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소동파와 왕안석 명언
소동파와 왕안석 명언
서로 그리워하는 사람이 영원할 수 있기를 바라며, 천리 떨어져 있어도 달빛을 통해 그리움을 전할 수 있다 (혹은 이 아름다운 달빛을 나눈다).
웃음소리는 침묵 속에서 사라지지만, 열정은 오히려 무자비하게 화를 낸다.
담장 안팎에서 그네를 뛰다
벽 속인, 벽 속의 미인이 웃다.
웃음소리는 침묵 속에서 사라지지만, 열정은 오히려 무자비하게 화를 낸다.
겉으로 보면 벽 안의 미녀를 가리키는 웃음소리가 점점 작아지면서 벽 밖의 행인들은 더 이상 들을 수 없게 된다. 애틋한 행인이 응답을 받지 못하자 미녀의 무정함에 억압과 괴로움을 금할 수 없었다.
확장: 애정이나 무정함에 절대적인 기준이 없다. 웃음이 터져 자꾸 눈물이 나는 것 같다. 자신을 해치는 사람만이 영원히 무정한 사람과 일이다. 사랑에는 옳고 그름의 구분이 없다. 우리는 웃음소리가 점점 멀어져 가는 절망적인 사람들만 동정하지만, 많은 경우 우리는 자신의 원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사상에서 알 수 없는 것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어떤 것은 실용적이고, 어떤 것은 허무하며, 각종 이상한 생각은 미친 들풀처럼 무성하게 퍼져 사방으로 번진다. 이런 방종은 종종 자신의 사고를 허무맹랑하게 만들고, 끝없는 시공간에서는 다른 사람에게 미안함을 느끼고, 냉담하게 다른 사람을 바라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고대의 큰일을 이룬 사람은 뛰어난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심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고대에 큰일을 이룬 사람은 뛰어난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력도 가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여기서' 예' 는 범위를 제한하는 부사로' 만' 과' 만' 에 해당한다. 이곳의' 1' 은 부사로, 강화하거나 완곡한 어조를 나타낸다.
양생은 자연을 잘 대하고, 정기와 기개를 추구한다.
양생은 우선 마음을 가다듬고, 정서를 도야시키고,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
불심
소동파는 선사 불인에게 물었다. "선사, 내가 뭘 닮았는지 봐?" "
선사 불교인은 말했다: "당신은 부처와 같습니다. 클릭합니다
소동파는 매우 기뻐서 선사에게 물었다. "선사는 왜 나에게 네가 어떻게 생겼는지 묻지 않느냐?" "
선사는 대답하지 않았다.
소동파는 "선사, 네가 어떻게 생겼는지 물어봐." 라고 말했다.
선사 부처님은 머릿속이 온통 그의 소망으로 가득 차 있다. "내가 뭘 닮았다고 생각하니?" "
소동파는 말했다: "나는 네가 똥 같다고 생각해."
집에 돌아오자 소동파는 득의양양하게 소누이에게 말했다. "막내동생, 나는 오늘 불인선사를 이겼다. 듣고 싶어? "
수누이가 물었다. "잭슨 부처님을 어떻게 이겼습니까?" "
스와 동포는 말했다: "듣고 싶니? 내가 너에게 몇 가지 일을 말해줄게. ...... "
듣고 나서 수누이가 말했다. "잭슨 불인은 지지 않았습니다. 당신이 졌어요."
소동파는 의아해했다. 소누이는 말했다. "불인 선사는 불심으로 사람을 보고, 너를 부처로 여긴다. 너는 사람을 보고 똥을 싸는 것을 보니. 그래서. "
첨예하게 맞서다
소동파는 황주에서 몇 년을 살았다. 어느 날 밤, 그와 그의 친한 친구 스님 불교인은 장강에 가서 배를 저었다. 스와 동포 는 잔을 들어, 갑자기 손을 뻗어 강둑을 가리키고, 웃으면서 말을 하지 않았다. 부처님은 주위를 둘러보았는데, 노란 개 한 마리가 뼈를 갉아먹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무언가를 깨닫고 소동파시가 새겨진 부채를 물에 던졌다. 두 사람은 서로 쳐다보며 참지 못하고 웃었다.
원래 이것은 벙어리 대련이었다. 소동포의 첫 대련은 개가 하골을 뜯어먹는 것이다.
불인의 최종선은 유수 동포의 시체 (동파의 시) 이다.
모래 사영
어느 날 정오, 소동파는 불인을 방문했다. 불인이 한창 요리를 하느라 바쁘다. 그가 끓인 생선을 식탁에 내놓았을 때, 그는 어린 스님이 동파거사가 방문했다는 보고를 들었다.
불인은 생선을 먹는 비밀을 누설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그는 매우 조급해했다. 그는 생선을 입에 넣고 황급히 나가서 손님을 맞이했다. 두 사람 모두 명상실에 가서 차를 마셨다. 소동파는 차를 마실 때 생선 냄새를 맡고 탁자 위에 거꾸로 된 턱을 보았다. 청이는 스님이 불사용 타악기를 하고 있는데, 평소에는 입이 위를 향하고 있는데, 오늘은 오히려 단추가 거꾸로 되어 있는 것이 분명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불교인은 "문외한들도 오늘도 여기에 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소동파는 일부러 늙은 스님과 농담을 하며 진지한 척하며 말했다. "오늘 문제가 생겼으니 선배님께 여쭤보겠습니다."
불인은 황급히 두 손을 합친 10 도로: "아미타불, 어떻게 감히?" "
소동파는 웃으며 말했다. "오늘, 내 친구는 대련을 썼는데, 첫 대련은: 첫봄은 항상 양양문에 있다. 만약 다음 대련이 나오지 못한다면, 모두 지도해 주십시오. "
불인은 계획이 무엇인지 몰라서 "재능 있는 사람, 문외한이 많은 것을 배웠다" 고 입을 열었다. 너 오늘 왜 이렇게 건망증이 심하니? 이것은 늙은 대련이고, 최종선은: 선한 사람을 모아 경여하는 것이다. "
소동파는 참지 못하고 웃었다. "선배께서 분명히 물고기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셨으니, 눈요기를 많이 해 주세요!"
조소하며 반박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한번은 소동파와 왕안석이 산책을 하다가 우연히 집 한 채를 보고 기초가 이동하며 벽이 동쪽으로 기울어졌다고 한다. 왕안석이 동파를 치는 마지막 말: "이 벽의 동파는 기울어져 있다!"
소동파는 고개를 들어 크게 웃었는데, 즉 대련을 낭송하고, 반입술로 왕안석을 비꼬았다. "너무 지나치다, 돌을 강령으로 삼는다!" "
독창적인 이름은 매우 총명하며, 쌍관어는 특히 훌륭하다.
몰래 신랑을 돕다
진소유와 수누이가 결혼했을 때, 몇 번이고 힘들었다. 새 집 입구에서 소누이는 또 한 쌍의 대련을 했다: 문을 닫고 창밖과 달을 밀어냈다.
진관은 한참 동안 생각했지만 대련을 내릴 수 없었다. 소동파는 서로 부축하여 멀리서 석두 한 조각을 주워 호수에 던졌다. 진소여행은 영감을 받아 불쑥 튀어나왔다: 석두 한 조각을 던져 수중의 하늘을 깨뜨렸다.
늙을 때까지 살고, 늙어가는 것을 배우다. 끝없는 학습
스시는 젊었을 때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다. 그는 많은 시를 읽고, 고전과 역사를 많이 배웠고, 글쓰기도 잘해서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자존심이 싹트게 되었다.
어느 날, 스시는 문 앞에 대련을 썼다. "세상의 말을 다 알아라. 지구상의 모든 책을 다 읽다. " "할" 과 "시대" 는 모두 옳았고, 스시의 당시의 자랑스러운 마음을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 며칠 후, 애티가 가득한 노인이 특별히 소택에 와서 수시에게 가르침을 청하러 올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는 수시에게 그가 가져온 책을 알아보라고 했다. 수시도 개의치 않았다. 그는 보자마자 멍하니 책 위의 한 글자도 모른다. 이렇게 어쭙어쭙한 스시는, 한담을 금치 못하고, 한 번에 한 번 노인에게 안된다고 말했고, 노인은 웃으며 우쭐거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수시는 부끄러워서 문까지 달려가 대련에 두 글자를 더했다. 새로운 영역, 주변 사람들은 눈을 긁는다: "분노와 세계 단어; 지구상의 모든 책을 다 읽기로 결심하다. "
절이 매우 춥다.
소동파는 모간산을 유람할 때 작은 절에 가서 앉았다. 절 안의 주재스님은 낯선 사람을 만나 간단히 "앉으세요" 라고 말했다. 그는 어린 스님에게 "차" 라고 소리쳤다
두 사람이 앉아서 말을 한 후, 사회자는 상대방이 불쑥 나오는 것을 발견하고, 이 사람이 비범할 것으로 예상하고, 손님을 사랑방에 들여와 말을 했다. 집 에 들어간 후, 호스트 스님 은 정중하게 말했다; "앉으세요!" 또 어린 스님을 부르다: "차에 오세요! 클릭합니다 진일보한 문의를 통해 이 관광객이 바로 유명한 소동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님을 주재하고 재빨리 허리를 굽혀 공손하게 그를 거실로 데리고 들어가 "앉으세요!" 라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리고 어린 스님에게 "향을 위하여! 클릭합니다 소동파가 갔을 때, 사회자는 그에게 대련을 쓰라고 했다. 스와 동포 는 미소를 지으며 손을 흔들었다, 갑자기 그 책은:
앉으세요, 앉으세요, 앉으세요.
차, 차, 차.
밝은 등불
어느 날, 소동파와 그의 매부 진소우가 교외로 나가 놀다가 오솔길에서 석두 세 개로 만든' 뇌교' 를 보았다. 소동파는 돌다리를 발로 차고 동시에 한 마디 불렀다.
뇌교 삼석을 차다
그는 진 소유회를 돌아보며 그에게 결론을 내리라고 요구했다. 진 shaoyou 오랜 시간 동안 생각, xialian 을 얻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답답하게 집에 돌아왔다. 수여동생은 남편의 불쾌함을 보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었다. 물어서야 대련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녀는 두말 없이 종이 한 장에' 추' 라는 글자를 쓰고 가위로 반으로 잘랐다. 진 shaoyou 갑자기 이해, xialian:
두 큰 산의 글자를 잘라내다
참고: 지난 문장 제목은' 절당 추위' 인데, 나는 냉소적으로 괜찮은 것 같다. 이 문장 제목,' 등불' 은 진 소우가 잘 알지 못하는 점을 가리키지만, 그는 클릭 후에도 여전히 이해했다. 미소.
얼버무리는 거인
여의랑군을 찾기 위해 수여동생은 문학 작품으로 남편을 선택했다고 한다. 소식이 나오자 구혼자는 셀 수 없이 많았다. 그중 한 명은 방이라는 부잣집 아들이 있는데, 그의 어린 여동생에 대한 추앙은 이미 오래되었다. 이 소식을 듣고 그는 재빨리 선택을 했다. 그는 여러 편의 자랑스러운 시를 바쳤는데, 내 여동생은 보기만 해도 백수처럼 가벼워서 펜을 들고 위에 대련을 한 켤레 승인했다. 펜 밑이 적고, 마음에는 대책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소동파는 어린 언니의 대련을 보고 매우 걱정했다. 시비를 피하기 위해, 나는 슬며시 언니의 대련에 한 마디를 덧붙여, 필저 소재, 마음속에 무한한 계략이 있다는 것을 바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보고 나니 황홀하다. 그는 소누이를 만나 그의 마음을 표현하기를 갈망한다. 소동파는 어린 여동생이 그를 전혀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농담을 잘 하지 못할까 봐 재빨리 핑계를 찾아 그를 저지했다. "여동생은 문예가 좀 있지만 못생기고 얼굴이 길고 이마가 튀어나온다. 믿지 않으면 알 수 있다. 그리운 눈물 한 방울이 작년부터 그녀의 볼에 오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외출하기 전에 나는 이마의 화관에 갔다.
소동파가 자신을 속이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는 정말 수누이가 못생겼다고 생각하여, 그는 넋을 잃고 갔다.
수문서향
어느 날, 소보가 뒷동산에 와서 맑은 물 한 줄기가 산돌 사이로 흐르는 것을 보았고, 미풍이 꽃향기를 보내왔다.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나무 그림자가 빙빙 돌며, 초승달이 한참 동안 걸려 있다. 이 어르신은 시에 대해 매우 흥분하여, 그는 스시와 그의 여동생을 불렀다. 그들 셋은 석두 닦고 앉았다. Su Xun 은 말했다: "그런 아름다운 곳에서는 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형과 누나가 함께 대답했다: "아빠는 잘 말했다. 클릭합니다
소견은 자신의 아이가 함께 대답하는 것을 보고 매우 기뻤다. 첫째, 그녀는 두 편의 시를 불렀다.
수냉식 흐름 돌 가장자리, 바람이 꽃에서 온다.
수시는 줄곧 시로 유명하다. 그는 아버지의 시를 듣고 너무 평범하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좋지 않았다. 누가 알겠는가, 그가 생각에 잠겨 있을 때, 장난꾸러기 어린 언니가 말했다. "형은 평일에 시를 쓰는데, 생각이 이렇게 빠르다. 나는 내가 내 여동생의 높은 이마를 비웃었다고 생각했다. 법정에 출두하기 3, 5 보, 이마가 먼저 화당에 올라간다' 는 이 시는 어떻게 나왔나요? 오늘 왜 막혔어? "
소동포가 듣자마자 여동생이 또 장난이 심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단지 웃으면서 두 편의 시를 불렀다.
석두 닦을 때는 옷이 차갑고, 꽃을 밟을 때는 말굽향에 갑니다.
소누이의 시, 노래, 금, 체스, 서화는 모두 훌륭하다. 아버지와 형의 시를 들으니 형이 한 수 앞선 것 같다. 나는 생각했다: "형님의 시는 좋지만, 보기 흉하다." 어린 여동생이 잠시 생각해 보니 멀리서 뻐꾸기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그녀는 사랑의 소리를 들었지만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을 꺼내기 때문에 시 두 구절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쥐안 인후한을 불러 꽃꿈속에 머물다.
어린 언니의 시가 막 끝나자마자 아버지와 형은 일제히 칭찬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흥미진진하고 욕설이 많다.
소동파는 영남으로 강등되어 벼슬이 되었다. 그는 하루 동안 할 일이 없다. 그는 한 어린 중이 절 입구에 무릎을 꿇고 있는 것을 보고 눈에 눈물을 머금고 있었다. 이것은 매우 이상하다. 그는 어린 스님에게 왜 이러는지 물었다. 어린 중이 울었는데, 그가 불을 켰을 때 실수로 등불을 엎어 깨뜨렸기 때문이다. 늙은 스님은 그를 때렸을 뿐만 아니라 절 입구에서 3 일 동안 무릎을 꿇었다. 소동파는 매우 화가 나서 절에 들어가 방장을 만나러 갔다.
사내의 주지는 당대의 재자 수가 방문했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워하며 밖을 내다보았다. 소동파가 절문에 들어서자 옛 스님은 온갖 아첨을 하며 소동파에게 필적을 남기라고 간청했다.
소동파는 방장을 뼈에 사무치게 미워했지만, 사문 앞에 있는 어린 스님이 더 이상 고통을 겪지 않도록, 늙은 스님의 부탁을 들어주며 "글씨를 쓸 수는 있지만, 나는 절 앞에 무릎을 꿇은 어린 스님에게 와서 나를 위해 먹수지를 갈아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고 말했다.
늙은 스님은 듣자마자 즉시 웃으며 연달아 승낙했다. "아미타불, 노준아."
어린 스님은 잉크를 갈고, 종이를 펴고, 소동파는 붓을 내리고, 털끝 하나 휘둘렀다.
하룻밤, 화신인이 돌아오니, 팔천범부, 아무것도 없다.
얼마 지나지 않아 불인이 이 산에 와서 대련이 웃는 것을 보았다. 그는 옛 스님에게 "이 대련은 원래 십자말 풀이였다. 당신은 짐작하지 못했습니까? 클릭합니다 늙은 스님은 황급히 무슨 뜻인지 물었다. 불인은 종이와 펜을 요구하여 단번에 두 글자를 쓰고 떠났다.
다루기 힘든 형제 자매
어느 날 소동파는 소누이에게 이렇게 말했다. "모두가 네가 비범한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만약 네가 하룻밤 사이에 나를 잘 대할 수 있다면, 나는 너를 존경할 것이다. " 스와 여동생은 웃으며 대답했다: "왜 어느 날 밤? 클릭합니다 소동파는 그녀가 자신이 있는 것을 보고, 그녀는 자신의 첫 부분을 말했다.
수선화는 옥비녀를 잡고 바람 앞의 소리가 느리다.
수누이는 듣고 은밀히 이것이 어렵다고 말했지만, 지금 그는 매우 미안했다. 잠시 후, 그녀는 달빛 아래 차를 마시는 하녀를 보았는데, 그녀는 이 장면에 감동을 받았다.
미인이 붉은 수국 신발을 신고 달빛의 걸음걸이를 끌다.
동포는 여동생의 두 번째 대련을 듣고 연달아 칭찬했다. 이 대련은 수선자, 미인, 옥비녀, 홍수화, 느린 소리, 보애교 6 개의 음악명을 적절히 내장하고 의인화된 수법을 통해 구체적인 이미지를 부여해 더욱 기교적이고 다루기 쉽다.
강성자 마우이는 정월 20 일에 소동파를 꿈꿨다
10 년 동안 생사가 막막하여,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뼈에 사무쳤다. 천리 밖에 있는 고독한 무덤, 황량함은 말할 곳이 없다. 만나도 만나지 못하더라도 얼굴이 먼지투성이이고 귀밑머리는 서리와 같다.
저녁에 나는 갑자기 집에 가는 꿈을 꾸었는데, 소헌의 창문이 분장을 하고 있었다. 서로 돌볼 말이 없고, 눈물만 천 줄의 재료가 끊어져 해마다 달밤, 짧은 송강 () 에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중국 문학사에서' 시경' 부터' 애도시' 가 생겼다. 북송 () 의 수시 () 까지 이 시기에 서진의 반악과 중당의 원직은 가장 유명한 애도시 () 였다. 만당 시대에 이상은은 기념 작품 한 편을 썼다. 그들의 작품은 슬프고 감동적이다. 아니면 애인을 쓰고 떠난 후, 그는 외롭고 괴로워 유물을 보고 괴로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아니면 작가는 지금 적국이 풍부하고, 지난날을 회상하며, 세태가 서늘하고, 운명이 변덕스럽다는 것을 한탄한다. 애매한 글과 색채로 자신의 깊고 넓은 생각과 추억을 표현하면 가슴이 찢어진다. 스시의' 강성자' 도 애도의 작품이다. 그러나 선인들에 비해 동파 첫사의 표현 예술은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글자는' 꿈' 으로 꿈의 날을 똑똑히 썼다. 하지만' 기억꿈' 이지만, 사실 다음 다섯 문장만 기억꿈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고 슬픔을 하소연한다. 문필이 진지하고 소박하여 침통하고 감동적이다.
소동파는 열아홉 살 때 열여섯 살의 왕부와 결혼했다. 왕복이는 젊고 예쁘고 효성스럽다. 그들은 상대방을 깊이 사랑하고 있다. 불행히도 운명은 변덕스러워서 왕복은 27 세에 세상을 떠났다. 이것은 동파에게 큰 타격을 주었는데, 그의 마음과 정신적 고통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수시는 죽은 아내 왕묘비명에서 "조현 수시의 아내 정해는 지평 2 년 (1065) 5 월에 수도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고 말했다. 6 월의 오가는 장례식이 경서에서 거행되었다. 내년 6 월 정오, 옥메이 동북펑산현 안정향 리크롱 제 1 선생, 퍼스트레이디 무덤 서북 8 보에 묻혔다. " 차분한 어조로 말하자면 매우 고통스럽다. 희녕 8 년 (1075), 동파가 밀주에 왔다. 올해 정월 20 일,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아내 왕을 꿈꾸며 이 추모사를 쓰고 천고에 낭송했다.
처음 세 문장은 공허하고 솔직하며 감동적이다. 사랑하는 커플, 영원히 포기, 시간이 갑자기, 10 년이 스쳐 지나간다. 사람은 죽었지만 과거의 아름다운 장면은 잊을 수 없다! 지금 생각하면 사람과 사람이 영원히 분리되어 고통을 느낀다. 왕부가 죽은 지 10 년 만에 동파는 왕안석 신법에 반대하여 정치적 압박을 받아 마음이 비분했다. 밀주에 도착한 후, 연경이 좋지 않아 정무를 처리하느라 생활이 매우 어려웠다. 아내의 사망 10 년 기념일을 맞아 심금을 울리는 날이다. 지난 일이 갑자기 가슴에 솟아올랐고, 저축한 지 오래됐던 감정의 암류가 갑자기 수문을 열고 물을 넣는 것처럼 통제할 수 없이 용솟음쳤다. 그래서 꿈은 진실하고 자연스럽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생각하면 나는 깊은 감동을 받는다. 멀리 천리 밖에 있어 슬퍼할 곳이 없다. 말하자면 매우 고통스럽다. 작가의 외로움, 서늘함, 무력감,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감정이 특히 감동적이다. 그리고 "만나도 모를 거야, 얼굴에 먼지가 묻어, 귀밑머리가 서리처럼." 그는 또한 현실과 꿈을 혼동하고, 각종 개인의 고민과 원한을 사후에 두고, 얼굴의 늙음과 몸의 쇠퇴를 포함한다. 이때 그는 아직 마흔이 채 안 되어 이미 귀밑머리가 서리가 났다. 분명히 죽은 지 10 년이 되었는데도' 만나야' 한다. 이것은 절망적인 가정으로, 깊고 슬프고 어쩔 수 없이 저자가 애인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하며 개인의 변화를 그려내며 이 단어의 의미를 더욱 깊어지게 한다.
다음 단어는 정말 "꿈" 에 들어간다. 작가는 꿈속에서 그의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곳에서 애인을 만나 다시 만난다. 여기서 작가는 간단하고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장면, 즉 소헌창, 화장을 묘사했다. 작가는 이렇게 흔하고 잊을 수 없는 장면으로 자신의 마음속에 애인에 대한 영원한 인상을 표현했다. 그러나 동파필법의 기이함은 다음 두 문장에 있다. 글자도 없고, 눈물만 천행밖에 없다! 천고의 기절. 침묵은 고통스럽다. 침묵은 천 마디 말보다 낫다. (서양속담, 침묵속담) 침묵은 이 꿈을 무한히 처량하게 만든다. "소리 없는 하소연은 소리 나는 하소연보다 더 많다." 침묵의 승리는 바로 여기에 있다.
마지막 세 마디가 꿈에서 현실로 돌아왔다. 고인의 고통을 상상하여 애도를 표하다. 특히' 달밤 짧은 송강', 두 마디, 슬프고 쓸쓸하고, 슬프고 실의에 빠지다. 소위 "영원, 하늘과 땅; 언젠가는 둘 다 끝날 것이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동파어의 마지막 세 문장은 의미심장하고 침통한 것으로 기억에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