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덕경" 의 고전 명문과 그 번역

"도덕경" 의 고전 명문과 그 번역

티시

1, 물처럼 선하고, 물은 만물이 좋다.

--출처: "도덕경" 제 8 장

가장 착한 성격은 물과 같다. 하늘과 땅 사이의 지선의 극치이며, 만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그 밑에서 태어나서 이익을 다투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물이 생명의 근원이라고 느끼다. 여기서 물은 좋은 사람의 개성을 비유하는 데 사용된다. 러시아 작가 레프 톨스토이는 일기에 이렇게 썼다. "사람은 노인이 말한 것처럼 물처럼 되어야 한다. 장애물이 없다, 그는 앞으로 흐른다; 댐을 만나면 멈춰라. 댐에 틈이 생겨 앞으로 흐른다. 용기는 정사각형이고, 그것은 정사각형이 된다. 용기는 둥글고 둥글다. 그래서 그것은 모든 것보다 중요하고, 모든 것보다 강하다. "

2, 자신을 볼 수 없으므로 매우 분명합니다. 자명 한 증거, 그래서 분명; 자해하지 않고 공덕이 있다. 자랑스럽지 않아요. 이렇게 오래 걸려요. 카디프 웨이 분쟁, 그래서 세계는 그것과 경쟁 할 수 없습니다.

--출처: 도덕경 제 22 장

해석: 자신을 볼뿐만 아니라 세상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독선적이지 않고, 자신을 더 많이 보여줄 수 있다. 자화자찬하지 않으면 대업을 이룰 수 있다.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기 때문에 진보할 수 있다. 논쟁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맞서기가 매우 어렵다.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은 도가 보기에 천리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군자의 술이며, 다투지 않고 인생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3, 영원, 영원, 하늘과 땅은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태어나 지 않기 때문에, 그래서 영원히 살 수 있습니다.

출처: "도덕경" 제 7 장

해석: 천지의 길이, 천지가 오래 갈 수 있는 이유는 자신을 위해 살지 않기 때문에 오래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천지가 자기가 낳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으면 영원히 살 수 있다. 노자는 천지대로의 품격을 구현함으로써 인류 사회를 전시한다.

4, 바람이 멈추지 않을 것이고, 소나기는 하루 종일 내리지 않을 것입니다.

출처: 도덕경 제 23 장

기승을 부리는 허리케인은 오전 내내 불지 못하고 하루 종일 억수 같은 비가 내리고 있다.

노인이 "자연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고 제창하는 것은 자연을 적게 가르치는 것이다. 바람과 소나기는 오래 갈 수 없기 때문에 어: * 오래가지 않을 거예요.

5. 오색치맹, 오음 청각 장애, 오미신, 야생사냥이 심란해, 기품은 사람을 해칠 수 있다.

--출처: 도덕경 제 12 장

각양각색의 색채는 사람을 현란하게 하고, 오음 () 은 청각을 민감하지 않게 하고, 오미는 미각을 나쁘게 하며, 달리는 말 사냥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귀중한 재물은 도둑질을 하게 한다.

나는' 오색',' 오음',' 오미' 가 인류 문화의 일부라는 것을 깨달았다. 노자는 절욕을 제창하지는 않지만 방종에 반대한다.

6. 소유하는 것보다 견지하는 것이 낫다. 너는 항상 네가 예민한지 아닌지를 확정할 수는 없다. 이때부터 행복해서 유지할 수 없다. 부유하고 교만하며 자업자득이다.

--출처: "도덕경" 제 9 장

네가 가진 것을 멈추는 것보다 네가 가진 것을 멈추는 것이 낫다. 망치는 오랫동안 날카로워질 수 없다. 온 집안은 모두 김옥으로 가득 찼지만, 영원히 간직할 수는 없다. 돈과 오만함은 자신에게 재앙을 가져다 줄 수밖에 없다. (서양속담, 돈속담)

이제야 나는 노자가 풍만함과 첨예함을 비유로 삼아 이때부터 행복하고, 부귀하고 교만한 사람은 재난을 일으키기 쉬우며,' 성공으로 물러나고, 하늘의 길' 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7, 노래 quan, 폐기물 직선, 유 잉, 당황 새로운, 덜 얻을 수록 더 많은 혼란.

--출처: 도덕경 제 22 장

한 굽이를 디코딩하면 완벽하고, 굽이는 것은 곧고, 낮으면 가득 찰 수 있고, 옛것은 새것일 수 있고, 적게 취하면 많을 수 있고, 욕심은 현혹될 수 있다.

위의 여섯 마디 모두 고대 성어라고 느꼈고, 노인은 변증적인 사유로 사회생활의 변화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제창했다.

8, 허극까지, 조용히 하고, 무엇을 하든 함께 있으면 나는 본다.

--출처: "도덕경" 제 16 장

해석: 마음을 허위의 극치에 이르게 하고 조용한 선경을 지키면 만물의 변화에서 큰길의 존재를 볼 수 있다.

지각은 자연에 순응해야만 만물을 주재하는 길을 반영할 수 있고, 순응해야 오래갈 수 있다.

9. 간단하고 소박하며 이기적이다.

--출처: 도덕경 제 19 장

해석: 본질의 소박함을 유지하고 이기적인 탐욕을 줄인다.

나는 노인이 소박하고 욕망이 없는 사상을 제시했다는 것을 비로소 알았다. 실크는 염색하지 않고, 나무는 조각하지 않고, 간단하고 간단하다. 단순함을 보면 외물에 현혹되지 않고 본심을 잃는다. 노인은 사람이 무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지만, 욕심이 있어서는 안 되고, 더욱이 방종해서는 안 된다.

10, 편지가 부족하고 편지도 없다.

출처: 도덕경 제 23 장

성실하지 않으면 신뢰를 잃게 된다.

나는 사람이 믿음 없이는 발붙일 수 없고, 신용이 없으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과격하다

1, 타오는 종종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한다.

--출처: 도덕경 제 37 장

해석: 큰길은 항상 자연에 따라 활동하지 않지만, 그것이 하는 일도 없다.

이 점을 이해하는 것은 노자 철학 사상의 중요한 명제이다. 하지 않는 것은 하지 않는 것과 같지 않고, 하지 않는 것은 역할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평가이다.

2, 기업이 서지 않고 교차하지 않는다. 자신이 누구를 만나는지 모르면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을 베고, 일을 하지 않으면 얼마 동안 자랑하지 않는다.

출처: 「도덕경」 제 24 장

해석: 오랫동안 발끝을 돋우어서는 안 되고, 걸음걸이가 너무 커서 멀지 않다. 반대로, 스스로 지식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고, 독선적인 사람은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자신을 과시하는 사람은 장점을 볼 수 없고, 자만하는 사람은 진보할 수 없다.

지각은 노인이 무위하고 다스리는 사상을 구현한다.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아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3. 사람은 법을 따르고, 법은 하늘이고, 법은 하늘이고, 법은 자연이다.

--출처: 도덕경 제 25 장

해석: 사람은 땅에서 법을 취하고, 땅은 하늘에서 법을 취하고, 하늘은 길에서 법을 취하고, 도는 깨끗하고 자연스럽다.

나는 이 말이 노자학설의 강령이라는 것을 깨닫고, 노자의' 도' 론과 하늘, 땅, 사람의 기본 관계를 천명하였다. 도법 자연' 은 인간 사회와 자연이 모두' 도' 를 모방해야 한다고 지적하지만,' 도' 는 단지 자신을 모방할 뿐이다.

4, 가벼우면 뿌리를 잃고, 무거우면 남편을 잃는다.

--출처: "도덕경" 제 26 장

해석: 무모함은 기초를 잃고, 초조함은 주도권을 잃는다.

나는' 노자 교정' 의 구름을 이해한다. "자신의 욕망과 자존심이 적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성욕과 망자가 약하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가볍다. (마하트마 간디, 자기관리명언) 둘 다 자신의 몸을 대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 정명은 무위라고 하고, 교만은 급공 근리라고 부른다. 둘 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을 근본으로 한다. 클릭합니다

5, 강한 것은 모두 늙었다.

--출처: 도덕경 제 30 장

해석: 사물이 번영할 때가 되면 늙는다.

사물이 극도로 반대할 것 같고, 사물이 극도로 반대할 것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6. 원한다면 견지해야 한다. 약하려면 강해야 한다. 폐지하려면 진흥해야 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가져가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그것을 고쳐야 한다.

출처: 도덕경 제 36 장

번역 설명: 수축하려면 먼저 열어야 합니다. 그것을 약화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그것을 강화해야 한다. 그를 폐위시키려면, 먼저 그에게 출세하게 해라. 만약 네가 그를 데리고 가고 싶다면, 먼저 그에게 주어라.

나는 노인이 네 가지 모순 운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의 변증사상을 천명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이 원칙을' 약승강' 으로 귀결시켜 전쟁과 치국도 이 원칙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7.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만족하는 자는 부유하고, 핍박받는 자는 뜻을 이룬다.

출처: 도덕경 제 33 장

해석: 다른 사람이 기지라고 부르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을 총명하다고 부를 수 있다. 남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은 실력만 설명하고, 자신을 물리치는 것이 실력이라고 한다. 만족을 아는 사람 (늘 느끼다) 은 자신이 돈이 있고, 실무자 (설명만 함) 는 자신이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

이것이 바로 아비의 정신수양론인 것 같다. 자신을 알고,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이기는 것이 인간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명언이다.

8, 대범하고 순진하고, 대기가 늦게 이루어졌고, 소리가 크고, 코끼리가 보이지 않았다.

--출처: 도덕경 제 41 장

해석: 가장 네모난 것은 그것의 모서리를 볼 수 없다. 설비가 비쌀수록 천천히 하고, 소리가 들리지 않고, 이미지에 흔적이 없다.

이 말을 이해하는 것은 왜' 도' 의 존재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지 설명하는 것이다. 큰길은 무한하기 때문에 일반인의 감각은 관찰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형은 만물과 같다." "

9. 세상은 가장 부드럽고, 세계를 질주하는 것이 가장 강하다.

--출처: "도덕경" 제 43 장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도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것을 통과할 수 있다.

"약승강" 을 느끼는 것은 노인이 자연에 대한 감정으로, "도" 의 본질을 깊이 일깨워 주었다.

10, 만약 당신이 그것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많은 것을 줄 것이고, 당신이 너무 많이 숨기면, 당신은 죽을 것입니다. 만족은 창피하지 않고, 만족은 위험하지 않고, 오래갈 수 있다.

출처: 도덕경 제 44 장

명성에 너무 신경을 쓰면 큰 해를 끼칠 수 있고, 너무 많은 재산 축적은 자신에게 불행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만족하는 사람은 모욕을 당하지 않고, 적당히 할 줄 알면 자신에게 위험을 가져오지 않고, 오래도록 핑안 할 수 있다.

일반인이 지성적으로 자만하고, 명리를 탐하고, 섣달 그믐날에 위태롭다고 느낀다. "만족" 과 "지식" 은 사람들의 삶에서 추구하는 원칙이어야 한다.

티소

1, 의치국, 기용병으로 천하를 취하지 않는다.

출처: 「도덕경」 제 57 장

정도치국, 기법용병, 민심과 함께 민심을 안정시켜야 천하를 굴복할 수 있다.

나는 치국이 반드시 정정해야 하고, 용병은 기발하고, 자연에 순응해야 무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노인이 치국, 용병, 평천하의 기본 방략이다.

2, 마이크로 지식 을 참조하십시오, 부드러운 벨트를 유지하십시오.

-출처: 도덕경 제 52 장

해석: 몇 가지를 보면 빛이라고 하고, 약함을 유지하면 강하다고 한다.

전도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추관색을 잘 살피지만 대외적으로는 약해질 수 있다.

3. 만약 위대한 성과가 없다면, 그것의 사용은 해롭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큰 이윤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그것을 끝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단도직입적으로 행동한다면, 만약 네가 손발이 둔하다면, 만약 네가 끊임없이 논쟁하면.

--출처: 도덕경 제 45 장

해석: 가장 완벽한 것은 항상 적은 것을 느끼게 하지만, 그 기능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가장 원만하고 효과가 무궁하다. 가장 정직한 것은 허리를 굽히는 것과 같고, 가장 똑똑한 것은 서투른 것 같고, 가장 말솜씨가 좋은 것은 도리를 따지지 않는 것 같다.

나는 사물이 도달한 상태가 자연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느꼈다.

4.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입에서 나온다.

출처: 도덕경 제 58 조

불행히도, 행복은 그것에 달려 있고, 불행도 그 속에 내포되어 있다.

이것은 노자의 변증사상의 명언이다. 우리는 부를 올바르게 대우하고, 열세에서 우세를 보고, 우세에서 열세를 발견해야 한다. 마오쩌둥은' 인민 내부 갈등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 에서 이 말을 인용해' 좋은 일은 나쁠 수 있고 나쁜 일은 좋을 수 있다' 고 설명했다.

5. 큰 나라를 관리하면 좀 신선하게 끓일 수 있다.

--출처: 도덕경 제 60 장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물고기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노인이 나라를 다스리는 방략이라고 생각한다. 마오가 대답했다. "생선을 끓이는 것은 귀찮지만, 그것은 고장났다. 사람을 다스리면 귀찮으면 흩어진다. 물고기를 만드는 법을 안다면,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

6, 그림은 쉽고 그림보다 더 상세합니다.

--출처: 도덕경 제 63 장

해석: 어려운 일을 처리하려면 쉬운 곳에서 시작하고 미세한 곳에서 큰일을 해야 한다.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쌓인 것이 많으면 큰일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7, 세계는 어려움 이있다, 쉬운 해야합니다;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부 사항에서 해야 한다.

--출처: 도덕경 제 63 장

해석: 세상의 어려운 일은 쉽게 일어날 수 있고, 세상의 위대한 일은 미묘한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세상에 큰 일이 있다는 것을 의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국을 중시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 늘 출세하는 사람은 여태껏 큰 일을 한 적이 없지만 큰일을 이루었다. 작은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을 할 수 없다!

8,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무질서하게 다스린다.

출처: 도덕경 제 64 장

미연에 방지하고 미연에 방지하다.

나는 노인이 사물의 변화와 발전에 대한 관점을 제시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은 양변 과정에 있지만, 질이 변하기 전에 어떤 것은 아직 싹이 트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해야 한다.

9, 포옹 나무, 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출처: 도덕경 제 64 장

번역 설명: 포옹하는 큰 나무는 싹이 돋기 시작하고, 9 층 플랫폼은 한 광주리의 흙으로 쌓여 있다. 만리길도 발밑에서 한 걸음 한 걸음 걸어 나왔다.

지각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깊은 이치를 드러낸다. 현실에서 출발하면 적게는 많이 쌓여야 큰일을 이룰 수 있다.

10, 끝까지 조심하고 손실이 없다.

출처: 도덕경 제 64 장

만약 네가 당초처럼 마지막 일을 진지하게 대한다면, 성공하지 못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나는 끈기가 일을 하는 열쇠라고 생각한다. 마지막까지 웃는 사람이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