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자연을 숭상하고, 천인이 하나인데,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누가 압니까? 어디서 왔지?

자연을 숭상하고, 천인이 하나인데,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누가 압니까? 어디서 왔지?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이학과 전통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여러 해 동안 학계에서는 이에 대해 의론이 분분했다. 일정 범위 내에서, 그것은 이미 이학과 전체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개념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이 개념의 본의를 이해하는 것은 이학과 전통문화 연구에 대체불가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우리 당대 학자의 이해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고대인 자신의 발언에 의지해야 한다. 이 개념이 고대인의 관념에서 도대체 무슨 뜻인지 보자. 천인합' 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천인합' 에서' 하늘' 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나는' 사쿠전서' 에서' 천인의 조화' 라고 명확하게 적힌 200 여 개의 자료를 찾았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서 "하늘" 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1, 하늘은 사람과 감지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하늘이 내려주신 길흉입니다. 하늘은 사람들이 경외하고 섬기는 대상입니다. 4. 하늘은 지배인의 존재, 특히 왕조의 운명 (천명의 날) 이다. 5. 하늘은 인의례지성을 부여하는 존재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하늘' 을 자연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천인합' 이' 천인합' 이라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찾지 못했다.

나는 지금 이 자료들을 발표한다. 그것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연구 토론. 주의할 점은: 1 입니다. 이 자료들은 대충 대충 대충 한 것일 뿐 자세히 보지도 않고 자세히 보고 싶지도 않습니다. 연구자들의 고문 수준이 상당하기 때문에, 나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없다. 2, 일부 생략. 생략된 것은 반복적이거나 관점이 명확하고 중복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다행히도' 사쿠전서' 는 이제 더 이상 구하기 어려운 책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이 정보를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스스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천인조화' 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했을 때 지금 찾을 수 있는 출처는 장재의' 정몽' 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장재와 동시대의 쳉 이순신은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천인은 분수가 없으니, 함께 말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 ("양방향 유서? 내 자신의 이해에 따르면, 장의' 하나' 와 여정의' 무' 는 모두 천인이 서로 어울리는 것을 가리키거나, 같은 길이며, 인의례지의 인간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다. 그들의 작품에서 선량한 본성을 주는 이 날은 사람이 사물을 존중해야 하는 날이며,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날이며, 길흉을 가져올 수 있는 날이다.

다시 한 번 거슬러 올라가면, 이 아이디어의 발명자는 동중서 덕분이다. 동중슈의 명언은 "천도에도 희로애락이 있어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천인이 하나가 된다. " ("춘추이야기?" 동중슈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은 희로애락이 있는 날이다. 물론 세계를 지배하고, 감응할 수 있고, 길흉을 줄 수 있는 날이기도 하다.

동 Zhongshu 의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하나" 는 "하나" 입니다. 동중서 시대에 자연과학의 새로운 발견으로 사람들은 사물이 접촉하지 않고 감지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빨아들일 수 있고, 현은 진동할 수 있다. 유도의 발생은 가스에 의해 매개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사람들은 또한 가스 매개 유도가 조건부라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흡수할 수 있지만 구리는 흡수할 수 없습니다. 거문고의 * * * 진동도 공현과 공현의 * * * 진동, 상현중현의 * * * 진동이다. 소명우영과 Aśvaghoṣa 마영처럼. 그래서 같은 종류의 사물만이 서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천인이 감응할 수 있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서, 동중수는 먼저 천인이 같은 종류라는 것을 논증해야 한다. 이것은 천인의 화합의 현실적 배경이다.

동중수는 천인이 비슷하다는 것을 논증하는 방법을' 천인관계' 라고 부른다. 즉, 인간은 하늘의 복제품, "복제" 입니다. 예를 들어 하늘은 둥글기 때문에 사람의 머리는 둥글다. 땅은 정사각형이므로 사람의 발도 정사각형이다. 사람은 왜 두 개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왜 사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왜 감정이 있습니까? 구름이 많이 끼고 맑아지기 때문이다. 하늘에는 360 일이 있고, 사람의 뼈에는 360 개의 관절이 있다. 이런 것들이죠. 비슷한 관념이 송대까지 발전하면, 명확한' 천인의 조화' 론이 있다. 주돈이의' 태극도' 와 소옹의' 선천도' 는 모두 천인의 화합 사상의 대표작이다. 인의례지의 인간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고, 세계의 질서는 천도의 복제라고 덧붙였다.

이후 천인의 화합 사상은' 주역' 을 해석하는 기본 이념이 되었으며,' 주역' 에는' 천인의 조화' 라는 관념이 더해졌다. 천인의 화합도 다른 고대 경전을 해석하는 기본 이념이 되었다. 다른 고전적인 해독에서 천인의 화합에 대한 관념도 증가했다. 오늘날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이미 중국의 모든 고대 사상의 핵심이 된 것 같으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 등 전례 없는 의미를 부여받은 것 같다.

중국 고전 철학의 또 다른 기본 개념은' 천인의 조화' 이다. 소위 "하늘" 은 신의 주재가 아니라 "자연" 의 대표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아무도 일관성이 없습니다. 우주는 당연히 큰 세상이고, 사람은 작은 세상이다. 둘째, 성인 대응, 또는 아무도 연락하지 않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본질적으로 통하기 때문에 모든 인원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뜻이다. 노인은 말했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라야 하고, 하늘은 도를 따라야 하고, 도는 자연을 따라야 한다."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노자' 제 2 판) 인간과 자연의 일관성과 소통성을 표현했다. 선진유가도' 천인의 조화' 를 주장하고,' 예기 중용' 은 "성한 자는 하늘의 도리가 있고, 성한 자는 사람의 도리가 있다" 고 말했다. 사람이' 성실' 의 미덕을 발양하기만 하면 하늘과 일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왕조의 유교 dong Zhongshu 는 분명히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고 제안했다. ("춘추이야기 명물심조사") 유가 2000 년 동안 중요한 관점이 되었다.

이런 천인의 화합 사상은 무술에 반영되어 있으며, 우선 무술자들이 천인의 화합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이 하나로 뭉친 사상은 사람이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의 가장 좋은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상의 만물과 인간은 하나의 전체로 동조하고, 사람은 이 시스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주도적 요인이며, 인간성은 천도와 유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사상에 근거하여 무술가들은 특히 천인의 단결을 중시한다. 청대 양은 "태극전보" 를 베껴 "건곤은 큰 세상이고, 사람은 작은 세상이다" 고 말했다. 그리고 "소위 작은 세상을 만드는 자, 하늘, 성, 땅, 생명, 사람, 빈 영, 신, 알 수 없다면 오찬은 천지를 3 으로 배합한다." "천인일치의 이치를 알아야 하며, 달의 보급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그래서 무술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항상 인체와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고, 자연에 순응하게 하고, 그 동작도 자연의 변화 법칙에 복종해야 한다. 그래서 사물, 내외의 균형을 이루고, 음양의 평화에 도달해야 한다. 이 때문에 예로부터 무술자들은 인체와 계절, 기후, 지리 등 외부 자연 환경의 조화를 매우 중시해 왔다. 시간과 장소에 따라 각기 다른 훈련 내용과 수단을 취하고 아름답고 조용한 자연환경을 수양성의 장소로 선택해 인간의 창의력과 만물의 영을 충분히 발휘하고 몸과 마음을 자연으로 융합시킨다. 천시지리를 거스르면 몸에 좋지 않다. 중국 무술이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복싱과 유파를 형성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대 무술가들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기 위해 종종 하늘과 땅처럼 자연으로부터 배우고 자연에서 영양분을 섭취하며 자연에서 여러 가지 사물의 동작과 자세를 흉내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표정, 인체 운동 법칙과 무술 방법의 요구 사항을 결합하여 무술을 창조하고 풍요롭게 하며 자연현상으로 권법을 묘사하기 때문에 무술에는 자연계의 각종 사물에 이름을 붙인 권법과 동작이 많다. 남권 속의 호학 관형권처럼 호랑이, 학 두 동물의 동작을 기초로 인체의 동작 특성과 기술 기교를 결합하여 만든 권법이다. 형의권 중 12 형은 12 종의 동물의 동작을 바탕으로, 형의권의 동작과 힘의 특징에 따라 진화한 것이다. 더하여, 사마귀 주먹, 독수리 발톱 주먹은 사마귀, 독수리의 움직임을 각각 모방하고, 그 모양을 취하고, 그 뜻을 깨닫고 창조한다. 이런 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동작명, 예를 들면 청룡제발입니다. 제비가 숲을 뚫고, 두루미가 날개를 펴다. 그리고 금닭이 깃털을 흔드는 것과 같은 많은 이름들이 있다. 그뿐 아니라 자연현상으로 복싱 이론을 해석하는 사례도 많다. 왕종악이 말하기를 태극권은' 장강바다와 같은 장권자' 로, 태극권의 기술적 특징을 설명하고, 훈련 중에' 복재' 를 발전시키는 내면활동을 설명하고, 모두 강해의 기세로 권세를 비유하는 것이다. 또 장권의' 12 형' 을 예로 들면,' 파도처럼 움직이고, 일원처럼 고요하고, 유인원처럼, 까치처럼 떨어진다' 고 한다. 닭처럼 서서 소나무처럼 서서 바퀴처럼 돌다. 활처럼 접고, 잎처럼 가볍다. 철처럼 무겁고 독수리처럼 느리다. 바람처럼 빠르다' 는 또 12 가지 이미지로 연습 중 동작의 12 가지 변화에 대한 요구를 설명하고, 대부분 자연스러운 이미지로 권세를 묘사한다. ""

아무도 일체라는 관념이 없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문화는 조화롭다. 전체적인 사고 특징을 강조하는 것은 무술이 동작을 추구하는' 조합' 에 나타난다. "함께" 는 동작의 조화와 조화이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이른바' 안팎 삼위일체' 즉' 심신, 마음, 기력, 기력' 이다. 어깨와 승마, 팔꿈치와 무릎, 손과 발. 클릭합니다 이것은 사실 마음속으로 요구한 것이다. 의미, 숨이 바깥 다리에 닿는다. 몸의 각 부분이 서로 조화를 이루다. 조정은 인간의 본능일 뿐만 아니라 의식적으로 훈련하고 훈련시켜 동작을 완벽하게 하는 능력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합" 은 무술 특유의 기술적 요구와 이론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상도 중국 철학이 인류 도덕 원칙과 자연 원칙의 일관성을 주장하는 것을 결정한다. 장재는 분명히 아무도 통일되지 않은 것은 "명명 때문에 성실하고, 감량으로 분명하다" 고 확신한다. "성실" 은 가장 높은 도덕적 수양이고, "명" 은 가장 높은 지혜이다. 이' 성실' 표현은 무공에서 무덕이고,' 명' 은 뛰어난 기예에 나타난다. 예나 지금이나 존경받는 무술가가 자기 도덕적 완벽과 기술 완벽을 추구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 고대 사람들이 무술을 숭상하는 것은 무술을 배우는 사람이 한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파악하는 행동 규범을 바탕으로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하려고 노력한 것이다. 이 때문에 무술을 익히는 사람들 사이에는 종종 계율과 규정이 있다. 역사의 변천에 따라 그 내용은 변했지만, 그 기본 취지는 변하지 않았다. 즉, 무술을 익히는 자는 용감하고, 도덕이 고상하다는 것을 요구한다. 한편, 무술자들은 학습 기술의 우수성을 도덕적 수양의 수단으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일종의 내재적인 수련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열심히 공부하는 정신을 숭상하고,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무술 훈련을' 연습'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한 가지 일을 하는 수준도 높다는 의미였다. 그래서 선인들은 일생의 시간을 이용해 연습하여 무술의 대명사로 전 세계에 널리 퍼지게 된 것은 그들이 부지런히 기교의 본질을 추구하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