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왕명양 심정론의 주요사상을 누가 소개할 수 있는가?
왕명양 심정론의 주요사상을 누가 소개할 수 있는가?
왕양명의 사상체계
양명의 사상체계의 핵심은 '양심을 향한 것'이다. 여기에는 마음이 이성이며, 지식과 행위가 일체이며, 만물의 자비로움과 같은 여러 측면이 포함됩니다. 그의 사상체계의 기본이자 출발점은 주희의 학문론에 대한 비판에 바탕을 두고 있다.
1. 사물학습론에 대한 비판
왕양명의 사물학습론에 대한 비판은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 있다. 하나는 그의 이론의 내부 모순을 관점에서 비판한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주희의 죽음의 영향으로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공부하는 이론의 "학문적 단점"을 비판하는 것입니다. 전자의 측면에서 볼 때, 왕양명은 어렸을 때 주설의 사물론을 굳게 믿었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여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수행했을 때 그는 사물을 이해하는 것이나 순서대로 읽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했다. 그것은 단지 시간낭비일 뿐이었다. “내 육체의 마음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주가의 학문과 지식의 이론에 대해 깊은 의구심을 품고 있었다. "Zhuan Xi Lu"의 끝 부분에는 "고대 유교 사람들은 사물의 격자를 세상의 사물의 격자로 해석했습니다. 세상의 사물을 격자로 묶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또한 모든 식물과 나무는 합리적입니다. 지금은 어떻게 그리드를 배치합니까? 식물과 나무를 수직으로 배치하는 방법, 식물과 나무를 역방향으로 배치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의 의견으로는 Zhu Xi의 공부에 대한 가르침입니다. 지식을 얻는 것이 빈곤 완화의 원칙입니다. 세상에서 성실하다는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분명히 헛된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 패턴의 결과는 마음과 이성을 둘로 분리시킬 뿐이고, 주관적인 마음과 객관적인 이성이 통일될 수 없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후자의 측면에 대해 왕양명은 주자가 지식을 얻기 위한 탐구를 제창하고 심신수양을 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후대 학자들의 도덕수양에 있어서 지식과 실천이 분리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미리 알고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파편화된 학문적 결점은 필연적으로 기존 사회질서에 해를 끼칠 것이며, 학문으로 세상을 죽일 위험이 있다.
2. 마음은 이성이다
왕양명은 사물을 공부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주설의 교훈을 보고 마음이 이성임을 주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지행합일을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양심학을 확립하겠다고 결심하여 주희의 학문론과 시를 중시하는 지지학을 대신하여 심신수양을 중시하는 이론을 사용한다. 대외적인 일을 하고 내적인 일을 뒤로 하고, 광범위하지만 중요하지 않고, 단편화되어 있다. 사물의 탐구에 대한 그의 설명은 “사물을 살피는 자는 마음을 살피는 자요, 뜻을 살피는 자요, 살피고 깨닫는 자요, 바른 마음을 가진 자는 사물을 바르게 생각하는 자요”라고 한다. ; 성실한 사람은 사물의 의미에도 성실하다. 또한 지지론에서는 사물을 탐구하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아는 사람은 사물의 지식으로 이어진다. 안과 밖이 구별이 있느냐? 그러므로 사물을 살피는 것은 마음을 살피는 일, 곧 마음의 불의를 없애고 본연의 몸을 의롭게 하는 일이라고 본다. . 이와 같이 왕양명의 사물 탐구는 주쉰의 지식 추구 방법, 즉 오경리(吳橋伯)가 아니라,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내면의 수양에 더 중점을 두어 사물의 탐구와 양심의 발전이 완전히 일관성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탐구 이론에는 마음이 이성이며 지식과 행동이 양심과 일치한다는 그의 마음관이 포함됩니다. 소위 마음은 이성인데, 왕양명이 보기에 이는 주희처럼 마음과 이성이 둘로 분리될 수 없으며, 이는 지식과 행위, 학문과 수양이 분리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는 마음이 이성이라는 육구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우주 만물의 엄격함은 내 마음의 심판의 범주에 속한다고 믿으며, 도덕적 수양에는 오직 마음과 노력만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음은 충분합니다.
3. 지식과 행위의 통일
지와 행위의 문제는 중국철학에서 아주 오래된 문제이다. 그러나 알고 행하는 순서와 어려움의 문제는 중국 철학자들이 잘 해결하지 못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 왕양명의 기본 입장은 지식과 행위의 통일을 옹호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의미는 지식은 마음의 본질과 같고, 지식과 행위는 동일한 노력이며, 지식과 행위는 통합되어 분리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그는 알면 해야 하고, 하지 않으면 지식이라고 하지 않고, 참된 지식을 알면 해야 하고, 하지 않으면 지식이라고 하지 않는다. 참된 지식은 생각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행동은 행동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즉, 지식은 행동입니다. 지행일체의 목적은 왕양명 자신에 따르면 첫째로 결점을 보완하는 것이고, 둘째로 지행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증명하는 것이었다. 즉, 지식과 행위의 통일론의 핵심 내용은 행위를 강조하는 지식과 행위의 통일이다. 지식은 행동의 아이디어이고 행동은 노력입니다. 지식은 행동의 시작이고 행동은 지식의 완성입니다. 여기서의 행위는 사회적 실천의 의미를 담고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중국 전통사회의 도덕적 실천일 뿐이며 구체적으로는 소위 극기의 기술을 가리킨다.
이 점에 있어서 왕양명과 주희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둘 다 인간의 욕망을 제거하고 자연의 원리를 보존할 것을 요구했지만, 방법과 수단에 있어서 주희는 성인에게서 배우는 기본 방법으로 지식의 향상을 더 강조한 반면, 왕양명은 그럴 필요가 없다고 믿었습니다.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배움과 사색은 모두 실천이다. 이는 주희가 말한 탐구를 통해 지식을 얻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육구원이 강조한 덕을 존중하고 실천을 강조하는 수양 방법을 포함해야 한다. 왕양명의 지행합일론은 사실상 주률론의 절충과 화해라고 볼 수 있다.
4. 양심에
양심이라는 용어는 '맹자'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의미는 '생각하지 않고도 안다'는 타고난 도덕적 개념을 가리킨다. Wang Yangming은 이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The Great Learning"에서 "zhi"라는 단어를 도입했습니다. "사물을 연구하여 알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왕양명은 양지가 천리라고 믿으며 양지사상을 내세웠고, 나아가 사람들에게 먼저 마음속에 있는 천리를 이해하고 복귀하여 이를 확장할 것을 요구했다. 모든 것에 대한 양심이 있어야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즉, 개인의 모든 행동과 활동은 중국 전통 사회 윤리의 궤도에 들어가야 합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양심은 하늘의 법입니다. 맹자에게 있어서 양심은 초월적인 도덕 개념으로, 자비심, 부끄러움, 체념, 옳고 그름의 마음을 뜻하는데, 왕양명은 이 존재론을 발전시켜 이른바 내심의 양심으로 간주하였다. 초월적 도덕적 양심을 세상의 근원을 대표하는 자연의 원리로 여기고, 따라서 양심은 모든 사람이 염두에 두는 도덕적 근원이 된다. 왕양명이 보기에 양심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 좋고 싫음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성인부터 바보까지 모두가 양심을 갖고 있다. 같은 양심이 있고, 모든 사람은 옳고 그름, 선과 악에 대한 판단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양심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의 본성'이며, 사람이 양심에 따라 행동하면 올바른 도덕적 행위를 찾을 필요가 없음을 강조했다. 외부적으로 도덕적 행동의 원천. 둘째, 양심은 마음의 본질입니다. 왕양명의 견해에 따르면, 양심과 천리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으며, 천리의 분명한 영적 인식은 인간 마음의 공허한 영적 인식이다. 이를 통해 사람은 자연스럽게 사람의 행위의 선악을 느끼거나 판단함으로써 양심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고 선한 생각으로 사람의 도덕적 행위를 통제하게 되는 것이 바로 양심의 기술이다. 왕양명의 양심론은 도덕적 수양에 있어서 악을 제거하고 선을 행하는 데 있어서 양심의 주관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충분히 강조하고, 양심을 사람들의 도덕적 행위를 지배하는 영적 실체로 삼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주희의 학문을 통해 지식을 얻는 이론의 변형이다. Zhu Xi의 "Gewu Zhiru"이론은 사람들의 도덕적 수양 과정에서 지식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이 과정에서 인간 마음의 활동적인 기능을 무시합니다. Lu Jiuyuan은 한때 Zhu Xue의 이러한 본질적인 단점에 대해 심각한 불만을 표명했으며 이러한 Zhu Xue 원칙이 실제로 단편화되었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새로운 설명을 제안했습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 왕양명은 기본적으로는 육구원의 사상을 따라 나아갔고, 차이점이 있다면 주희가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연구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강조한 것, 즉 사물을 '물'로 해석한 것에 새로운 해석을 주었다는 점이다. things" 에서는 "ge"를 "E"로 해석합니다. 이처럼 '사물을 살핀다'는 것은 생각이 시작되는 모든 일에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며, 주관적인 생각에서 악을 인식하지 않고 직접적인 선의 느낌에 접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이러한 조사가 '외부 문제는 내부 문제'의 단점을 피하고 '분열'이라는 질병을 종식시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학문론을 사용하여 대학을 설명한다는 것은 지식이 사물을 탐구하고 선을 행하며 악을 제거하는 데 있고, 양심을 속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왕양명의 『지직무』는 사실 내 내면의 양심에 대한 철저한 탐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대학』의 실천도덕사상은 자신의 『학문양심』의 도덕수양론으로 전환되었다.
5. 만물이 한 몸을 이룬다는 인의론
만물이 한 몸을 이룬다는 인의론은 왕양명의 '인의론'과 연결된다. 명확한 미덕과 국민과의 친밀함”; 철학은 사회, 정치 수준으로 확장되며 "대학"의 정치 윤리 교리와 결합됩니다. 만물은 하나라는 그의 인(仁)론의 의의는 천지 만물이 사람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데 있다. 그리고 타일.
그의 말에 따르면, 성자의 마음은 세상의 모든 것을 하나로 여기고, 모든 사람이 옳고 그름에 대한 양심을 세상에 확장하여 사회를 불과 물에서 구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