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이주 이주의 내용
이주 이주의 내용
역대 모두' 협약',' 법규' 또는' 차역제',' 복무제',' 사역제' 등 각종 규정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을 규범하고 다스렸다. 따라서 중국에서는 의식이 일종의 도덕적 신념과 이데올로기일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소비재 분배의 규범이자 인간관계의 규범이기도 하다. 일용그릇은 소비자에게 물질적 대우와 정신적 대우의 이중가치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 순자는 이런 분배 방식에 대해 "덕필위, 자리는 반드시 록, 록은 반드시 쓸 것" 이라는 생각을 제공했다. 덕재와 재덕을 겸비해야 부를 가질 수 있고, 사물로 판정할 수 있고, 덕량으로 물건을 측정할 수 있다. 너의 도덕적 표현과 사회적 지위는 부 관리자의 사용과 상응한다. 권력, 장작유염의 등급 분배를 통해 각 계층의 생활방식의 차이로 구체화되는 것은 일종의 사회 모델이자 문화 모델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말했듯이, 의식은 "모든 것을 지배하고 대중에게 봉사 할 수 있습니다." 관천관 물관인은 사상의식과 사회생활이 매우 잘 맞는 형태이다.
세계 다른 곳의 청동 문명은 주로 청동 무기와 도구이고, 중국 고대 청동기는 주로 예기와 악기였다. 서주의 통치자들은 국가를 관리하기 위해 완전한 예악 제도를 세웠다. 예악 문화의 강한 영향으로 중국 고대 지역의 문화는 대융합, 대통일 과정을 시작했고, 예악 문명은 중화문명이 세계 다른 고대 문명과 구별되는 중요한 상징이 되었으며, 예의지국의 미덕은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칭화대 역사학자 이학근은 "중국인들이 말하는 예의는 실제로 매우 광범위하며, 사회구조와 사회의 다양한 특징, 사회의 통일성과 보편성을 반영한다" 고 말했다.
2000 여 년 전, 한대 학자들은 "중국은 예의의 나라" 라고 선언했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의 고대' 의식' 은 중국의 문화, 정치, 역사를 대표하며, 서양 언어 전체에서 번역된 단어는 중국의' 의식' 에 해당할 수 없다.
상주 시대에는 천존법 외에 인문사상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예악은 당시 사회정치윤리를 측정하는 잣대가 되었다. 주무왕이 은상을 토벌할 때 은주왕의 세 가지 죄상은 고인의 왕명덕을 무시하고 조훈을 잊었다는 것이다. 신을 경멸하고, 하늘을 존중하지 않는다. 민생을 돌보지 않고 남을 너무 업신여기다. 이 세 가지는 사당, 존예악을 수호한다는 이유로 제기된 것이다. 주무왕의 벌상 행동은 각 방면의 제후들의 호응을 받았다. 그는 천호민을 공경하는 깃발을 높이 들고, 줄곧 동쪽으로, 재빠르게 상인을 섬멸했다.
오왕이 상조를 멸망시킨 후, 비교적 통일된 새로운 강역이 서주 () 에 나타나 천호민 () 을 존중하기 시작했다.
주조는 상조 강역보다 더 넓어서 분봉제를 채택하여 주나라의 주권을 효과적으로 행사한다. 주초, * * * 는 70 여개 소국을 분봉했는데, 그중 50 여 개는 한하희로, 한하를 주체로 다른 민족을 융합하는 신국의 탄생을 상징한다.
이렇게 많은 제후국들, 어떤 것은 왕두천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있는 나라가 어떻게 조화되고 질서 있는 체계에서 발전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무왕의 동생 주공단은 주조를 위해 일련의 법규, 즉' 예악제도' 를 제정했다.
서주의 예악 제도는 제사식을 보존하면서 예의의 항목과 내용을 확대해 사회의 정치관계, 등급질서, 도덕윤리, 사상감정이 모두 예절 프로젝트로 드러났고, 예의는 사상의식과 사회생활의 각 분야로 가득 찼다. 주인은 의식을 길, 흉악, 군, 객, 선오대례로 나누었는데, 그중 길례를 제외한 네 명은 모두 현실 사회생활과 관련이 있다. 이 다섯 가지 의식은 또' 관, 결혼, 구애, 초빙, 장례식, 제사, 손님주, 향음료, 병역' 9 가지 의식으로 나뉜다. 각 의식에는 특정한 의식과 복잡한 의식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예의는 그에 상응하는 음악적 조화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계층마다 밴드의 규모와 음악 사용 범위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어 각급 통치계급이 지켜야 할 제도가 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이런 식으로 전체 귀족층의 사회적 행동, 사상, 감정, 정치 관계는 왕실이 규정한 예악 문화 분위기에 완전히 녹아들었다.
"이주 관순" 은 다섯 가지 기기 시스템을 상세히 묘사했다.
이직, 제사 의식;
흉례, 상례식;
예의는 황제부터 일반 귀족까지 서로 사귀고, 손님을 만나고, 일상적인 사회관계를 처리하는 예의이다.
군례, 군대가 일상적인 훈련, 정복, 여행, 개선에서 사용하는 예절;
이가, 각종 길상활동에 쓰이는 예의입니다.
의식의 차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제사식, 연회, 장례식 등 다양한 등급에 따라 청동기 세트를 사용해야 한다. 서주의 청동 예기에서 정과 텅스텐을 함께 사용한다. 삼각대는 특별히 고기를 넣는 데 쓰이고 갈대는 다른 음식을 넣는 데 쓰인다. 이런 결합은 정용제도를 형성하여 서주례제의 핵심이다. "이주" 의 규정에 따르면 천자는 구정과 팔십, 이른바 구정이라는 단어가 이로부터 왔다. 제후는 칠정육영 () 만 쓸 수 있고, 의사는 오정사영 (), 선비는 삼정 () 이영 ()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솥의 크기와 수량은 주인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한다. 이렇게 하면 사회적 신분을 규범화하고, 사회에서의 모든 사람의 책임, 권리, 의무를 확정하고, 서로 다른 사회 질서를 수립할 수 있다.
"왕건국이라는 창시자, 국가의 경제, 관위, 국민의 극치라고 생각한다."
이주가 확정한 법률제도의 근본 목적은 인간의 질서가 천도의 질서를 따르는 기본 원칙에 따라 세속입법에서 천도와 그 가치를 관철하고 군주, 대신과 일반인의 모든 행동을 하나의 질서로 인도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이른바' 천인의 조화' 입니다.
고대인들은' 의식' 이 인간의 도덕, 윤리, 수양의 구현이라고 생각했다. "음악" 은 인간의 감정, 사상, 욕망의 표현이다. 사람의 도덕, 윤리, 수양과 감정, 사상, 욕망 등 추상적이고 내면적이고 무형적인 것을 유형적인' 의식' (예절) 과' 음악' (음악) 으로 외부화하는 것은 무형의 외부화, 추상화, 사상화이다.
주공의 제례악은 사람의 정신세계를 폭로하고, 예락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이 유형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의 도덕, 윤리, 수양, 그리고 사람의 감정, 사상, 욕망을 억제하고 통제하는 것이다. 예악 제도의 시행으로 서주는 예락이 화목한 나라, 아락의 신성한 세계가 된 것 같다. 그러나 예악으로 짜여진 이 유형망에서는 엄격한 등급질서와 종법윤리가 드러난다. 사회정치관계 (군신) 와 인간혈연 관계 (부자) 가' 예악' 의 그물에 완전히 묶여 있다. 예악이 제단에서 세속으로 뻗어나가는 실제 효과로, 주공이 발명한' 예악치국' 의 정수다.
주공의 학설은 중국 문화가' 신 중심' 에서' 사람 중심' 으로 발전하는 관건이며,' 존덕',' 사람 중심' 등 중국 문화 정신 기질은 이때부터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주인은 신령을 숭배하는 것에서 천명을 선포하는 것으로, 은인의 전설에 나오는 천제를 더 정치적 윤리적인 천명으로 바꾸고,' 덕으로 하늘을 받들다',' 하늘을 공경하다' 등의 사상을 제시했다. 그들은 상조의 멸망과 주조의 흥성이 주인의' 천호민 존중' 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주례를 따르고 윤리도덕 원칙으로' 존중' 을 지켜야 한다.
서주가 신권 정치에서 벗어나 이성 정신으로 예악 전통을 대하는 것은 사회의 큰 발전이다. 서주 통치자는 예악 제도를 문화전제적 수단으로 이용해 주종과 제후, 종법사회의 정치관계를 접근하고 통제하는 것도 당시 역사적 조건 하에서 현명한 선택이었다. 주공단' 천명이 덕에 따라 변한다' 는 사상은 서주 사회생활의 중심이 이미 신에서 인간의 내면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례' 의 내포와 특징은 존천, 존덕, 호민의 사상 체계에 반영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군사가 하나가 되는 이상을 대표하여 후세 유교 이상의 정치적 모범이 되었다. 천명은 인심 덕성을 전이하는 사상으로, 후유교' 천인합' 관념의 기원이 되어 춘추전국시대 백가쟁명의 사회사상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각종 사회사상의 기원이 되었다.
서주처럼 예악을 정치적 차원으로 끌어올려 국가를 다스리는 나라는 세상에 없다. 주공의' 예악치국' 은 문명화된 중국에 역사의 본보기를 세웠고, 중국은 의리국이다. 서주의 예악 제도는 미래의 통치자들에게 전범적인 문화 관리 방식을 창조했다. 한나라 이래 역대 통치자들은 무주로 정권을 얻으면 주공이 발명한 이 문치정책을 결코 잊지 않고 거의 예악을 진흥시키고, 주조' 삼례' (이주, 이기, 이일) 고전에 규정된 번잡한 절차에 따라 예악제도를 시행하고 싶다. 예악치국' 정책은 예악을 제단에서 세속으로 이끌었다. 주인은 예제 질서에 쓰였던 예악을 예제 질서와 인륜 관계로, 예악을 허황된 귀신세계에서 현실의 인간관계로 확장함으로써 예악의 사회적 기능을 확대할 수밖에 없다.
예악 규칙에 따른 윤리관념의 강화와 귀신관념의 약화로 원시적인 열정과 낭만적인 색채로 가득 찬 무문화가 이성적으로 교살되고, 무당의 지위는 은의사에서 주초 종백의 작은 부하로 낮아져 춘추전국시대 민중에서 더욱 배제되고, 하층 민중들 사이에서만 약간의 영향이 계속되고 있다. 이로써 은상의 무문화는 역사의 주요 무대에서 완전히 물러났다.
은상인의 정신생활이 원래 상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않고, 그들의 사상과 행동은 외적 조상 신, 자연신, 신령에 전적으로 의존한다면, 주인이 중국 사상 발전사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전통 종교 생활에 자각정신을 주입한 것' 이다. 문화의 기물상의 업적을 선양하고 관념을 확장함으로써 중국의 도덕인문정신의 건립을 계발하다. " 이주 () 는 "상대 문명의 핵심을 근절하는 기초 위에서 중화문명의 핵심 요소를 재창조했다. 즉 왕국위가 말한 것이다." 중국의 정치문화 변천은 은주 () 시대에 노는 것이 아니다. ""
그러나 서주의 예악 제도는 강한 사회문화 분위기를 조성했지만, 인위적으로 사회인관계와 교제 방식을 예의로 만들어 인정을 표현하는 음악예술' 의례' 를 만들어 예악을 고정화하고 양식화하며 인간성에 맞지 않고 예술 발전의 법칙에 맞지 않아 결국 버려졌다. 서주의 예악 제도는 약 300 년이 지나서야 점차 완벽해졌다. 서주 말년이 되자 사회 발전에 적응하지 못해' 예악 부정' 국면이 나타났다. 주례' 는 각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엄격히 구분하고 제한하며, 국가제도와 종법제도에서 사람을 강제적으로 구속하고, 등급화, 분화화된 사회를 세웠다. 이런 사회에서 통치자들은 사람들 사이의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음악과 정신문화의 감화를 감정의 기본 수단으로 삼엄하고 질서 정연한 의식으로 인한 각종 대립과 갈등을 해소한다.
전통적으로 서주의 음악 상황에 대한 연구는 이른바' 삼례',' 이주',' 이일',' 예기', 특히' 이주',' 사기 주본기' 에 기재된' 주관' 에 의존한다 그러나 진한시대 유생의 변조와 위조로 이들 문헌의 신뢰성은 종종 의문을 제기한다. 이에 비해' 상서',' 일주서',' 시경',' 좌전',' 국어' 에서 서주와 관련된 내용의 신뢰성이 더 높지만,' 상서' 부분 장의 위조,' 일주서' 의 보충과 개정 이런 어려움에 직면하여 중국 전통 금석학, 현대 서주금문연구, 현대고고학에 의한 서주악기의 발견은 어느 정도 전세 문헌의 신뢰성을 검증했지만, 김문과 고고학 발굴의 한계도 풍부하고 충분한 문헌 묘사가 부족하게 했다. 1925 년, 왕국위는 그의' 고대사 신증' 에서 "중국 고대사 연구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문제는 고대시대의 전설과 역사적 사실이 뒤섞여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역사적 사실에는 그 일이 있고, 전설에도 종종 역사적 사실이 있다" 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왕국위는' 종이 재료' 와' 지하재료' 가 상호 참조하는' 이중 증거법' 을 제시했다. 이 방법은 20 세기 이래 중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서주 시기 악태 및 관련 미학 문제가 실제로 드러나게 하는 방법 론적 보증이기도 하다.
사료에 따르면 서주는 중국 고대 음악의 전성기이자 음악이 고도로 번영한 시기라고 한다. 예기 악기' 에 따르면, "과거 순은 오현금으로 남풍을 부르고, 제후를 즐겁게 감상하기 시작했다 ... 장대장. 시안 (西安) 치, 준비도 한다. 쇼. 여름, 대도. 은주의 즐거움은 최선을 다한다. " 분명히 은주 시대는 고대 음악의 수집과 발전의 정점으로 여겨졌다. 이 시기에' 육악' 을 핵심으로 중국 역사상 최초의 완전한 사당 음악 체계를 세웠다. 이주 관순은 운문, 두만, 대선, 호루라기, 대하, 대운, 대무 등 6 가지 음악이 황제에서 주무왕까지, 그들의 진화 역사는 모두 서사시라고 생각한다. 시경' 의 시, 즉' 상부',' 주부',' 루푸' 도 범위 내에 있다. 종묘 음악 외에도 주대 음악은 선악, 민악, 사이의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선악의 즐거움은 주로' 시경' 의 다야함과 소아함, 민악은' 국풍' 에서 볼 수 있다. 4 대 서양인의 기쁨은 이미 사라졌지만, 여전히 문학에서 표현되었다. 예를 들어 "이주관 순종보" 는 "사이의 즐거움과 그 노래" 라고 말한다. 예기' 에 따르면 주성왕은 주공에게' 풍국록' 에서 황제의 예악을 즐기라고 명령했다. 사이의 음악, 즉 무지를 동이의 음악으로 삼았다. " 임재, 만유의 즐거움을 누리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이나족은 이 큰 절에 대해 매우 만족해서, 그의 말이 세계에 널리 퍼졌다. 이에 따라 사당 음악, 민간음악, 사제음악, 사이음악이 서주 중국 음악체계의 네 가지 형태를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악기 방면에서 음악사학자 양통계에 따르면 주대에는 70 종에 가까운 악기가 기재되어 있는데, 그중 29 종은 시인이 언급한 것으로 후세의' 시경' 에서 볼 수 있다. 서주 이전에는 타악기와 관악기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지만 서주에는 새로운 발전이 있었다. 복단대 역사학과 교수인 양폭의' 서주사' 에 따르면' 동종이 서주에 창제된 것은 음악 발전사에서 걸출한 창조이다' 고 말했다. 천진음악학원 부원장 방건군 고증에 따르면, "서주시대의 지명기는 용, 용, 후아, 도, 버튼벨, 벨, 석차임 등 9 종이고, 기명악기는 골피리, 구리 뿔, 팬, 골피리 등 4 종이다. 그 중 타악기, 심벌즈, 심벌즈, 편종, 피리, 심벌즈는 상대 악기의 지속과 발전이며, 종종, 거 대, 도, 소 시계, 초동, 고소는 서주 시대의 새로운 악기이다. " 관악기에는 대나무 관악기가 이미 있다. 여춘추고악' 은 황제의 명령륜이 죽관을 법으로 삼았다고 기록했지만, 갑골문의' 두 글자' 는 후세의 대나무 피리와 비슷하다. 서주가 되면,' 시경' 에는 피리가 있고, 유유자하며, 드럼이 있고, 시계의 연주 이론이 있다. 이곳의 피리, 특히 생과 연못. 타악기와 관악기를 제외하고, 실크 현악기는 서주까지 실제로 생산되지 않았다. 그중 대표로는 거문고와 거문고를 대표한다. 이 두 악기는 대형 고아한 음악 공연과 개인 음악 공연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시경 관화" 구름: "숙녀는 제 친구입니다." "시경 당조": "아내는 북금슬처럼 사이좋게 지낸다." 노래 책 사슴 명나라: "나는 손님이있다, 드럼 연주. 클릭합니다 이 시들은 거문고를 통해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여 서주 귀족 선비들 사이에서 이미 상당히 보편화되어 후세 선인들의 음악도 열린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서주 악기의 다양성은 대형 밴드를 조직하는 조건을 제공한다. 당시 소위 예악 사회에서는 음악이 귀족의 일상생활의 모든 측면뿐만 아니라 국가 대형의식 활동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었기 때문에 밴드의 체계화와 제도화가 필요했다. 이주에 따르면 서주 시대에는 이른바' 낙현' 제도가 있었다. 축제에서는 악기마다 다른 위치에 매달려야 하는데, 그 중 벨과 턱은 좌우 두 열에 놓고 북은 홀 밖 두 구석에 놓아야 한다. 이런 모델을 바탕으로 밴드는' 수업 내 음악' 과' 수업 후 음악' 으로 나뉜다. "전자는 주로 노래와 현악기로 구성되어 있다. 후자의 주성분은 타악기, 관악기, 춤이다. " 동시에, 이런 대형식에 협조하기 위해서는 음악이 목소리와 멜로디에 표현력을 강화해야 한다. 서로 다른 악기의 팔음 조화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같은 악기가 연주와 효과를 강화할 것을 요구한다. 이 시대의 요구 사항의 구현으로, 조합 악기는 서주에 큰 발전을 이루었고, 편종, 심벌즈, 편종은 왕조 축제에 없어서는 안 될 기악 형식이 되었다. 또한 단관골피리, 죽피리 다관피리, 피리 개선도 이 추세에 대한 적응이다. 이런 조합악기의 출현은 음향 효과를 강화해 대형식에 맞춰줄 뿐만 아니라 음악의 우아함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타악기의 기본 기능은 쩌렁쩌렁한 리듬감을 만드는 것이지만, 같은 악기를 음높이에 따라 정렬하면 리듬 밖의 멜로디를 연출할 수 있다. 이런 발전 추세는 서주시대에' 돌의 음악' 으로 드러날 수 있으며, 이로써 낭랑한 관악기 (소성) 와 낮은 현악 (진, 슬) 과 하나가 된다. 춘추시절 공자는 서주의 문화적 특징을 평가할 때 "주는 2 대 감독이고, 그 우울함, 그래서 나는 주를 따른다" 고 말했다. 이런' 산문화' 경향은 당시 타악기가 조별 멜로디화되는 추세에서 분명하게 반영된다.
서주에는 전문 음악 기구가 있다. 이주 관순' 에 따르면 이 기관은' 달락스' 의 지도부에 속한다. 그중 뮤지션을 포함한 스태프들은 ... 명확한 1463 명 정원이 있습니다. " 서주시대 음악의 번영과 숭고한 가치가 반드시 음악 프로들이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사회 등급의 최하층에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양' 중국 음악사 원고' 에 따르면 주대 1463 명으로 구성된 음악기구에서는 "소수의 저급 귀족 외에 1277 명이 농노 계급에 속한다" 고 한다. 즉, 당시 음악가가 음악 창작과 공연 주체로서의 사회적 지위는 시대의 패션으로 이득이 되지 않았다. 이렇게 된 것은 역시 주나라의 음악 포지셔닝에 대한 중시와 관련이 있다. 사료로 볼 때, 서주에서 음악의 중요성은 음악의 표현 기술과 무관하며, 음악의 도덕 교육 기능과 관련이 있다. 예기' 는 이른바' 도덕성칙상, 예술성칙'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당시 귀족층의 중덕경술에 대한 각성한 인식이었다. 이런 맥락에서 음악 교육은 서주 귀족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다스러는 민족 음악 기구의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민족 고등 교육의 책임자이기도 하다.
이주관 순종보' 제 3 권에 따르면 13-20 대 서주 귀족 자제가 음악을 배우는 내용은 (대) 악교국자: 화, 화, 덕, 용, 효, 친구. 흥, 도, 반어, 낭송, 연설, 언어. 음악과 춤으로 가르치다: 무용운문, 대권, 대소금, 대소, 대하, 대운, 대무. 육법육과 오음팔음육무로 귀신과 만민과 만민과, 만민과, 객안, 먼 말을 짐승으로 삼다.
이 말은 음악 교육이지만 서주 음악의 전반적인 포지셔닝에 관한 것이다.
첫째, 전문 창작과 연주에 종사하는 뮤지션은 그 가치가 순수 기술 수준으로만 제한되기 때문에 이 체계의 최하층에 있다.
둘째, 기술은 도가에 비해 형이상적이고 예술은 덕행에 비해 형이지만, 기술을 익히는 것은 도덕적 수양의 전제조건이다. 따라서 귀족 자제는 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음악 기술을 습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머리 속에서 음악 도덕을 이해하고, 언어에서 음악 언어를 배우고, 행동에서 악무를 실천하여 사상, 언어, 행동의 전면적 우아함을 달성해야 한다. 이 수준에서, 예술과 덕성은 일체형이고, 예술은 결국 덕성으로 통한다.
다시 한번, 치국자들에게 목적은 개인의 덕행과 언행의 우아함뿐만 아니라 사회정치 실천에서 음악의 화합정신을 더욱 관철하여 역사와 현실, 황족과 국가, 사람과 자연의 통일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이상적인 음악 세계를 만들어 내다. 여기서 전문 뮤지션, 귀족 자제에서 국가 통치자에 이르기까지 기술에서 미덕, 정치적 은유에 이르는 음악의 확대의 길을 상징한다. 의식은 정치제도의 틀이고, 악은 이데올로기 영역의 조화이며, 법은 예제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강요한다.
에티켓 의식에는 세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첫째, 귀천을 하지 마라, 질서는 우열이 있다. 귀천, 장아, 친소를 구분하는 도구이며, 종법제도를 유지하고 사회관계를 조정하는 도구이다.
둘째, 국가는 국가가 정한다. 그것은 세계와 인민을 지배하는 근본 지도 원칙이며, 사회관계와 국가생활을 조정하는 사상의 기초이다.
셋째, 법도를 명확히 하고 교육을 실시한다. 치국에는 의례가 필요하다. 마치 "무게를 가늠하는 것, 먹에 공을 잡는 것, 규칙을 지키는 것" 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치민 평화, 불손한 의식"; "사람을 다스리는 길, 예의를 서두르지 마라." "사직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자는 예락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일부 연구자들은 "법의 관점에서 볼 때, 예의는 오늘의 근본법과 매우 유사하며 서주의 모든 정치생활의 기초이다" 고 생각한다. "예기" 는 또한 "예의 교화도 징발하고, 그 악도 아직 형성되지 않아, 선으로부터 악을 옮겨 알 수 없게 한다" 고 말했다. 즉,' 주' 의 의식은 민중을 교화하여 길흉을 피하고' 불형' 에서 죄를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서주의 의식은 근본법 기능뿐 아니라 통식 교육 기능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대의 예절 정정신은 종법 제도에 있다.
종법제도는 일찍이 원시 씨족 시대부터 싹이 트었지만 귀족 관계를 유지하는 완전한 제도로서 서주이다. 종법제도 하에서' 황제 입국국, 제후가 집안을 세우고, 대청에 측실을 설치하고, 박사 두 명, 수재에는 벼슬아치아가 있다' 는 체계적이고 완전한 관리 체계가 형성되었다.
종법제도는 혈연에 근거해 친척과 친구를 구분하는 권리 승계 제도다. 그것은 종법제도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핵심은 장남상속제로, 주로 친우관계를 구분하는 데 쓰인다. 가족 내부의 지위와 재산 상속권을 확립하고 분봉제를 보완하고 공고히 하여 귀족 간 권력 승계로 인한 분쟁을 방지하는 것이다. 가족 내부의 재산 상속권으로 인해 대종은 일반 교파에 의해 경배되고, 이른바' 조상 존종' 이라고 불린다.
주례' 의 본질은 종법제도에서 사회 구성원 관계와 지위의 계급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것은 법 집행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윤리적 차원에서 친경 충군효 등과 같은 격려와 설교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덕관념으로서, 그것은 중국 문화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주나이는 제한된 생산성과 군정권력을 바탕으로 정치제도에서 행동규범, 도덕규범, 윤리사상에 이르는 상층건물과 이데올로기를 설계했다. 나중에 예락이 무너졌지만 사회 기층은 변하지 않았다. 이런 생산 방식에 부합하는 것은 여전히 전원농업과 씨족 구조이지만 관료가 맡은 사회관리일 뿐, 전무후무한 중앙집권의 정치제도를 강화했다.
현지인과 일반인의 구분
종법 제도는 종법 가정에서 기원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기나긴 원시 모계 씨족 사회가 부계 씨족 사회로 점차 대체되면서 결국 가부장제가 가정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립하고 태고대 선민' 지모가 아버지를 모른다' 는 역사가 마침내 끝이 났다.
중남 경녀의 가부장식 가정은 일반적으로 일부다처제를 실시하고, 아내들은 서로 종속한다. 종법제도는 어머니의 신분과 자녀의 출생 순서에 따라 모든 자녀를' 시작' 과' 시작' 으로 나누었다. 적수, 아내는 적수, 아내가 낳은 아들은 적생과 적자, 정통을 의미한다. 슈, 방계도 첩이 낳은 아들, 사생아, 비혼아. 사무실은 크고, 보통은 작다. 장남만이 왕위나 작위의 유일한 합법적인 후계자이며, 사생아는 장남보다 나이가 많거나 재능이 있어도 상속할 권리가 없다. 이로 인해 동생과 형이 통일되고, 작고 큰 통일이 되었다. 사생아는 왕위를 계승할 수는 없지만 왕위에 버금가는 다른 칭호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주조는 종법제도의 기본 원칙에 따라' 분봉제' 를 만들었다.
5 급 칭호
주조가 제후국을 분봉한 후 고대의 오랜' 부족' 이 점차 사라지고 봉건 국가로 대체되었다. 주초에 봉건적 지위가 평등하여 중앙 관할에 직접 귀속되었다. 그러나 군주의 칭호가 다르기 때문에 봉건국가의 면적도 다르다. 주조는 군주의 작위를 공 (), 후 (), 백 (), 자 (), 공 5 급 () 으로 나누고, 5 급 이하에는 6 급 제후가 있다. 제후국은 면적이 작아서 더 큰 제후국에 소속되어 있다. 이 5 급 작위의 출현은 종법제도의 공식과 일반 관계에 달려 있다.
모든 봉국의 군주를 통칭하여' 제후' 라고 부른다. 주초 5 급 제후국과 제후국은 다음과 같다.
공국 50 평방 킬로미터, 예 치, 루.
후곽 35 제곱 킬로미터, 예를 들면 진.
35 제곱 킬로미터입니다. 심처럼요.
자식국은 25 제곱킬로미터로 황, 로, 주, 주와 같은 곳이다.
웅국은 25 제곱 킬로미터로 여전하다.
제후는 25 제곱 킬로미터도 채 안 되어 쓸쓸하다.
서주 초기에 제후국의 영토가 매우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많은 제후국은 단지 하나의 도시일 뿐이다. 동주부터 제후국이 서로 합병하고 신장성이 점차 확대되면서 제후국이 잇달아 수도를 건설하여 주왕실에 대항하는 독립왕국이 되었다.
서주에는 중앙정부가 제후를 직접 분봉하는 것 외에 제후들 사이에는 분봉과 분봉이 있었다. 제후들은 일반적으로 중앙지역을 떠나 직접 통치하고, 나머지 토지는 장남을 제외한 그에게 나누어 주었다.-경의사 이외의 친척. 이런 봉지는' 봉지' 라고 불리며, 경의사는 자신이 분배한 봉지를 장남에게 나누어 주었다. 역사 이외의 친족은 노전이라고 불렀다. 이에 따라 전국에 왕궁을 중심으로 주변으로 방사하는 통일되고 등급이 삼엄한 종법 정치 구조가 형성되었다.
1, 장남은 황위와 황위를 계승하고, 나머지 자녀들은 모두 다른 곳에 봉인한다.
2. 제후의 봉호는 5 등, 즉 공, 후, 백, 자, 공으로 나뉜다.
3. 제후는 일부 토지를 청의사에게 봉지로 주었고, 경의사는 또 일부 봉지를 여천에게 주었다. 주조와 분봉제후국은 이렇게 그들 세대의 혈족 통치를 확보하고 만력이 일가가 되었다.
종법 제도 하에서 등급 관념은 매우 엄격하고, 등급이 삼엄하며, 질서가 정연하다. 그것은 혈연 관계를 유대로, 군신 관계를 규율로 하여 귀족의 정치적 독점과 특권 지위를 보장하고 귀족 그룹 내의 안정과 단결을 지켰다. 세습제, 분봉제, 분봉제가 함께 하상주 정치제도의 주체를 구성해 중국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서주의 종법 제도도 큰 영향을 미친다. 바로 성의 출현이다. 종법제도는 직접적으로 봉건제도를 초래하고, 전 세계는 크고 작은 제후국으로 나뉘며, 제후국은 많은 대신들의 봉지를 만들어 냈다. 봉지는 크기가 다른 여러 밭으로 나뉘어져 있다. 제후국, 봉지 (시, 관), 루전 (향, 정) 등의 지명이' 성' (나라가 성, 시가 성, 관성, 향성, 정자가 성) 으로 직접 바뀐 이후 중국인의 성은 곳곳에 꽃을 피웠고, 갑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