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북송 4 대 서예가 중 하나로 등재된 수시 서예는 어떻습니까?

북송 4 대 서예가 중 하나로 등재된 수시 서예는 어떻습니까?

수시는 북송의 유명한 학자이다. 시와 서화는 모두 후세에 이름을 남겼다. 중국 문화사에서 이렇게 걸출한 두 번째 인물을 찾기는 어렵다.

그의 서예는 안진경, 류공권, 추 수량, 서호, 이북해, 양응식' 이왕' 으로부터 영양을 섭취하고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추구한다. 그는 자신의 서예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글씨를 쓰는 방법은 피상적이고 제한적이며, 세 가지가 끝까지 완벽할 수는 없지만, 내 마음속에는 수가 있다."

그는 자신의 서예 예술 창작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심히 책을 쓸 수 없고, 구할 수 없다." 그는 "의미" 를 중점으로, "신수" 로 자신의 감정을 책의 점화에 보냈다. 그는 서예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 기법을 이용하여 서예 예술 창작을 하였으며, 서예 예술 창작에서 전통 기법을 풍부하게 발전시켰지, 단순한 기계적으로 낡은 것이 아니다.

수시는 초창기에' 이왕' 을 연구하고, 중년 이후에는 안진경과 양응식을 연구하고, 만년에는 이북해를 연구한다. 그는 또한 진당의 다른 서예가들을 광범위하게 섭렵하여 심오하고 소박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그의 서예는 획이 비교적 많고 편평하며 약간 뚱뚱하다. 이것도 그가 펜을 잡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시의 펜은' 옆으로 눕는다', 즉 붓이 호랑이 입 사이에 옆으로 눕는다. 지금의 펜 잡는 자세와 비슷하기 때문에 그의 글씨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수시 서예의 중년 대표는 황주 한식시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첩은 수시 원풍 5 년 (1082) 우태시안이 황주로 강등되었을 때 지은 두 편의 시입니다. 시는 우울하고 서늘하지만, 또 활달한다. 서예의 필묵 색채도 시의 맥락에 따라 변화하고, 기복이 심하고, 기세가 비범하며, 단숨에' 마음이 모두 순조롭다' 는 거의 완벽한 경지에 이르렀다. 그래서 원대의 현옥서는 왕희지' 란정서',' 안진경 제조카' 에 이어' 천하 제 3 행서' 라고 불린다.

유명한 미술학자 장훈은 스시의 작품이 겉으로는 캐주얼하고 부드러워 보이지만 그의 강성은 모두 안에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꽃' 과' 진흙' 이라는 단어가 가장 아름답다. 이 두 단어 사이에는 많은 유대가 있고, 가는 펜의 유대는 그것들을 하나로 연결시킨다.

확대하지 않으면 소동포의 펜이 부드러움 외에 이렇게 섬세한 부분이 있는 것을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서예에 있어서, 우선 그의 문의를 읽어야 한다. 다 보고 나면 반드시 글자를 확대해서 그의 모든 펜 습관을 한 번 보면, 소동포의 펜 심미는 그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 어떤 사람들은 소동포의 자세가 굳지 않아 쓸 수 없다고 말하지만, 우리는' 고우' 라는 단어,' 비' 라는 횡화를 보면, 다음 부분은 사실 매우 딱딱하다. 특히 어깨걸이는 아주 잘 썼어요.

특히' 꽃진흙' 이라는 단어는 소동포의 인생에 대한 이해를 반영한다: 현란한 꽃부터 흙까지.

어떤 사람이 그의 글씨가 못생겼다고 하자, 그는 "그래, 내 글자는 두꺼비의 석두" 이라고 말했다.

후반부에서는' 공, 추위, 깨진, 젖은' 이라는 단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였다. 인생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는 여전히 이렇게 퇴폐적인 시간에 의미를 갖기를 바란다.

한식첩' 은 소동파에서 가장 위대한 서예 작품으로 꼽힌다. 그가 이것을 가장 복잡한 상황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소동파는 중년 이후에야 이렇게 큰 변화가 있었다. 부드럽고, 딱딱하고, 간단하고, 화려하고, 가장 큰 변화가 있습니다.

그래서 황정견은 송대 4 대 서예가, 수시가 1 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