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선생님은 고등학교의 원문과 교안을 말했다.

선생님은 고등학교의 원문과 교안을 말했다.

# 교안 # 서론' 교사론' 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 교사에게 배울 필요성, 교사를 선택하는 원칙을 설명하는 단문이다. 이 글은 당시' 사대부' 가 스승을 따르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잘못된 관념을 비판하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풍조를 제창했다. 나는 너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준비했으니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선생님이 말씀하신 고등학교 원문.

고대 학자들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남자아이의 선생님, 가르치고, 책을 배우는 문장은 내가 말한 그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하고 수치스럽고 벼슬이 가까워진다. " 오! 사도가 불분명하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날,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 된 이 ()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 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물고기 비에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갈 수 있고, 선생님은 가겠다고 하셨다.

선생님은 고등학교 본문 교안을 말했다

첫째, 교육 목적 1, 이 문장 쓰기 방법' 깨짐' 과' 립' 을 배워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대비를 한다.

2. 이 문장 중심 사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한다.

3. 문중에서 스승을 존중하고 도를 중시하는 깊은 내포를 이해하고, 저자가 시폐를 비난하고 진리의 정신을 고수하는 것을 체득한다.

둘째, 교육 중점:' 깨진' 과' 립' 의 결합,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대비의 표기법.

셋째, 교육의 어려움: 이 기사의 핵심 주장을 요약하십시오.

넷째, 교수법: 읽기, 토론, 영감.

5. 세션 일정: 3 세션.

여섯째, 교육 과정:

제 1 종

우선, 새로운 수업을 소개합니다.

선생님은 인간 영혼의 엔지니어이며, 우리 각자의 성장은 선생님의 근면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는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위진 남북조에 이르러 현학과 불교의 출현으로 유학이 한때 쇠퇴하면서 사덕은 점점 더 중시되지 않고 있다. 이런 추세는 당나라까지 계속되었다. 당시 봉건문 밸브 제도를 답습하여 귀족 자제는 홍문관 숭문관 곽자학당에 들어갈 수 있었다. 무엇을 배우든지 간에, 모두 관직이 할 수 있다. 그래서 사회에는' 사도를 부끄럽게 하는' 나쁜 풍조가 있어 사도를 요구하면 종종 행인들의 비웃음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하필 한 사람이 풍습에도 불구하고 용감하게 출사하고 현나스를 모집하여 문인을 양성하였다. 그는 두려움없는 기백으로 시대의 폐단을 비판하고, 교사로부터 배우는 것을 제창하며, 중국 문화 최초의 교사 문제에 초점을 맞춘 불후의 저서인' 교사론' 을 썼는데, 당시에는' 광인' 으로 여겨졌다.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둘째, 저자 소개.

한유 (768-824), 합양 (현재 허난성 맹현) 사람. 그의 본적은 허베이 () 성 창리현 () 이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그를' 한창리 ()' 라고 불렀다. 그는 스물다섯 살에 수재에 당첨되었고, 스물아홉 살 이후에야 벼슬을 하고, 인사 부서에서 시랑을 했다. 그는 연이어 4 개 학과의 박사, 곽자의 박사, 곽자의 양조사를 역임하여 직접 교육 교수에 종사한 적이 있다. 그가 가르치고 지도한 학생들이 모두 한문제자라고 자칭한 것을 보면 한유는 당대의 영향력 있는 교육자임을 알 수 있다. 그도 당대의 고문 운동의 창도자이다. 그는 위진 육조 이래 화려하고 화려한 문풍을 반대하며,' 말이 재로되다' 를 극력 주장하며' 언필행',' 언필행' 이라는 구호를 내걸었고, 당시와 후세에 모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유는 당대 고문 운동의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걸출한 산문 작가이기도 하다. 창리 선생문집' 40 권이 있는데, 그중 많은 훌륭한 산문이 사람들에게 낭송되었다. 그의 산문 제재는 광범위하고, 내용이 심오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풍격이 두터우며, 기세가 웅장하다. 이후 당송팔자 (한유, 류종원, 구양수, 소경, 수시, 소철, 쩡공, 왕안석) 의 으뜸으로 꼽혔다.

셋째, 문제를 해결한다.

세설' 은 한유의 대표작 중 하나로, 그가 35 세에 장안에서 의술을 할 때 쓴 것이다. "말하기" 는 일종의 오래된 문체로, 의논문의 범주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어떤 일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진술한다. 예를 들어' 뱀잡이의 이야기' 와' 말의 이야기' 는 모두 이런 장르에 속한다. "말하기" 의 고의는 진술과 해석이기 때문에 이런 문체는' 해석 ...' 의 원칙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사론" 은 "스승과 스승" 에 대한 이치를 설명하는 것이다.

넷째, 선생님은 본문을 읽습니다.

다섯째, 학생들은 처음으로 텍스트를 읽습니다.

1, 각 단락의 기본 내용에 대한 예비 이해;

2. 글의 중심점을 나타내는 문장 아래에 선을 긋습니다.

6. 문장 중 중심점을 나타낼 수 있는 문장을 읽고 자신의 말로 중심점을 요약한다.

1,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들은 그에게 의지하여 진리를 전수하고, 그들의 연구를 가르치고, 난제에 대답했다.

이 두 문장은 선생님의 역할을 논술하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필요성을 설명하는데, 이것은 중심 논점의 중요한 내용이다.

2.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고, 도재하고, 스승이 있다.

지위 나이와 상관없이 진리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이 말은 선생님의 태도와 기준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즉, 스승은 학도이며 지위와 연령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것은 중심 논점을 구성하는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이다.

이 논문의 중심 논점은 사람들이 그들의 지위와 나이에 상관없이 선생님으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본문의 중심 논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장을 찾아 해석하다.

1, 스승이 오랫동안 전해지지 않아 의아해하기 어렵다.

선생님께 배우는 풍조가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사람을 문제 없이 하려고 해도 어렵다.

이 말은 이면에서 중심 관점을 증명한다: 사람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2, 성인은 무상하다.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이 말은 광범위한 학습의 의미를 담고 있다. 세상에는 많은 지식이 있고, 사람은 항상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광범위한 지식을 얻으려면 반드시 많은 전문가로부터 배워야 하며, 방법이 있는 사람을 스승으로 삼는 관점을 반영하고, 정면에서 중심 논점을 증명해야 한다.

3.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아주 잘 알고 있고, 그들의 기술에 있어서 특기가 있다. 그것뿐이다.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만큼 좋지는 않고, 선생님도 반드시 학생보다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지식 우선, 지식 기술을 분리하여 배우다. 그것뿐이다.

이 말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목적을 더욱 명확히 하고, 새로운 유형의 사제 관계를 명확히 하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사상 장애를 없애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중심 논점에 대한 심도 있는 서술이다.

여덟, 학습 세그먼트 1.

1, 학생이 소리내어 읽고 댓글을 달았습니다.

이 단락의 작가는 배비와 설문을 운용하여 단숨에 여덟 글자' 나' 를 써서 부드럽고 힘이 있다. 낭독할 때 가능한 한 문장 언어의 잠재력을 읽어라.

2. 학생들에게 문장을 준설하도록 지도하다.

핵심 이해:

(1) 이 단락의 고금 동의어:

구: 책을 읽는 사람.

학자

오늘: 어느 정도의 학술조예가 있는 사람.

구: 덕분에 ...

그래서

오늘: 인과 접속사

구: 따라와 ... 그리고.

그래서

오늘: 결과 또는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 그러므로 이것은 공정하다

(2) 이 단락의 단어의 유연한 사용:

우리 선생님도 선생님이고 명사로 동사를 하는 것이 바로' 학습' 이다

그래서 저는 선생님입니다. 이 명사는 이탈리아어 동사, 즉' 배우다' 로 쓰입니다.

3, 학생들이 의미를 분석하도록 안내:

교사의 역할과 임무-전파, 수료, 해혹 (처음 두 문장)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필요성-의혹을 풀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다 (중 세 문장)

교사의 기준-"타오" 교사 (마지막 문장).

이 단락은 정면에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방법을 명확히 하여 전문을 이끌었다. (문장의 "도" 라는 단어는 "인", "의" 등 구체적인 내용을 지닌 유교, 즉 유교의 정치, 철학, 윤리, 문화, 교육사상을 가리킨다. "예" 는 유가의 고전 저작이다. 즉, 아래에 언급된 "육예경" 이다. 곤혹스러움은 위에서 언급한' 도' 와' 업' 의 난제 중 하나이다.)

4. 토론: 교사의 세 가지 임무, 전파, 수료, 해혹 중 어느 것이 주된 것인가? 이 단락에는 "수신 비즈니스"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습니다. 왜요

한유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전파 활동이다. 그의 주된 목적은 유교 도통을 선전하고 회복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사이장기'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이 의도는 전문을 관통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학습" 은 교사의 최소한의 일, 즉 "교수서를 통해 문장을 배우는 것" 입니다. 시작은 교사의 임무를 종합적으로 요약해야 하지만 토론의 대상이 아니다.

제 2 교시

1. 학생들은 두 번째 단락을 읽고 다음과 같은 문제를 생각합니다.

1. 이 단락의 중심 문장은 무엇입니까?

이 단락은 주로 어떤 각도에서 토론합니까? 어떤 논증 방법으로?

둘째, 두 번째 단락을 배우십시오.

1. 이 단락의 중심 문장은 무엇입니까? 이 단락은 첫 단락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중심구: 사도가 얼마 지나지 않아 전해진다! 미혹되기 어렵다! (논점을 나누다)

제 1 항에 근거하여, 이 말은 당시 현지 의사들이 스승을 따르는 나쁜 풍조를 비판했다. 현재의 폐단에 대한 비판을 통해 반대 논증 제 1 항에서 제기된 관점을 통해 스승과의 필요성을 설명하다.

2. 이 문장 동안 어떤 논증 방법을 사용했습니까? 논점은 어떻게 전개되었습니까?

이 문장 은 찬반 대비를 통해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논증했다.

이 고대 성인은 모두 성익이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아들이 자신의 선생님을 선택하기 위해, 그는 자신의 초등학교를 모욕하고 긍정적인 기조를 남겼다

무의사, 음악가, 기술자, 학자, 관원, 오늘날 그들의 지혜는 반불가능하고 풍자적인 어조이다.

3. 한유는' 스승에 대한 부끄러움' 풍조에 대한 비판으로' 지금의 사람들' 부터 아버지, 마지막으로 사대부까지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것 같다. 그의 주요 비판 대상은 누구입니까?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비판의 주요 대상은 문인 가정이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글쓰기의 기조로 볼 때, 이 단락의 결말은 작가의 문인에 대한 불만과 경멸과 경멸의 태도를 보여준다. 그들은 모두 노동인민을 업신여긴다고 말하지만, 그들은 노동인민이 총명하지 않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이치를 모른다. 둘째,' 비굴하면 수치스럽고, 높은 사람은 친이다' 는 이런 사람들의 특수한 마음가짐이자 가족 관념의 깊은 반영이며,' 도' 를 스승으로 삼는 정확한 명제와는 딱 맞지 않는다.

4. 단어의 분별 분석.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 이미 오래되었다

우리 선생님의 방식도 (합리적이다)

사덕 (풍조) 의 소실

막막하지만 말을 듣지 않는다 (선생님)

우리 선생님도 (공부)

더 이상 가르치지 않는다

서로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다

5. 고금의 동의어를 분별 분석하다.

구: 보통 사람.

여러분

오늘: 많은 사람들이

구: 어릴 때부터 배워야 해요.

초등학교

오늘: 초등학교

6. 핵심 문장의 해석.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셋째, 학생들은 이 단락을 읽을 때 몇 가지 다른 성조에 주의해야 한다.

세 번째 범주

1. 학생들은 스스로 세 번째 단락을 읽고 생각했다: 이 단락의 중심 문장은 무엇인가? 작가는 어느 각도에서 논술합니까? 어떤 논증 방법으로?

둘째, 세 번째 단락을 배우십시오.

1,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심 문장: 성자 무상사. (논점을 나누다)

이 말은 긍정적인 논점이다. 작가는 공자가 관청장홍을 방문하고, 스승으로부터 거문고를 배우고, 노인에게 예의를 구하는 예를 인용하고, 공자의 명언을 인용하여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지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은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고, 지식기술은 모두 잘 습득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 결론은 제 1 항에 제기된' 도의 존재, 스승의 존재' 에 대한 관점의 심화이자 문인에 대한 종사에 대한 부끄러움의 진일보한 비판이다.

2. 토론: 어떤 사람들은 이 단락의 결론이 새로운 유형의 사제 관계를 천명했다고 말한다. 어떻게 알았어?

이 글은 공자가 선생님에게 배운 언행을 바탕으로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고, 선생님은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고, 공부와 교후가 있다" 는 새로운 관점을 도출하여, 상대적으로 발전된 시각으로 사제 관계를 바라보는 것은 사제관계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 서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교수와 학습은 서로 참고할 수 있다. 인위적인 사제의 고정 한계를 없애고 예로부터' 스승을 존경하고 가르침을 중시한다' 는 전통에 도전하며 소박한 변증법적 유물주의의 광채를 빛내고 있다. 이 빛나는 사상은 후대의 많은 교육자들이 널리 발양하여 교육 이론에 큰 공헌을 하였다.

셋째, 제 4 항 읽기:

1. 작가는 왜 이등반을 칭찬합니까?

작가는 이등반을 극찬하는데, 그에 대한 불복종에 대한 긍정이자 문인에 대한' 불복종' 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다. 현재의 폐단을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태도를 더욱 제창했다.

이 단락은 앞의 두 단락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이 말은 저자가' 세설' 을 쓴 이유를 지적하고 전문을 총결하였다. 이 말에서' 관례를 지키지 않는다' 와' 옛길을 할 수 있다' 는 것은 작가가' 스승을 부끄러워하는' 나쁜 풍조에 반대하고, 도를 스승으로 삼는 좋은 풍조에 찬성하고, 각각 전편의 두 번째와 세 번째 단락을 배려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고문" 은 진나라 산문을 가리킨다. "에" 라는 단어는 "에 해당한다" 에 해당한다. "세설사", 여기서 "예" 는 현재 "례", "예" 는 두 동사 사이에 "와" 와 "에 해당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학생들은 세 번째와 네 번째 단락을 읽는다.

동사 (verb 의 약어) 토론: 본문 제목에서 한유는' 고문운동의 창도자' 라고 지적했다. 한유 () 가 교사 평론을 쓰는 것은 고문운동과 관련이 있습니까? 이 문장 중에 무슨 암시가 있습니까?

육조 이래 문단에서 산문이 성행하였다 (4 자 6 자를 문장으로, 상하대구를,' 여사처육' 이라고도 함). 이런 문체는 사상성을 중시하지 않고 대화와 화려한 미사여구를 강조하여 문학 창작에서 화려하고 화려한 문체가 범람하게 한다. 이런 풍조는 줄곧 중당까지 유행했다. 이를 위해 한유는 고문 전통 회복을 주장하며 고문창작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을 직접 양성해 기풍을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나중에' 고문운동'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이 글은 이등반의' 고문이 좋다' 는 칭찬에 대해 그가 고문의 선명한 표현을 추앙한 것으로, 한유의' 항안위사' 가' 후학' 을 배양함으로써 고문의 우량 전통을 회복하고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임을 설명한다.

여섯째, 위의 문제에 근거하여 이 글의 작문 목적을 더욱 총결하였다.

저자는 교사의 직책이' 전파, 수료, 해혹' 이고, 우선' 전파' 라고 분명히 지적하여' 사도' 라는 구호를 제시하여 유가의 도통을 회복하였다. 도통을 회복하려면 문풍을 해방시키고, 고문을 제창하고, 산문을 반대해야 한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도록 제창하다.

글쓰기의 목적

고문운동을 추진하다

일곱째, 전체 텍스트의 구조와 작문 방법을 요약합니다.

판서 디자인

진리를 깨는 자는 반드시 스승을 스승으로 모시고,' 도' 를 스승으로 삼는다 (이론논증) (입법)

사대부와 수치사 반대 (부정적인 현상) (깨진)

쌍 (3 층 비교)

학벽 공자가 스승이 되다 (정면의 전형) (리)

옛 길을 걷다 (주변의 살아있는 예) (리)

선생님은 고등학교 본문 노트를 말했다.

1. 학자: 연구하는 사람. 2. 선생님, 그래서 전공이 가르칩니다. 선생님은 진리를 가르치고, 학생들에게 진리를 전수하고, 난제를 해석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 도는 유교의 도를 가리킨다. 수락, "부여" 및 강의. 업계는 일반적으로 고대 고전, 역사, 철인의 학습, 고문작을 가리킨다. 곤혹, 난제

3.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진실을 아는 것이 아니다. 의미는 지식과 진리를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지 (Ji):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 위에도;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어려움에서 배우고, 둘째; 졸려서 배우지 않으면, 다음은 바로 인민이다. " 네, 알겠습니다.

4. 곤혹스러운 것은 그의 의심이다.

5.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 나 앞에서 태어났다. 후: "위" 에 해당한다. 아래 "내가 먼저" 의 "후" 와 같다.

냄새: 듣기는 알고 이해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