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담담하게 태어나다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담담하게 태어나다

-응? 유석도는 중국 문화의 세 가지 기둥이다. 유가의 진정신은 입세하고, 불가의 진정신은 출세한다.

-응? 공자는 입세를 주장하고, "논어" 는 "선비는 자강불식, 임중 도원" 이라고 말했다. 책임이 중대하여 길이 길다. 중국 전통 가치 체계에서 한 사람은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진취적으로 자신의 일생의 포부를 실현해야 한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말할 것도 없고, 입세는 항상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단지 생계를 위해 살아가는 것은 생존일 뿐, 진정한 입세가 아니다. 형이상학 적 가치 추구가 없다면 WTO 가입은 없다. -응?

두보는 중국이 입세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의 핵심 사상은 유교 인사이다. 그는 공맹이 주창한 우환의식, 자애정신, 연민, 충성의 길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강렬한 감정으로 시로 표현했다. 하지만 두보의 시에서 입세 사상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것이다.

안드는 수천만 개의 건물을 가지고 있어서, 세계의 모든 가난한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 두보는 자식의 정이 긴 것이 아니라 천하의 큰일, 왕조의 흥망,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며 일심으로 벼슬을 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하지만 두보가 벼슬하려는 욕망은 돈을 위해서가 아니라 명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조정에 뜻을 두다.

-응? 불교의 출세 사상은 허무맹랑한 환상에 가려진 세상의 무상함과 공허한 인식과 다른 세계를 추구하는 이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출세 사상의 원칙은 슬프고 세상을 버리지 않고 지혜롭지 못하고 타락하지 않는 것이다. 즉, 세상의 무상성과 공허성을 이해하고 모든 정욕을 포기하지만, 이 세상을 돕기 위해서는 자비와 자비가 필요하며, 중생을 고난 속에서 포기할 수는 없고, 건너편의 열반을 찾아갈 수는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출세 사상의 본질은 무지와 정욕을 없애는 것이다. 현실을 혐오하고 피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행복을 찾는 것이다. 오욕 속에서 시종 지혜로 정신을 차리고 부귀를 구하지 않는다.

-응? 완전한 사람으로서, 너는 반드시 태어나서 입세해야 한다. 입세하여, 스스로 착실하게 물질세계에서 살게 하다. 타고난,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자신의 정신세계를 배양하다. 강한 정신력을 가지고 있으면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다. 정신세계는 전진할 수 없으면 물질세계로 돌아간다. 물질세계는 전진할 수 없으면 정신세계로 돌아간다. 수양성이 있어야 완벽한 인생을 이룰 수 있다. 적극적으로 입세하여 담담하게 태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