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누가 나에게 이 말의 출처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누가 나에게 이 말의 출처를 알려줄 수 있습니까?

나는 네가 그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주려고 노력한다. 네가 원하는 건지 모르겠다. 다음 문장 중 최봉이 말했다. "당신의 발자국이 닿지 않으면, 당신의 마음은 항상 도착할 수 있습니다!" "

선 (禅) 의 생활에 대한 관심

선종은 사람과 생명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생명의식이 강하다. 이것은 생명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시적 사고이다. 2 년 전, 그 음침한 겨울, 선종미학 전문가 피조강 선생의 집에서 필자는 처음으로 선종이라는 신비로운 명제를 섭렵했다. 지금 경솔하게 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무섭다. 선은 무엇인가? 선종은 현대인에게 무엇을 알려줄 수 있습니까?

임경선사와 당대의 황대사 제자 추봉선사의 대화가 세상의 마음속의' 선결' 을 풀었다. Cui feng 은 물었다: "당신의 스승은 보통 제자를 어떻게 가르쳤습니까? 클릭합니다 임길이는 "말은 진리를 표현할 수 없고, 스승은 말로 학생을 가르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최봉이 또 물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지 않으면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에 참여합니까?" 임길이는 대답했다. "교육은 있지만, 그것은 일반 연설과는 다르다. 그는 때로는 눈썹을 치켜세우고, 때로는 술을 마시고, 때로는 욕설을 퍼부었다. 그가 교수라고 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Cui Feng 은 Lin Tiao 에게 예를 요구했지만 Lin Tiao 는 발자국이 도달 할 수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최풍은 의아하게 말했다. "발자국은 닿지 않지만, 마음은 항상 도달할 수 있다!" "임길이 말했다: 정신적으로 도착하고 싶다면 약간의 편차가 있을 것이다. 당신이 도착할 수 없는 곳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최풍은 더욱 의아해했다. "언어 관념이 완전히 폐쇄되어 있는데,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임길이는 현명하게 대답했다. "이제 길을 보셨죠." 。 ""

선사 임길이 옳다. 선은 지성의 언어가 아니라 학술의 이론과 시스템의 지식이 아니라 현재 생활의 모든 원만한 실현이다. 선은 일부러 생활에 무리한 구속을 가하여 창조한 것이 아니라 각성하고 안일한 생활에서 드러난 본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간단히 말해서, 선은 각종 탐욕과 집착에서 해방된 후의 쾌락, 한가함, 지혜이며, 일종의 생활의 예술이다. 선은 한 사람이 충분히 각성하고, 자신을 똑똑히 보고,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근본 원인에 따라 자유롭게 살고, 물욕에 이끌리지 않고, 색채에 매료되지 않고, 생명의 꽃처럼 피어난다는 뜻이다.

장자처럼 큰 지혜와 큰 지혜를 가진 성인은 종종 말을 잊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들은 선을 분명히 하기 어렵고, 쉬운 이득은 말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선종학자들이 자주 선을' 영양이 뿔에 걸려 흔적이 없다' 는 생동감 있고 적절한 이유에 비유하는 것 같다. 흔적도 없고, 불분명하다. 바로 그것의 아름다움이다. 하지만 바쁘고 경쟁하고 긴장된 현대물욕생활에서도 눈을 반짝이고, 달콤하고 씁쓸하고, 슬프고, 즐겁고, 이별하고, 단결된 삶을 조용히 체득함으로써 지혜의 생활방식을 키우고, 삶의 의미를 똑똑히 보고, 완전한 삶을 살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선종학자들은 탐욕, 분노, 치매, 천천히, 의혹이 사람의 정신적 자유에 영향을 미치는 5 대 독성 요인이며 인생의 5 대 장애물이라고 생각한다. 이 다섯 가지 장애물은 무한한 고통과 고민을 구성해 인생의 기쁨의 상실을 초래했다. 그러므로 마음의 자유를 추구하고 생명의 광채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탐욕을 냉정으로, 분노를 관용으로, 무지를 각성으로, 오만을 겸손으로, 의심을 자신감으로 바꿔야 한다.

인생의 선 (禅) 을 탐욕에서 냉정으로 바꾸다

선종은 한 제자가 오덕선사처에서 몇 년 동안 공부했고, 자신이 이미 충분히 참았다고 생각하고, 다른 곳에 가서 공부하고 싶어, 선사에게 다른 곳에 가서 공부할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요청했다. 옛 선사가 제자들에게 물었다. "당신은 이미 충분히 배웠다고 생각하지만, 무엇이 충분한지 아십니까?" 네가 떠나기 전에 석두 한 대야를 포장해 줘. "제자는 불량선사의 지시에 따라 석두 한 대야를 담아 선사 앞에 두었다. 무덕선사가 물었다. "이 대야는 전부 석두 맞나요? "제자가 꽉 찼다. 그래서 오덕선사는 모래 몇 조각을 잡고 대야에 섞었다. 모래가 다 스며들어 조금도 넘치지 않았다. 가득 찼을 때, 무덕선사가 다시 물었다. "꽉 찼나요?" " 견습생은 여전히 충분히 대답했다. 무덕이 또 물 한 잔을 부었는데, 물은 여전히 넘치지 않았다. 무덕이 또 물었다. "꽉 찼어요?" 이것은 제자가 갑자기 깨달은 것이다. 무량선사는 탐욕스러운 사람이 겉모습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고, 깊이 수련할 줄 모르기 때문에 사람, 일, 공부는 철저히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탐욕은 일종의 목마른 마음가짐이고, 본질은 불안이다. 현대인들은 비교, 점유, 사재기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많은 사람들의 심리생활이 줄곧 궁핍한 상태에 처해 있다. 탐욕은 반드시 명리에 대한 갈망은 아니다. 때로는 일에 대한 지나친 완벽추구로 표현되기도 하고, 때로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찬양에 대한 갈망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탐욕스러운 사람들은 자신이 쫓는 것을 내려놓지 않으려고 손을 꼭 쥐고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매우 인색하고, 생활이 판에 박히고, 창의력이 부족하다.

선종학자들은 탐욕이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하는데, 한 사람의 미래의 생존 공간을 방해할 수 있으니 반드시 없애야 한다. 탐욕은 여섯 가지 (눈, 귀, 코, 혀, 몸, 의미), 여섯 가지 먼지 (색, 소리, 향, 맛, 접촉, 법), 여섯 가지 느낌 (눈, 코, 혀, 몸, 몸 탐욕을 버려야 많은 족쇄에서 벗어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탐욕을 떨쳐 버릴 수 있을까? 선종 대사는 우리에게 진정한 내려놓는 것은 일종의 여유로운 것이고,' 상류상' 이라고 말했다. 만족을 아는 것, 모든 탐욕과 억압이 자연히 사라지는 것이다. 주는 법을 알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법을 알고, 충실함을 느끼게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으면 경쟁이 없다. 그래서 선가의 관점에서 탐욕을 내려놓고 평온으로 변하는 것이 고민과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이다.

선종의 생활 정취화 분노에서 관용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모욕, 소외, 비방, 비판을 받을 때 즉시 화를 내고 좌절, 실패, 실망을 겪을 때도 화를 낸다. 분노는 폭발적인 긴장, 심장 박동, 감정적 충동, 잠시 냉정한 사고와 자제력을 동반하는 공격적인 행위이다. 공격 행위에는 언어, 자세, 표정, 직접적인 폭력이 포함된다. 화가 난 사람은 사소한 일로 화를 내고 논쟁을 그치지 않고 평온한 마음을 방해하거나 파괴하여 생활상의 심각한 고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분노는 현재의 생존 공간을 방해하고, 증오하고, 이성을 잃는다. 그래서 선가는 노여움을 치료하고 독을 치료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고대에는 두 명의 선사가 있었는데, 하나는 단산이고, 하나는 운승이었다. 단산은 방탕하고, 술과 담배는 끊지 않는다. 운승의 표정은 엄숙하고, 차근차근 웃지 않는다. 어느 날 단산이 술을 마시고 있는데 구름이 그의 문 앞을 지나가고 있었다. 단산은 운승에게 함께 술을 마시라고 초대했지만 운승은 거절했다. 단산도: "술도 마시지 않으니 정말 비인간적이다!" 운승은 듣고 크게 화를 내며 말했다. "감히 욕을 해!" " 단산은 의심스럽게 말했다: "나는 너를 꾸짖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운승은 "너는 술을 마실 수 없다. 한 사람 같지 않아요. 이것은 분명히 나를 욕하는 것이 아닌가? " 이것은 단산이 천천히 말한 것이다. "너 정말 사람 같지 않아." 운승이 더 화가 나서 물었다. "좋아! 네가 나를 욕하는데, 나는 무엇처럼 보이지 않느냐? 말해봐! 네가 말해! " 단산은 진지하게 말했다. "너는 부처와 같다." 구름이 솟아오르고 벙어리가 되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 이야기는 분노의 발생과 제거의 원인을 분명히 설명했다. 선종수행자는 분노를 진정으로 피하는 방법이 관용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의 자존심 (지불), 교묘한 말 (감정), 다른 사람에게 편리함 (다른 사람에게 유익), 자신의 위치 (동료) 를 잘 지켜야 한다. 이' 4 박자' 를 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기 쉽지 않다. 반면에, 화가 났을 때, 자신에게 3 분 동안 말을 멈추라고 일깨워 준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인생의 선 (禅) 을 무지에서 각성까지 바꾸다

무지는 일종의 자기 상실이다. 한 사람이 과거의 경험에 얽매여 과거의 정서, 지식, 감정경험에서 벗어날 수 없어 자신의 충분한 각성을 막을 수 없다는 뜻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어리석음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어떤 과거의 경험도 현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비현실적인 감정에 집착하는 것은 미련이다. 미련은 일종의 심리적 장애로 심리적 활동의 공간을 막았다. 순간, 질식처럼 지혜가 사라진다. 둘째, 지식과 감정처럼 어떤 경직된 관념이나 이론에 얽매여 지혜의 생수의 근원을 열지 못해 광명과 슬기로운 지각력을 잃는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지금 가장 좋은 생각이 다음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선종학자들은 가장 소중한 감정도 다음 영수 만남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당대의 불광중은 "흰 구름 한 송이가 곡구를 건너면 많은 귀조가 둥지를 잃는다" 고 말했다. 흰 구름 한 조각이 아름다울 수도 있지만, 그것은 시선을 흐리게 하여 새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잃게 한다. 그래서 선사는 우리에게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무지를 각성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어리석고 정체될 것이다.

선종의 생활 정취화 오만에서 겸손으로

선종에는 매우 정교한 우화로 잘난 체하는 사람의 타락과 무력함을 설명하는 이야기가 있다. 예전에 한 사람이 출장을 가서 산을 넘고 물을 건너다가 가파른 절벽을 지나 실수로 심연에 빠졌다. 위급한 순간에 그는 벼랑 위의 나뭇가지를 잡고 허공에 매달았다. 그런 다음 그를 구하기 위해 부처님을 구하십시오: "부처님! 자비를 베풀어 주시고 저를 구해 주십시오! " 부처가 그에게 말했다. "내가 너를 구할 수는 있지만, 나는 먼저 너의 손을 놓아야 한다!" \ "그 사람이 듣고, 나는 그냥 가자, 계곡 에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산산조각이 났다. 그는 어떻게 자신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그는 나뭇가지를 꽉 잡았고, 부처도 그를 구할 힘이 없었다. 이 우화는 한 사람이 항상' 자신' 이 가장 믿을 만하다고 생각할 때, 그는 재난의 깊은 골짜기에 빠지고 불도 그를 도울 수 없다는 것이다.

잘난 체하는 사람은 사람을 대하는 데 자기 중심적이고, 남을 경멸하며, 항상 다른 사람의 결점을 보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비판하며, 그로 인해 제멋대로 무지해지고, 즐겁고 친근한 기질을 잃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선종은 사람이 자기에게 집착하면 잘난 체하기 때문에 지옥은 멀지 않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만약 당신이 겸손하고 솔직하게 다른 사람을 대할 수 있다면, 천국은 바로 눈앞에 있습니다. 사람이 가장 중요한 것은 겸손하고 자신이 남보다 강하다는 생각을 내려놓는 것이다.

선종의 생활 정취화에서 자신감으로 의심하다

자신감, 신뢰, 신념이 부족한 사람은 흔히 의심이라고 불린다. 의심은 심리적인 불안감이다. 한 사람이 습관적으로 최악의 방면으로 생각하도록 하고, 부정적인 방면으로 생각하도록 하고, 결국 자신을 긴장과 불안에 빠지게 한다. 의심이 많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기 강도가 약하여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지고 정서가 불안정하며 자극에 대한 내성이 약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선종은 자기 강도 부족을 극복하는 방법은 신앙이며, 올바른 신앙이 있어야 힘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육조' 단경' 에는 구름이 있다.' 일념, 고민, 번뇌, 보리' 는 번뇌를 보리로 바꾸는 방법, 즉 첫째, 집착을 내려놓고, 과거에 배운 각종 번거로운 습성을 내려놓고, 심리적 장애는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두 번째는 자유롭게 사는 것이다.

당나라 의 옛 선사 깨달음 후, 그때 그에게 삭도를 준 스님이 생각나서, 줄곧 그에게 돌아와 옛 스님의 깨달음을 이끌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느 날, 늙은 스님이 목욕을 하고 있는데, 옛 선사가 그에게 등을 닦았다. 갑자기 옛 스님의 등을 두드리며 말했다. "좋은 불사, 아쉽게도 불성이 있다." 옛 스님이 뒤돌아보자, 옛 선사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부처는 비록 거룩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빛을 발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선은 늙은 스님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허함이 아니라 자신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것이다. 얼마 후, 선사 구령은 하루 종일 경을 읽는 늙은 스님에게 "마음이 물들지 않고 자성이 원만하다" 고 말했다. 그러나 인연을 떠나면 부처와 같다. " 즉, 우리의 마음이 모든 고민과 장애에서 벗어나 탐욕, 분노, 미친, 느린, 의혹 등 오독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면 생명은 자연히 기쁨과 가벼움을 드러내며 생명의 향기를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