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한무제는 유술을 독존하는 것이 정확합니까?

한무제는 유술을 독존하는 것이 정확합니까?

한무제가 즉위 후 각지에 현사를 추천해달라고 요구하자 동중슈는 협상에 참여하도록 선출되었다. 동중수는 한무제' 폐제자독존유술' 을 제기할 기회가 있다. 그의 주요 사상은 유교 종법 사상, 음양 오행상생상극, 신권의 단결에 집중되어 있다. 군주전제, 가부장제, 부권은 황권신학체계를 구성하지만, 유가학설은 천인감, 삼강오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떠우태후는 기원전 135 년에 죽었다. 이듬해, 한무제는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였고, 황로의 길, 존유를 포함한 수백 가지 학설을 완전히 전복할까 봐 두려웠다. 국제안정의 경우, 한무제가 이렇게 하면 한나라 내부에서 큰 논란을 일으킬 수밖에 없고, 법원을 전복시키고 당파 분쟁을 일으키기 쉽다.

한무제의 유일한 유가와 유가의 본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한무제가 사용하는 유가는 사실상 법유이다. 그들은 겉으로는 유가이고, 본질적으로 법가이다. 무슨 일이야? 동중슈가 유학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을 해서 유학이 이전과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왕보현은 전통적으로' 백가, 존유술' 으로 한무제의 정복을 요약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명언은 기원 12 세기 사마광이' 자통치감' 을 쓴 후에야 나타났다. 앞서 언급한 견해에 따르면 저자는' 사기' 의 기록이 어떻게 한무제 시대 유가 오관념의 형성을 초래했는지 탐구하려고 시도했다.

한무제 재위 기간 동안 국가 경제와 군사력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국경은 시종 우토인들에게 시달렸다. 한무제 유처는 통일을 이루고 싶었지만, 당시 사람들의 사상은 현 상황에 만족했고, 인민과 학자의 사상을 구속하는 새로운 사상이 절실히 필요했다! 당시 동중슈의' 폐백가, 존유술' 은 바로 한무제의 필요였다! 유교를 독존하고 봉건 통치를 수호하는 것은 성공이다.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백가쟁명을 유가에 두는 것은 정말 신의 실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