 나를 따라잡고 싶다. 앞으로 달려가니, 내가 따라잡을까 봐 두렵다. 말이 장거리 달리기를 하도록 유도하거나, 앞서거나, 뒤처진다. 네가 앞에 있든 뒤에 있든 간에, 너의 주의력은 모두 나에게 있다. 너는 어떻게 말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니? 이것이 바로 네가 뒤떨어진 이유이다. "백은 쿠데타를 계획했다. 회의가 끝난 후, 그는 채찍을 거꾸로 들어 올렸고, 그래서 채찍봉의 뾰족한 바늘이 그의 볼에 찔렸고, 그는 심지어 피가 땅에 흐르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청 사람들은 듣고 말했다: "나는 뺨을 잊었다. 또 내가 잊을 수 없는 게 뭐야? " 그래서 노인은 "사람이 멀리 갈수록 아는 것이 적다. "이것은 머리가 먼 곳의 사물 주위를 돌면 눈앞의 사물을 잃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성인은 일치된 행동이 없다. 가까운 곳과 먼 곳의 일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되자 노인이 말했다. "네가 행동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알게 될 거야. "먼 것과 가까운 것을 동시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일을 하는 시기에 따라' 못 보면 알 수 있다' 고 말할 수 있다. 조건에 의지하여 공적을 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모든 사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으면 이미 하고, 하면 성공한다' 는 말이 있다. ""
추장왕은 3 년 동안 정권을 잡았고, 명령을 발표하지도 않았고, 정치일도 처리하지 않았다. 웨이터 우치도는 왕장에게 암호어로 말했다. "남쪽 흙더미 위에 새 한 마리가 살고 있다. 그것은 이미 3 년 동안 날개를 펴거나, 날거나, 노래하지 않았다. 말없이, 나는 이 새를 어떻게 불러야 합니까? " 주앙 왕은 말했다: "3 년 동안 날개를 펴지 않으면 긴 날개가 있다. 클릭합니다 날지 않고 노래하지 않는 것은 사람의 습관을 관찰하는 데 쓰인다. 이륙하지는 않았지만, 한 번의 비행은 반드시 하늘로 치솟을 것이다. 비록 욕설은 없지만, 욕설은 반드시 사람을 놀라게 할 것이다. 걱정하지 마라, 나는 이미 알고 있다. 6 개월 후, 왕 주앙 (Wang Zhuang) 은 개인적으로 정치 문제를 처리했다. 열 가지 일을 폐지하고, 9 일을 제창하고, 오신을 죽이고, 여섯 명의 처사를 쓰다. 그래서 이 나라는 잘 통치되고 있다. 그는 군대를 일으켜 벌치를 하고 서주에서 패하고, 패금, 송우에서 제후를 만나 천하를 독차지하였다. 장왕은 작은 일로 그의 장점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큰 이름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일찍 보여주면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자" 는 "큰 기구가 늦게 완성되고 큰 목소리가 크다" 고 말했다. ""
왕위 를 절단 하려면, 충고 는 말했다: "폐하 는 왜 왕위 를 절단? 클릭합니다 추 왕은 말했다: "베트남 정부는 약하다. 클릭합니다 Du zi 는 "나는 이것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있다. 지혜는 눈과 같다. 백보 이외의 것을 볼 수 있지만 속눈썹은 볼 수 없다. 폐하, 당신의 군대는 진진에게 패배하여 수백 리의 땅을 잃었습니다. 이것은 약한 군대이다. 주앙 (Zhuang) 이 중국에서 반란을 일으켰으니 정부는 금지할 수 없다. 이것은 정치적 혼란입니다. 왕 빙 약한 혼란, 월국 아래 있지 않고, 월국을 공격하려 한다. 이것은 눈과 같은 지혜이며, 멀리 보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장왕은 그의 행동을 멈추었다. 그래서 사물을 아는 어려움은 다른 사람을 똑똑히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똑똑히 보는 것이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지기를 할 수 있는 자는 그 명분이다."
한여름에 증자를 만났을 때 증자가 말했다. "너 왜 뚱뚱해?" 샤자지가 대답했다. "나는 사상투쟁에서 이겼다. 그래서 나는 살이 쪘다." Zeng zi 는 말했다: "당신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샤자이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집에서 선왕의 이치를 배우는 것에 감탄했고, 외출할 때도 항상 감탄했습니다. 이 두 가지 감정이 내 마음속에서 터져 누가 이기고 누가 지고 있는지 분간할 수가 없어서 나는 살이 빠졌다. 이제 선왕의 진리가 마침내 승리하여 나는 살이 쪘다. " 그러므로 결심의 어려움은 다른 사람을 초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이기는 것이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자신을 이길 수 있는 것을 강인함이라고 합니다."
저우 는 yupan, 음과 껌 을 가지고, 왕 원 총리 는 그에게 주지 않는다; Feizhong 가 가고, wenwang 이 주었다. 이것은 Fei zhong 이 부당하기 때문입니다. 저우 는 음과 왕조 에서 현자 의 성공을 싫어, 그것은 feizhong 에게 주었다. 저우 wenwang 웨이 수이 (weishui) 변두리에서 스콰이어 (xiangshen) 를 승진시키는 것은 그를 존중하는 것이다. 옥판을 피중에게 제공했지만, 그가 성공한 후 윤주를 놀라게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자' 는 "만약 네가 그의 선생님을 존중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네가 똑똑하다고 해도 영원히 혼란스러울 것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현기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