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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옥 문화 소개

산해경' 에 따르면 중국에는 200 여 개의 옥석 산지가 있다.

수천 년의 개발 이용을 거쳐 일부 옥광은 이미 고갈되었지만, 일부 유명한 옥광은 여전히 대량으로 채굴되어 우리나라 옥조각 예술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원료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산해경" 에 묘사된 동북의 의무산입니다. 수천 년 후, 이 지명은 변하지 않았다. 지금 요녕영구에서는 활석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옥석 산지는 신강과 전다. 전옥이 가장 풍부하고, 색깔이 가장 밝고, 품질이 가장 좋고, 가격이 가장 높다. 중국 고대 옥의 중요한 원료원입니다. 역대 황실들은 모두 와다 옥연삭기를 즐겨 사용했다. 고대 실크로드는 처음에는 옥석의 길이었는데, 후에 서쪽으로 뻗어 있다. 와전옥 외에도 간쑤의 주천옥, 산시 Xi 의 블루다옥, 하남 남양의 독산옥과 미현옥, 랴오닝 () 의 산암옥 등이 있습니다. 중국옥의 상용원료이기도 하다.

중국인의 눈에 비취는 유일무이하다. 이미 단순한 분류학의 범주를 넘어 중화민족의 정신적 기탁이 되었다.

일찍이 만 년 전 구석기 시대 말기에 중국인의 선조들은 옥을 발견하고 사용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고대인들은 석기를 만들고 사용할 때 옥석이라는 광물을 발견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일반 석두 보다 더 단단 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석두 제품을 가공 하기 위하여 그것을 이용 한다. 그것은 또한 색다른 빛깔을 가지고 있고, 영롱하고 귀엽기 때문에, 사람들은 천천히 그것을 장식품으로 삼기 때문에 처음에는' 미석을 옥으로 삼는다' 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장기적인 생활 관행에서 사람들은 점차 어떤' 미석' 이 특별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돌' 에서 분리되어' 옥' 이라고 부른다. 옥조각도 독특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속 정공이 발명되기 전에 옥석은 간접 연마법으로 조각한 것이다. 즉 그릇으로 옥사를 이끌고 옥석을 연마하는 것이다.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옥기의 수가 많지 않아 가공난이도가 높아져 씨족 지도자, 제사장 등 소수 민족 중 선두주자만이 이런 노동력을 소비하는 물품을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점차 예기, 제사기, 토템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 길고 느린 진화 과정에서 옥은 특별한 성격의 석두 중 하나에서 권력, 지위, 부, 신권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바뀌었다.

중국 옥은 역사가 유구하여 7000 년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7000 년 전 선민들은 석제 그릇을 고르는 과정에서 찾은 예쁜 석두 장신구를 의식적으로 만들어 자신을 꾸미고 삶을 미화하며 중국 옥기 문화의 서막을 열었다. 4,5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 중반 말기에 중국 옥문화의 서광이 각지에서 빛났다. 당시 탁우는 이미 석업에서 벗어나 독립된 수공업 부문이 되었다. 태호 유역 양주 문화와 요하 유역 홍산 문화에서 출토된 옥기가 가장 눈에 띈다. 옥예기는 왕권과 등급의 상징이며 옥으로 장례하는 것은 영생을 구하는 수단이다.

양주 문화 옥기는 종류가 다양해서 옥옥 옥비 옥지 삼지옥기 꼬치 옥장식 등이 있다. 부피가 크고 자랑스러운 양옥은 깊고 엄밀해 보이며 대칭과 균형이 충분히 활용되고 있다. 특히 얕은 돋을새김 장식 수법, 특히 선각 수법은 후세에 거의 따라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양옥조각 수준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옥규와 수면우의 묘사로, 종류가 다양하고, 수량이 방대하며, 인물은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다.

홍산 문화는 양옥에 비해 방옥은 드물지만 수형옥과 원형옥이 특징이다. 전형적인 그릇은 옥용, 옥수 모양의 진열품, 옥고리그릇이다. 홍산 문화의 옥조각 기예의 가장 큰 특징은 옥조각 장인이 단 몇 칼만으로 옥재를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고, 물체의 조형 특징을 파악하고, 물체의 형상을 생동감 있게 그려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신" 은 홍산 고옥의 가장 큰 특징이다. 홍산 고옥은 승리를 구하지 않지만, 정교하고 아름답다.

중대형 무덤에서 온 양주 () 홍산 고옥 () 의 분석에 따르면 신석기 시대의 옥기 () 는 제사 천지 등 여러 가지 용도뿐만 아니라 악령, 권력, 부, 존엄성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처음부터 중국의 옥기는 신비한 색채를 가지고 있었다.

전설의 하조는 중국 최초의 계급 사회이다. 고고학 자료가 계속 축적됨에 따라 전설이 점차 현실이 되고, 여름 문화도 끊임없이 밝혀지고 있다. 하대 옥기의 스타일은 양주문화, 용산 문화, 홍산문화에서 은상옥기로의 과도기 형태여야 하는데, 하남연 사단 2 리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기에서 볼 수 있다. 이안에서 출토된 칠공옥칼은 신석기 시대 말기의 다공석칼에서 유래한 것으로, 조각무늬 상대 옥기 이중선 윤곽의 연원이 있어 하대옥이어야 한다.

상조는 중국이 현재 발견한 최초의 문자가 있는 노예제 국가이다. 상대 문명은 장엄한 청동기뿐만 아니라 수많은 옥기로 유명하다.

상대 초기 옥기는 비교적 적고, 절단공은 보편적으로 거칠다. 상대 말기 안양 은허 여묘에서 출토된 옥기 755 점은 용도에 따라 예기, 예기, 도구, 그릇, 장식품, 기타 등 6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상대 옥기 장인은 와전옥을 대량으로 사용한다. 상대에는, 이일청동기를 모방한, 이영과 사파이어 () 와 같은 실용적인 기구들이 등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물과 인물의 옥기는 기하학 옥기보다 훨씬 많다. 옥룡, 옥봉, 옥앵무새 등 표정이 다르고 외형이 아름답다. 옥인, 서 있거나 무릎을 꿇거나 앉거나, 자세가 다르다. 주인, 노예, 죄수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중국 최초의 미옥인 거북이가 상대에 나타났다. 가장 신기하고 성공적인 것은 상대가 이미 대량의 둥근 조각 작품을 출현했다는 것이다. 또한 옥기 장인은 이중선 평행 오목선 (일반적으로 쌍갈고리선이라고 함) 을 이용하여 의식적으로 두 버스 사이에 공문을 만들어 공과 버스가 동시에 강력하고 강력한 역할을 하도록 하며, 전체 무늬의 변화가 완벽히 이루어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음선을 완전히 사용하는 단조로움을 없애고 패턴 라인의 입체감을 높였다.

서주옥기는 은상옥기 양선 사생 기법을 계승하면서 굵은 경사선이나 가는 음선으로 옥을 조각하는 조각 기법을 만들어 새형 옥칼과 수면옥장식에 번쩍인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서주의 옥기는 상대만큼 활발하지 않고 오히려 좀 고지식하고 너무 공식적이다. 서주의 엄격한 종법 제도와 예의제도와도 관련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정치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고 학술유파가 다투고 문화예술이 만발하며 옥조각 예술이 다채로워 당시 지중해 분지의 그리스 로마 석조예술과 견줄 만하다.

동주 시대에는 황실과 각 길의 제후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옥을 자신의 화신으로 삼았다. 그들은 옥장식을 착용하고 자신을' 덕' 이 있는 인자군자라고 표방했다. 군자는 까닭 없이 옥을 떠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모든 사의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련의 옥장식, 특히 허리춤의 옥페 시리즈를 갖게 된다. 그래서 당시 우페는 특히 발달했다. 대량의 용봉호 조형의 옥페는 시대정신을 구현할 수 있고, S 자형,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띠며, 진한 중국풍과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꽃무늬 속에는 은곡선, 펀칭 수법, 지면에 단음선 갈고리선 또는 쌍음선 잎선이 있어 포화와 조화를 이룬다. 뱀의 머리에 있는 옥장식과 앵무새의 아치형 머리는 춘추시대 옥조각과 옥패의 수준을 반영한다. 후베이 () 증후을묘 () 에서 출토된 옥페 () 와 하남 휘현 곡위촌 () 에서 출토된 대황페 () 는 모두 몇 개의 옥으로 하나의 완전한 옥패로 만들어졌으며, 옥페전국시대에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공예였다. 옥띠 갈고리와 옥검 장식 (옥검) 은 이때 신옥기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전옥이 중원에 대량으로 입력되었고, 황실 제후들은 다투어 전옥을 선택했다. 고궁이 소장하고 있는 옥등은 표준 와다 옥입니다. 이때 유생은 예의학과 전옥을 결합하여 전옥으로 예절 사상을 구현한다. 통치자가 전옥에 대한 사랑에 적응하기 위해 전통 유가의 인, 지혜, 의, 의식, 음악, 충성, 신, 하늘, 땅, 덕 등의 관념과 전옥의 이화 성질을 비교해서' 군자가 옥보다 낫다' 는 이론을 만들어 냈다. 옥은 오덕, 구덕, 옥이 있다. "옥의 속성을 추출하고, 철학적 사상을 부여하고, 도덕교화를 한다. 옥의 모양을 안배하고, 음양사상을 부여하여, 그것을 종교적으로 만든다. 비옥의 잣대보다 계급을 주어 정치화하다. " 곽보군' 고옥신해' 는 당시 예학과 옥기 연구에 대한 고도의 이론 총결산이다. 이것은 옥조각 예술이 중국에서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이론적 기초이며, 중국인의 7 천 년 애옥 풍조의 정신적 지주이다.

중국은 7000 년의 옥기 사용 역사와 2500 년의 옥기 연구 역사를 가지고 있어 중국이' 옥국' 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중국 고대 옥기의 역사는 일찍이, 지속 기간이 길고, 분포가 넓고, 조형이 많고, 공예가 정교하고, 영향이 깊으며, 다른 어떤 나라도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오랜 역사 과정에서 중국은 뿌리 깊은 숭옥애옥의 민족심리를 형성하여 옥에 대한 신화화, 영물관념, 특이기능관이 모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중화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옥문화 자체는 중국 수천 년 문명사에서 헤아릴 수 없는 깊은 영향을 가지고 있다. 유명한 학자 이조셉은 심지어' 중국 과학기술사' 에서도 "옥에 대한 사랑은 중국의 문화적 특징 중 하나로 조각가, 시인, 화가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고 말했다.

옥은 중국 문화 연구에서 광범위한 내포를 가지고 있다. 한서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옥과 돌이 모두 아름답고 현혜적이라고 말했다. 오덕이란 옥의 다섯 가지 특징을 가리킨다. 질기고, 반짝반짝 빛나고, 색채가 화려하고, 조직이 촘촘하고 투명하며, 목소리가 깊고 깊은 미석은 옥으로 여겨진다. 이 기준에 따르면 고대인들의 눈에는 진옥 (각섬석) 뿐만 아니라 뱀무늬 돌, 녹송석, 공작석, 마노, 수정, 호박, 루비 등 컬러 석질옥도 포함됐다. 따라서 고옥을 감상할 때는 현대 과학 지식만으로 우열을 감별할 수 없고, 더욱 역사적인 안목을 가져야 한다.

중국에는' 타산의 돌, 옥을 공격할 수 있다' 는 명언이 있어 절옥의 참뜻을 밝혔다. 사실 자연계에서 빼어난 옥석은 조각한 것이 아니라 금강사, 시기, 가닛 등 경도가 옥석보다 높은' 해옥사' 로 물을 보충해 설계된 완제품으로 연마한 것이다. 그래서 전문 용어로 말하자면, 제옥은 조각옥이라고 하지 않고, 치옥을 치료하거나, 절옥, 맷돌, 맷돌을 하는 것이다. 절옥 기술은 뛰어나지만 옥석을 다루는 도구는 허름하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인들은 선톱, 강철, 숙철로 만든 원반, 원륜, 드릴, 반디스크, 목제 선반 등 전통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옥기를 만들어 왔다. 철이 발명되기 전의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에는 대부분의 도구들이 나무와 대나무, 뼈, 사암으로 만들어졌다. 이렇게 원시적인 도구가 이렇게 아름다운 옥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기적이다.

중국 옥문화

우리가 본 선사 시대 초기의 고옥은 대부분 옥칼, 우부, 옥침 등 옥기였다. 그런 다음 옥질 예기 (예기) 가 나타났다. 예를 들면 양주 문화의 옥규, 삼지창, 그리고 홍산 문화의 옥룡, 옥돼지와 같은 상형옥기들이 민족 토템으로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 시기의 옥기는 완전히 현대적 의미의 옥이 아니다. 옥일 수도 있고, 아름다운 석두, 이를테면 변질된 대리암 광석과 공생하는 투섬석 광석일 수도 있다.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청동시대까지 우리나라 주류 문화구에서는 이미 옥기 공구를 보기 어려웠고, 대신 대량의 옥기 명기와 옥기 액세서리의 출현을 대신했다. 예를 들면 상대목호평에서 출토된 옥룡, 옥봉, 우하 등이 있다. 이때 연옥은 이미 그릇을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되었다.

진한 () 나라와 당 () 의 제 3 대에 이르기까지 옥기는 줄곧 황제와 귀족의 전속 장식품이었다. 송대는 경제가 발달하여 상업이 번영했다. 수공업의 기술 진보로 옥기 가공이 더욱 편리하고 빨라져서 옥상옥의 바람이 성행하고 있다. 이때 정교하고 가공이 정교하며 구상이 기묘한 옥기와 옥페가 대량으로 만들어졌다.

명청 시대에는 옥기의 제작과 감상이 최고조에 달했고, 품종은 더욱 다채로웠고, 옥두침, 옥에서 옥면, 옥산, 옥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있었다. 왕공귀족은 옥으로 옥그릇, 옥잔, 옥주전자 등과 같은 일상용품을 자주 만든다. 일반적으로 백옥 (특히 신장산 양지백옥) 이 가장 좋고, 그다음은 황옥, 사파이어, 잡옥 (예: 남옥, 하남옥) 이다.

옥은 청초에 중원에 전해졌는데, 숨막히는 녹색은 즉시 국민의 마음을 얻었다. 비취로 만든 비취액세서리는 인기가 많아 사람들이 앞다투어 쫓는 패션이 되었다. 그러나 전통 중국인의 눈에는 비취로 만든 옥장식이 고옥보다 훨씬 못하다. 오늘날, 우리가 옥 한 조각을 집어들면, 그것의 색깔, 질감, 제작만을 평가할 뿐이다. 그러나 우리가 고옥을 보고 그 모양, 그 짙은 색, 그 소재를 보면, 우리 마음속에는 강한 민족적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 이유를 따지면 고옥은 중국 5 천 년 문명의 침전과 중국인의 민족정신을 함축하고 있다.

옥기의 분류와 산지옥은 중국 미석의 동의어이다. 고대인들은 옥을 보물로 여겼는데, 지금은 진귀한 옥을 보옥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는 옥의 나라이지만 현재 국내 보석계 고고학계 지질계는 옥 옥 보석의 정의에 차이가 있다. 현재 국제적으로 통칭하는 옥은 연옥과 경옥 (비취) 을 가리키며, 다른 옥조각석은 통칭하여 옥이라고 부른다. 보석은 특별한 광학 효과를 지닌 하나 이상의 광물의 집합체이며, 다이아,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오팔, 벽새, 자치블랙 등과 같은 광물의 단결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