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유교 의리관이 대학생의 인생관 건설에 미치는 영향? 구체적일수록 좋을수록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유교 의리관이 대학생의 인생관 건설에 미치는 영향? 구체적일수록 좋을수록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 철학의 의리관에 대한 토론은 춘추전국국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멈추지 않았다. 우리나라 고대 철학자들이 제기한 의리관을 살펴보면 대체로' 의생리',' 의리통일'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부를 얻는 것이다. 춘추시절 진국의사 릭이 말했다: 의리를 얻는 자, 이득을 얻는 자도 탐욕스러운 사람이 원한의 원천이다. 의를 버리면 불리하고, 욕심을 버리면 원망한다. "(1) 이익은 의리로 지탱된다. 의리가 없으면 이익은 성립될 수 없고, 의는 이익의 발이다. 탐욕은 원한의 근원이다. 한 사람이 너무 욕심을 부리고 분배에서 여러 주를 나누면 군중들은 원한을 품게 될 뿐만 아니라, 생산 적극성을 낮추고 생산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 결과 이득이 줄어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진 () 나라의 또 다른 의사인 피정 () 은 "인의리민 () 은 백성들에게 복을 준다" 고 말했다. ".(2) 의는 이익을 낳고, 의는 수단이고, 이익은 목적이며, 정의는 통일된다. 둘째, "군자는 비유적으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공자가 말했다. "의식은 의를 근본으로 하고, 의를 근본으로 하고, 민간인을 근본으로 하는 것도 위대한 정치 명절이다. "(3) 의리가 합리적인 분배이기 때문에, 분배 기준이 있어야 한다. 공자에게는 예의이고, 예의에 따라 분배하는 것은 의이다. 예절, 일명 예제라고도 하는 것은 일종의 인간관계의 체계이다.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분배의 범위를 넘어 인간관계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정기를 발양하기 위해 공자는 "군자의 비유의 의미, 소인의 비유리" 라고 말했다. ④ "유" 는 명확한 의미입니다. 군자는 무엇이 합리적인지, 모두에게 유리한지, 소인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얻었는지, 얻은 것이 합리적인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만약' 군자의 용기는 무질서하지 않다' 면, 즉 감히 대의를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교란자이다. 셋째, 옳은 일을 하고, 옳은 말을 하고, "열심히 노력하라." " 의와 관련하여 묵자는 사람이 의롭게 행동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선전의라고 생각한다. 농사를 짓고, 천을 짜고, 전쟁을 하는 것이 남보다 못하니, 정기를 선전하는 것이 낫다.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내 선전을 듣고 인의를 알면 나라가 반드시 잘 다스릴 것이다. 일반인은 내가 선포한 것을 받아들여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나는 농업 직물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농업 직물은 미덕이있다" (5), 그 사회적 역할 (장점) 은 직접 농업 직물에 참여하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묵자는 많은 사람들이 정의의 사회적 기능을 모를 때, 나는 의리를 선전하는데, 그 역할은 자의자체의 역할보다 훨씬 더 크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따라서 묵자와 오방이 선양의의 좋은 점을 토론할 때, 묵자는 자발적으로 의리 결합의 사상을 논증하였다. "의도 유익하다", "이익도 기꺼이 받는다", "노동도 국민에게 유익하다" 고 생각한다. 6 의즉리는 물질적 이익뿐만 아니라 명예와 같은 이익도 있다. 인민에게 이득이 되고 인민이 행복하기만 하면, 그들은 성적을 거두었다. 즉, 인민에게 유리하고, 인민에게 유리하며, 공덕이고, 의로움이다. 결론적으로, 묵자는 행의와 표의의 사회적 작용이 농직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우리는 모든 사람이 인의를 선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인류의 우수한 원소만 선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넷째,' 무슨 고생으로 이윤을 내느냐' 입니다. 맹자와 리앙은 치국책을 토론할 때, "군은 왜 이롭지?" 라고 말했다. 인의밖에 없다. " 。 ⑦ 맹자는 이익을 말할 필요 없이 인의를 행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익을 따지지 않으면 이익을 얻지 마라, 그러나 의를 행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의를 행하기만 하면, 그에 상응하는 복지,' 영광과 부귀' 를 안심하고 누릴 수 있다. 공덕이 없다면 이런 재정을 누려서는 안 된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일하지 않고 얻는 것은 불의한 것이다. 그 재산은' 불의한 재물' 이고, 강도, 절도, 사기, 횡령, 뇌물로 얻은 것은 모두 불의한 재산이다. 맹자는 어떤 불의한 재물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고집했다. 그는 이것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 "루 는 세계 이고, v 밸리 도 있습니다; 이것은 천 마리의 말이자 비전이다. " ⑨ 맹자의 사상은 공자의' 현사치' 와' 적절한 도리' 사상의 발전이다. 다섯째, 정의와 이익에 관심이 있는 두 사람이 있다. 전국 말기 유교 대표 인물인 순자는 모든 사람이 선량함과 탐욕의 두 가지 본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민의 원래 의리 두 가지 심리는 통치자의 차이로 인해 사회가 다른 국면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의승" 은 "천하를 다스리다" 로 이어졌다. 릭일' 은' 난세' 로 이어졌다. 민중이 심리적으로 정의인지 탐욕인지, 모두 상급 통치자가 지도한 결과이다. "중의는 정의이고, 중리는 정의다." 순자는' 의경리' 를 주장하고, 모든 통치자를 강조하며, 황제부터 각급 관원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익을 수치로 삼는다' 며, 탐욕을 수치로 삼아야 한다. 그는 모든 관원들이 국민과 이익을 다투는 것이 아니라 기꺼이 자선을 베풀고 축적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의경리' 는 순자가 선진유가의리 관계에 대한 간략한 개괄이다. 공맹은 사람들이 이익을 추구하려는 욕망을 부인하지 않고 의리의 제약 역할을 강조할 뿐이다. 여섯째, "길을 아는 것은 우정에 불리하고, 일에 불리하다." 순자에 이어 서한의 동중슈도 사람이 천성적으로 선량함과 탐욕의 두 가지 심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의로움은 마음을 가꿀 수 있고, 이익은 몸을 가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몸과 마음보다 마음이 몸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마음을 가꾸는 의의가 몸을 가꾸는 이익보다 더 중요하다. 역사적으로 공자와 같은 학생은 원직과 일찍이 참삼처럼 모두 정의로운 말이지만 가난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행동을 부러워하고, 그들은 낙관적이고, 그래서 정신이 충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반대로, 어떤 사람들은 재물이 거칠고 물질이 풍부하지만 불의로 인해 정신이 허전하다. 동 Zhongshu 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미는 이익보다 크고 돈보다 두껍습니다. 클릭합니다 동중수는 당시 상황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했다. 예를 들면 사회의 귀인 욕심 이익, 욕심 이익, 달갑지 않은 사람, 빈천한 사람이 점점 가난해지고, 발붙일 곳이 없고, 옷은 우마, 음식은 견마, 계급 갈등이 커지고, 사회 불안정 요인이 늘어나고, 통치자의 통치가 위태롭다. "균형" 은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부자를 부축하여 가난을 구제하는 것이다. 부자는 자신의 고귀함과 교만을 드러낼 수 있고, 가난한 사람은 슬퍼하지 않고 억지로 살 수 있기 때문에 사회 전체가 평화롭게 지낼 수 있고, 사회가 쉽게 다스릴 수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 동중슈의 기조는 평균주의도 절대평등도 아니지만, 빈부, 빈부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는 차이가 너무 크거나 확대되어 양극화를 일으키는 것에 반대한다. 평균을 조절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동 Zhongshu 는 첫째, 황제가 관민이 이익을 다투는 것을 막기 위해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모든 집권자들에게 의리와 이익을 동시에 중시하는 관념을 세워야 한다. 결론적으로 동중슈의 사상은 "다만 우정은 자신에게 이로울 뿐, 공로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는 것이다. 이 두 문장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의리의 분. 선진부터 서한 초기까지 의만 이익보다 우선인 것 같고, 의와 이익은 절대 대립되는 것이 아니다. 동중서 이후 의리의 구분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의리 대립이고, 하나는 의리 통일이다. 서한말년의 유향은 사람이 좋은 일을 할 수 없는 것은' 리' 에 의해 해를 입은 것이고, 이익과 의는 반대라고 생각한다. 송 이후 이학은 의리 대립을 주장했다. 쳉 (정호, 정이) 은 "의리가 곧 이이고, 이즉의 의미" 라고 생각하고, 의와 리는 대립한다. 그들은 또한 의리 문제, 즉 공공-민간 관계 문제, 공적인 의미, 사리사욕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도 이익 조화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남송 시대에는 주와 육구연의 의리관이 일치했다. 그들의 교리는 이분인데, "의리로 군자 소인을 판단한다." " 주의 학생 진순은 이학의 의리관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면적인 논술을 하였다. 그는' 정의' 와' 인욕' 으로 이익과 이익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정의는 정의에 적당하다' 고 생각했다. 수혜자, 사람이 원하는 것도. " 진순은 맹자와 동중슈를 의리관의 적극적인 대표로 높이 칭찬했다.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은 의이고, 합리적인 이익을 취하는 것은 의이다. 또한 의리 문제에서 명대 이영은 인심이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 정의란 사람에게 유리하고 국민에게 유리하다. 사심이 없다' 는 것은' 그림의 이야기' 이지만, 빈말에 지나지 않는다. 청대 안원은 "우의를 보전하여 그 이익을 얻고, 그 도를 알고 그 공을 세었다" 는 사상을 제시했는데, 이는 의리 둘 다 없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명청시대의 이런 이전의 중의경리사상은 감히 중리관을 제기하는데, 당시 상품경제의 발전과 자본주의 사조의 출현과 관련이 있다.
둘째, 전통적인 정의와 이익의 현대적 가치
사회주의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은 전대미문의 위대한 창작이며, 중국 국민들이 높은 대가로 고된 탐구를 거쳐 얻은 * * * 지식이다. 이런 경제제도는 사회주의 기본 경제제도와 정치제도와 결합될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정신문명과도 결합된다. 사회주의 정신 문명의 깊은 핵심은 사회주의 도덕 가치이다. 사회주의 시장 경제 여건 아래 현대화 요구에 적응하는 현대 의리관을 구축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이런 의리관은 "국가와 인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시민의 개인의 합법적인 이익을 충분히 존중하는 사회주의 의리관" 이다. 이런 의리관은 전통적인 의리관의 이익 추상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자강의식, 경쟁의식, 효율의식, 민주법제의식, 개척 혁신정신을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일종의 고상한 문명의 의리관이다. 그러나 의리관의 이론적 패러다임은 종종 현실의 구성과 동기화되지 않는다. 사회주의 의리관의 현실 건설은 의리관의 주도적 지위가 보편적으로 확립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런 확립은 자발적으로 진행될 수 없다. 따라서 사회주의 시장 경제 발전에 적응하는 현대의 의리관을 어떻게 구축하느냐는 현재 많은 학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문제이다. 대외 개방, 사회주의 시장 경제 발전, 효율성 원칙 발휘, 우리 나라의 물질문명 건설 가속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시장 자체의 약점과 부정적, 이를테면 배금주의, 쾌락주의, 개인주의, 망리, 용병 등. , 기회가있을 때마다 출시 될 예정입니다. 대외 개방은 현대 세계와의 거리를 크게 단축시켰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부패한 것도 기회를 틈타 들어갈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 사회주의 의리관의 주도적 지위 확립을 방해했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인의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당 중앙은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강화하는 중대한 전략 대책을 제때 제시하여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조화 발전을 촉진하고 강경한 손을 방지하고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의 조화 발전은 내부적으로 이익 위주의 의리 통일을 요구한다. 의리의 통일이 없다면, 사람들의 이익 추구는 물론 모든 행위도 효과적인 규범과 인도를 받지 못하고 결국 이성화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화 파산으로 이어졌다. 당대에 의리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특정 정치, 법률 등 외적 수단에 의지하여 필요한 여론지도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전통적 의리 중 합리적인 요소를 참고해야 한다. 전통적인 의리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사적으로 많은 극단적인 공리주의와 극단적인 도의론이 나타났지만 의리통일과 의제리의 도덕관은 시종 의리관 발전의 주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의리관은 이론적으로 이익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지만, 그것이 확인한 이익은 주로 전반적인 보편적 이익이며, 이는 우리가 현대 의리관을 구축하는 데 좋은 도움을 주었다. 전통적인 의리관에서' 의생리',' 의리가 적절하다',' 의리가 이익을 도모하지 않고, 지행무위',' 리민' 등의 관점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쟁을 강조하는 데 큰 국면을 중시하고, 당, 국가, 민족의 이익을 출발점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의리관은 시공간에서 이미 수천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계승하고 발양할 가치가 있다. 가치취향으로 볼 때, 전통적인 의리관 중의' 의' 의' 는 도덕규범과 정신가치에 속하며, 인조인의 자연원칙이다. "이익" 은 물질적 이익을 의미하며 가치에 속한다. 그것은 인간의 행동이 자신의 물질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성질과 정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익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것이다. 의리의 변론은 도덕적 이상과 물질적 이익 관계에 관한 논쟁이다. 그가 변론에서 제기한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의리, 의리 통일의 사상은 우리가 두 문명의 건설을 강화하고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의 관계를 잘 처리하는 데 부인할 수 없는 당대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요컨대, 어떤 사회의식도 역사의 전승이 있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우리 현대화 건설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오늘날 개혁개방이 세계로 향하는 중국에서는 민족문화유산을 변증적으로 연구하고 흡수해야 하며, 역사적 허무주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그것을 완전히 포기해서는 안 된다. 전통적인 의리관은 이미 천 년이 지났지만, 우리가 현대 의리관을 구축하고 두 문명 건설을 진행하는 데는 여전히 중요한 이론적 가치가 있다. 이익 지향적인 의리 통일 원칙을 고수해야만 서로 다른 이해 관계자의 현대화 적극성을 동원하고, 많은 이해 관계자 간의 구체적인 이견과 충돌을 조율하고, 개인의 이익과 눈앞의 이익을 초월하여 국가와 민족의 장기적인 이익을 실현하고, 물질적 가치를 정신적 가치로 승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의나 이익을 강조하는 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 불리하며, 사회는 결국 변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