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어떻게 좋은 시민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좋은 시민이 될 수 있을까?
우선, 우리는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모두 알다시피, 나라가 있어야 집이 있다. 중국 국민의 일원으로서 우리는 우리 조국을 사랑해야 한다.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갖는 것은 조국을 사랑하는 것이다.
어떻게 국가 대사에 관심을 가지는가? 적어도 당신 나라의 지도자가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렇게 말하는 것이 우습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세상에 어떻게 이렇게 나쁜 사람이 있을 수 있어, 자기 나라의 지도자들조차 몰라!" " 나는 너에게 이런 사람이 많다고 말할 수 있다. 2004 년 전후 언론은 뒷산 지역의 마을 사람들이 기자의 질문에 대답할 때 지도자를' 화국봉' 이라고 불렀다고 보도했다. 이상하지 않니?
자기 나라 지도자도 모르는 사람이 나라를 사랑할 수 있을까? 이 일은 또한 시민들에 대한 우리의 자질교육이 아직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 주는 생각을 자극한다. 애국의식은 배양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책을 읽는 사람은 책을 읽지 않는 사람보다 나라를 더 사랑한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책을 적게 읽는 것보다 더 애국적이다. 그래서 일부 지도자들은 "교육은 백년대계의 기초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이유가 있다.
시민들은 주요 명절을 이해하고, 국가의 주요 과학 연구 성과에 관심을 갖고, 국가의 일부 군사 발전에 관심을 갖고, 국가의 자연재해와 인위적인 재해에 관심을 갖고, 국가의 경제수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나는 감히 나의 조국을 잊을 수 없다. 이런 일에 관심을 갖는 것은 한 시민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08 년 올림픽에서 우리는 한마음 한뜻으로 올림픽을 생동감 있게 치렀고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5. 12 대지진, 얼마나 많은 중국인과 시민들이 지진 구호의 위대한 행동에 자원하여 기부를 하고 피땀을 바칩니다. 100 년 만에 만난 재난 앞에서 중국 국민의 거대한 응집력, 충격과 감동을 보여 주었다.
중국 국민의 시민으로서 우리는 국가를 중시해야 하고, 개인은 집단에 복종해야 하며, 가정은 국가에 복종해야 한다. 몇 가지 중대한 문제 앞에서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중시해야 한다. 특히 외국 세력이 중국을 침략할 때는 근대 이래 악비, 양가장, 마오쩌둥 등 구세대 무산계급 혁명가를 본보기로 삼아 용감하게 전진하여 적을 중국에서 쫓아내야 한다. 조국을 지키는 것은 모든 시민의 의무이다.
둘째, 규율과 법을 준수해야 한다. 법치가 없는 나라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지금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고, 규율과 법을 준수하며, 사회질서를 파괴하지 않고, 싸우지 않고, 싸움을 하지 않고, 갱단을 돕지 않고, 절도하지 않고, 풍속을 위반하지 않고, 성실하고 성실한 생활은 규율과 법을 준수하는 표현이다.
국가 가족계획 정책을 모범적으로 시행하는 데 앞장서고, 남학생과 여학생의 만장일치의 진보관을 세우고, 남녀를 중시하지 않는다. 국가의 법령에 따르면, 우리는 일찍 결혼하거나 아이를 많이 낳지 않을 것이다. 아이를 많이 낳으면 자발적으로 벌금을 내고 자발적으로 살균한다. 너희들은 계획생 간부와 대항하지 않을 것이며, 가족계획 국책을 파괴하는 데 앞장서지도 않을 것이다.
소수민족의 풍속 습관을 지키다. 어디를 가든, 먼저 그곳의 풍속 습관과 풍토와 인정에 대해 알아보고, 그 다음에 진지하게 따라가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섣불리 오해를 일으키고 분쟁을 일으키며 불필요한 단서를 만들지 마라.
작은 소홀함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우연한 사건들을 만났을 때, 너는 냉정해야 한다. 말은 행복의 관건이다. (조지 버나드 쇼, 언어명언) 앉아서 서로 즐겁게 이야기하면, 너는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다. 문제를 처리할 때는 마음이 평온하고, 이성은 떠들지 않고, 가급적' 큰일은 작아지고, 작은 일은 녹는다' 는 원칙을 따르고, 조화를 중시해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벌컥 화를 내지 말고, 심지어 크게 쏘지도 마라.
법치국의 큰 배경에서 지고 이기면 모두 지는 것이다. 당신은 의료비를 지불하기 위해 사람을 때렸고, 중상을 입었고, 감옥에 가야 했습니다. 이득이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너를 때리면, 너는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화를 내고, 자신의 질병을 위해 돈을 지불할 수 있으니, 너는 불가피하게 의료비를 위해 소송을 해야 한다. 소송이 잘 되지 않는다. 당신은' 적 1 만 명을 죽이고 3 천 명을 자해하는 것' 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습니까? 소송만 하면 피고와 피고는 모두 이득을 보지 못하고 둘 다 다쳤다. 그러므로 집에서 생활하는 것은 "참는 것이 참는 것보다 중요하다" 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용서는 행복이다.
평소에 사람들과 돈을 벌 때 공평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이어야 하며, 모든 것을 싸게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남에게 이득이 되는 법을 배우고, 손해를 보는 법을 배우다.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일이다. 손해를 보는 사람은 항상 있다. 여기에는 인과응보 설이 있다. 늘 손해를 보는 사람은 점차 흥성하고, 늘 이득을 보는 사람은 점차 쇠퇴한다. 이런 예는 실생활에서 찾기 어렵지 않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길을 내주고, 다른 사람을 돕고, 많이 베풀어야 한다.
며칠 전 초풍원에서 전문가를 만났다. 그는 평생 두 글자를 이해했다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두 글자를 물었는데, 그는 "원한다" 고 말했다. " 그는 나에게 "포기하면 얻을 수 있고, 감당할 수 없으면 얻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나중에 나는 생각하고 또 생각했는데, 그의 말은 좀 허황되었다.
나는 또한' 포기' 가 파종이라고 생각한다. 더 많이 포기할수록 더 많이 심습니다. "얻는다" 는 것은 수확이다. 많이 심을수록 수확이 많아진다. 이 시점에서 패자가 오히려 흥성하는 신비를 설명하기는 어렵지 않다. 인내하는 법을 배우고, 고난을 견디는 법을 배우고, 바다처럼 관대하고, 겸손하고 너그럽게 용서하면, 당신은 아름다운 낮과 밤을 갖게 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내명언)
셋째, 문명화, 진보, 시대와 함께 나아가야 한다. 사회와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문명, 예의, 진보의 시민이 되어야 한다.
여러분은 "문명, 예의, 진보한 시민이란 무엇인가?" 라고 물을 수 있습니다. " 나는 너에게 너의 언어문명, 견해진보, 행동규범, 대리에 부합한다고 말해줄게. 적어도, 너는 단정하게 입고, 정확한 모자를 쓰고, 예의바른 용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문명의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고, 다른 사람이 너에게 호감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밤에 운전하면 상대방이 사람이나 차를 가지고 있을 때 전조등을 끄고 상대방의 눈을 흔들지 마세요. 이 작은 행동을 통해 상대방은 사랑이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아름다운 삶이다.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음향을 틀지 마라, 특히 밤에는 다른 사람이 쉴 때 소음을 내지 마라, 다른 사람의 휴식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아무데나 가래를 뱉지 않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욕설을 하지 않고, 남의 결점을 비웃지 않는다. 이런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에서 한 사람의 소질을 반영할 수 있다.
2 1 세기, 사회문명의 정도가 크게 높아졌고, 시민의 자질에 대한 요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은 독서, 신문, 뉴스, 컴퓨터, 텔레비전 프로그램, 방송을 많이 읽고 더 많은 과학 지식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지식과 식견이 있어야 문명이 많을 것이다. 예를 들어, 예전에 사람들이 여기저기 물건을 마구 던졌는데, 지금은 달라졌다. 사람들은 그것이 환경을 오염시키고 적절하게 처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당신이 이 지식들을 모르면, 여기저기 마구 던지고, 환경을 오염시킬 수 있다면, 당신은 당신이 인류에게 큰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속담에 늘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말이 있다.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 "모든 것을 주의, 당신은 배울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충전" 하면 실수를 줄이고 대중의 분노를 사지 않을 수 있다.
넷째, 다음 세대를 잘 교육해야 한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아기를 혼자 남겨두고, 아이는 학교에 가서 도망갔다. 일하러 가든지, 장사하러 가든지, 농사에 몰두하고, 아이의 교육 문제를 까맣게 잊고 있다. 아이의 교육은 이미 학교에 밀렸다. 학교는 최선을 다했지만 결국 한계가 있다. 이미 학교 내부에서 교육을 받았으니 학교 밖에서 교육해서는 안 된다.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말을 잘 듣는다. 하지만 교외에서는 그렇게 일치하지 않는다. 어떤 아이들은 좋고, 어떤 아이들은 좋지 않다. 피시방, 술집, 흡연, 술 마시기, 싸움, 황색 염색, 각종 청소년 범죄가 눈에 띈다.
부모가 아이를 무시하는 것은 무책임하다. 아이의 교육은 학교, 가정, 사회의 결합이다. 삼방은 유기적 협력, 교차 관리, 공동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 학교 관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부모의 교육은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학생들은 학교에서 성적이 좋지 않다. 선생님이 학부모에게 말하자마자 학생들은 겁이 나서 곧 좋아질 것이다. 이것은 학부모가 아이에 대해 여전히 억제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아이의 성장 과정에서 가정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그러면 부모는 어떻게 자녀를 교육해야 합니까? 나는 우리가 다음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아이들에 대한 이상적인 교육. 모든 아이들은 자신의 이상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한 아이를 만났을 때, 그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이 크면 무엇을 할 것입니까?" " 그는 그가 커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너에게 말할 것이다. 그가 너에게 말한 것은 그의 이상이다.
어떤 아이들의 이상은 어른이 보기에 유치하고 우습고 무지한 표현이다. 많은 이상은 꾸준한 노력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과학자 아인슈타인과 뉴턴, 왜 이것을 연구합니까? 그들이 마음속에 이상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큰 성과를 거두고 인류에게 기여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러므로 이상은 동력이고, 이상은 씨앗이며, 이상은 성공의 전제이다. 성인으로서, 우리는 아이들의 이상에 대해 올바른 견해를 가져야 한다. 그들에게 찬물을 끼얹지 말고, 그들을 격려하고,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그들이 성장하는 길에서 끊임없이 분투하여 자신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는 이상적이기 때문에 어떤 상상도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대통령 총리이거나 국무원 총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세민이 황제가 되고 싶지 않다면, 그도 황제에 앉을 수 없다. 마오쩌둥 대통령: "망망한 대지에게 묻자, 누가 주께서 가라앉으셨는가?" " 나는 내가 국민이 주인이 되는 이상을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한탄하고 있다. 결국 실현되지 않았나요? 아이의 이상은 좋은 것이다. 이 세상에서 그가 원하는 만큼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없지만, 그는 늘 만 중에서 8 천, 8 천 중에서 6 천 원을 얻고 싶어한다. 많이 생각하고, 많이 주고, 많이 얻는다. 적게 생각하고, 적게 주고, 적게 수확하다.
우리는 아이들이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그들이 이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도록 끊임없이 격려해야 한다.
(2) 아이를 사랑하는 교육. 아이의 교육 방식에 대해 반드시 적절해야 하며, 쉽게 책임을 지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이들을 체벌하는 것은 실패한 교육 방식이라는 것입니다. 막대기 밑에 모조인이 있다는 말이 있다. 간단하고 난폭한 방식으로 아이를 교육시키는 것이다. 단지 아이가 거짓말을 하고, 가짜 이미지를 말하게 하는 것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이들을 교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과 속마음을 나누고, 그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자주 그들과 게임을 하는 것이다. 시합에서 기회를 잡고 수시로 두 마디 두드리면 종종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사랑과 부드러움으로 아이를 교육하고, 아이를 구하고, 어른과 아이의 관계는 조화롭다.
아이가 결점과 잘못을 가지고 있을 때 노발대발하지 말고 온화한 태도로 아이가 잘못을 분석하고, 어떻게 잘못했는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 인내심을 가지고 자세히 설득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지적해 준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모두 도리를 따지는 것이다. 네가 도리를 따지기만 하면, 그는 마음을 기쁘게 할 것이다. 이것은 고함과 주먹으로 발로 차는 것보다 훨씬 낫다.
아이가 성적을 거두고 성적이 올랐을 때, 그들을 표창해야 한다. 그러나 칭찬은 기교가 있어야 하고 분수가 있어야 한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업이 있다. 멋진'' 무서운' 작가는 어머니의 격려와 아빠의 비판 아래 끊임없이 발전하여 마침내 훌륭한 작가로 성장했다.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한 작가는 삶의 모든 사람이 어머니로부터 오는 힘이 필요하다고 말해야 한다. 이런 사랑의 힘은 영감과 창작의 원천이다" 고 예리하게 논증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아직 전면적이지 않고,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이끌 수도 있다. 따라서 균형을 잡으려면 경고의 힘이 필요하며, 때때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총결하고, 개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아이의 성적을 정확하게 바라봐야지, 과장하여 아이가 이성을 잃게 해서는 안 된다. 까다롭게 굴지 말고,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감을 잃고 포기하게 해라. 칭찬과 비판은 반드시 예술을 말해야 한다, 딱 알맞다. 이렇게 하면 아이가 이상을 실현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눈에 띄어 인재가 되는 데 도움이 된다.
(3) 아동 환경 교육. 여기서 말하는 환경은 자연환경과 인위적인 환경이다. 먼저 자연 환경을 말하다. 자연 환경은 거주지, 경관, 위생 조건, 문화 유적 등을 가리킨다.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고대 맹자의 어머니는 이미 이 점을 깨닫고 이웃을 선택했다. 원래 도살꾼과 이웃이 되었는데, 맹자는 도살꾼이 돼지를 죽이는 동작을 배웠다. 맹자의 어머니는 잘못을 느끼자 맹자를 데리고 다른 곳을 찾아 정착했다. 이번에 한 극장 옆에 살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맹자는 배우의 동작을 모방하여 노래를 불렀다. 맹자의 어머니는 더욱 괴로워 맹자를 데리고 옆 학교로 이사한 후 정착했다. 어느 날 맹자는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학생처럼 공부했다. 자라서 성적을 냈고, 후세 사람들은 그를' 아성' 이라고 존칭했는데, 마치 공자와 같다. 이것은 환경 교육의 전범이다.
사람들은 종종 "좋은 사람과 예술을 잘 배우고, 재수 없는 놈과 예술을 잘 배운다" 고 말한다. 누구나 모방 심리, 특히 아이들이 있다. 그는 영화를 볼 때 "팔형 야록" 이라고 욕한다. 그는 무협 영화를 볼 때 팔을 휘두르며 발길질을 한다. 무엇을 보고 무엇을 배우는지 환경은 매우 중요하며 아이의 성장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는 환경을 개조할 때, 우선 환경을 깨끗이 청소하고, 설비를 잘 배치하고, 아이에게 좋은 학교, 좋은 선생님, 좋은 오락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아이들이 선진적이고, 아름답고, 고아한 것을 많이 접하게 하고, 낙후되고, 추악하고, 저급한 것을 적게 목격하고, 아이를 잘못된 길로 끌어들이지 않도록 노력하다.
소위 "인공 환경" 이라고 합니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인조 환경' 은 부모님이 일하는 환경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부모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마작을 하지 않고, 도박을 하지 않고, 욕설을 하지 않고, 집에서 도박을 하지 않고, 아이들 앞에 음란물을 넣지 않는다. 어떤 부모들은 집에서 도박을 해서 아이를 한쪽에 두고 본다. 아이에게 편리할 때 카드 전체를 가르쳐 주세요. 이 부모가 부모와 같다고 생각하십니까?
부모는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이다. 부모의 말과 행동,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아이에게 감화의 영향을 주었다. 우스갯소리가 있다: "덩굴에 무슨 오이가 있는지 품종은 변하지 않는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유전적 요인이고, 하나는 모레 모방이다. 우리 부모님은 자기 자식을 하루빨리 인재로 삼으려면 반드시' 악을 악으로 삼지 말고 선을 행하지 말라' 고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선행을 많이 하고 좋은 일을 하다. 솔선수범하여 다음 세대를 교육하고 국리민을 이롭게 하다.
(4) 아이들을 돕고 교육하십시오. 아이가 바로 아이이고, 아이가 아무리 커도 역시 너의 아이이다. 아이들을 돕고, 그들의 사상 상태를 이해하고, 그들의 어려움과 혼란을 이해하고, 용도에 맞게 도움을 제공하고,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켜야 한다.
우리 학부모들 중 일부는 어른들의 마음가짐으로 아이들에게 인위적으로 아이들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라고 요구하며, 아이들이 그렇게 하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이가 훈계하고, 때리고, 욕하고, 심지어 그의 마음에 맞지 않는 어떤 동작도 포기하는 것은 모두 이성적이지 않다. 우리는 아이가 미성년자이고, 뇌의 발육이 건전하지 않고, 실수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 어른들은 이 높이에 서서 이해하고, 용서하고, 도와야 한다. 아이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을 보충하는지, 그가 어떤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주고, 그가 머리 속의 어떤 문제도 해결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아이와 겨루지 말고 아이와 어른의 관계에 영향을 주어라.
다섯째, 열심히 부자가 되어야 한다. 근면은 보물 대야이고 게으름은 프라이팬이다. 사람은 벼슬을 하든 백성들을 막론하고 인간 세상에 부지런히 다스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사업이 있는 사람은 직장을 사랑하고, 왕에 충실하며, 본업을 열심히 하고, 자신의 직무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고, 국가에 국민에게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만약 네가 농민이거나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백수라면, 너는 더욱 근면해야 한다. 농민들은 농번할 때 쟁기로 파종하고, 과학적으로 밭을 갈고, 세밀하게 경작하고, 합리적으로 비료를 주어야 한다. 모든 직업의 챔피언이 되고, 농작물을 재배하는 전문가가 되고, 더 많은 식량을 쟁취하여 가정과 국가를 축복한다. 또한 다양한 경영을 잘해야 하며, 유료 작물, 수박, 채소, 임과 같은 다양한 경제작물도 해야 한다. 경제 수입을 늘리고 삶의 질을 높이다.
농한가할 때 나가서 아르바이트를 하다. 싸우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래도 나가서 싸워야 한다. 하나를 줍는 것이 하나를 잃는 것보다 낫다. 어차피 집에 앉아서 난로를 둘러싸고 걷는 것도 일이 아니다.
저는 교사이고 월급은 2 천여 원입니다. 그게 다예요. 2007 년 여름에 나는 나가서 아르바이트를 한 번 했다.
나는 외출할 때 차비만 조금 가지고 갔다. 서풍시에 도착하자, 나는 여기저기 일자리를 찾아 몇 개의 시공대에 가입했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늙었다고 생각하는데, 나를 원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임금이 너무 낮고, 또 너무 무거워서 일을 할 수 없다. 한 달 동안의 아르바이트 경력으로 고생을 많이 하고 괴롭힘을 당하고 배고픔을 겪으며 농민들의 고된 나날을 충분히 체험했다.
어느 날, 먹을 돈이 없어서 일자리를 찾을 수 없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나는 삽을 들고 거리에 앉아서 아르바이트를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정오가 다 되어 가는데, 운전기사 한 명이 와서 사람들에게 숯을 제거하라고 청했다.
차에서 숯 15 톤을 내리고, 단지 15 원만 준다. 또 다른 것은 돈이 너무 부족해서 하기 싫다. 분명히, 그들은 가격을 요구하고 있어서, 나는 지체없이 승낙했다. 한 사람이 숯 15 톤을 제거하여 밥 한 끼를 벌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마음은 여전히 시큰시큰하다!
당시 이렇게 한 것은 가난 때문이고, 두 번째는 운동을 강화해야 하기 때문이며, 세 번째는 사회를 이해하고 농민공의 생활을 체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나의 체득은 외출하기 어렵고, 돈을 벌기가 어렵고, 싸움이 어렵고, 시공대가 어둡고, 아르바이트생들이 불쌍하다는 것이다.
내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주로 모두가 좀 부지런하게 하고, 자신을 응석받이로 키우지 말고, 하늘을 밀며 살아가고, 망신을 당하게 하려는 것이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노력하지 않으면 슬퍼진다' 는 명언이 있다. " 젊고 힘이 센 틈을 타서 열심히 부자가 되고 성적을 내고 허송세월을 보내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람의 일생은 모두 고생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고생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한가한 실업자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취업 기회를 찾고, 집에 앉아서 일하지 말아야 한다. 너는 반드시 너의 머리를 내밀어야 세상의 사모를 쓸 수 있다. 불평하지 말고, 자신의 무능함을 깨달아야 하며, 누구도 탓하지 마라.
열심히 구직하기만 하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일자리를 구하려면 반드시 착실하게 해야지, 높은 산을 보고 이직해서는 안 된다. 나는 이 조건, 그 요구, 사장에게 난제를 주고 싶지 않다. 대부분의 사장은 모두' 공로상' 이다. 성적을 내기만 하면, 보답은 자연스럽니, 논쟁할 필요가 없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가치는 창조에 있고, 창조의 과정은 노력의 과정이다. 네가 누구든 간에, 만약 네가 성과를 거두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너의 발과 손과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본업을 잘하는 것 외에도 뉴스를 보고, 라디오를 듣고, 중앙의 정책을 배우고, 중요한 지도자의 연설을 배우고, 체험을 쓰고, 글씨를 연습하고, 서예를 연습하고, 과학기술 지식을 익히고, 컴퓨터를 배우고, 인터넷을 배우고, 몸을 단련하는 등. 어차피 해야 할 일이 많으니, 자신을 한가하게 하지 마라. 만약 네가 빈둥거리고 구덩이를 파서 마작을 한다면, 너는 생명을 낭비할 것이다. 너무 아깝다! 너무 아깝다!
사람의 일생은 분투를 통해 생존, 발전, 장대, 번영을 하는 것이다. 백만장자가 하늘에서 이런 일을 내리지 않았다. 노력하는 사람만이 우수한 성적을 낼 수 있다.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부를 걱정하지 마라. 천도가 근근에 보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