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18. 의심과 학습
18. 의심과 학습
1. 명언논증을 인용한 기능을 체험하다.
에세이 언어 표현의 엄격함을 맛보십시오.
3. 의논문의 엄밀한 논증 구조를 파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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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자료
구 지강 (1893- 1980) 중국 역사학자, 민속학자, 고사파 대표 인물, 중국 역사지리학 및 민속학의 개척자 중 한 명. 진한방사 선생',' 황삼 연구',' 석림 잡식 초편',' 맹강녀 이야기 연구문집' 등이 있다.
"의심과 학습" 은 대중 산문에서 뽑혔다. 그것의 제목은 관련 주제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그들은 나란히 있다. 사실 요점은' 의심' 의 중요성에 있다. 의심은 모든 학습의 전제이자 수단이다. 의심의 정신이 없다면, 새로운 발명과 새로운 이론이 없을 것이다.
새로운 지식의 축적
1.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쳉 이순신 (yí) 예 (pí)? 단계 (zh 유)? 게으름 (양)
슈즈 (sh) 유교 (r) 정체 (zh) 환상 (w 嗳 ng).
2. 단어의 정의
(1) 편지는 책이 없는 것보다 못하다. 일반적으로 미신과 책에 얽매이지 마라.
(2) 교묘하게: 논증이 근거가 없고 반박이나 공격을 견디지 못한다는 것을 묘사한다.
텍스트 연구
목표 1: 명언논증을 인용한 기능을 체험합니다.
1 .. 유명한 학자를 처음 인용한 것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사유지도
논증을 인용하는 것은 추리의 일종으로,' 인용법' 이라고도 한다. 즉 유명인의 명언이나 관점을 논거로 인용하고, 경전을 인용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의론 논문의 시작 부분에서 유명인의 명언을 인용하면 몇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 주제나 논점을 유도하고, 중심 논점을 논점으로 증명하며, 때로는 독서 흥미를 높일 수 있다.
돌파구를 이해하다
문장 시작 부분에서 작가는 북송 () 두 철학자의 명언을 인용했다. "선필이 먼저 의심한다", "의심의 여지가 없는 자는 배운 적이 없다." 배움은 의심할 것이다. " 이 글은 이 글의 관점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해 그것들을 시작 부분에 놓는다:?
-응? 。 동시에 학자 자체의 명언도? 논거는 중심 논점을 증명하고, 문장 설득력을 크게 증강시켰다.
의문학 초기에 학자의 명언을 인용하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목표 2: 협상 논문의 엄격한 논증 구조를 파악하다.
6 단락의 첫 번째 문장에서 두 절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전문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절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는 복문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인 복문에는 다음과 같은 7 가지 관계가 있습니다.
(1) 병렬 복합문: "둘 다. 또. 있습니다."
(2) 전달 복문: "뿐만 아니라 ... 그리고 ...", "특히", "심지어".
(3) "예 또는 아니오", "아니오 또는 아니오" 등의 복합구를 선택합니다.
(4) "(비록) ... 하지만 (하지만) ..." 등.
(5) 인과 복문: "왜냐하면 ..., 그래서 ..." "기왕 ... 그럼 ..." 등등.
(6) 복문: "만약 (If, if) ... 그리고 (그냥) ..." "설사 ..." 등등.
(7) 조건복문: "그냥 ..." "오직 ..." "상관 없이 ..." 등등.
돌파구를 이해하다
"의심은 진위를 판별하는 데 필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론을 세우고 긍정적인 면에서 새로운 발명을 계발하는 기본 조건이다." 관련 단어에서 보면, "뿐만 아니라 ... 그리고 ...", 이 두 절은 관계여야 한다.
이 글의 내용으로 볼 때,' 의심' 은' 진위를 판별하는 데 필요한 단계' 로, 이 글의 첫 번째 논점이며,' 의심' 도 정면에서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고 새로운 발명을 계발하는 기본 조건이며, 이것은 이 글의 또 다른 논점이다.
그렇다면 이 말은 글에서 무엇을 하는 것입니까? 의 전환 역할입니다. 앞의 조항은 상술한 토론에 대한 총결산이다. 후자의 문장은 아래와 같이 시작하여 뒤에서 토론할 논점을 제시했다.
여섯 번째 단락의 첫 번째 문장에서 두 절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전문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목표 3: 에세이 언어 표현의 엄격함을 맛보십시오.
여섯 번째 단락에는' 자주' 로 시작하는 네 개의 단문이 있다. 그들의 순서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까? 왜요
사유지도
일반적으로 단어나 문장의 순서를 바꿀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는 순서가 컨텍스트와 일치하는지 여부입니다. 두 번째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중간에서 외부로 등 일정한 시간과 공간 순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는 논리적인 순서 (예: 주요에서 부차까지, 얕은에서 깊은까지, 감성에서 이성까지, 인인에서 과까지 등) 입니다.
돌파구를 이해하다
"모든 학자들은 민간 전설뿐만 아니라 역대 학자들의 이론이기도 하고, 책 속의 이론과 자주 논쟁하고, 책 속의 이론을 판단하고, 책 속의 이론을 자주 수정한다. 그래야만 더 나은 이론을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첫 번째 "자주" 단어 뒤에는 "회의적이어야 한다", 두 번째 "자주" 단어 뒤에는 "책의 교리와 논쟁하라", 이전 문장에서 말한 "의심" 은 "토론" 인가? 조건; 세 번째' 상시' 이후 언급된' 심서론' 과 네 번째' 상시' 이후 언급된' 수서론' 에서' 심' 도' 수리' 인가? 조건.
"의심", "토론", "판단", "수정" 의 네 단계는 무엇입니까? 이런 관계는 사람들이 과거 이론에 의문을 제기하고 결국 혁신을 실현하는 사고 과정을 반영한다. 그래서 순서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순서를 바꾸면 사물에 대한 인식이 맞지 않는다.
-응? 여섯 번째 단락에는' 자주' 로 시작하는 네 개의 단문이 있다. 그들의 순서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중점과 난점을 귀납하다
자세히 생각하고, 층층이 깊이 들어가다
문장 (WHO) 는 명언을 인용해 중심 논점을 분명히 제시한 후 각각 찬반 두 방면에서 논증했다. 제 6 항의 첫 번째 문장은 계승된 진보적인 복문으로, 두 가지 논점을 요약했다. 앞의' 의심은 진위를 판별하는 데 필요한 단계다' 는 논점을 토론할 때 가장 먼저 말해야 할 것은 전설에 대해 의심정신이 있어야 하고 사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어떤 책이나 지식을 제시하든 자신의' 의심' 과' 사고' 를 통해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위선과 위선의 의미를 부정적으로 논술한 다음, 새로운 이론을 세우고 새로운 발명품을 계발하는 역할을 정면으로 논술해야 한다. 이 글은 얕은 학습 과정에서 정신을 의심하는 필요성과 의미를 논술하고, 계층이 명확하고, 전면적으로 정확하다.
세션 요약
이 글은' 학자가 공부하기 전에 반드시 회의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는 관점을 논술하고, 학습 과정에서 회의적인 태도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며, 학자가 회의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맹종하지 않고, 미신을 믿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의 의심과 학습 관계에 대한 논술은 오늘날의 학자나 독자들에게 깨우침이 있다.
문단 훈련장
아래 단락을 읽고 1-3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1) 의심은 소극적인 방면에서 진위를 판별하는 데 필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면에서도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고 새로운 발명을 계몽하는 기본 조건이다. 생각하지 않고 할인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인정하는 것은 사상적 게으름이다. (3) 이런 뇌는 영원히 수동적이고, 영원히 배울 수 없다. 의심과 질문을 자주 하는 뇌만 문제가 있고, 문제가 있으면 답을 찾고 싶다. ⑤ 끊임없이 질문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모든 지식이 상승할 것이다. ⑥ 대학의 많은 위대한 사상가, 철학자들은 모두 의심에서 배양되었다. 7. 청대 대학자 다이진, 젊었을 때 주의' 대학 장문' 을 읽고 책이 언제 쓰여졌는지, 주가 언제 사람이냐고 물었다. 선생님은 그에게' 대학' 은 주나라의 책이고, 주는 송대의 대학자라고 말했다. 그는 천 여 년 전 송인에게 작가의 뜻을 어떻게 알았는지 물었다. 9. 모든 학자는 통속적인 전설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역대 학자의 이론을 위해서이기도 하고, 책 속의 이론과 자주 논쟁하며, 책 속의 이론을 자주 판단하고, 책 속의 이론을 자주 수정한다. 그래야만 쇄신 좋은 이론을 만들 수 있다. 과학상의 새로운 발명, 철학상의 새로운 이론, 예술상의 신풍격이 모두 이렇게 생겨났다. ⑵ 나중에 학자들이 이전 사람들의 옛말에 얽매여 있다면, 새로운 문제와 발명품이 없을 것이며, 모든 학문은 정체될 것이며, 인간 문화도 진보하지 못할 것이다. 1. 이 말의 중심 논점은?
2. 하지만' 만물' 과' 4' 라는 단어는 민속뿐 아니라 모든 학자들에게 자주 나타난다 ... 그래야만 쇄신 더 좋은 이론을 만들 수 있다' 고 삭제됐다? 왜요
3. 밑줄 ⑦ ⑦ ⑧ 표현 효과는 어떤가?
18. 의심과 학습
텍스트 연구
1. 학술 연구는 의심정신이 있어야 한다. 이유 논증.
2. 진보적 관계 승승장구하다.
3. 전제 조건 전제 조건 차근차근.
문단 훈련장
1. 의심은 새로운 이론을 세우고 정면에서 새로운 발명품을 계발하는 기본 조건이다.
2. 아닙니다. 이 말들은 모든 학자들이 포함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항상 의심과 의문, 판단, 수정을 잘해야 합니다. 이것이 새로운 이론을 세우기 위한 기본 조건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것은 논증 논문 언어의 엄밀성을 반영한다.
3. 실증적인 방법을 적용해 다이진의 어린 시절' 대학 장문' 에 대한 의문을 예로 들어' 의심은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고 새로운 발명품을 계발하는 기본 조건' 이라는 관점을 긍정적으로 증명했다.
운용하다
질문 1
첫째, 기본 지식
병음에 따라 괄호 안에 상응하는 한자를 써내다.
혁신 정신은 우리 일에 없어서는 안 된다. 만약 모든 사람이 진지하다면? ) 규칙, 그럼 우리는 항상 t 峡 ngzh (? ) 이전에는 없습니다.
분석
버텨요? 정체
질문 2
둘째, 독해력
장운부의' 안다' 와' 안다' 를 읽고 질문 2-4 를 완성하다.
(1)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읽습니까? 경험에 따르면 독서에서' 진입' 과' 아웃' 을 잘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다. 남송 학자 첸 (Chen) 은 "독서는 진퇴를 알아야 한다. 시안 (西安) 시 치 (siqi) 를 참조하십시오. 매우 유용하다. 이것은 서예입니다. 클릭합니다 이 이론은 독서의 본질을 설명한다.
2 독서 중' 입' 은 읽은 책에 대한 온몸의 통합, 그에 대한 학습과 탐구를 가리킨다. 독자가 글을 통해 작가의 내면에 닿아 그와 심령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입서" 만이 "선의로 상대방을 바라보" 고 쌍방의 심정을 실현할 수 있다.
③ 독서에서 어떻게 "입력" 합니까? 한 가지 방법은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 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주씨는 "일반적으로 이 책을 읽기 전에 반드시 자세히 읽어라. 그러면 네가 말한 모든 것이 내 입에서 나온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심사숙고한 후에야 나는 내 생각을 마음에서 우러나오게 할 수 있고, 그래야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 즉, 천천히 씹고, 언어를 헤아려 문장 내용을 파악하고, 작품의 의미와 재미를 체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4) 숙독을 기초로 정말' 입서' 의 묘법이다. 수시는 도연명의' 음주' 시를 읽고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고 썼다. 이 말은 가장 아름답다. 최근 몇 년 동안 풍속은 모두' 남산을 바라보다' 였기 때문에 이 문장 수업은 재미가 없었다. "스시는" 희망 "과" 참조 "가 한 글자의 차이가 있지만, 의경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왜요 개필한 시는 사관이 귀전한 후의 기쁨을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그는' 보기' 라는 글자로 이런 마음이 편안한 느낌을 표현했다. 만약' 희망' 으로 바꾼다면, 주동적으로 구하는 것은 시 전체의 의경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도연명의 절개에도 어긋난다. 수시의 경험은 그가 시 전체의 의미와 시인의 심경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이해는 시 전체에 대한' 투입' 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반복되는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다.
⑤ 독서 중의' 외출' 은 독자가 더 높은 수준에 서서 읽은 책을 분석하고 판단하며 새로운 각도에서 설명하고 평가하고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철학자 숙본화는 독서가 책과 거리를 두고, 책을 너무 많이 "입력" 하지 말고, 과감하고 잘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읽으면 "다른 사람이 우리의 생각을 대신하고 있다. 우리는 단지 그의 사상 활동의 과정을 반복할 뿐이다" 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다 읽어야 그 뜻을 이해하고, 그 뜻을 이해하고, 그 요령을 얻고, 진정으로' 그것을 투철하게' 할 수 있다.
⑥ 루쉰 (Lu Xun) 은 초기에 많은 진화론 적 책을 읽었으며 사회 진화론을 믿었다. "나는 항상 미래가 과거를 극복 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젊은 사람들은 노인을 극복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중에 그는 생활에서 젊은이들이 계급투쟁에서 분화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나는 젊은이들로서 그들이 두 진영으로 나뉘거나 밀고자에 가입하거나 관리들이 사람을 잡도록 돕는 것을 목격했다. 이것은 내 생각을 망쳤다." 이런 식으로 그는 이 이론에 대해 의심을 품고 많은 편파와 오류를 발견했다. 이에 따라 그는 책에서 얻은 낡은 지식과 낡은 관점을 버리고 투쟁에서 역사 유물주의의 인식론과 방법론을 확립했다. 그의 경력과 사상이 바뀌는 과정은 책을 읽을 때 어떻게' 출본' 하고' 비침'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깨우침이 있다.
⑦ 독서, "입력" 뿐만 아니라 "아웃". "입력" 은 "아웃" 의 기초이며, "입력" 없이 "아웃" 이 없습니다. "밖으로 나가다" 는 것은 "안으로 들어가다" 의 목적이다. 나가지 못하면 독서의 가치와 의미를 잃게 된다. "들어오다" 와 "나가다" 는 것은 독자가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 비결이다.
이 문장 중심 논점은 무엇입니까?
이 문장 논점을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다음 중 이 문장 중 어느 것이 가장 적합합니까?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예성도는 이렇게 생각한다. "문자는 독자가 서 있고 저자도 서 있는 다리이다. 이 다리를 통해 독자는 작가와 만날 수 있고, 만날 뿐만 아니라 작가의 심정도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작가의 심정에 부합한다. "
분석
독서에서' 들어가기' 와' 나가기' 를 잘 처리하는 것이 독서 효과의 관건이다. (또는: 독서의 관건은 독서의' 진입' 과' 아웃' 을 잘 처리하는 것이다. 혹은' 들어오다' 와' 나오다' 는 것은 독자가 반드시 익혀야 하는 비결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우선, 문장 중심 논점을 제시하십시오. 독서에서' 진입' 과' 출출' 을 잘 처리하는 것이 독서 효과를 달성하는 열쇠입니다. 그런 다음' 입' 과' 출' 두 방면에서 그것이 독서에서의 의미와 응용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진입' 과' 아웃' 이 독자가 반드시 파악해야 할 비결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두 번째 단락에서 이 구절은 예성도의 말을 인용해 "독자가 글을 통해 작가와 만나 작가의 심정을 이해하고 작가의 심정에 부합한다" 고 인용했다. 이는 독서의' 진입' 이 작가의 내면을 건드리는 것으로, 그가 심령대화를 하는 관점과 일치한다.