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인가?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인가?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소위 선은 '인위적'이라고 말했다.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선은 가짜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자기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고프면 음식을 원하고, 추우면 따뜻함을 원하고, 피곤하면 쉬고 싶어하며, 이로움을 좋아하고 해로움을 미워한다. 이것이 인간이다." 기다림 없이 일어나는 일이 바로 Yu와 Jie의 공유입니다."

. 한비는 단순히 사람은 이기적이라고 말했는데, 일반적으로 “세상은 이익을 위해 떠들썩하고,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이익을 위해 떠들썩하다”고 합니다. 루쉰의 말에는 그의 이기주의가 가장 철저하게 구현되었고, 교리의 구체적인 내용조차 다른 사람들에게 맡겨졌고, 단지 '양주'라는 이름과 '나를 위해'라는 말만 남았다.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사람은 이기적이다'라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홍등 이야기'에 구산의 유명한 말이 있다. 사람이 자기를 섬기지 않으면 천지의 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전 인류의 해방을 목표로 하는 공산당원인 리유허(Li Yuhe)는 이 말을 듣고 그것이 우스꽝스럽고 슬프고 증오스럽고 부끄럽다고 느꼈습니다! Li Yuhe는 어떻게 하토야마가 공산당원들의 이념적 영역을 이해할 수 있으며, 공산당원들의 정신적 완전성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사실 하토야마의 말은 역사적으로 중국 문화계에 속해 있던 자신의 창작물이 아니었다. 하토야마는 이유허를 설득하기 위해 자신이 무적이라고 생각했지만 뜻밖의 이유허와 마주쳤다. 이미 공산주의의 황금종을 실천하고 있고 하토야마의 구음 백골 발톱은 무력하다.

서구에서는 사람이 이기적이라고 말하는데, 이를 생생하게 전한다. 서구 시장경제 이론은 인간은 이기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자기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물질적 욕망을 추구하는 이기심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명예, 지위, 권력을 추구하는 이기심도 분명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타적이고 헌신적인 영적 행동으로 간주하는 이 이론은 결국 이기심으로 귀결됩니다. 그들은 프로메테우스가 자신의 연민을 만족시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인류에게서 천상의 불을 훔쳤다고 믿고 있으며, 석가모니는 자신의 종교적 미적 감정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여 호랑이에게 먹이를 주었다고 믿습니다.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인성을 추구하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 "내가 지옥에 가지 않으면 누가 갈 것인가?" 한마디로 그것은 모두 자신의 영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헌신은 고상하고 존경할 만한 일이지만, 최종적으로는 자신을 위한 헌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황계광이 총알 구멍을 막은 것은 가족과 조국을 지키려는 그의 정신의 승화일 뿐이며, 레이펑은 당의 생명을 구한 은총에 보답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을 도우며 느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 '공공'이란 세상에는 '공공'이라는 추상적인 의미가 없고, 오직 특정 집단, 집단, 계층, 계급적 이해관계의 '공공'만을 가리킨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모든 "공개"는 확장된 "비공개"일 뿐입니다. 이 이론적 분석을 사용하여 프롤레타리아트는 모든 인류를 해방시키고 궁극적으로 "자기 해방"을 위해 노력합니다. 인간도 이기적입니다. 그들은 자연과 모든 동물, 식물이 인류에게 생존과 즐거움, 헌신을 위한 공간과 물질적 조건을 스스로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지구를 보호하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생물종을 보호한다고 외쳐도 궁극적인 목표가 인류의 이익이 아닌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공산주의자들은 '사람은 이기적이다'라는 말에 반대하지만, 지지자들은 '사람은 이기적이다'라고 해도 그것은 인간의 본성을 드러내는 객관적인 사실이며, 사람은 여기서 출발한다고 믿는다. 이기심을 갖고 사회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이기적인 욕망이 전혀 없는 사람이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동기를 가질 수 있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인간이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호랑이를 위해 호랑이를 보호한다면, 누가 과학을 발명하고 창조하고 발전시키겠는가? "사람은 이기적이다"라고 인정한다는 것은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도록 허용하고 호수를 빼내고 보상을 얻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바로 모든 사람이 '나'이고 '나'이기 때문에, 모든 '나'는 다른 '나'와 정기적으로 어울려야 이 '나'가 계속해서 조화롭게 존재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한 '나'가 다른 '나'를 해치거나 부정한다면 그 '나'는 설 자리가 없게 됩니다. 인간도 마찬가지다. 다른 종이 어느 정도 피해를 입고 부정당하면 인간도 피해를 입고 부정당하는 결과를 필연적으로 겪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에는 법적 규칙이 있어야 하고, 개인의 자유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어야 하며, 민주주의에는 한계가 없으며, 형제애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환경을 함부로 해칠 수 없고, 천연자원을 마음대로 약탈할 수 없으며, 다른 종을 발판 없이 남겨둘 수 없습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든 인류 전체이든 이기적이지만 제한을 두지 않고 극도로 이기적일 수 없음을 알려줍니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추론에 어느 정도 합리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프롤레타리아도 이기적이며 '전 인류를 해방'하는 목적은 '자신들을 해방'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데 반대한다.

공산주의자들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목적은 온 인류를 해방시키는 동시에 자신도 해방시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전제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인류를 위한 것입니다. 자신의 해방을 위한 전제조건은 전 인류의 해방이고, 그래야만 진정한 해방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프롤레타리아트의 '공중'은 전 인류의 '공중'입니다. 권력을 장악하고, 지역 폭군을 공격하여 토지를 분할하며, 혁명 과정에서 프롤레타리아 지도력을 유지하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일 뿐입니다. 수단을 목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혼란이거나 숨은 동기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이기적인가? 우리는 인간의 본성에 자연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소위 본성은 타고난 속성, 즉 '본능'이다. 이기적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다. 사람이 생명을 이어가기 위해 태어났다면, 생명에 필요한 요소를 흡수하는 본능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먹고 마시는 본능입니다. 모든 동물은 이런 본능을 갖고 있고 심지어 미생물도 이런 본능을 갖고 있다. 식물의 경우 생활공간을 점유하고 서로 목을 조르기까지 하는 싸움도 벌어지고 있다. 동물이 이기적이라면 의식이 없는 미생물이나 식물도 이기적일 수 있을까? 그러므로 본능의 표현은 '이기심'으로 설명될 수 없다. 즉, 인간이 사회적 관계에서 형성하는 개념과 기준으로는 설명하고 측정할 수 없다. 본능은 본질적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중력과 마찬가지로 질량이 큰 천체도 질량이 작은 천체를 포착합니다. 그러므로 이기적인 것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며, 비이기적인 것도 인간의 본성이 아닙니다. 인간의 본성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흰 종이 한 장, 물 한 잔, 말도 없고 그림도 없고 색깔도 없고 맛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선천적이고 자연스럽게 형성된 사물과 관계에는 이기심이나 비이기심의 문제가 없습니다.

악한 면과 이기적인 면은 양육의 결과라고 하지만, 사람이 후천적으로 얻은 선과 악, 공과 사의 관념, 타고난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 뭔가 연관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인간 유전학은 백인이든 흑인이든 노란색이든 오직 인간만이 습득된 학습과 훈련을 통해 다양한 인간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반면, 침팬지와 원숭이는 아무리 훈련을 받아도 인간 언어를 발산하지 않는다고 판단합니다. 소리, 여기에는 발성 기관 구조의 생리적, 유전적 문제뿐 아니라 언어 중추 구조의 차이에 대한 더 중요한 유전적 이유도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사람의 기질이 유전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의 욕망 개념의 형성은 그 사람의 유전적 유전자와 일정한 연관성을 가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사회 환경에서 어떤 사람들은 소유욕이 강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훨씬 무관심합니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어떤 사람들은 아내나 남편이 이성과 접촉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유전적 요인을 완전히 무시하고 후천적인 원인만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은 분명히 완전히 설득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이 형성하는 선악, 공적, 사적 개념은 특정한 타고난 유전적 조건 하에서 후천적 환경에 의해 유도되고 영향을 받고 교육받은 결과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선악, 공적, 사적 개념의 형성은 선천적인 유전적 요인과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악과 이기심이 초래한 모든 결과를 선천적 탓으로 돌릴 수는 없다. 또 다른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치 우뚝 솟은 나무가 나무의 씨앗에서만 자랄 수 있지만 흙, 습기, 햇빛 등의 조건이 없으면 싹이 나고 자랄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Lu Xun은 이미 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악하게 태어났다거나 이기적으로 태어났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후천적 조건을 제외하면 유전적 요인만으로는 사람의 모든 것을 형성할 수 없습니다.

유전적 존재는 더 복잡합니다. 일부는 근시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과 같이 후천적 조건과 독립적으로 결정되는 반면, 사람의 외모, 크기, 수명 등과 같은 다른 후천적 조건이 있습니다. 비위생적인 눈을 사용하고 근시가 되는 사람처럼 유도된 후에야 나타나는 사람, 근시 유전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사람, 특정 나이가 되면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사람, , 눈이 아무리 비위생적이라도 반드시 근시가 됩니다. 특정 유전 유전자를 가지고 있지만 눈 위생과 같은 후천적 유발 조건이 부족하여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그들은 근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특정 유형의 사람들에게만 나타나는 열성 유전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색맹은 남성에게만 국한됩니다. 더욱이 격세유전증(atavism)과 같은 일부 유전 유전자는 대대로 이어집니다. 등.

우리는 과학만 들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