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명언
맹자의 명언
맹자는 말했다: "지에, 저우 는 세상을 잃고, 그 백성을 잃는다; 인민을 잃으면 자신의 마음을 잃는다. 세상에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는 말이 있다. 인민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들의 마음을 얻고, 인민을 얻는다.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으로 네가 원하는 것을 모으고, 네가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포기하지 마라.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민귀인이 되자 물이 내려가고 짐승이 떠났다. 그래서 깊은 물고기의 경우 수달도 영예를 받은 사람에게도 영예이다. 수프와 무공을 위해 충군자도 교만하다. 오늘 군주에 좋은 사람이 있다면 모든 왕자가 그들을 위해 죽을 것이다. 비록 네가 국왕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너는 그것을 가질 수 없다. 오늘은 왕이라고 부르고 싶고, 7 년 병이 난 후에도 3 년 동안 사랑받고 싶다. 만약 네가 가축이 아니라면, 너는 생활을 위해 살 수 없다. 인심을 뜻을 세우지 않고, 평생 근심과 치욕으로 죽다. ...... "("맹자 이로상 ")
참고 사항:
(1) 맹자 (기원전 385 년? -기원전 304 년? ) 명나라 코, 단어, 단어, 단어 하위 집, 루 guozou (현재 산둥 Zou 도시) 사람. 중국은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로 전국 시대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맹자는 《맹자》의 저자이다. "맹자" 는 7 편을 계승하여 유교 고전 중의 하나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공자에 버금가는 세대의 유학 대가가 되어' 아시아 성인' 으로 불리며 공자와' 공맹자' 라고 불렀다. 성선론은 맹자 학설의 출발점이고, 그 주요 명제는' 인정' 론과' 왕도' 론이다
(2)' 의' 자는' 걸과 주실천하' 가 독립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3) "그 사람을 잃다" 는 것은 그 사람을 잃는다. "가스" 는 "해주" 를 의미합니다.
(4) "마음을 잃다" 는 것은 인심을 잃었다. "가스" 는 "사람" 을 의미합니다.
(5) "세상에 도리가 있다", "도", 경로와 방법.
(6)' 민심을 얻다',' 천하를 얻다' 는 일반적으로 천하를 생각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7) "나는 천하를 얻는다" 와 "스" 를 얻으면.
(8) "당신이 그것과 함께 있어야 할 것", "당신이 원하는 것", 당신이 원하는 것. "And" 는 여기서 "for" 와 같습니다. 그것을 위해 모이다',' 그것을 위해 쌓다'. 이전 단어 "의" 는 "사람" 을 의미하고, 다음 단어는 "욕망" 을 의미한다.
(9)' 악을 행하지 말라',' 악이 무엇이냐',' 징그럽다'. "돌", 게임. 엽아' 는 말투와 함께 쓰인다.
(10) "민귀인, 물 강하, 짐승 거리", "돌아오다", "돌아오다", "돌아오다". "인" 은 인자하고 선행을 잘 베푸는 왕을 가리킨다. 그냥, 방법, 추세. 가, 달려, 달려. 원야.
(1 1) "그래서 수달이 깊은 연못에서 고기를 잡는다" 고 해서 수달이 깊은 연못에서 물고기를 쫓아낸 것이다. "깊은", 깊은 담. "푸시" 와 "드라이브" 는 동일합니다.
(12) "새가 숲을 향해 가고, 새가 떠나고 있다." 。 "클러스터", 숲, 숲. 작작' 은' 새',' 새' 를 의미한다. 연 같은 맹금 한 마리.
(13) "이 군은 선한 사람이 있다", "선", "선호". "인" 은 맹자가 제창한 인덕, 인정을 가리킨다.
(14) "그리고 제후들이 모두 죽었다" 고 해서 다른 제후들이 그를 내쫓았다.
(15) "왕이 없어도 얻을 수 없다", "비록". "없음", 아니, "왕" 은 왕이다. 세상을 다스린다. "사용할 수 없음", 불가능합니다. "이미", 말투.
(16) "아이" 는 다년생 초본식물이다. 그 잎은 에털로 만들어져 침술에 쓸 수 있다. 채집 시간이 길수록 효능이 좋다. 7 년병',' 3 년정' 의' 7',' 3' 은 풍요를 나타내는 서수이며' 7',' 3' 은 아니다.
(17) "만약 당신이 동물이 아니라면", 만약. "축서", 저축.
(18)'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자' 라면 이곳의' 지',' 지' 는' 헌신' 을 의미한다.
(19)' 슬픔은 마음의 죽음보다 크다',' 슬픔은 마음의 죽음보다 크다'.
(20) "나는 죽음에 갇혔다", "나는 있다", "그래서.
번역:
맹자는 "샤걸과 유우가 국민을 잃어서 세상을 잃었다" 고 말했다. 그들이 국민을 잃은 것은 민중의 지지를 잃었기 때문이다. 천하를 얻는 방법은 민심을 얻고 천하를 얻는 것이다. 인민을 이기는 방법은: 인민의 마음을 얻으면, 너는 인민을 이긴다. 민심을 얻는 길은 국민들이 원하는 일을 축적하는 것이지, 국민들이 싫어하는 일을 실천하는 것이 아니다. 인민은 인자한 국왕에게 붙어 있는데, 마치 물이 지면에 접근하고 동물이 야외로 달려가는 것과 같다. 그래서 수달이 물고기를 깊은 못으로 몰아넣는 것입니다. 부엉이가 새를 숲에서 쫓아낸 것이다. 샤걸과 여주가 사람들을 상탕과 주무왕에 몰아넣은 것이다. 오늘날 천하의 왕들은 모두 인정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른 제후들은 모두 그를 위해 내쫓을 것이다. 설령 네가 왕이 되고 싶지 않더라도 불가능하다. 지금 세상을 다스리고 싶은 사람은 여러 해 동안 병을 앓은 사람처럼 몇 년 동안 보관해 둔 쑥으로 병을 치료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인심을 쌓지 않으면 평생 천하를 얻을 수 없다. 인정을 실천하는 데 집중하지 않으면 비애하고 굴욕을 당하며 평생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
간략한 분석:
맹자의 발언은 은과 주가 천하를 잃은 것은 민심을 잃었기 때문이고, 천하를 얻는 길은 민심을 얻는 것이고, 민심을 얻는 길은 민심을 얻는 것이고, 민심을 얻는 길은 민심을 얻는 것이고, 민심을 얻는 것은 민심을 얻는 것이고, 민심을 얻는 것은 민심을 얻는 것이다. 인정, 인정을 실천하기를 좋아하는 왕은 당연히 천하를 통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 천하를 박탈당하고 굴욕을 당하여 죽게 될 것이다. 맹자가 인정을 숭상하는 사상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맹자의 이 말은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고, 민심을 잃는 자는 천하를 잃는다" 는 천고의 진리를 논술하였다. 그중' 천하의 길, 민심의 길, 민심의 길' 은 오늘 참고할 만하다.
이 글은 방법층이 추진되고,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비유를 운용하여 논증이 빈틈이 없도록 한다 (출처: 인터넷 문장/버드나무가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