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국의 사서오경은 무엇입니까? 언제?

중국의 사서오경은 무엇입니까? 언제?

사서오경은 함께 사서오경이라고 불리며, 중국 유가의 고전 저작이다. 사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은'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시, 책, 의식, 의미, 춘추' 를 가리킨다. 사실 일찌감치 육경 한 권의 책이 있어야 하는데, 함께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 라고 불렸다. 사서오경은 남송 이후 유학의 기본 서지이며, 유교 학생의 필독 서지이다.

사서는 유가 경전이다. 남송학자 주씨는' 예기' 의' 대학' 과' 종용' 두 권의 책을 꺼내어' 논어',' 맹자' 와 함께 네 권의 책을 만들었다. 이들은' 사서' (일명' 사서') 라고 불리는데, 초기 유학의 네 대표 인물, 즉 참삼, 자사, 공자, 맹자 때문이다. 이후 4 서는 역대 과거시험의 범위로 등재돼 4 서의 독특한 지위를 개척했다. 송대에 도착한 후에도 네 권의 책이 이미 오경을 넘어섰다.

송광종 원년 (1 190) 년 동안 저명한 이학자 주재건주가'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의 저서를 수집하여 하나로 삼았다 이 유교 학자는 "먼저 대학을 다니면서 그 규모를 정한다" 고 생각한다. "논어" 를 두 번째로 읽고 그 근원을 결정하십시오. 맹자를 두 번째로 읽고 그 발전을 보아라. 고대인의 미묘함은' 중용' 을 읽는다. 그는' 사서' 와' 육경의 절차' ('사이토 유자유파') 주의' 사서집주' 와' 문장읽기' 가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당은 오경 시대이고 송대는 사서 시대이다.

사서' 는' 논어',' 맹자',' 중용' 과' 대학' 을 가리킨다. 그중' 논어' 와' 맹자' 는 각각 공자, 맹자, 그 학생의 발언집이다.' 대학' 과' 중용' 은' 예기' 중 두 편이다. 남송의 저명한 학자 주씨가 먼저 둘을 연결시켰다. 그러나 주전, 정호, 정이형제는 모두 이 책들을 대대적으로 제창한 적이 있다. 그들은' 대학' 이 공자 교수의' 입문자 입덕문' 의 중요한 책으로 공자의 학생들이 편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용' 은' 공자교심법' 의 책으로 공자의 손자자가 쓴' 필대, 교맹자' 이다. 이 두 권의 책은' 논어',' 맹자' 와 함께 유가의 기본 사상 체계를 표현하여 유교를 연구하고 대하는 가장 중요한 문헌이다. 바로 이 각도에서 주편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네 권의 책을 집필했다. 초기 유학에서 나온 네 명의 대표 인물, 즉 공자, 쩡삼, 자사, 맹자 때문에' 사서' 라고 불리며' 사서' 라고 불린다. 주씨는 각각 이 네 권의 책에 주석을 달았다. 그 중' 대학' 과' 중용' 의 주석은' 장문' 이라고 불리며,' 논어',' 맹자' 의 주석은 많은 다른 사람의 주장을 인용해' 집주' 라고 불린다. 주목할 만하게도, 주가 편찬한 4 권의 순서는 원래'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으로 얕은 것에서 깊은 학습 순서로 배열되어 있었다. 후세 사람들이' 중용' 을' 논어' 앞에 두는 것은' 대학' 과' 중용' 이 편폭이 짧아 각인 출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지금의'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의 순서가 되었기 때문이다.

주주' 사서' 는 선인의 이론과 자신만의 독특한 견해를 결합하여 세상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정호, 정이형제, 주를 대표하는' 주성리학' 지위의 상승으로 주가 죽은 후 법원은 그의 주석이 달린 4 서를 관서로 승인하여 이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원나라 연우년 (1314)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4 권의 책은 유교 사상의 중요한 고전이 될 뿐만 아니라, 모든 독자들의 필독작이 되어, 근대까지 통일된 표준의 초등학교 교재가 되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네 권의 책을 서양 성서와 비교해 동양 성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것이 널리 퍼지든, 중국인의 성격과 심리에 깊은 영향을 미치든, 이런 비교는 지나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