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음양오행설의 철학사상은 무엇입니까?

음양오행설의 철학사상은 무엇입니까?

음양오행학설은 중국 노동인민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중국 고대 과학기술문화의 각 분야에 광범위하게 스며들었다. 우리 조상은 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에 접촉하는 실천에서 관찰과 사고를 통해 큰 영향을 미치는 철학적 개념을 세웠다. 그것은 자발적이고 소박한 유물주의로 변증법의 초보적인 사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음과 양" 은 음과 양 이론의 본질입니다. 음양오행은 두 가지 기본 개념이다. 이 이론은 후세 고대 유물주의 철학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고대의 천문, 기상, 화학, 수학, 음악, 의학은 모두 음양오행학설로 발전했다.

오행설

다섯 줄의 개념을 가장 먼저 소개하는 것은' 상서 홍범' 으로, 다섯 행은 물, 불, 나무, 금, 흙이라고 지적했다. 차갑고, 축축하고, 아래로 움직이는 사람은 모두 물에 속한다. 모든 따뜻하고 상향적인 것은 불에 속한다. 성장, 발육, 매끄러움 등의 기능이나 성질을 가진 사람은 모두 목재에 속한다. 결벽증, 우울증, 수렴작용이 있는 사람은 모두 금에 속한다. 생화학, 승전, 전전 기능을 가진 사람은 모두 토양에 속한다. 이것은 세계가 다섯 가지 물질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모호하게 인식하고 객관적인 세계를 실제 물질로 간주한다.

그러나' 상서 홍범' 은 오행이 화생의 기원이라는 견해를 언급하지 않았다. 왕세보 주태사인 주태사까지 오행을 우주의 기원과 실제로 연결시켰다. 왕세박은 "선왕은 흙과 금, 나무, 물, 불, 그리고 수백 가지를 섞었다" 고 생각한다. 왕세보는 처음으로' 오재' (금, 나무, 물, 불, 흙) 를' 백물' 을 생산하는 물질적 원천과 기초로 삼았다. 철학적 명제의 형태로 물질 세계의 다양성을 찾는 이런 관념은 명백한 유치한 유물주의를 가지고 있다.

이 원소는 하늘에 진싱, 목성, 수성, 화성, 토성의 별 다섯 개를 형성한다. 땅에는 금, 나무, 물, 불, 흙 등 다섯 가지 신성한 물질이 있다. 사람은 5 덕이 있다: 인, 정의, 의식, 지혜, 편지. 고대인들은 이 다섯 가지 물질이 하늘과 땅 사이의 연결을 형성했다고 생각했다. 하늘의 목성이 변하면, 땅의 나무와 인간의 선량함도 따라서 변한다. 미신점성술은 하늘과 땅, 인간 상호 작용의 이론적 기초에서 기원한다.

음양이론

음양은 중국 고대 철학의 10 쌍의 범주이다. 음양의 본의는 매우 간단하다. 태양이 태양을 등지고, 태양이 양이고, 해가 흐린 것을 나타낸다. 나중에 기후의 냉난방, 상하좌우, 내외 방위, 운동 상태의 혼란과 평온 등으로 이어졌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자연계의 모든 현상이 서로 대립하고 상호 작용한다는 것을 더욱 깨닫고, 음양의 개념으로 자연계에서 이 두 대립하고 서로 소장하는 물질력을 해석하고, 음양의 대립과 소장은 사물 자체에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이런 현상을 우주의 기본 법칙이라고 더욱 인식하였다.

귀신이 병을 일으키다

고대에는 인생이 아프면 귀신이 훼방하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주술사에게 마술을 부리고 병을 고치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중국 고대 의학자들은 장기 의료 실천을 바탕으로 음양오행학설을 의학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해 인체의 생명의 기원, 생리 현상, 병리 변화를 설명하고 임상 진단과 예방을 지도하며 한의학 이론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의학과 귀신병을 일으키는 것에 대해 선을 그었다.

음양오행설은 서주 시대에 생겨난 소박한 유물주의 자연관이다. 음양의 대립과 상호 작용으로 자연현상 변화의 원인을 설명하고 금, 나무, 물, 불, 흙 5 가지 물질로 각종 사물의 구성을 설명한다. 전국시대에는 음양오행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파가 형성되었는데, 사람들은 이를 음양가라고 부른다. 이 학파는 음양오행 관념을 바탕으로 종교, 요술, 미신을 섞어서 그들이 매일 접하는 모든 자연과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 유심주의와 신학의 사상 체계를 형성한다. 당시 음양오행에 관한 두 파의 사상이 있었다. 한 파는 오행상생론이고, 한 파는 오행상생론이었다.

오행상생설

예기 월령은 오행상생의 이론으로 사계절의 변화를 설명한다. 천지 4 시의 변화에 따라 농업 생산을 하도록 요구하며 소박한 유물주의의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뒤이어 모든 인사와 음양 오행을 비교하고 결합하는 것이 길흉화복의 상징이라고 황당무계하게 생각하는 것이 신학이 되었다.

오덕이 늘 말하다

제나라 사람 조연은 오행상승설로 왕조가 바뀌었다고 설명하고 오덕학설을 창설했다. 오덕은 오행이다. 그는 모든 덕이 한 왕조의 주요 적재자이며, 모든 덕에는 그 성쇠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각 조대마다 성쇠가 있고, 오행에도 일정한 순서가 있기 때문에 조대 교체 순환은 필연적이다. 그에 따르면, 황제는 토덕이고, 그 색깔은 노랗다. 노을은 목덕이고, 색깔은 청록색이다. 상탕은 김덕이고, 그 색깔은 하얗다. 주문왕은 불그스름하다. 미래는 분명 수덕일 것이다. 나무는 흙을 이기고, 흙은 물을 이기고, 김승목, 불은 금을 이기고, 물은 불을 이기기 때문이다. 나중에 진시황은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진나라를 수덕으로 정하고 옷과 깃발을 모두 검은색으로 바꿨다. 위무제 조조, 일명' 수덕왕'. 한대에도' 한연' 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또한 항상 말한 오덕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한나라는 불로 덕을 만든다는 뜻으로 이것을 불렀다.

이 이론은 왕조교체와 오행이라는 터무니없는 비교를 하여 무한한 순환이라고 한다. 이런 오행의 경쟁, 즉 오행의 운행은 신령에 의해 통제되고,' 하늘' 추연의 목적이 있는 활동으로, 오행의 승리로 자연의 변화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역사의 진화도 설명했다. 오행상경쟁의 학설은 자연과 사회의 공통된 발전법칙으로 여겨져 하늘의 뜻이 결정한 순환법칙이다. 만물의 성쇠는 항상 오덕을 전이한다. 이것은 신학일 뿐만 아니라 신비로운 역사 순환론이기도 하지만, 왕조나 시대는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