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외국 문학 미학의 윤곽, 이론 및 환경 인간화

외국 문학 미학의 윤곽, 이론 및 환경 인간화

외국 문학 미학의 윤곽, 이론 및 환경 인간화

헤겔의' 미학' 에서 제기된 관점은 마르크스의' 인간화 자연' 의 관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헤겔은' 구체적인 이상과 외부와의 조화' 를 논술할 때 주체가 외적 환경에 존재하는 것을 보고 환경배경을 떠나면 우리는' 그의 내면생활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고 말했다. 한편, 자연환경은 이런 편안한 상태에 머물지 않고 누군가가 개입했다. 사람은 자신의 마음의 본성을 자연사물에 녹여 자신의 의지를 외부 세계에 관철시키고 있기 때문에, "사람은 자신의 환경을 인간화하여, 환경이 그를 만족시킬 수 있지만, 그를 위해 어떤 독립력도 유지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준다. 이런 인식 활동을 통해서만 사람은 자신의 환경에서 자신을 현실적으로 만들 수 있고, 환경이 그가 사는 집이라고 느낄 수 있다. 일반 상황뿐만 아니라 개별 사물에도 마찬가지다. " 헤겔의 이러한 견해는 사람들이 자연계에서 이상을 거스르는 자유, 즉 자연에 대한 단순한 의존을 버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자신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는 반드시 자연스러운 것을 점유하고, 그것들을 개조하고, 모양을 바꾸고, 그가 배운 기술로 모든 장애를 제거하여, 외적인 것을 그가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바꾸어야 한다. 헤겔의 강조는 매우 가치가 있다. 그것은 환경이 자유의 주체로서의 변증적 통일성을 드러내고, 예술 심미와 실천 창조 방면에서 중대한 진리의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마르크스의' 인간화된 자연' 에 사상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마르크스의 인간화 자연과 헤겔의 인간화 환경에는 많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 철학적으로 헤겔의 견해는 자연인을' 자의식의 이화' 로 바꾸고 자연독립의 존재의 의미를 부정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의 견해는 먼저 자연을 객관적인 실체로 보는 것이다. 바로 그것이 객관적인 실체로서의 존재로서 객관적인 사람의 느낌을 만들어' 인간화된 자연' 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유명한 신녀봉, 왕부석, 아시마암은 높은 미적 가치를 지녔는데, 사람들이 관찰과 상상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의 물질적 변화를 조절하고 아름다운 이상과 소망을 기탁했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자연물은 완전히 인간적일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실체이기도 하지만, 형태상의 변화로 인해 인간의 필요에 적응하는 자연물질이 되었다. 그 아름다운 이야기와 전설은 결코 잔해와 기와에 붙지 않는다. 인간의 심미 요구에 맞는 자연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복잡한 대상화의 느낌과 상상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정치적으로 헤겔의 인간화 활동을 실현하는 사람은 사회생산관계에서 벗어나 자유정신밖에 없는 사람이다. 마르크스는 노동의 이화를 출발점으로 인간성의 비인간적이고 절대적인 빈곤을 초래하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런 관계의 기준점은 사유제를 버리고, 모든 감정과 특성을 해방시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어떤 의미에서든 인간관계로 만드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사실, 사회관계를 벗어난 사람은 계급사회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질은 자유자의식 창조를 바탕으로 한' 사회관계의 합계' 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분명히 사회관계의 영향과 제약을 받는다. 사유제는 성인 기형을 초래하고, 사람의 정신과 물질적 빈곤을 초래하며, 동시에 자연에 대한 인간적인 심미 활동을 크게 방해한다. 따라서 사유제를 버리면 사람의 모든 감정과 특성을 해방시킬 수 있는데, 이것이 자연을 인간성으로 바꾸는 가장 철저한 방법이다.

셋째, 역사관에서 헤겔의 자연에 대한 인간화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조화를 이루기 위한 것이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노동 관행과 창조를 자연과 연결시켜 인간의 본질적인 힘에 대한 공개적인 전시를 찾아' 인류 역사, 즉 인류 사회 생성 과정에서 형성된 자연, 인간의 현실의 자연' 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유심주의와 기계 유물주의의 미학자와는 달리 마르크스는 의식적으로 인류의 생산노동을 모든 아름다움의 원천으로 여긴다. 물론,' 인간화 자연' 도 반드시 생산 노동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생산노동은 심미 주체를 만들어 동물계에서 사람을 완전히 해방시켰다. 동시에 생산노동도 미의 대상을 만들었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개조와 관찰은 목적이 있고 계획적인 주동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자연도' 인간화된 자연' 이 되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의 물질적 변화에서 인간의 의지, 재능, 지혜가 전시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화된 자연' 은 모두 인간의 본질적인 힘의 낙인을 찍었고, 본질적으로' 인간의 본질적인 힘에 관한 개봉' 이다. 마르크스의 변증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 철학은 자연미의 본질을 밝히기 위한 견고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