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Xunzi의 서예 작품 배우기 격려
Xunzi의 서예 작품 배우기 격려
Xunzi의 학습 장려 서예
'학습 장려' Xunzi의 원문 및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 장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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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unzi
신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움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 물에서 파생된 얼음, 물에서 파생된 추위. 나무는 곧고 가운데에 줄이 있어 바퀴 모양이며 곡선이 규칙적이다.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들이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지탱하면 곧게 되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움이 되며, 지혜롭고 날마다 반성하는 군자는 실수하지 않고 행할 줄을 안다.
하루종일 고민하는데, 잠깐 배운 것만큼 좋지는 않지만, 넓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올라가는 것만 큼 좋지는 않습니다. 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더 빠르지 아니하고 들리는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발의 도움 없이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물의 혜택을 받지 않고도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습니다. 군자의 삶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사물과 거짓을 잘 알고 있습니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번성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선행이 쌓이면 덕이 생기고, 신이 만족한다. 그리고 거룩한 마음이 준비됩니다.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말은 그 장점을 포기하지 않고는 열 번 탈 수 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고, 인내하면 금과 돌도 조각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게 여섯 마리는 무릎을 꿇고 발톱을 꽉 쥐고 있기 때문에 뱀과 장어의 동굴에 있지 않으면 성급한 모습을 보인다.
번역:
배움은 결코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신사가 말했습니다. 인디고는 인디고에서 추출되지만 인디고보다 더 푸르다. 얼음은 물에서 응축되지만 물보다 차갑다.
나무는 먹줄을 곧게 편 것처럼 가열하고 구부려 바퀴를 만들면 그 굴곡이 햇볕에 말려도 나침반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다시 곧게 펴십시오. 이것은 인위적으로 이렇게 구부러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무는 먹줄로 잰다면 곧고, 금속 도구는 숫돌에 갈아서 보면 날카롭다. 공부를 많이 하고 매일 자신을 점검하는 군자는 현명하고 명료하며 행동에 실수가 없을 것입니다.
한 번은 하루 종일 고민했지만 잠시 공부만큼 보람은 없었고, 한 번은 발끝으로 서서 바라봤지만 높은 곳에 오르는 것만큼 넓지는 않았다. 높은 곳에서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 않지만 멀리서도 사람들이 볼 수 있고, 바람을 따라 소리를 지르면 소리가 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명확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마차와 말을 이용하는 사람은 빨리 걸을 수 없지만,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혼자서 헤엄칠 수는 없지만 강을 건널 수 있습니다. 군자의 성품은 속인의 성품과 다르지 않고 단지 외적인 것을 잘 활용하는 데에 능할 뿐입니다.
흙더미가 산을 이루고, 거기에서 바람과 비가 솟아오르고, 물이 모여 심연이 되고, 거기에서 용들이 자라나고, 선행을 쌓고, 선한 인격을 갖추면, 최고의 지혜를 얻고, 성자의 이념적 영역.
그래서 작은 발걸음 하나하나를 모으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물방울을 모으지 않으면 강이나 바다를 이룰 수 없습니다. 좋은 말은 한 번 뛰어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나쁜 말은 마차를 타고 열흘 동안 멀리 갈 수 있다.
칼로 무언가를 깎다 보면 중간에 멈추면 썩은 나무는 잘리지 않고, 계속 깎으면 금이나 돌도 잘 깎을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도 없고 뼈도 튼튼하지 않지만 한마음으로 흙을 먹고 샘물을 마실 수 있고, 게는 다리가 여섯 개 있고 큰 집게가 두 개 있지만 지렁이가 없으면 동굴에서 살 곳이 없습니다. 그 성급한 마음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