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아들은 말했다: "자기 빔 위, 나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자기 빔 위, 나는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7.7 자가 말했다 < P > 주석 < P > 1 다발 (XI): 말린 고기 한 다발, 즉 마른 고기 열 개는 고대에 가장 얇은 상견례였다. < P > 번역 < P > 공자는 "자진해서 마른 고기 열 개를 만남의 선물로 주는 한, 나는 결코 가르침을 주지 않았다" 고 말했다. < P > 는 < P > 학생들의 상견례 < P > 를 해석한다.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공자는 사심 없는 성인이다. 제자를 받을 때 학비나 상견례를 원하십니까? 이것은 매우 현실적인 문제이다. 이 장에서 공자는 이에 대해 "자발적으로 마른 고기 열 개를 상견례로 주는 한, 나는 결코 가르침을 주지 않았다" 고 대답했다. 이 말의 뜻은 분명하지만, 후세 사람들은 이 말 뒤의 본의에 대한 이해에 큰 차이가 있다. < P > 우선' 수련' 은 학비가 아닌 상견례라는 점에서 논란이 없다. 공자가 사학을 하고, 제자가 강의하는 것은 학비를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공자는 소년 시절 집이 가난했지만 성인이 된 후 정치 때문에 경제 여건이 달라졌다. 제자의 강의는 그의 중년과 만년에, 이때 공자는 이미 학생의 학비를 필요로 하지 않았다. 그리고, 안회처럼 가난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제자에 대해서도 공자는 구호를 베풀었다. 사료와 공자의 행동으로 볼 때 공자가 학비를 받을 가능성을 거의 배제할 수 있다. < P > 공자는 학비를 받지 않지만 공자는 상견례를 받는다. 이 사실에 대해서도 이의가 없다. 문제의 초점은 공자가 상견례를 받는 이유이다. 한 가지 의견은 공자가 가르치는 것은 무류이지만, 학생의 배움의 마음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자각적으로 자발적으로' 묶음' 을 보내면 이 학생이 진심으로 학업을 하러 온 것이다. 상견례조차 없다면, 구학의 성의가 있는지의 여부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의견을 가진 사람들은 스승의 예례를 할 것인지, 스승의 예례를 보낼 것인지의 여부는 학자에게 구학 태도를 묻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평생 예의를 중시하여 학문의 성의가 있는지 없는지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런 태도가 있으면 가르침을 주고, 이런 태도가 없다면 그만두어라. 또 한 가지 의견은' 뭉치 수리' 의 상견례가 없다면 공자는 그가 제자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말로 하자면 공자는 물질적 이익을 중시한다. < P > 여러 가지 사료를 종합해 보면, 앞의 관점이 공자의 고심을 정확하게 이해했고, 후자의 관점은 공자의 본의에 대한 왜곡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즉, 공자의 중례는 예절 뒤에 있는 성실한 학구태도를 중시하는 것이지, 마른 고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상견례는 선생님에 대한 존경이자 일심향학의 표현이기 때문에 받아야 한다. < P > 하지만 이후 일부 교사들은 일부러 왜곡해 학생들이 선생님께 선물을 줘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예를 들어, 지금 개별 선생님은 사리사욕을 탐내고, 마음이 편안히 학생이나 학부모의 선물을 받아들인다. 그들의 이런 행동은 학우들의 원래 존경심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격존엄성도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것은 전혀 알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역사가 매우 많은데, 일부 극소수의 선생님들은 고의로 학생들을 삼육구 등급으로 나누어 차별적으로 대하고, 기회를 빌려 학생의 선물을 요구하니, 그야말로 사덕이 전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누군가가 이에 대해 비판한다면, 그들은 부끄러워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성도들이 상견례를 받는 행위도 꺼내는 것은 정말 수치스럽고 가소롭다. < P > 공자가' 조수' 를 받았다는 본뜻을 정확히 이해하면 공자에 대한 오해와 현 교육계의 나쁜 풍조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 중요한 현실적 의의가 있다. 교사로서, 자신의 직업사명과 직업도덕을 이해하고, 물질적 유혹을 물리치고, 존경받는 전도인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