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쩡 Guofan 의 주요 업적
쩡 Guofan 의 주요 업적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선거를 치군의 최우선 순위로 삼을 것이다. 그는 "행군의 길은 먼저 장수를 선택한다" 고 말했다. 그의 선발기준은 덕재와 지용을 겸비하고, 덕을 1 위에 올려놓고 덕의 내포를' 충성, 정의, 피' 로 요약했다. 그는 "용감한 자는 우리 당의 열혈 남자를 찾아야 하고, 충신은 심벌즈의 비밀을 가지고 함께 일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 그는 또 "용기가 있는 사람은 먼저 국민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하고, 두 번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고, 세 번째는 담박하고 명리를 경시해야 하며, 네 번째는 근로를 견뎌야 한다" 고 말했다. "당신이 충성스럽고 피투성이라면, 당신은 상대방과 일치할 것입니다. 불충실하고, 피를 흘리지 않고, 그 네 분처럼 믿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충의혈성" 의 장군이 주로 봉건 예교의 영향을 받지만 관료적 인습이 적은 선비 중에서 선발되어야한다고 믿는다. 롤강의 호남군 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이름, 출생지, 출신, 직위가 조사할 수 있는 179 명 중 104 명이 유생으로 58% 를 차지했다. 역대 군사사에서 이렇게 많은 선비를 장군으로 삼는 것은 이례적이다.
증국번 창군이 청조의 세계군제를 모병제로 개혁하는 첫 번째 수단이기도 하다. 그는 "나는 몇 년 동안 병영 습관을 싫어했고, 아무도 자신을 방어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그래서 진을 칠 필요도 없고, 마을도 필요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군대를 결성할 때 시민이 아니라 농촌에서 병사를 모집한다고 주장했다. 그 본의는 농촌에서 모집한 병사들이 순박하고 건장하여 봉건충의도덕을 주입하고 가혹하고 잔혹한 전쟁 환경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쩡 Guofan 는 또한 \ "모집 말 을 구입, 현, 저택, 부모, 형제, 아내 이름, 생략 을 나열, jiebao 을 취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모든 매듭은 검사를 위해 책에 붙어 있다." 보험이 없는 사람은 일률적으로 모집하지 않는다. 증국판의 방법은 명말 척계광의 신병 모집 사상을 완전히 물려받았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그린 캠프 편찬에도 변화가 있었다. 상군의 편제는 대대를 기본 작전 단위로 하고, 대대 이하는 인원을 설치하였다. 초소 아래의 육사는 팀이고, 수사는 배이고, 기병대는 초막이다. 초창기에는 대영급 이상의 관원이 없었고, 각 대대는 모두 증국번 관할에 귀속되었다. 이후 캠프 수가 늘어나면서' 지휘분제' 라고 불린다. 증국판은 친선, 자기 추구, 층층 구속의 원칙에 따라 군대를 구성하라고 호소했다. 자재에서 자민에 이르기까지 선거는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군벌 분리주의 국면 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증국판은 치군 방략에 심혈을 기울여 유치군, 즉 봉건윤리교육장병, 인례 충으로 장병을 양성하는 것을 치군의 근본으로 주장하였다. 그의 목적은 군대의 사기를 유지하고, 완전히, 절대적으로 자신에게 종속되는 사군을 양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용병은 먼저 자주를 하고, 나중에는 적을 제압할 것" 이라고 생각했다. "
증국판의 군사 사상은 여러 세대에 영향을 끼쳤는데, 하물며 그의 동시대의 호회 장군은 증국판을 본보기로 삼았고, 이후 황흥 채용 등 자산계급 군사가도 증국판의 치군 방략을 추앙했다. 장지동과 원세카이는 갑오전쟁 이후 서방방법으로 신군을 훈련시켰을 때 증국번 치군의 많은 방법을 채택했다. 민국 군사가 장방진은' 국방론' 에서 증국판이 근대사의' 군사 천재' 라고 칭찬하며 모든 지도자가 증국판을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장개석 (WHO) 는 쩡국판 () 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분명히 밝히며 국민당 군대의 장군들에게' 역사를 인식하고 쩡호 () 를 본받아야 한다' 고 요구했다. 증국판은 치군에서 정신교육을 매우 중시했고, 마오쩌둥은 평생 이 점을 매우 중시했다. 쩡 Guofan 의 "국민을 사랑하는 것이 군대의 첫 번째 요지" 였고 마오 쩌둥은 붉은 군대의 설립 초기에 "3 대 규율 8 가지 주의" 를 제정했다. 증국번은 평생 주성의 이학을 추구했지만, 그는 주성의 이학을 맹목적으로 숭배하지 않았다. 사실 그도 송명리학의 다른 유파를 참고했다. 송명리학은 실제로 기 이학 심리학으로 나뉜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정치 실천과 군사 투쟁에서 "언교", "병" 또는 "정적" 과 같은 주성리학의 한계를 점차 보았다. 이런 상황에서 증국판은 심리학에 대해 관용적인 학술적 태도를 보였다. 주성리학과 왕육리학의 학술 논쟁에 대해 그는 두 파벌의 다툼이 동일을 취하고, 그 차이를 피하고, 그 길이를 늘리고, 동시에 거두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유학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증국판은 생성론에서 기막힌 자원으로 이학의 한계를 메웠다. "장자의 정맹, 순후하고 충직하며 온유하다" 고 말했다. 가스의 사상에 따르면, 증국판은 세상의 만물이 모두 내면의 가스에 의해 생겨났고, 가스는 세상의 만물을 구성하는 궁극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세상 만물은 모두' 동체' 이다.
그러나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또한 태화의 가스가 널리 퍼져 있지만, 세상의 모든 것의 가스는 원래 "귀를 씻고 듣는 것" 이지만, 사람과 사물, 성자, 범부는 같지 않다고 믿는다. 사람과 사물에 있어서, 사람은 기운이 넘치지만, 사물은 국부적일 뿐이다. 오랜 친구는 지적이지만, 사물은 물리적일 뿐이다. 인간으로서 성인의 정신은 청명하고 두껍지만, 일반인의 정신은 탁하고 얇다. 증국판은 친구를 사귀는 길에 대해 상당히 식견이 있다. 그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대범하고 대범하다고 생각하는데, "성실을 밀고, 타협하고, 포용을 포용해야 하지만, 사심이 없고 의심이 많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매사에 남의 이익을 차지하지 마라. 남의 돈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라. " 브레인 스토밍, 귀머거리 없이 듣다. 생활 방면에서 증국판은 "이 난세에서 가난할수록 좋다" 고 생각했다. "관직을 맡다", 돈이 적고 생산량이 적다는 것은 항상 좋다. " 인내는 관직의 최우선 과제다.'' 덕행은 풍만으로 손상을 입었고, 기쁨은 오만함으로 줄었다.' 사람은 반드시' 빛' 이라는 글자를 조심해야 한다. "특히 부유하고 유명한 것도 아니다. 그의 성씨의 흥성은 천도에 의해 결정된다. 즉 학문의 덕이 성립되었는지의 여부는 대부분 천도와 관련이 있다. 웃어라. "자신의 일을 할 필요도 없고, 자신의 명성을 할 필요도 없다", "일찍 은퇴하면 할수록 좋다" 고 말했다.
증국판은 열두 개의 잠언을 썼는데, 기본적으로 그의 인생에서 친구를 사귀는 길을 요약했다. 증국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가족 구성원 간의 효도 원칙이다. 효도가 잘 이해되는 것은 부모 어른에 대한 감사, 존중, 지지입니다. 순은 형제 간의 화목한 우애, 즉 동배 간의 화목한 조화를 가리킨다. 증국판의 집책에서 일반적으로 그가 자녀에게 쓴 편지가 가장 많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가 동생에게 쓴 편지가 가장 많았는데, 이것은 그가 형제 간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가족 번영의 법칙이라고 생각하는 유명한 논평을 가지고있다. 천하 관가는 일반적으로 한 세대만 지나면 부진하다. 왜냐하면 대부분 플레이 보이이기 때문이다. 상인의 가족, 즉 민영 기업가의 가문은 일반적으로 3 대를 전수할 수 있다. 경작의 집, 즉 경작을 기초로 한 가정은 일반적으로 5 ~ 6 대를 흥성할 수 있다. 효우의 집은 효도를 중시하고 가정을 조화롭게 관리하는 가정으로, 왕왕 10 대 8 대를 이어갈 수 있다.
"와 치가" 라는 취지로 증국판도 "근치가" 를 강조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근검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가족 구성원이 근검절약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모가 부지런히 말과 행동으로 가르쳐야한다는 것입니다. 쩡 Guofan 그가 주도면밀하게 할 수 있고,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장남은 서구 사회학을 좋아하고 수학과 물리학을 좋아했었다. 쩡 Guofan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버지야말로 진정한' 부지런한' 아버지이다. 쩡 Guofan 의 영향으로 쩡 지저는 항상 아이들에게 영어, 수학, 음악을 직접 가르치고 서예 연습, 시 쓰기, 고전 및 법률 해석을 가르쳤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그는 매일 시간을 내어 그의 아이와 가족과 함께 있다. 이것은 최고의 가정 교육이다. 따라서 증국판의 후손, 증손자, 현손 중에는 과학자, 교육자, 사회활동가들이 적지 않았다. 성격 배양은 그의 사업에 도움이 된다.
우선 성실하고 외모와 생김새가 일치하여 모든 것을 공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존중, 경외, 마음속에 악념이 없고, 단정하고 존엄하다.
세 번째는 조용합니다. 마음, 가스, 신, 몸은 모두 평화롭고 편안한 상태에 있어야 한다.
네 번째 글자는 진실하고, 허풍을 떨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빈말을 하지 않고, 진실하고, 하나는 하나, 둘은 둘이다.
다섯 번째 글자는 변하지 않고, 생활법칙과 식생활이 적당하며, 생활이 규칙적이다. 최고 경지는' 신중독함' 으로 머리를 쳐들고 3 피트를 드는 신이 있다.
그는 매일 일기를 쓰고, 매일 자신의 언행을 검사하고 반성하며, 앞으로의 일생에서 끊임없이 자신에게 더 많은 요구를 한다. 근면하고, 겸손하고, 착하고, 성실하고, 삶을 알고, 행복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을 당시의 성인으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많은 사람들은 인격수양이 공허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수양은 허무맹랑한 것, 심지어 진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증국판의 일생사업, 수양은 그의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다음과 같이 생각했다: "건강 관리법, 약 5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 자주 자고 자주 먹는다; 둘째, 분노를 처벌하라. 셋째, 금욕; 넷째, 매일 밤 자기 전에 발을 씻는다. 다섯째, 하루에 두 끼 식사 후에 3 천 보를 걸어요. " 시력',' 휴식',' 수면',' 음식' 이라는 네 글자는 가장 중요한 양생의 길이며, 양병할 때 조리를 알아야 한다.
초창기 슬림 13 법
첫째, 주님 (깔끔하고 진지하며 결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아무 일도 없을 때, 마음은 입안에 있다. 사무를 처리할 때, 전적인 정성이 뒤섞이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정좌 (매일 언제든지 잠시 앉아 인심을 회복하고 정진과 같은 굳은 위치에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일찍 일어나라 (날이 밝으면 일어나, 잠에서 깬 후에는 연애를 하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넷째, 독서가 유일한 것은 아니다. 동양에서 서양을 읽는 것은 모두 편파적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역사 읽기 (하루에 10 페이지씩 동그라미를 치는데, 어떤 것은 끊이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네가 한 말을 조심해라. ) 을 참조하십시오
일곱째, 양기 (가스 저장소 단전, 만물은 사람들에게 말할 수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여덟, 강한 몸 (금욕, 노동, 음식. ) 을 참조하십시오
9. 일기를 적어라.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 모든 날, 마음, 입에는 기록이 있고, 평생 끊이지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10, 매일 죽는다 (나는 각 차 뒤 일기에서 하나, 독일, 지식, 경제, 수술의 문으로 나눌 것이다)
1 1. 달에서 할 수 있는 일은 절대 잊지 마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12, 단어 쓰기 (아침 식사 후 단어 쓰기. 어떤 필묵 오락도 모두 자신의 숙제로 삼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열세, 저녁에 나가지 마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