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장자는 주변 국가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장자는 주변 국가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장자와 노자로 대표되는 도교는 일본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고 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도교는 노자와 장자를 비롯한 선진(前秦) 시대의 중요한 사상학파였다. 주요 대표자. 도교는 유교나 불교처럼 일본의 공식적인 이념이 되지는 않았지만, 일본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넓다. 사람들. 도교와 신도의 융합으로 인해 일본인은 자연과 단순함을 옹호하게 되었습니다.
근대 이전 일본 문화에 도교 사상이 축적된 모습. 주로 '헌법 십칠조', '고사기', '일본서기', '해부자오', '남자'를 시작으로 '헤이안 시대 이전'과 '헤이안 무로마치 시대'의 2가지 역사적 단계로 나누어진다. 요슈" 고대 일본의 고전을 비롯해 헤이안 시대의 구카이 승려, 무로마치 시대의 선승 고잔의 작품 등은 도교 사상이 근대 이전 일본 문화에 침투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침투는 일반적으로 심오하지 않지만 오랜 전파 과정을 거쳐 도교 사상은 일본 문화에 비교적 깊은 축적을 형성했습니다.
일본 근대 초기(17세기 말 이전)에는 도쿠가와 막부의 봉건 체제가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며, 주희학을 정식 학교로 여겼다. 중기 이후에는 봉건제도의 위기가 심화되고 주희학의 권위가 점차 상실되며 사상문화 분야가 다양화되고 다양화되기 시작하여 도교는 일본 역사상 유례없는 관심과 연구, 흡수 및 활용을 받기 시작했으며, 도교사상은 근대 이전에 비교적 대중적이었던 것으로, 심오한 문화적 축적은 근대에 도교사상이 발전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를 제공하였다.
구라이학파는 에도시대 중기 유교의 중요한 분파로 노장도교를 비판하면서도 도교사상의 연구와 흡수를 중시한다. 이는 오기유 스라이(Ogiyu Surai), 다자이 슌타이(Dazai Shuntai), 핫토리 난궈(Hattori Nanguo)라는 세 명의 대표적인 인물에 집중적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오기는 『고문학』의 방법론에서 자신의 이론의 핵심인 장자의 『교만하면 말을 잊어버린다』는 사상을 흡수하여 『도』의 철학을 활용하였다. 노자에서는 세상을 다스리는 데 있어서 이론적으로 『노자』의 '무위통치'는 '성인의 길'에 대한 중요한 보충으로 간주된다. 다자이 슌타이(Dazai Shuntai)는 세계 경영 이론에서 '노자'의 '무위'에 더욱 주목하고, 이를 '쇠퇴하는 세계를 통치하는 방식'으로 제안하고 시연했다. 핫토리 난궈의 도교 흡수는 주로 '장자'를 추종하고 '숨겨진' 생명론을 제시하는 데 반영됩니다.
도교가 사회 비판적 사상가들에게 미친 영향. 안도 마사키는 에도시대 농민들의 반봉건사상을 대표하는 인물로, 주희학(朱熱論), 곡학학(孔論論) 등 유교나 복고적인 신도와는 본질적으로 달랐다. 안도는 노장도교를 “음식을 경작하지 않는다”고 신랄하게 비난하면서도 도가사상을 차용하기도 했다. 우주론의 관점에서 안도는 우주의 기원이 "모든 진실"이고 "살아 있는 참된 기"라고 제안했는데, 이는 장자의 "하늘과 땅의 하나의 기"와 "도는 하나이다"라는 사상과 일치한다. 사회생활론과 사회비판사상 중에서는 도교가 더 두드러진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은 도교의 사상과 같다고 할 수 있는 '악의 뿌리'이다. 정확히 동일합니다. 그의 '직경과 직조, 의복과 식량이 적당하고, 천지와 함께 사계절을 여행하는' 그의 '자연세계'는 노장(老莊)의 '소국 소수인민', '최고의 세계'와 매우 유사하다. '자연'을 특징으로 하는 덕''세계'와 '법의 세계'의 대립에 대한 사회비판론은 현실사회를 '자연'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도교적 사고방식에서 비롯되었으며, '진짜 사람'의 이상적인 성격도 '장자'에서 나온다.
도교 사상이 경제 사상가와 마을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 근대 이후 일본의 상품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자 하이보세이료는 경제사상가로서 이를 봉건정부의 입장에서 확인하고 농업주의에 반대하는 상업경제사상을 형성했다. "와 "지혜"사상은 하이바오 경제사상의 이론적 기초이다. 『노자』에 대해 하이바오는 『노자는 진정한 유학자』이고 『노자』는 『지혜를 낳는』 책이라고 믿는다.
마쓰오 바쇼는 에도 하이쿠 문학의 획기적인 대표자로서 일본 에도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쓰오는 '자연을 따르고 사계절과 친구가 되는 것'을 이념적 의미와 언어 표현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모두 『장자』에 기초한 『장자』는 “창조주와 함께 인간이 되어 한 호흡으로 천지를 여행한다”는 사상의 카피이며, 『장자』는 그의 삶과 문학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도교사상은 일본 현대 대중문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이재아오산이 그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재는 “장자는 성종의 다른 종파”라는 장자관을 내세워 장자의 사상을 유교체계에 접목시키려고 노력했다. Yi Zhai는 장자의 '창조'와 '생명의 정착'을 '자연이 만든 것'에 만족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이를 사회적 '의무'에 만족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장자', '안전한 삶'은 기존 사회제도 하에서 도시생활의 안정감을 추구하는 당시 시민들의 심리를 반영하여 기존 사회제도에 부합하는 이념적 개념으로 변모하였다.
현대 일본 문화 발전에서 도교 사상의 역할과 변화. 현대 일본 문화의 발전에서 도교 사상의 역할은 크게 다섯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자연 철학을 구성하는 이론적 기초로 작용한다. 도교 특유의 우주에 대한 기본사상, 특히 장자사상은 미우라 메이원의 자연철학에서 구조적, 심지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자연', '진리', '도'는 도교의 독특하고 심오한 이념적 개념으로 안도 마사요시의 자연철학의 기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회, 문화적 비판을 위한 이념적 무기이다. '자연'이라는 개념에서 현실 사회를 고찰하는 노장도교의 기본철학은 안도 마사요시의 사회문화적 비판적 사고의 기본틀을 이룬다. "법의 세계". 도교는 유교의 '인위적 지혜'가 인간의 '성'을 왜곡하는 것을 비판하고 인위적이지 않은 고대의 자연방식으로의 복귀를 제안하는 복고신도 문화비판의 모델을 제시한다. 에도시대에는 도교사상의 비판정신과 활용이 보편적이었다. 셋째는 정치, 경제사상의 중요한 내용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한다'는 도교 사상은 오기요 쿠라이(Ogiyo Kurai), 다자이 슌타이(Dazai Shuntai) 등의 정치사상에 들어와 그 일부가 되었고 점차 강화되었습니다. Haibao Qingling의 경제 사상에서는 '무위'가 사회 및 경제 관리의 기본 원칙과 전략으로 변환됩니다. 넷째는 이상적인 삶의 상태이다. 『장자』의 '창조'와 '당신'의 사상은 현대 일본 문화의 모든 분야와 수준에 침투하여 문인의 생명론의 주요 개념을 형성했습니다. 다섯째는 지혜를 키우는 사상적 자원이다. 『노자』에 나오는 '무위', '공', '고요함'의 사상은 해보청령이 지혜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지혜를 낳는 메커니즘이 되었습니다. 도교 사상의 문화적 역할은 현대까지 확대되었으며, 일본의 메이지 근대화 경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교 사상은 일본 현대 문화의 발전 과정에서 세 가지 변화를 겪었습니다. 첫째, 숨겨져 있었습니다. 현대 일본에서는 도사상이 유파를 형성하지 않았으며, 그 수용자들 중 대부분은 도사사상 흡수를 공개적으로 인정하지 않았으며, 일부는 격렬한 비판적 태도를 취하였고, 그 영향력은 숨겨져 있었다. 둘째는 유교와 결합하는 것이다. 현대 일본에서는 도교가 유교와 융합하여 유교와 도교의 통일된 이념 형태를 형성했습니다. 이는 사회적, 역사적 이유를 모두 갖고 있으며, 이식된 외국 문화에 대한 일본 문화의 유연한 태도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일본화다. 도교 사상은 일본 문화에 '번역'되어 일본의 특성을 띠고 '자연' 개념의 변화 등 '일본화'를 겪었습니다. 도교 사상의 '일본화'는 일본 문화의 깊은 특성과 통합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