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중양절의 전설, 풍습, 기원
중양절의 전설, 풍습, 기원
명절의 기원
하나
중양절
중양의 원천은 진나라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여씨춘추 추길기' 는 "9 월, 명가재, 농사를 짓고 수확을 준비하며 5 가지 중요한 일을 한다" 고 말했다. 장제서는 성창 () 에 거두어 오직 공경한다. " \ "그것은 날, 황제, 나는 황제 를 고소, 희생 을 맛 보았다. 클릭합니다 당시 가을, 9 월 농작물이 풍작할 때 황제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행사가 있어 황제와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였음을 알 수 있다. [1]
한대' 서경 잡기' 의 궁인 자는 "9 월 9 일, 배설식계정 미끼, 국화주, 구름이 장수한다" 고 말했다. 전승에 따르면 이때부터 중양절에 장수를 구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것은 고대 주술사 (나중에 도사) 가 장생불로를 추구하고 약물 복용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동시에 대형 연회 행사도 있는데, 선진시대의 경풍연에서 발전했다. 형추 연대보' 에서는 "9 월 9 일, 네 명이 함께 야연에 모였다" 고 말했다. 수두공 주운: "9 월 9 일 잔치, 언제부터인지, 주송 이후 변하지 않았습니다." 장수와 성연은 중양절의 기초를 이루었다. [1]
둘째,
중양절의 원형 중 하나는 고대의 불제식이다. [1]
고대 계절성의 상징으로' 불' 별은 9 월에 은퇴했고, 여름은' 9 월의 불' 이라고 불렀다. 별' 불' 의 은퇴는 화성을 계절생산, 계절생활의 상징으로 삼았던 고대인들에게 시간의 좌표를 잃게 했을 뿐만 아니라 불을 숭배하는 고대인들에게도 알 수 없는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다. 불신의 휴면은 긴 겨울이 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내화' 에서 고대 제사 의식의 상황은 모호하지만, 우리는 후세 중양절의 기구에서 고대 풍습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중양에서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고 집안의 화신이라는 것을 보면 고대 9 월의 제사' 불' 에 대한 실마리가 드러난다. 고대인들은 중양과 상사 또는 한식, 9 월 9 일과 3 월 3 일을 상시 춘추 두 명절로 삼았다. 유한신' 서경 잡기' 는 "3 월에 중학교 3 월, 9 월 중양절에 가서 아가씨와 게임을 하고 높이 올라간다" 고 말했다. 상시, 한식, 중양의 대응은' 불' 의 출현에 기반을 두고 있다. [1]
민생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시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고,' 화력' 은 이미 통용역법에 위치하게 되었다. 9 월 제사용 불의 의식이 쇠퇴했지만, 9 월 양쇠로 인한 자연 기후 변화에 대한 특별한 감정이 남아 등산 기피했던 고대 풍습은 여전히 도시로 전해졌다. 비록 세상에 새로운 해석이 있었지만. [2]
중양은 이미 여름겨울이 돌아온 후 사람들의 생활에서 상징적인 건물이 되었다. 상서와 한식은 사람들이 긴 겨울을 지나 수영을 하는 설날이라면, 중양은 추한이 오고, 사람들이 은거할 예의성 가을여행이다. 그래서 상념의' 여행' 과 중양의' 이별' 이 생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중양절의 풍습은 이번 계절에 사람들의 감정을 둘러싸고 있다. [1]
2 역사의 진화
중양절은 이미 이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양절의 기원은 춘추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굴원' 먼 여행' 시에는' 중양을 황제로 모으고, 관시' 라는 문구가 있다. 전국시대에 중양은 사람들의 중시를 받았지만, 황궁의 한 행사일 뿐이다.
한나라에서는 중양절을 축하하는 풍습이 점차 유행하기 시작했다. 한고조 유방의 비 치부인이 살해됐고, 그녀의 전 시녀 지아 씨는 궁외에서 쫓겨나 가난한 사람과 결혼했다고 전해진다. 자씨는 중양의 활동을 백성들에게 가져왔다. 지아 (Jia) 는 사람들에게 말했다: 궁전에서는 매년 9 월 9 일에 층층나무를 착용하고, 텐트 미끼를 먹고, 국화주를 마시고, 장수를 위해 술을 마셔야 한다. 그 이후로 중양의 풍습이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중양절' 의 명칭은 삼국 시대에 기재되어 있다. 조비' 9 일과 종서' 에 따르면, "해 ~ 월, 9 월 9 일 갑자기 또 왔다. 아홉은 양수이고, 일월은 일치한다. 그것은 잘 알려져 있으며, 오래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잔치입니다. " [3]
진 () 대 학자 도연명 () 은' 한가한 9 일' 시의 서문에서 "나는 한가하고, 9 명을 사랑한다" 고 말했다. 추국화는 정원에 가득 찼지만 또 서글픈데, 텅 빈 것은 구화이고, 아끼는 글자는 금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여기서는 국화와 술을 동시에 언급한다. 위진 시대에는 국화를 감상하고 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었다. [3]
당대에는 중양절이 공식 명절로 정해졌다. 이때부터 조정에서 백성과 함께 중양절을 축하하며 명절 기간 동안 각종 행사를 벌였다.
송대에서는 중양절이 더욱 시끌벅적하다. 도쿄몽중화' 는 북송 중양절의 성황을 기록하였다. \ "무술 외전 \" 은 또한 남송 법원이 \ "초팔 스케줄 조정 구졸 \" 을 기록하여 다음날 큰 오락을 준비하고 있다. 명나라에 이르러 궁중의 내시와 빈궁은 초하루부터 화떡을 먹기 시작했다. 아홉 번째 중양절에는 황제가 직접 만년산을 올라가 승전을 볼 것이다.
명나라, 9 월 중양절에는 황궁이 화떡으로 축하할 것이고, 황제는 직접 만세산을 올라가 그의 추지를 축하할 것이다. [3]
청대에 이르러서도 명나라의 풍속은 여전히 성행하였다.
1980 년대 이후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하력의 9 월 9 일을 노인절로 정하고 사회 전체가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며 노인을 돕는 풍조를 제창했다. 1989 년 중국 정부는 이 날을' 노인절' 과' 경로절' 으로 정했다. [4]
20 12, 12,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가 새로 개정된' 노인권익보장법' 을 표결로 통과시켰다. 법률은 매년 음력 9 월 9 일이 노인절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5]
3 민속
민속활동
중양 고든 [6]
중양절은 한족의 전통 명절로 각종 민속을 융합했다. 중양절을 축하하는 데는 일반적으로 관광상경, 고망원, 국화 감상, 산수유층 삽입, 중양떡 먹기, 국화주 마시기 등이 포함된다. [3]
고봉에 오르다
우선 중양절에는 등산 풍습이 있다. 김가을 9 월, 하늘은 높고 공기는 상쾌하다. 이번 시즌에는 등산을 하며 멀리 바라보면 심신을 풀고 헬스를 하며 병을 제거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일찍이 서한시대에' 장안지' 는 사람들이 9 월 9 일에 한도를 유람했다고 기재했다. 동진 때 유명한' 모자가 용산에서 떨어졌다' 는 이야기가 있었다. [7]
중양까우를 먹다
사료에 따르면 중양까우는 꽃떡, 국화떡, 오색까우라고도 하며 무작위로 제작되었습니다. 9 월 9 일 새벽, 9 월 케이크를 만드는 것은 고대인의 본의였다. 아이의 머리에 케이크 한 조각을 이고, 입에 한 마디를 하며, 아이에게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원했다. 정교한 중양까우는 9 층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보탑처럼 그 위에 양 두 마리를 놓아두면 중양 (양) 의 뜻에 부합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중양까우에 붉은 종이 깃발을 붙이고 촛불을 켜기도 한다. 이것은 아마도' 등불' 과' 빵 먹기' 를 가리키는 것이지,' 기어오르기' 가 아니라 붉은 종이 깃발을 써서 산수유 대신 붉은 종이 깃발을 쓰는 것을 가리키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현재 중양까우는 여전히 고정된 품종이 없고, 중양절 각지에서 먹는 연까우를 중양까우라고 합니다. [3]
아름다운 국화꽃을 감상하다
중양상국화가 술을 마시고 바둑을 두다.
중양절은 예로부터 국화를 감상하는 풍습이 있었기 때문에 예로부터 국화절이라고 불렸다. 음력 9 월은 일반적으로 국화월로 불리는데, 해마다 명절에 국화회를 열면 온 도시 사람들이 모두 회의에 가서 국화를 감상하러 간다. 삼국 위진 이래 중양모임 음주, 국화음시가 유행이 되었다. 한족의 고대 풍습에서 국화는 장수를 상징한다.
국화주를 마시다
중양절에는 중국에 국화주를 마시는 전통 풍습이 있다. 국화주는 고대에 중양이 반드시 마셔야 하는 재해를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상서로운 술' 으로 여겨졌다.
국화주는 한대에 있다. 위 () 때 조비 () 는 중양 () 에서 종추 () 에 국화를 바쳤는데, 그 장수를 기원했다. 진대 갈홍은' 포박자' 에서 하남 남양산에 한 집이 있다고 기록했다. 국화가 만발한 감곡수를 마셨기 때문에 장수했다. 리앙 의 \ "채주 \" 에는 \ "채주 동울타리 아래, 채주 상호 호소, 조루습 \" 이라는 말이 있다. 명청시대까지만 해도 국화주는 여전히 유행했고, 명대 () 의' 존생 8 기' 에는 여전히 기록이 있다. 이것은 인기있는 피트니스 음료입니다.
배산수유
고대에는 오수유를 꽂는 풍습이 유행했기 때문에 산수유절이라고도 불린다. 산수유는 일종의 약으로 술을 빚어 병을 없앨 수 있다. 오수유와 국화는 당대에서 매우 흔하다. 산수유는 향기가 짙어 벌레 제습, 바람 제거, 소화화적, 한열 치료 작용을 한다. 사람들은 9 월 초구도 재앙의 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양절에 산수유와 악령을 달고 행운을 찾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산수유는 "악귀" 라고도 불린다. [8]
현지 풍속
국내
허베이 () 성: 9 월 9 일 샹하현 () 에서는 시부모님이 있는 가족들이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추절' 이라고 부른다. 영평부의 미래의 맑은 날 비 오는 날은 모두 중양날씨가 차지하고 있다. 중양절에 비가 오면 요 며칠 동안 비가 올 것이다. 주대현에는 산이 없고, 현에는 중양절보다 건물을 오르는 사람이 더 많다. [9]
산둥: 창읍 북부의 사람들은 중양절에 매운 무국을 먹습니다. 속담이 있다: "무국을 마시면 온 가족이 고생하지 않는다." 염성 사람들은 중양절을 재신의 생일이라고 부르는데, 집집마다 떡을 구워 재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추평은 중양제 범중엄에 있다. 옛날 염색방, 와이너리도 9 월 9 일 탱크의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Tengzhou 의 딸, 결혼 3 년 미만, 부모님 집으로 돌아가 명절을 보내지 않는다. "집에 가서 중양으로 돌아가면 시어머니를 죽일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 [9]
산시 () 성: 서향현 중양절, 친지들이 국화, 국화떡을 바칩니다. 사제는 시주를 주고받으며 이날 여자들이 산수유의 입에서 알 수 있고 그들의 고민을 치유할 수 있다고 한다.
장쑤 성: 중양절, 남경인은 오색종이로 사선으로 자르고 깃발로 묶어 법정에 꽂았다. 장주현 중양절에' 낙타발굽' 이라는 분식을 먹는다. 무계현 중양절은 중양까우, 구품탕을 먹는다. [9]
상해: 상해 예원 중양절에 국화회를 열어 참신함, 고귀함, 희귀 3 등급으로 판단한다. [9]
저장성: 사오싱부 중양절은 서로 방문하고, 친지들은 장례가 있어야 울며 바이영을 한다. 동려현은 9 월 9 일에 돼지와 양대 조상을 준비하는데, 이를 추제라고 한다. 동시에, 쫑쯔 는 중양절에 묶여 서로 증정하는데, 이것이 이른바 중양 쫑쯔 이다. [9]
강서성: 9 월 9 일 광풍현에서 스파클링을 재배하고 9 월 9 일 덕흥현에서 늦벼를 수확한다. [9]
안후이성: 동릉현에서 중양절은 용촉절로 산신을 맞이합니다. 대나무를 베고 말을 베는 것은 역병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한다. [9]
호북성: 우창현 중양절 양조. 여기서 양조한 술이 가장 맑고 시간이 지나도 나쁘지 않다고 한다. 응성현의 중양절은 소원의 날이며, 심지어 집집마다 이 날 방사천조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9]
복건성: 마오 콩 축제는 창팅 카운티 농민의 선물입니다. 해성현의 중양절에 연을 날리는 것은 게임이다. 그것은' 풍척' 이라고 불린다. [9]
광둥 () 성: 연천 중양 (), 소년 소녀들이 도시 밖 대가를 모아 광저우 백성들이 관람한다. 남웅부는 모산도사를 초청해 9 월 9 일 태후회를 설립했고, 아이를 낳고 싶은 모든 젊은 여자들이 참석할 것이다. 양강시 중양절에는 종이 연 한 마리가 놓여 있는데, 위에는 등나무 활을 매어 공중에서 매우 우렁차다. 임고현의 사람들이 중양절에 일찍 일어나자 모두들 일제히' 산고양이 잡기' 를 외치는 것은 평화와 번영의 좋은 징조이다. [9]
광서: 회집현에서 중양은 원제가 깨달은 날로 여겨진다. 남녀노소 모두 도시에서 나왔는데, 그들은 모두 대포로 하나님과 시합을 했다. 9 월 9 일 롱안현에서 소와 양은 스스로 채식할 수 있게 되었다. 속담에' 9 월 9 일, 소와 양은 스스로 음식을 지킨다고 한다' 는 말이 있다. [9]
쓰촨: 이날 남계현의 문인들이 용텐산의 센산루에 모여 시인 센삼을 기념하며' 센회관' 이라고 불렀습니다. 옛 민속에 따르면 중양 전후에는 찹쌀로 술을 쪄서 재쉬를 만들어야 한다. 중양절에 술을 찌는 것이 달콤하고 맛있다는 말이 있다. [9]
산서성: 산서남부는 예로부터 9 월 9 일 등산하는 전통 습관이 있다. 아름다운 강산을 감상하고 명승고적을 감상하는 것은 이미 명절의 큰 성사가 되었다. 오늘날, "건곤이 필승하고, 우리 세대가 모두 최고봉에 오르고 있다", "동풍이 버티지 못하고, 정상에 오르며", "9 월 신희, 삼농경추" 등의 명언이 여전히 민간에서 낭송되고 있다. [9]
허난성: 중국 개봉국화 전시회는 1983 년에 열렸으며, 개봉은 국화를 소재로 한 송년회를 개최하는 유일한 도시이다. [9]
해외
한국: 볶은 꽃을 먹고, 볶은 꽃놀이를 하고, 연을 날린다.
일본: 가지, 밤밥, 국화를 먹습니다.
4 문헌 설명
신화 및 전설
중양시 (5 곡)
《속화》에 의하면
중양절에 관한 더 이른 전설은 양조 오군의' 속화' 에서 찾을 수 있다.
여남환경은 페이장방을 따라 여러 해 동안 공부했고, 장방은 "9 월 9 일, 너희 집에는 재앙이 있을 것이다. 서둘러 가야 하고, 가족이 스스로 누빔 가방을 만들고, 층층층나무를 들고, 팔을 묶고, 높이 올라 국화주를 마셔야 한다. 이 재난은 없앨 수 있다. " 풍경은 그림과 같고, 한 가족은 등산을 한다. 저녁에도 닭, 개, 소와 양이 갑자기 죽는 것을 보았다. 긴 방은 들었다: "이것은 바꿀 수 있다." 오늘 9 일 등산 음주, 여자는 층층층 나무 가방을 가지고, 그래서 뚜껑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10]
민간 진화 버전
전설에 의하면 동한 때 여하에 역병의 요괴가 있었다고 한다. 그것이 나타나자 집집마다 매일 병이 나서 죽고, 이 일대의 사람들은 역병 악마에게 유린당했다. 한 차례의 역병이 젊은 환경 부모의 생명을 앗아갔고, 그 자신도 하마터면 병으로 죽을 뻔했다. 병이 나은 후, 그는 사랑하는 아내와 동향에 작별을 고하고, 외방 선학예를 택하여 백성을 위해 역병마를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환경은 사방에서 스승을 찾아 길을 찾아 천하의 명사를 두루 방문했는데, 마침내 동방에 가장 오래된 산이 하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산에 신기한 신선이 하나 있다. 두루미의 지도 아래 환경은 마침내 이 산을 찾았고, 신통이 광대한 신선을 찾았다. 선인은 그의 정신에 감동하여, 마침내 환경을 거둬들이고, 그에게 요괴의 칼을 내리라고 가르치고, 요괴의 칼을 주었다. 환경은 침식을 잊고 열심히 연습하다가, 마침내 뛰어난 무공을 연마하였다. [1 1]
이 날 선인은 환경을 곁으로 불러 말했다. "내일은 9 월 9 일, 역신이 또 악을 행하러 나올 것이다. 네가 능력을 배웠으니 돌아가서 백성을 죽여야 한다. " 현창은 그에게 산수유잎 한 봉지와 국화주 한 잔을 주었고, 몰래 그에게 어떻게 악령을 내는지 가르쳐 학을 타고 집으로 돌아가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 1]
환경은 고향으로 돌아왔다. 9 월 초 9 일 아침, 그는 선녀의 지시에 따라 마을 사람들을 인근 산으로 안내하여 층층층층나무 잎과 국화주 한 잔을 주어 악마를 굴복시킬 준비를 하였다. 정오에는 괴성이 몇 번 울리면서 여하를 뛰쳐나오라고 묻지 않았지만, 산에서 뛰어내렸는데, 갑자기 산수유의 이상한 향과 국화의 알코올 냄새를 맡았고, 갑자기 멈춰서 얼굴빛이 갑자기 달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절명언) 이 때, huanjing 손 악마 칼 추격 모 언덕 아래로 물어, 몇 라운드 는 그를 찔러 죽였다. 그 이후로, 9 월 초 9 월 초에 전염병을 피하는 풍습이 해마다 전해 내려왔다. [1 1]
나중에 중양절에 오르는 풍습은 재해 방지 활동으로 여겨졌다. [1 1]
유명한 시
중양절은' 긴' 해음, 9 는 숫자 중 가장 큰 숫자로 장수를 뜻한다. 그리고 가을도 1 년 수확의 황금계절이며, 중양절은 큰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은 이 명절에 대해 줄곧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역대에는 중양절과 영국화를 축하하는 훌륭한 시편이 많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