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명언은 돈에 관한 것이다

공자의 명언은 돈에 관한 것이다

Hu Xueyan: 어떤 돈은 벌 수 없습니다.

어느 날 아침, 호설암은 거실에서 세미콜론을 여는 큰 장롱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최근의 투자에 대해 말하자면, 호설암은 투자 수익이 크지 않은 몇 명의 큰 장롱을 정색하며, 다음 투자에는 반드시 시장을 분석해야 하며, 경솔하게 돈을 투자하지 말라고 말했다.

호설암 말소리가 막 떨어지자 밖에 어떤 상인이 급한 일이 있어 찾아오는 상인이 급하다는 말을 들었다. 원래 이 상인은 최근 장사에서 곤두박질쳐서 많은 돈이 필요했다. 불시의 수요에 대비하여, 그는 자신의 모든 산업을 꺼내서 매우 낮은 가격으로 호설암에 양도하려고 한다.

후진타오 Xueyan 방치 감히 하지 않았다, 다음 날 사업가 뉴스 스누핑 에 와서, 그는 서둘러 그의 부하들에게 정말 이 일이 있는지 알아보라고 명령했다. 그의 사람들은 곧 돌아와서 상인이 말한 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후 Xueyan 듣고, 빨리 돈을 준비 하기 위해 은행을 물었다. 상대방이 현금이 너무 많이 필요하고 은행의 돈이 부족해서 호설암은 긴급히 세미콜론에서 대량의 현금을 조달했다.

다음 날, 후설암은 이 상인을 초청하여 그의 요구에 응했을 뿐만 아니라, 시가로 상대방의 산업을 매입하여 상대방의 입찰가보다 훨씬 높았다. 이 상인은 왜 호설암이 시가로 그 부동산과 점포를 사겠다고 고집했는지 궁금했다.

후설암은 상인에게 그가 잠시 담보로 잡은 자산을 보관해 주었을 뿐, 상인이 이 고비를 넘기면 언제든지 이 재산을 되찾을 수 있을 뿐, 원가에서 이자를 조금 더 지불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후설암의 행동은 이 상인을 감격하게 했다. 그는 호설암에 깊이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눈물을 머금고 호가를 떠났다.

상인들이 떠날 때, 사람들은 후설암에 대해 물어보았는데, 일부 큰 장롱들은 오랫동안 돈을 적게 벌라고 훈계를 받았지만, 투자로 돈을 적게 벌면 입안의 비계를 먹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발적으로 상대에게 돈을 많이 주겠다고 제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왜요 후설암은 뜨거운 차를 마시며 그의 젊은 시절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당시 나는 아직 젊은이였고, 사장은 늘 나에게 계산서를 들고 이리저리 밀라고 했다. 한번은 길에서 큰비를 만나 같은 길에 있는 낯선 사람이 비에 젖었다. 그날 나는 마침 우산을 가지고 다니다가 다른 사람이 우산을 쓸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나중에 비가 와서 낯선 사람들이 우산을 쓰는 것을 자주 도왔다. 시간이 오래되어 그 길에 많은 사람들이 나를 알게 되었다. 때때로 우산을 가지고 오는 것을 잊어도 두렵지 않다. 나를 도와준 사람들이 나를 위해 우산을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호설암은 웃었다." "네가 다른 사람을 위해 우산을 쓰고 싶어도 다른 사람들도 너를 위해 우산을 쓰고 싶어할 거야." 그 상인의 산업은 아마도 몇 세대가 축적한 것 같다. 만약 내가 그가 제시한 가격에 따라 산다면, 분명 싸겠지만, 사람들은 영원히 몸을 뒤지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단순한 투자가 아니라 집을 구하고 친구를 사귀고 자신의 양심에 떳떳한 것이다. 비가 오는 날에는 모두 우산이 없을 때, 다른 사람이 비를 가리도록 도울 수 있다면, 좀 가리세요. "

이 말을 듣고 군중들은 오랫동안 침묵을 지켰다. 나중에 상인들은 자신의 산업을 되찾아 후설암의 가장 충실한 파트너가 되었다.

확장 데이터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그것을 취한다." 는 명대의 명명 "증광현문" 에서 유래했다. "자말: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그것을 가져간다. 현혜의 여인은 색채를 좋아하고, 예의로 받아들인다. "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지만, 모두 정당한 경로를 통해 얻은 것이다. 본분을 지키는 여자는 꾸미는 것을 좋아하지만, 모두 예절 규범에 부합한다.

춘추시대 공자의 제자' 논어'-공자가 말했다.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니 찾을 곳이 없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군자가 인자하게 가면 유명해지는 게 좋지 않니? 군자는 종식이 없으면 인심을 어기면 반드시 다시 해야 한다. "

공자는 "부와 존중은 사람들이 갈망하는 것이지만, 군자가 정당한 방법으로 부와 존중을 얻지 않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지만, 군자는 정당한 방법이 없으면 벗어나고 싶지 않다. 군자는 인의의 전전이 없는데, 어떻게 자신의 명성을 이룰 수 있습니까? 군자는 한 끼를 위해서라도 인덕을 떠날 수 없다. 가장 긴급한 때는 인덕과 함께 있고, 가장 격동할 때는 인덕과 함께 있다. ""

부자는 자신의 방식으로 얻고, 가난한 사람은 자신의 방식으로 얻는다. (서양속담, 돈속담) 군자가 재물을 사랑하는 도리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것은 잘 알려진 말이다. 부자가 아니면 비싸고, 모두가 원한다. 모두가' 인' 을 가지고 공부하면 가장 좋다.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진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적절한 도리를 취한다" 는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불의한 재물을 탐내지 않는다

옛사람의 구름: "청주는 얼굴을 붉히고, 백재는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청대 서주생이 쓴 깨어난 이야기는 술이 얼굴이 붉어지고 돈이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는 뜻이다. ), 부의 매력을 설명하십시오. 중국인들은 "불의한 재물은 가져가지 말라" 고 말했고, 불교도 불의한 재물의 해를 "독사" 라고 묘사했다. 소위 "이것은 정직을 나타내는 것입니까? 돈에 대해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은 네가 마땅히 받아야 할 재산이 아니다. 받아도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지 마라.

2. 너의 그 돈을 낭비하지 말아라.

조상의 재산과 번 임금은 모두 이 일의 재산이다. 부의 몫은 너 자신의 것이다. 너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마음대로 쓸 수는 없다. 전국시대 순자의' 부국' 은 "명주는 반드시 그 화합을 신중히 지키고, 그 흐름을 보존하고, 그 근원을 열고, 그 때를 고려할 것" 이라고 말했다. 현명한 군주는 농민들이 농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해야 하고, 지출을 절약하고, 생산을 확대하고, 부의 원천을 발굴하고,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수시로 조정을 고려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나라도 그렇고 개인도 마찬가지다. 부는 흐르는 물과 같다. 흐르는 물이 일단 없어지면, 한 개가 없어진다. 그래서 수입을 헤아려내려면 불필요한 지출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3, 노동의 부는 결코 열등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노동으로 돈을 버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노동의 일이 비천하고, 수입이 적고, 수입이 적다고 생각하여, 창피함을 느낀다. 사실 공자는 "내가 비천한 것은 내가 적기 때문에 경멸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논어 자한", 춘추시대 공자의 제자는 내가 어렸을 때 생활이 매우 고달프고 거친 일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한 사람이 집에서 청소부로 일하거나, 신문을 배달하거나, 날품팔이로 생활용품을 보조하고, 가족을 부양하는 것은 모두 힘들게 번 수입이다. 비록 작은 돈이지만, 공명정대하고, 솔직하게 대하면, 더욱 귀중하고, 명실상부하며, 이 때문에 열등할 필요가 없다.

지혜의 부는 낭비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지혜, 기술, 능력을 이용하여 부를 얻는다. 예를 들어 우표를 새기고, 건물을 디자인하고, 그림을 그리고, 새로운 특허를 발명하면 다른 사람의 월급보다 더 많은 부를 벌 수 있다. 이런 지적 재산은 이기적일 수도 있고 이인일 수도 있지만, 적당한 곳에도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의미한 곳에 낭비될 것이다.

또한 편지, 근면, 반지, 학법, 복, 지혜, 수치심 등 7 가지 성재가 중생을 자양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련해야 한다.

부의 의미는 돈의 축적이나 계정의 증가에 달려 있지 않다. 부는 인생의 의미를 밝히고 인류를 축복하는 도구이다. 부유함은 일종의 복이다. 돈을 정확히 얻고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일종의 지혜이다.

바이두 백과-후설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